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성신학교 로고이미지

전공과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0학년도 전공과 교육과정

 

전공과의 교육은 사회생활의 원만한 적응을 위한 전환교육 중심으로, 직업생활기능 및 자립생활기능 습득을 통해 지역사회통합에 필요한 기본적인 태도와 직업기능을 길러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함에 중점을 둔다.

 

1. 교육목표

  . 일상 및 사회생활에 필요한 바람직한 생활기능과 태도를 기른다.

  . 직업에 대한 기본적인 기능과 태도를 길러 작업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 졸업 후 사회생활 적응 및 취업을 위한 자립생활의 기초를 마련한다.

  . 지역사회 적응 및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하여 사회 적응 능력을 신장시킨다.

  . 인접한 지역사회단체 및 유관기관과 연계를 통한 직업인으로서 필요한 자세와 기술을 익혀 자신감을 가지며 행복을

       추구하고, 사회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한다.

 

2. 편성.운영의 방향

  . 교과는 다양한 경험 및 선택이 가능 하도록 각 전공 교과를 중심으로 직업 생활. 준비를 병행하여 다양한

       직업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운영한다.

  . 개인의 직업적 능력과 소질을 계발하기 위하여 개별화 전환교육에 중점을 두어 운영한다.

  . 실제적인 직업 생활을 경험할 수 있도록 작업장 환경을 조성하여 운영한다.

  . 효과적인 직업 교과 운영을 위해 작업내용에 따른 개인별, 그룹별, 집단별 작업 활동이 되도록 한다.

  . 교과 운영은 기능 위주의 전공 교과와 직업 생활에 필요한 기초지식 및 태도 형성을 위한 직업 생활 준비 교과를

       편성하여 운영한다.

  . 실질적인 직업 준비 활동을 위해 유관 기관과 연계한 지역사회적응 교육을 운영한다.

 

3. 편제

구분

연간 수업시간

식품가공

서비스용역

생활원예

생활공예

조립

교과

전공

350

350

350

350

280

식품가공

-

70

70

70

70

서비스용역

70

-

70

70

70

생활원예

70

70

-

70

70

생활공예

70

70

70

-

70

합동조립

210

210

210

210

210

직업준비

386

386

386

386

386

1,156

  . 연간 수업일수는 재학생, 졸업생 190일로 하며 교육과정은 전공 교과와 직업 준비 중심으로 운영한다.

  . 전공과 주 배당시간은 고등학교에 준하되 당해 연도 학생의 특성에 따라 전공과에서 자율적으로 편성운영한다.

  . 직업준비 수업에는 안전교육과 동아리, 창의적체험활동, 여가활동등을 포함한다.

 

4. 편성.운영의 중점

  .교과

     1) 교과별 교육목표

교과명

목 표

내 용

생활

원예

- 원예 식물의 다양한 형태의 재배법, 원예 식물의 관리, 번식, 원예공구의 사용 및 각종 수확물을 이용한 활동 및 소비, 판매활동을 통하여 기초직업기능 향상 및 직업능력을 기를 수 있다.

   - 원예 식물의 특성에 따라 분류하기

   - 원예 식물의 재배(파종~수확) 및 관리

   - 원예 식물의 저장 관리 및 판매하기

   - 현장실습을 통한 작업장 적응력 기르기

   - 원예 작물의 수확물을 이용한 각종 활동하기

   - 원예 관련 기초직업기능 향상 및 직업적 능력 기르기

   - 원예공구의 사용법 알기

제과

제빵

- 제과 제빵에 대한 기본 개념과 지식을 이해하고, 작업 과정에 따른 기능을 습득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제과 제빵에 대한 기본 개념과 기능 습득

 - 제과.제빵 종류와 특성을 알고 만드는 방법 숙지하여 제과.제빵 활동하기

           - 실습의 기본자세를 익히고 직장에서 필요한 작업태도 알기

           - 현장실습을 통한 작업장 적응력 기르기

서비스

(까페)

- 커피 바리스타 기능을 익혀 직업기능을 향상시키고 직업의 다양성을 인식하며, 현장실습을 통해 서비스직종에 대한 직업생활 적응력을 기른다.

