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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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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학년도 치료 지원 운영 계획


1. 개념

  치료지원은 물리치료, 작업치료 등을 통하여 장애로 인한 결함 보충 및 일상생활 기능의 향상을 도모하고 장애 개선을 통한 사회

  적응력을 신장시켜 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해 제공되는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다.

 

2. 목표

  . 지속 가능한 특수교육 지원 환경을 조성하여 장애특성별 맞춤형 지원으로 특수교육대상자의 잔존 능력을 강화한다.

  . 장애 특성에 맞는 치료지원을 통하여 학생의 신체 발달 및 학교 적응 강화, 사회성발달을 촉진한다.

 

3. 치료지원 운영 형태

  가. 치료사 치료지원

     1) 특수교육치료사 : 학교 및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근무하는 치료사 (교육공무직원)

​     2) 시간제위탁치료사 : 교육지원청의 공모 계획에 따라 선발된 치료사

 

  나. 치료바우처

     1) 인증 바우처 기관 : 사설치료기관 중 교육지원청 계획에 따라 치료지원 제공기관으로 인증을 받은 기관

     2) 유관기관 : 복지관, 공공보건의료기관 (보건소, ·의원 등)

     

  다. 치료영역

     1) 치료사 치료지원 : 작업치료, 언어치료, 심리치료, 놀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행동치료, 감각통합치료

     2) 치료바우처 :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심리치료, 놀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행동치료, 운동치료

                          재활훈련, 감각통합치료

4. 운영 방침

  . 1~2월 학부모(또는 보호자)를 대상으로 치료지원에 대한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조사한 치료지원 대상자와 신청서,

       점검목표, 치료영역 등의 내용을 취합하여 학교에 제출한다. (, 신입생과 전입생, 누락자는 3월 중 추가 수요조사

       를 실시함.)

  . 내부치료지원(학교치료사, 특수교육지원센터 치료사 및 협력치료사 치료지원)과 외부 치료지원(치료바우처)을 동시에

       신청할 수 없다.

  . 지자체바우처와 동일영역 수혜시 교육청 치료지원이 불가하다.(환수조치)

       (, 치료영역은 발달재활서비스 및 특수교육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과 중복하여 지원 불가)

  . 치료지원 내용 변경 시 학부모(또는 보호자)는 변경 내용에 대해 전월 25일까지 학교 담당자에게 치료지원 변경

       신청서를 제출해야하며, 학교 담당자는 전월 말까지 청주교 육지원청에 승인을 요청해야 한다. 만일 지원청의 승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치료지원 내용을 변경하였을 경우, 치료비 지원을 받을 수 없다.(변경신청 월의 익월에 적용됨)

  . 3월 중 특수교육지원센터로부터 치료지원 대상자 선정 통보 후 학부모(또는 보호자)에 게 치료지원 대상자 확정

       결과를 통보한다.

 . 수요 조사 결과에 따라 청주교육지원청으로부터 위탁받은 내부치료지원 치료사들과 사 전 연락을 취하여 내부치료지원

       운영 시간표를 작성한다.

  . 학교치료사(음악치료사, 언어치료사)는 수요 조사 결과에 따라 치료대상을 각 23명씩 선정하고 치료지원 계획을 수립

       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얻어 치료지원을 제공한다.

         (, 수업은 23시수, 근무규정을 준수하고 보강수업을 원칙으로 하되 학생의 장기결석 및 장기 입원에 대하여서는 보강을 하지

       않음.)

  . 치료형태에 따라 치료회수를 적용하여 1:1개별치료 시 주1회씩 월4, 2명그룹치료 시 월6, 3명그룹치료 시 월8,

       4명그룹치료 시 월10회 치료지원을 제공한다.

  . 1회당 수업은 학교 수업 시간을 준수하여 원칙으로 한다.(, 학생의 발달 정도 및 치 료 영역의 성격, 기후, 계절

      등을 고려하여 실정에 맞게 조절할 수 있음)

  . 치료지원 기간은 1년을 원칙으로 하고, 학교행사, 공휴일에는 치료지원을 제공하지 않으며, 방학 중 치료지원은

      치료사의 별도 계획에 따라 시행하되 학교로 등교를 하 지 않는 경우 치료 지원이 제공되지 않는다.

