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성신학교 로고이미지

초등학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0학년도 초등학교 교육과정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 습관, 바른 인성의 함양,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에 중점을 둔다.

 

1. 교육목표 

  .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르며, 풍부한 학습 경험을 통해 자신의 꿈을 키운다.

  . 학습과 생활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이를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상상력을 키운다.

  . 다양한 문화 활동을 즐기고 자연과 생활 속에서 아름다움과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심성을 기른다.

  . 규칙과 질서를 지키고 협동정신을 바탕으로 서로 돕고 배려하는 태도를 기른다.

 

2. 편제와 시간배당 기준  

  . 편제

     1)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기본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으로 편성한다.

     2) 교과()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미술)로 한다. 다만 1, 2학년 의 교과는 국어, 수학, 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로 한다.

     3)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한다. 다만 1, 2학년 은 체험활동 중심의 안전한 생활

         포함하여 편성·운영한다.

 

  . 시간배당 기준

     1) 국가 수준 및 본교 학년군 시간 배당 기준

구 분

1~2학년군

구 분

3~4학년군

5~6학년군

국가수준

50%

본교

국가수준

50%

본교

국가수준

50%

본교

()

국 어

448

224

263

()

국어

408

204

296

408

204

296

사회

272

136

146

272

136

150

수 학

256

128

150

수학

272

136

146

272

136

150

바른

생활

128

64

74

과학/

실과

238

119

216

340

170

374

슬기

로운

생활

192

96

112

체육

204

102

144

204

102

150

즐거운 생활

384

192

414

예술

(음악/

미술)

272

136

284

272

136

296

소 계

1,408

704

1013

소계

1,666

833

1,232

1,768

884

1,416

창의적 체험활동

336

안전한생활

(64)

1,040

731

안전한생활

(64)

창의적 체험활동

306

1,139

740

408

1,292

760

총 수업시간 수

1,744

1,744

1,744

총 수업시간 수

1,972

1,972

1,972

2,176

2,176

2,176

이 표에서 1시간 수업은 40분으로 하되,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내용의 성 격 등과 학교실정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 운영할 수 있다.

학년군 별 총 수업 시간 수는 최소 수업 시수를 나타낸 것이다.

실과의 수업 시간은 5~6학년 과학/실과의 수업 시수에만 포함된 것이다.

학교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여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교과()별로 50% 범위 내에서 감축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 1,2학년 창의적 체험활동 중에는 안전한 생활 64시간을 포함한다.

   

  . 본교 각 학년 시간 배당 기준

구 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2019

2020

()

국 어

112

(3)

151

(4)

148

(4)

148

(4)

148

(4)

148

(4)

148

(4)

바른생활/

사 회

37

(1)

37

(1)

73

(2)

73

(2)

75

(2)

74

(2)

76

(2)

수 학

75

(2)

75

(2)

73

(2)

73

(2)

75

(2)

78

(2)

72

(2)

슬기로운생활/

과학/실과

75

(2)

37

(1)

108

(3)

108

(3)

187

(5)

185

(5)

189

(5)

즐거운 생활

체 육

188

(5)

226

(6)

72

(2)

72

(2)

75

(2)

74

(2)

76

(2)

예 술

(음악/미술)

142

(4)

142

(4)

148

(4)

147

(4)

149

(4)

소 계

487

(13)

526

(14)

616

(17)

616

(17)

708

(19)

706

(19)

710

(19)

창의적 체험활동

347

(9)

384

(10)

370

(10)

370

(10)

380

(10)

384

(10)

376

(10)

학년군 별

총 수업시간 수

834

(22)

910

(24)

986

(27)

986

(27)

1088

(29)

1090

(29)

1086

(29)

1744

1972

2176÷2

=1088

2176

2020학년도 6학년은 국가 기준 시간 배당에 따라 주당 수업 시간을 조정하며, 2019학년 도 이수 시간을 고려하여 편성함.