   - 커피 기초이론 숙지

   - 카페운영에 필요한 기본 소양과 기본예절 알기

   - 커피관련 메뉴 등의 종류와 특성을 알고 만드는 방법 숙지

   - 현장실습을 통한 작업장 적응력 기르기

교과명

목 표

내 용

용역

- 용역의 의의를 알고 다양한 용역활동을 통하여 취업을 위한 직업기능을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타인을 배려하는 가치관 형성과 직업 적응력을 기를 수 있다.

      - 용역의 기본적인 의의와 기초적인 이론 숙지

      - 포장·조립·운반작업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 습득

     - 용역활동에 필요한 공구 및 재료의 종류를 알고 사용법 익히기

     - 작업에 필요한 기초적인 변별력 및 조립 작업능력 향상

     - 환경미화, 사무보조, 식당보조기능을 통한 작업 기능 습득

  - 현장실습을 통한 작업장 적응력 기르기

생활

공예

- 다양한 공예 작업을 통해 올바른 직업 태도를 갖고, 미적 감각을 향상시키며, 적성에 맞는 기능과 소질을 계발할 수 있다.

 - 공예 활동에 관한 기초 개념 습득

 - 공예 활동에 필요한 여러 가지 수공구 사용법 익히기

 - 공예 활동의 기초 작업과 단계별 작업을 통한 기능 습득

 - 공예의 기초능력을 익혀 작품 만들기

 - 공예 활동을 통해 올바른 직업적 자립 능력 기르기

 - 현장실습을 통한 작업장 적응력 기르기

조립

-직업생활에 필요한 기초지식과 기능을 기르고 기초적인 변별력 및 조립작업능력을 기를 수 있다.

- 직업생활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기능 익히기

- 작업 상황에 따라 필요한 작업도구, 기기 사용법 익히기

- 직업 생활에서 갖추어야 할 규율과 태도 익히기

- 기초적인 변별력 및 조립작업능력 익히기

- 현장실습을 통한 작업장 적응력 기르기

직업

준비

-직업생활을 위한 기본적인 행동과 태도가 습관화되고 직업생활에 필요한 직업적 기초적 기능과 지식을 기를 수 있다.

-직업세계에 대한 탐색과 구직에 관련된 정보 및 자료 수집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선택할 수 있다.

-다양한 체험활동과 여가활동을 통하여 사회적응력을 키운다.

- 기본적인 신체관리활동 익히기

- 직업생활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기능 익히기

- 직업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태도와 규율 익히기

- 현장실습을 통한 작업장 적응력 기르기

- 직무 관련 신체적 기능, 직무 기초기능 향상과 심화

- 작업 상황에 따라 필요한 작업도구, 기기 사용법 익히기

- 직업의 종류를 알고 자신의 진로 계획 세우기

- 직업 생활에서 갖추어야 할 규율과 태도 익히기

- 가정생활, 여가생활, 건강생활, 안전교육, 사회적응등의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하여 사회적응력 키우기

  

     2) 운영 방침

       ) 교육과정은 직업준비교과와 전공교과 중심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 연간 수업일수는 재학생, 졸업생은 190일을 기준으로 하며, 1시간은 40분을 원칙으로 한다.

       ) 전공과는 장애학생의 취업 및 직업재활을 위한 직업훈련과정으로서 장애 특성에 알맞은 교육과정운영과

            현장적응력을 높일 수 있는 현장실습 중심으로 운영한다.

       ) 교육내용은 전공교과와 직업준비교과로 나누며 전환기 직업생활에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지도한다.

       ) 직업준비교과는 진로탐색, 직업준비, 직업생활, 사회생활 등의 직업 관련 영역과 가정생활, 여가생활, 건강

            생활, 안전교육, 사회적응 등의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으로 운영하되 어떤 영역이든 학생의 심신 단련과 지역

            사회 구성원으로 통합할 수 있는 기회와 직업준비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전공교과는 식품가공, 서비스용역, 생활 원예, 생활공예, 조립으로 하며 전공교과 중심으로 학년 간 통합,

            직무별 능력 및 특기.적성을 고려하여 반을 편성 운영한다.

