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성신학교 로고이미지

고등학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9학년도 고등학교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개척 능력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 교육목표

  1) 성숙한 자아의식을 토대로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진로를 개척하며 평생학습 의 기본역량과 태

     도를 갖춘다.

  2) 학습과 생활에서 새로운 이해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과 태도를 익힌다.

  3) 우리의 문화를 향유하고 다양한 문화와 가치를 수용할 수 있는 자질과 태도를 갖춘다.

  4) 국가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1) 편제

     고등학교 1,2학년은 201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고등학교 3학년은 2011.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교 

     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가) 교과()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체육, 예술(음악/미술), 진로와 직업(재배, 공예, 판매실습, 가사, 조립,

     예)으로 편성하며, 선택교과(정보통신활용)를 편성하여 운영한 다.

    나)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으로 한다.

  2) 시간 배당 기준

            학년

   구분

국가기준

본교 시수

1~3학년

2015 개정

2011 교육과정

1~3학년

50% 감량 시

10(1)

11(2)

12(3)

국 어

442

221

222

74

74

74

사 회

408

204

222

74

74

74

수 학

340

170

222

74

74

74

과 학

204

102

222

74

74

74

진로와 직업

816

408

672

224

224

224

체 육

306

153

222

74

74

74

예 술

(/)

306

153

222

74

74

74

선 택

204

102

222

74

74

74

소 계

3026

1,513

창 의 적

체험활동

442

1,955

1,242

414

414

414

학 년 군 별

총수업시간수

3,468

3,468

3,468

1156

1156

1156

1,2학년은 2015.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3학년은 2011.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에 제시된 1단위는 17회를 이수하는 수업량이므로 이수단위를

  이수시간수로 환산하여 편제한다.

고등학교의 1시간 수업은 본교 학생의 발달정도를 고려하여 45분을 기준으로 하고 수업일수는 190일로 한다.

학교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여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교과()50% 범위 내에서 시수를 감축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운영한

  다.

학교 상황, 날씨, 학생의 장애 정도 등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중점

  1) 교과

   가) 운영방침

    (1) 학생들이 이수해야 할 3년간의 교과목을 학년별로 편성하여 안내한다.

    (2) 학교는 학생의 진로 및 직업에 대한 탐색과 선택을 돕기 위해 진로 교육을 강화한 교육과정 편성운영한다.

    (3) 교과는 필요에 따라 통합 교육과정으로 편성운영한다.

    (4) 예술(음악/미술)은 음악과 미술 교과를 중심으로 편성운영한다.

    (5) 진로와 직업은 고등학교 과정의 여건에 맞게 재배, 공예, 판매실습, 가사, 조립, 도예로 편성운영한다.

    (6) 선택과목은 정보통신활용으로 편성운영한다.

    (7) 진로와 직업 교과의 교육과정 내용과 관련이 있는 다양한 교내 실습을 운영한다.

  2) 창의적 체험활동

   가)영역별 지도내용 및 시간배당

                          학년

     영역

2015

개정 교육과정

2011 교육과정

활동 내용

1학년

2학년

3학년

창의

자율

활동

창의적특색

활동

현장체험학습

156

156

156

지역사회 중심 현장체험활동, 직업 

및 진로 탐색 활동, 여가생활,

경제생활 등

전환

교육

36

36

36

현장학습 사전. 사후 교육 등의

전환교육(주거, 사회, 직업,

여가생활)

신체

활동

72

72

72

인라인, 자전거, 걷기 활동, 감각

통합 놀이 활동, 다양한 게임 활동,

민속놀이 활동, 율동, 체조 등

자치, 적응, 행사활동

28

28

28

전체 조회, 11, 학급회의, 학급

협의활동, 학교폭력예방교육,

생명존중 교육, 금연교육,

기본생활습관형성 시업식, 입학식,

졸업식, 종업식, 전시회, 체육대회,

수련활동 등

동아리활동

76

76

76

  학생의 특기적성 신장을 위한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10

10

10

교내 환경 정화, 학교 주변 정화,

식목활동, 캠페인 활동 등

진로활동

(성교육 및 인성교육)

36

36

36

성교육 및 인성 교육

414

414

414

   나) 운영 방침

    (1) 고등학교는 고1,2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과 고32011.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에 따라 교과군

        과 창의적 체험활동군으로 편성·운영한다.