 

3.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 교과

     1) 운영 방침

       ) 모든 교육 활동을 통해 학생의 인성과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 학년군 별로 이수해야 할 교과를 학년별, 학기별 교과목을 편성하여 학생과 학부모에 게 안내한다.

       ) 해당 학년군 교육과정을 적용하되, 필요한 경우 타 학년군의 교과 내용으로 대체하여 운영할 수 있다.

       ) 교과는 필요에 따라 통합 교육과정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 예술(음악/미술)은 음악과 미술 교과를 중심으로 편성.운영한다.

       )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학년별, 학기별로 교과 집중 이수를 실시할 수 있다.

       ) 연간 교육 계획은 전반적인 학사 일정 및 특별 계획이 포함되도록 하고, 교육과정에 대한 전체적인 균형이 이루어지게 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

     1) 영역별 시간배당 및 지도내용

학 년

영 역

1

학년

2

학년

3

학년

4

학년

5

학년

6

학년

활동 내용

자율

활동

자치적응

31

31

31

31

31

30

전체 조회, 학교행사, 정보윤리, 학교폭력,

성폭력, 금연, 안전교육 등 또래 집단 예방교육, 어울림·어깨동무 활동

창의 주제활동

체험

학습

162

162

150

150

158

156

경제생활, 지역사회시설 이용, 여가생활,

대중교통 이용, 공공기관견학, 진로직업탐색 활동

신체

활동

37

74

72

72

74

74

합동신체활동, 걷기 활동, 자전거, 인라인,

감각 통합 놀이활동, 체력증진 활동

전환

교육

36

36

36

36

생활안전, 재난안전, 교통안전, 직업안전, 정보통신윤리교육, 학교폭력예방교육, 응급처치교육

동아리활동

37

37

37

37

37

36

예술스포츠활동(미술,음악,체육,놀이), 학술문화활동(사회·문화·자연·과학탐구활동·정보·영상활동), 실습노작활동(요리·수예·원예·사육·공예·손놀이)

봉사활동

8

8

8

8

8

8

교내 및 가족봉사활동(친구·학교·가족돕기), 지역사회 봉사활동(마을정화·위문·구호활동), 자연환경 보호활동(자연보호·식목), 캠페인

활동(안전생활·장애인식개선·다문화교육)

진로활동

36

36

36

36

36

36

자기 이해활동(나의 발견·나의 역할), 진로 인식 및 탐색활동(직업·진학·거주·여가활동), 진로계획(나의 미래), 성교육, 인성교육

안전한 생활

36

36

생활안전, 재난안전, 교통안전, 직업안전, 정보통신윤리교육, 학교폭력예방교육, 응급처치교육

347

384

370

370

380

376

    

     2) 운영 방침

       )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에서 감축하여 증량된 시수로 편성운영하며 교과활동과 상호 보완하여 통합적으로 운영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편성·운영하고, 1,2 학년은 안전한생활을 포함하여

            편성·운영한다.

       ) 1-6학년의 자율활동은 자치·적응활동과 창의주제활동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 창의주제활동은 학생들의 특성과 발달 수준을 고려하고, 학교의 특색을 반영하여 체험학습, 신체활동, 전환교육으로

            편성·운영한다. 다만, 전환교육은 3-6학년에 편성·운영 한다.

       ) 체험학습 계획 수립 시 이상기후, 미세먼지, 전염병 유행 등을 대비하여 실내·외 체험 활동을 겸할 수 있는 체험학습 장소를

            선정하고, 교내 체험학습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놀이 체험방을 운영한다.

       ) 신체활동은 1-6학년 합동신체활동과 2-6학년 걷기활동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 1학년 학생들의 입학 초기 적응 교육을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자율적 으로 입학 초기 적응 프로그램 등을

            편성운영할 수 있다.

       ) 성교육, 정보윤리교육, 학교폭력 예방 교육, 자살 예방 교육, 금연교육, 장애 이해 교 육, 안전교육, 정보통신 활용 교육,

            다문화 교육, 보건 교육 등 범 교과 교육은 관련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운영한다.