       ) 전공과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위하여 협력교수, 각 직무별 시수를 조정하고 필요시 학생의 직업 적응능력을

            평가하여 재배치한다.

       ) 현장실습 및 취업에 관한 사항은 우리학교 학칙 및 현장 실습 규정에 의해 실시한다.

       ) 모든 학생은 주 훈련 직종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에 편성된 타 직업교과 지식을 골고루 익혀 직업 적응력을

            기른다.

       ) 교육계획은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특성, 장애정도를 파악하여 현재수준 및 장.단기 목표와 지도계획을 개별화

            위원회의 협의를 통하여 매년 1, 학년 초에 장기목표를 수립하고 그에 따른 월별 지도계획을 수립하되 장기

            목표의 변경이 필요할 경우 2학기에 개별화 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변경할 수 있다. 지도 계획 시 학교의 교육

            과정과 학부모의 요구, 지역사회의 특성을 고려하여 개별화전환교육계획을 작성하되 나이스 개별화기록 양식에

            준하여 입력 처리한다.

  

  . 창의적 체험 활동

     1) 목표

     학생, 학부모, 교사의 요구를 반영하고 지역사회, 문화풍토에 따른 특색 있는 교육을 전개하여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체험학습의 기회를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사회적응력을 길러주는데 있다. 또한 학생들의 교육적인 요구와

     장애상태, 흥미, 적성을 고려한 다음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정서적 안정감과 신체조절능력 및 균형감각을 신장시키고

     몸과 마음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고자 한다.

  

     2) 방침

        ) 창의적 체험활동은 직업준비 교과 중심으로 직업준비 시수 안에서 편성하여 운영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은 전공과정별로 별도의 계획을 수립하며 학생들에게 폭넓은 경험이 가능하도록 계획하여

             실시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 학생의 요구 등에 따라 구성하여 지도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 지도내용은 기본생활훈련, 교과 보충심화학습, 학교지역행사활동, 종교생활, 가정생활,

             여가생활, 사회적응훈련, 체육활동, 안전교육, 성교육 등 중심으로 구성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 전일제 운영 시 학교장의 허가를 득한 후 실시하며, 학생들의 안전과 건강에 유의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은 우천, 미세먼지등의 기상변화에 따라 안전한 방향으로 변경하여 운영할 수 있다.

  

     3)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및 내용

영역

활동 내용

진로활동

지역사회 중심 현장체험활동, 직업 및 진로 탐색 활동, 교내·외 실습활동, 사업체 실습활동 등

사회적응활동

대중교통이용하기, 여가생활, 지역사회 기관 이용하기, 경제생활, 교내 환경 정화, 학교 주변 정화,

식목활동, 캠페인 활동 등

전환교육

요리활동, 현장학습 사전. 사후 교육 등의 전환교육

신체활동

체조 및 표현활동, 다양한 게임 활동, 민속놀이 활동, 율동, 체조, 걷기자전거인라인스케이팅을

중심으로 한 학교 특색 신체활동 프로그램 등

자치적응행사활동

전체 조회, 각종 학교 행사 참여, 11, 학급회의, 학급 협의활동, 학교폭력예방교육, 생명존중 교육,

금연교육, 기본생활습관형성 등

동아리활동

학생의 특기·적성 신장을 위한 동아리 활동

여가활동

음악, 미술, 체육등 여유시간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여가프로그램 체험 등.

 

5. 개별화 전환 교육계획 및 전공과 기록부

  . 개별화 전환 교육계획은 나이스에 학생당 세 과목(직업준비, 전공, 조립)을 기준으로 작성하며 일정 양식(1)

       개별화 교육계획 수기기록을 작성한다.

  . 수기 개별화 전환 교육계획은 겉장, 기초자료, 개별화교육협의록, 학기 목표, 학기 평가, 생활통지표로 구성된다.