      (, 특수교육지원센터와 협의 하에 지원 센터의 치료실에 내방치료로 방학 중 치료지원을 실시 할 수 있음.)

  . 치료지원 대상자와 치료사 확정 후 치료지원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개별화교육계획에 치료지원의 내용, 방법 등을

       기재하고, 치료지원 제공을 통한 학생의 발달사항을 치료 사, 치료지원 기관 등으로부터 제공받아 기재한다.

  . 치료바우처 지원비는 1인당 월 12만원, 연간 144만원(201912월 기준)으로 예산 범위 내에서 치료지원 제공기관에 지급하며

       이월되지 않음.

  . 치료지원카드 이용 절차

     1) 카드수령 : 치료지원대상자로 선정된 학생의 치료지원카드 수령 (발급처: 교육지원청)

 치료지원카드는 최초 1회 발급 (치료지원대상자 재선정 시 기존 카드 사용)

 ※  카드의 분실, 치료지원대상자의 자격 정지, 전출 등의 사유로 재발급이 필요한경우 교육지원청에 문의

 

2) 카드사용 : ·교육지원청에서 인증한 치료지원 제공기관(가맹점)에서 사용

                 ·학생 1인당 월 12만원, 연간 144만원 내에서 사용 가능

  월별 치료지원비는 이월되지 않음에 유의하여 결강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

  사용 한도는 매월 1일 자동생성

  카드 부정사용이 발견될 경우 카드이용 정지 및 치료지원대상자 재선정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

 

3) 정보 조회 : 치료지원 전자카드시스템 및 휴대폰 앱(드림스)으로 치료지원비 잔액 및 치료지원 제공기관 등의 정보 확인

 

 

5. 치료지원 세부 운영계획

  . 내부치료지원 대상 및 치료영역

     1) 학교 치료사에 의한 내부치료지원 대상 및 치료영역

치료영역

치료사

치료시간

1

음악치료

1

23시간

2

언어치료

1

23시간

46

2

46시간

  

     2) 특수교육지원센터 및 위탁치료사에 의한 내부치료지원 대상 및 치료영역

치료영역

치료사 인원

치료 인원

언어치료

3

11

미술치료

4

7

음악치료

2

6

심리치료

3

13

행동치료

1

1

놀이치료

1

2

감각통합치료

2

19

합계

16

59

 

     3) 외부치료지원(제공기관) 대상 및 치료영역

치료기관

치료인원

치료영역

1

뚱이쌤언어심리센터

4

작업치료

2

충북재활의원

1

작업치료

3

충북장애인부모연대

1

작업치료

4

보듬아동가족통합지원센터

4

언어,작업,감각 치료

5

아이캔특수교육지원센터

4

언어, 심리치료

6

오송발달재활센터

3

언어치료

7

오혜경언어심리치료센터

2

언어, 감각 치료

8

노리벗아동센터

1

언어치료

9

청주아동발달지원센터

1

감각통합치료

10

운동과학연구센터

3

운동치료

11

이선영감각통합언어심리센터

5

언어, 감각,미술치료

12

푸른나무심리센터

2

심리치료

13

마음뜰예술심리치료센터

2

음악, 심리치료

14

한국장애인부모회 충북지회

1

음악치료

15

혜원장애인종합복지관

1

미술치료

합계

15

35

 

6. 평가 계획

  가. 학기 초에 대상 학생의 현행 수준 파악 및 치료계획을 수립한다.

  나. 학기 말에 대상 학생의 최종평가를 실시한다.

  다. 치료계획을 학기 목표에 따라 평가하고 이를 누가 기록한다.

  라. 평가 결과의 활용

     1) 학기 초, 학기 말 평가 실시, 학생을 관찰하여 수업 방법 개선에 활용한다.

     2) 다음 단계 치료지원 활동 계획 수립 및 기초 자료로 반영·활용하도록 한다.

     3) 학부모 설문 평가를 통해 내년도 치료지원 운영 계획 수립에 반영한다.

     4) 개별화교육 계획에 치료지원 학기 계획 및 학기 평가를 포함한다.

  마. 대상 학생의 담당 교사 및 학부모에게 치료지원 평가서를 배부 및 발송한다.

  바. 학교에서 특수교육대상자 치료바우처 기관에 연3회 요청한다.

      (41(1학기 계획), 73(1학기 평가 및 2학기 계획), 123(2학기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