       ) 전일제 체험학습, 하계 수련활동, 도담도담 가족의 날, 인라인 스케이트, 생존수영 등 학교행사의 성격을 가진 활동과 학교

            특색활동은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으로 운영 한다.

  

  . 초등학교 특색 교육활동

활동명

시기

활동 내용

도담 도담 가족의 날

5

부모·자녀·교사 셋이 하나 되는 가족의 날을 정하여 주제별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함.

놀이 체험방

화요일 1~4교시

학년군별로 각 교실을 놀이 체험방으로 꾸미고 하고 싶은 활동방으로 이동하여 놀이 체험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함.(블록방, 노래방, 점핑방, 요리방, 레고방 등) 미세먼지, 전염병유행대비

합동신체활동

목요일 1교시

다목적실에 모여 체조활동이나 협동 활동, 모둠 대항 놀이 등을 실시하며 합동체육 운영

신체활동

연중

인라인스케이트, 자전거 타기, 걷기 활동을 통해 학생의 체력 향상과 긍정적 에너지 발산을 유도

인라인 스케이트장 이용 수업

수요일

1

3-6학년 학생들의 인라인스케이트 타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청주 시내 위치한 인라인스케이트장을 방문하여 활동

생존수영

여름

1-6학년을 대상으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교내 실외 수영장에서 생존수영 수업 실시

통합교육

연중

청주 시내 인근 교육기관과 연계하여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간의 장단기 통합교육을 실시

소규모 합동수업

연중

학년 별 또는 학년군 별 소규모 합동수업을 실시하여 학생 간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

 

4. 평가 

  . 교과

     1) 평가는 학생의 교육 목표 도달 정도를 확인하고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하는 데에 주안 점을 둔다.

       ) 학생에게 평가 결과에 대한 적절한 정보 제공과 추수 지도를 통해 학생이 자신의 학습 을 지속적으로 성찰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학생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수업의 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2) 학교와 교사는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학교에서 중요하게 지도한 내용과 기능을 평가하며 교수·학습과 평가 활동이 일관성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 학교는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정도에 따른 평가 조정 방안을 마련하여 학생을 평가하여 야 한다.

       ) 학생에게 배울 기회를 주지 않은 내용과 기능은 평가하지 않도록 한다.

       )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을 평가하여 모든 학생이 교육 목표에 성공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 학교는 학생의 인지적 능력과 정의적 능력에 대한 평가가 균형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3) 학교는 교과의 성격과 특성에 적합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 기본 교육과정의 교과 활동 평가는 학생의 활동 상황과 특징, 진보의 정도 등을 파악 하여, 그 결과를 서술형으로 기록한다.

       ) 평가 결과는 개별화 교육 계획에 따라 매월 말, 매 학기 말에 기록한다.

       ) 평가 결과는 다음 진급학년의 개별화 교육계획 수립 시에 기초 자료로 활용하여 연계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반영한다.

       ) 학생의 교과, 생활, 행동 특성 등 전반적인 학교생활을 수시로 관찰하여 학생이나 부모 상담 등에 활용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

     1) 창의적 체험활동 특성과 학생의 장애 특성을 고려하여, 학생의 활동 상황과 행동 특성, 참여 태도 등을 파악하여 그 결과를

         서술형으로 기록한다.

     2) 평가 결과는 매 학기 말에 NEIS와 생활기록부에 기록한다.

     3) 학생의 평가는 누가기록과 함께 개별적인 성취나 변화, 참여 등을 종합하여 서술형 절대 평가로 한다.

     4) 동아리활동 평가는 각 부서 담당교사가 하며 학생의 특기사항을 서술형으로 기록한다.

  

  .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평가

     1) 과정별 협의를 실시하여,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과 운영 내용 및 운영 방법 등 을 평가하고, 평가 결과는 다음 학년도

         학교 교육과정 편성 시 반영한다.

     2) 학부모 설문을 이용하여 평가하고 편성 시 반영한다.