  . 전공과의 개별화 교육협의체 구성은 관리자(교장, 교감중 1), 담임, 전공교사, 학부모를 기본으로 구성하고 학생

       의 필요에 의해 실습담당교사(또는 전공과정부장)이나 보건교사가 참여할 수 있다.

  . 전공과 기록부는 일정한 양식(2)에 수기로 누가 기록한 결과를 1년에 한 번 PDF파일로 변환하여 결재를 득한다.

  . 전공과 기록부의 수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전공과정교사 전체 협의에 따라 협의록과 수정내용에 대한 결재를 득한

       후에 수정할 수 있다.

  . 전공과 기록부의 기재 방식은 생활기록부의 기재 방식을 따른다. , 양식 및 수정방법은 전공과 교육계획을

       따른다.

 

6. 평가

  . 학생들의 장기목표는 학년 초에 개별화 위원회를 통하여 연간 1회 장기 목표를 수립하되 학업 성취 평가는 1학기말

       평가, 학년말 평가로 구분하여 지적·정의적·기능적 측면을 서술평가 하되 관찰 사항 및 특이 사항, 혹은 참고

       사항을 서술로 추가 기록한다.

  . 학년 초에 학생의 학업성취의 수준을 평가하여 성취목표를 결정하며 1학년은 선발전형결과를 기준으로 성취목표를

       설정할 수 있으며 2학년은 전년도 월별 평가 및 기타 관련 평가를 근거로 학업성취 수준 평가를 생략할 수 있다.

  . 평가는 관찰, 면접, 지필 검사 등 다양한 도구와 방법을 활용하되 객관도, 신뢰도, 타당도를 높일 수 있도록 평가

       되어야 한다.

  .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지도계획을 수립하고 교수방법을 개선하도록 한다.

  . 학생들의 장기목표의 성취 여부 및 각종 기록 사항은 전공과 기록부에 생활기록부 기재사항에 근거하여

       학년말에 기록하고 학교장의 결재를 득하도록 한다.

  . 1,2학년 학기 초에 직업능력 체크리스트를 작성.활용하여 연계된 지도가 될 수 있도록 하고 현장실습 또는 취업 시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는 학생들의 장애 특성을 감안하여 학생의 활동 상황과 행동 특성, 참여 태도 등을 파악하여

       결과를 학기말에 서술 평가한다.

  . 전공과 선발 전형은 매년 11월 중에 실시하며, 자세한 사항은 우리학교 선발규정 및 당해 연도 선발위원회의 협의

       결과에 따른다. 전공과 선발전형을 거쳐 입학한 학생에게는 직업준비와 관련된 일련의 평가를 연중 실시하여 전공과

       의 각종 활동과 직업 훈련 및 취업준비를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한다.

 

<1> 개별화기록부

학년도

개별화

 

전환교육계획

결재

과정부장

교 감

교 장

 

 

 

 

 

학년반

전공과 반

학생명

 

위 학생의 개별화교육계획을 승인함.

직위

성명

서명

교 장

 

 

교 감

 

 

과정부장

 

 

담 임

 

 

직업교과( )

 

 

보건교사

 

 

실습담당교사

 

 

학부모

 

 

 

2020. . .

 

 

청 주 성 신 학 교

 

 

개별화전환교육 기초 자료

                                                    

작성일: 년 월 일

작성자: ()

 

 

1학년

 

성 명

 

 

주 민 등 록

번 호

 

2학년

 

장애등록

 

 

주 소

 

약물

복용

기간

~

종류

 

치료

기관

 

건강

상태

 

관 계

성 명

생 년 월 일

연 락 처

 

 

 

 

 

 

 

 

 

 

 

 

검 사 명

검 사 일

검 사 결 과

기초

평가

학습능력검사(기본생활능력)

 

 

학습능력검사(사회적응기능)

 

학습능력검사(직업생활기능)

 

학습능력검사(태도)

 

상황평가

(조립,포장,기초작업기능,직무관련기능)

 

총점 :

그림직업흥미검사

 

 

직업준비도검사

 

 

 

 

 

실습

상황

구 분

기 간

실습명

 

 

 

 

 

 

 

 

 

 

 

 

 

 

학년도 학기 개별화교육지원팀 협의록

 