    (2) 1-3년의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 414시간을 편성한다. 창의적 체험

        활동은 자율 활동 292시간(자치, 적응, 행사, 창 의적 특색활동), 동아리활동 76시간, 봉사활동 10시간, 진로활동

        36시간(성교육 및 인성교육) 등으로 편성하여 연간 414시간을 운영한다.

    (3) 고등학교 자율 활동(자치, 적응, 행사, 창의적 특색활동) 및 봉사활동은 다양하고 건전한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성과 소질을 계발신장하고, 공동체 의 식과 자율적인 태도를 기름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의 기본적 자

        질을 함양하기 위한 목적으로 월요일 2교시에 우리학교 전체 학생이 참여하는 전체조회를 비롯하여 자 치활동,

        응활동, 봉사활동 영역을 편성하여 운영한다. 매 월 둘째 주 월요일은 자치활동 영역 중 본교 전체 학생이 참여하

        는 조회를 통해 질서훈련 및 계기교육을 실시하여 민주시민으로서의 기초적 자질을 함양한다.

    (4) 창의적 특색활동은 현장체험학습, 신체활동, 전환교육으로 운영하며 학생들의 능력 과 특성에 맞게 편성. 운영한

        다.

    (5) 동아리활동은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 능력을 고려하여 부서를 편성하며 적성과 소 질 계발에 중점을 두어 편성.

        운영한다.

    (6) 현장체험활동 프로그램으로 진로직업 체험 활동과 문화예술 마을선생님 프로그램을 학생들의 특성에 맞게 계획하

        여 운영한다.

    (7) 창의적 체험활동은 별도의 계획을 세워 운영한다.

     

. 담임, 교과별 시수배정

학     년

1

2

3

학    반

1

2

3

1

2

3

1

2

3

4

5

 

 

 

담  임

0

0

0

0

0

0

0

0

0

0

0

교과()

국어

2

2

2

2

2

2

2

2

2

2

2

22

수학

2

2

2

2

2

2

2

2

2

2

2

22

과학

1

1

1

1

1

1

1

1

1

1

1

11

진로와 직업

2

2

2

2

2

2

2

2

2

2

2

22

조립

2

2

2

2

2

2

2

2

2

2

2

22

특색활동

현장체험

4

4

4

4

4

4

4

4

4

4

4

44

전환교육

1

1

1

1

1

1

1

1

1

1

1

11

신체활동

2

2

2

2

2

2

2

2

2

2

2

22

자치, 적응,

행사

0.7

0.7

0.7

0.7

0.7

0.7

0.7

0.7

0.7

0.7

0.7

7.7

동아리활동

2

2

2

2

2

2

2

2

2

2

2

22

봉사활동

0.3

0.3

0.3

0.3

0.3

0.3

0.3

0.3

0.3

0.3

0.3

3.3

진로활동

(보건,인성)

1

1

1

1

1

1

1

1

1

1

1

11

담임 소계

20

20

20

20

20

20

20

20

20

20

20

220

 

 

 

사회

0

2

2

2

2

2

2

2

2

2

2

2

22

미술

0

1

1

1

1

1

1

1

1

1

1

1

11

음악

0

1

1

1

1

1

1

1

1

1

1

1

11

체육

0

2

2

2

2

2

2

2

2

2

2

2

22

도예

0

2

2

2

2

2

2

2

2

2

2

2

22

과학

0

1

1

1

1

1

1

1

1

1

1

1

11

정보통신활용

0

2

2

2

2

2

2

2

2

2

2

2

22

교과 소계

11

11

11

11

11

11

11

11

11

11

11

121

합계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41

행동중재교사 주당 11시간 : 별도운영

. 평가

  1) 교과

   가) 평가는 모든 학생들이 교육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의 과정으로 실시 한다.

   나) 개별화 교육계획 수립 및 운영에 따라 수업시간 중 관찰한 내용을 토대로 평가하며 매월 말, 학기말에 실시한다.