 

5. 담임, 교과별 시수배정 

학년

1

2

3

4

5

6

1

2

1

2

3

1

2

3

1

2

1

2

1

2

14

담임

학생수

6

6

5

4

4

6

6

5

4

3

4

3

6

5

67

국어

3

3

4

4

4

4

4

4

4

4

4

4

4

4

바른생활/사회

1

1

1

1

1

2

2

2

2

2

2

2

2

2

수학

2

2

2

2

2

2

2

2

2

2

2

2

2

2

슬기로운생활/

과학

2

2

1

1

1

3

3

3

3

3

3

3

3

3

실과

즐거운

생활

체육

5

5

6

6

6

음악

미술

적 체

험 활

자율

활동

창의

주제

활동

체험

학습

4

4

4

4

4

4

4

4

4

4

4

4

4

4

안전/전환

1

1

1

1

1

1

1

1

1

1

1

신체

활동

1

1

1

1

1

2

2

2

2

2

2

2

2

2

합동/

걷기

자치.적응

0.8

0.8

0.8

0.8

0.8

0.8

0.8

0.8

0.8

0.8

0.8

0.8

0.8

0.8

봉사

0.2

0.2

0.2

0.2

0.2

0.2

0.2

0.2

0.2

0.2

0.2

0.2

0.2

0.2

동아리

1

1

1

1

1

1

1

1

1

1

1

1

1

1

진로

1

1

1

1

1

1

1

1

1

담임 소계

21

21

21

21

21

21

21

21

21

21

21

21

21

21

교과

김민아

미술

2

2

2

2

2

2

2

2

2

18

21

안전한생활

1

1

1

3

4

한상훈

체육1

2

2

이지현

체육2

2

2

2

2

2

2

2

14

배상열

신체

1

1

1

3

이영임

음악1

2

2

2

2

2

2

12

김민아

음악2

2

2

2

6

11

진로

1

1

1

1

1

5

유미영

실과

2

2

2

2

8

합계

22

22

24

24

24

27

27

27

27

27

29

29

29

29

367

 

6. 학년별 일과 운영 시간  

  초등학교 1학년 주당 22시간, 방과후 13시간 운영

요일

시간

1교시

9:20-10:00

2교시

10:10-10:50

3교시

11:00-11:40

점심시간

11:40-12:40

점심시간(60)

4교시

11:50-12:30

점심시간(60)

4교시

12:40-13:20

점심시간(60)

12:30-13:30

5교시

13:30-14:10

6교시

14:20-15:00

방과후

7교시

15:10-15:50

  

  . 초등학교 2학년 주당 24시간, 방과후 11시간 운영

요일

시간

1교시

9:20-10:00

2교시

10:10-10:50

3교시

11:00-11:40

점심시간

11:40-12:40

점심시간(60)

4교시

11:50-12:30

점심시간(60)

4교시

12:40-13:20

점심시간(60)

12:30-13:30

5교시

13:30-14:10

6교시

14:20-15:00

방과후

7교시

15:10-15:50

 

  . 초등학교 3. 4학년 주당 27시간, 방과후 8시간 운영

요일

시간

1교시

9:20-10:00

2교시

10:10-10:50

3교시

11:00-11:40

점심시간

11:40-12:40

점심시간(60)

4교시

11:50-12:30

점심시간(60)

4교시

12:40-13:20

점심시간(60)

12:30-13:30

5교시

13:30-14:10

6교시

14:20-15:00

방과후

방과후

7교시

15:10-15:50

 

  . 초등학교 5, 6학년 주당 29시간, 방과후 6시간 운영

요일

시간

1교시

9:20-10:00

2교시

10:10-10:50

3교시

11:00-11:40

점심시간

11:40-12:40

점심시간(60)

4교시

11:50-12:30

점심시간(60)

4교시

12:40-13:20

점심시간(60)

12:30-13:30

5교시

13:30-14:10

6교시

14:20-15:00

방과후

방과후

방과후

7교시

15:10-1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