일 시

년 월 일 요일

대 상

전공과 학년 ◯◯◯

장 소

 

참 석 자

 

주제

안건

◯◯◯ 학생의 개별화 교육지원을 위한 협의

협 의 사 항

가정에서 학교로

자립/

식사

지도

 

학습

 

취업 및

진로

 

문화/

여가

 

행동

지도

 

교육

목표

 

협의사항

 

년 월 일

보호자: ()

작성자: ()

 

학년도

 

개별화 전환 교육 계획

전공과정

부장

교감

교장

 

 

 

 

전공명

 

학 생 명

 

실시기간

년 월 일 ~ 년 월 일

과 목

장 기 목 표

식품

가공

 

서비스

용역

 

생활

원예

 

생활

공예

 

조 립

 

직업

준비

 

학년도 1학기

 

개별화 전환 교육 평가

전공과정

부장

교감

교장

 

 

전결

 

전 공

 

학생명

 

영역

담당

교사

평 가 내 용

식품

가공

 

 

서비스

용역

 

 

생활

원예

 

 

생활공예

 

 

조 립

 

 

직업

준비

 

 

실 습

 

 

 

1. 기본학적사항

전공

과정

 

번 호

 

성 명

 

담임

 

 

 

2. 교육활동 결과

 

전 공

 

학생명

 

영역

담당교사

평 가 내 용

식품가공

 

 

서비스

용역

 

 

생활원예

 

 

생활공예

 

 

조 립

 

 

직업준비

 

 

실 습

 

 

 

 

3. 행동 특성 및 종합의견

 

학년도 2학기말

 

개별화 전환 교육 평가

전공과정

부장

교감

교장

 

 

전결

 

전 공

 

학생명

 

영역

담당

교사

평 가 내 용

식품

가공

 

 

서비스

용역

 

 

생활

원예

 

 

생활

공예

 

 

조립

 

 

직업

준비

 

 

실 습

 

 

 

1. 기본학적사항

전공과정

 

번 호

 

성 명

 

담임명

 

 

 

2. 교육활동 결과

 

전 공

 

학생명

 

영역

담당

교사

평 가 내 용

식품

가공

 

 

서비스

용역

 

 

생활

원예

 

 

생활

공예

 

 

조 립

 

 

직업

준비

 

 

실 습

 

 

 

3. 행동 특성 및 종합의견

 

<2> 전공과기록부

전 공 과 기 록 부

수료 대장 번호

 

구분

 

학년

전공

번호

담임

 

 

 

 

 

 

 

 

 

1. 인적사항

학 생

성명 :

성별 :

주민등록번호 :

주소 :

가족

상황

성명 :

생년월일 : 년 월 일

성명 :

생년월일 : 년 월 일

특기사항

 

 

2. 학적사항

20 00일 고등학교 제3학년 졸업

20 00일 청주성신학교 전공과 제1학년 입학

특기사항

 

 

3. 출결상황

학년

수업일수

결석일수

지 각

조 퇴

결 과

특기사항

질병

인정

기타

질병

무단

기타

질병

미인정

기타

질병

인정

기타

1

 

 

 

 

 

 

 

 

 

 

 

 

 

 

2

 

 

 

 

 

 

 

 

 

 

 

 

 

 

 

4. 수상경력

구 분

수 상 명

등 급()

수상연월일

수여기관

참가대상(참가인원)

 

 

 

 

 

 

 

5.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학년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영역

특기사항

1

자율활동

(전환교육)

(현장학습)

동아리활동

( )

실습활동

 

2

자율활동

(전환교육)

(현장학습)

동아리활동

( )

실습활동

 

 

6. 교과학습발달상황

학년/학기

과목

평가내용

1-1학기

 

 

 

 

 

 

 

 

 

 

 

 

1-2학기

 

 

 

 

 

 

 

 

 

 

 

 

2-1학기

 

 

 

 

 

 

 

 

 

 

 

 

2-2학기

 

 

 

 

 

 

 

 

 

 

 

 

 

7.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학년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1

(1학기)

(2학기)

2

(1학기)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