   다) 다양한 평가 도구와 방법으로 성취도를 평가하여 학생의 목표 도달도를 확인하고 수 업의 질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며 다음 진급학년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시 기초 자료로 활용하여 연계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라)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모두 중시하여 평가하며 각 과목의 영역별 지도 내용을 단계적 으로 세분화하여 균형 있게

       지도하고 평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마) 서술식으로 평가한 내용은 학기말에 시스템에 입력한다.

  2) 창의적 체험활동

   가)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 지도 영역의 특성, 학생의 특성이 반영된 평가를 실시하며 담당교사가 학생의 특기사항을

       서술형으로 기록한다.

   나)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사의 의견을 조사하여 체험활동 교육 과정 편성운영에 적극 반영한

       다.

   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는 매 학기말에 실시한다.

  3)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평가

   가) 과정별 협의회를 매주 실시하여 교육과정 편성. 운영과 관련하여 수시 평가를 실시한 다.

   나) 2회 교육과정 평가회를 실시하여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 내용 및 운영 방법 등을 평가하여 다음

       학년도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계획 수립에 반영한다.

 

. 진로와 직업 교육 운영 계획

  1) 목적

      실생활에 필요한 기초적 사회 기술 및 직업적 기초 기능과 태도를 길러 직업인으로서 맡은 분 야의 일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다.

   가) 지역 사회생활과 직업 생활에 필요한 실생활 중심의 지식, 기술, 태도를 함양하여 직업 생활의 기반을 마련한다.

   나) 직업 활동에 필요한 기초적인 작업 기능과 기본적인 직업 생활 기능을 갖춘다.

   다) 적성과 소질에 맞는 분야의 작업을 통해 올바른 작업 태도를 기르고 미적 감각을 향상시키며, 직업 선택을 위한 기초 작업

       능력을 기른다.

   라) 직업에 관한 기본 지식과 기능을 익히고 직업인으로서 바람직한 태도를 기른다.

   마) 생활공예, 재배, 조립, 음식 조리, 청소, 세탁, 판매실습 등에 대한 주요 직무와 과제를 수행하며, 교내 실습 및 직업실습

       에 참여한다.

  2) 운영 방침

   가) 교육 내용은 실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장애학생이 취업 가능한 직업 영역을 선정하여 지도한다.

   나) 학생의 적성과 특기, 학부모의 요구를 고려하여 진로에 대비한 특정 분야의 직업기 능이 숙달이 되도록 중점을 두어 지도

       한다.

   다) 각 분야별 전문 교과 지도 교사 확보와 연수 기회를 마련하여 전문성을 향상하고, 지역사회 및 유관 기관과의 긴밀한 유대

       와 협조를 얻도록 한다.

   라) 취업을 위한 소질 계발과 기초기능을 기른다.

   마) 현장 실습을 통하여 학생들의 태도, 기능, 사회성 및 직장 적응력을 기를 수 있도록 운영한다.

   바) 취업적응 현장실습 기간은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출석 및 교과목을 이수한 것 으로 인정할 수 있다.

  3) 세부추진계획

   가) 진로와 직업 교과교육 내용으로는 진로와 직업(2), 조립(2), 도예(2)으로 운영 한다. 진로와 직업, 조립은 담임교

       사가 지도하고, 도예는 교과전담교사가 지도 한다.

   나) 선택 교과로 정보통신활용(2)를 개설하여 교과전담교사가 지도한다.

   다) 학생들의 직업 적응 능력 향상을 위한 교내 실습을 교내 매점(성신마트) 운영, 도서실 도우미, 교내 우유배달 등을

       실시한다.

   라) 교내 매점은 고등학교 3학년이 전담하여 판매 실습을 담당하며 4~12, 4 회 수요일 1, 2교시에 운영한다.

   마) 도서실 운영은 월, , , 금요일은 고등학교 교사가 사서 도서 학생을 교사의 지도 하에 도서실 운영 실습수업을

       진행한다.

   바) 교내 우유배달은 학급에서 학생을 선발하여 지도교사와 함께 실습을 한다.

    (1) 학년별 직업교육활동 및 시수

구 분

진로와 직업

선택

1학년

2학년

3학년

전학년

정보통신

활용

가사1

재배

가사2

생활

공예

가사3

판매

실습

조립

도예

주당

시수

2

2

2

2

2

2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