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성신학교 로고이미지

방과후학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0학년도 종일반 방과후학교

 

1. 목적

  . 초등과정의 학생에게 방과후 돌봄과 교육적인 서비스를 지원하여 전인적 발달과 부모의 사회활동 참여를 도모한다.

  . 저소득, 맞벌이 가정 장애아동의 정서적 안정과 학습욕구를 충족시킨다.

 

2. 운영 방침

  . 유아 특수교육기관이 교육과 보육의 연계체제 구축으로 장애 유아 부모의 활동 참여가 활대 될 수 있는 시간으로 편성한다.

  . 초등 특수교육기관의 종일반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장애 학생 부모의 사회 참여 기회가 확대될 수 있는 시간으로 편성한다.

  . 특수교육기관이 종일반방과후 운영은 재학생 중 유치원, 초등 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한 반에 4~6명을 배정하고 6

       이내의 범위 내에서 운영한다.

  . 운영일수는 학교 계획에 의거 운영한다.

  .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오전에는 학급 담임교사가 지정한 학생의 특성에 따른 개별지도와 학급지원을 실시하고

       오후에는 재량활동 및 영역활동 중심 수업을 한다.

  . 종일반 방과후학교는 4개 반으로 편성되며 운영시간은 정규수업 종료시간 ~ 15:50분으로 한다.

  . 오후 돌봄은 종일반 방과후 종료 후 개별하교를 원칙으로 18시까지 운영한다.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운영여부 결정)

  . 외부 프로그램은 3월에 희망, 선호도를 조사하여 강사를 모집하고 4월부터 12월까지 진행하며 방학기간은 제외한다.

  . 본교 교사와 종일반전담사가 협의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아동의 건강과 장애 상태를 고려해 프로그램을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3. 대상 및 운영기간

  . 기간 : 202032~ 202125

  . 강사 : *, *, *, *

  . 대상 : 유치원 ~ 초등학교 2학년(21)

 

4. 세부추진계획

 

 

2020학년도 맞춤형 방과후학교


1. 목적

  . 교육 소외 계층인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방과후학교 운영비지원으로 교육격차 해소 및 실질적인 교육 복지를 실현 :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무상 제공

  . 특수교육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선택권 강화 및 참여도 제공

  . 특수학교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의 질 향상을 통하여 특수학교 방과후학교 활성화 기반 마련: 학생들의 선택의 폭 확대 방안 마련

 

2. 운영 방침

  . 교육청 지원으로 수강료는 무료로 한다.

  . 초등학교 주 35, 중학교 주 2, 고등학교·전공과 주 1회 운영 한다.

  , 수업시간 : ··고등학교 40분으로 한다.

  , 하교차량 : 학교버스(하교 16:00)를 이용한다.

 

3. 세부추진계획

  . 수업관리

     1) 연간계획서 : 연간 실시할 수업내용을 세부 계획서 양식에 따라 작성한다.

     2) 활동일지 : 해당일 방과후 수업 종료 후 양식에 기본적인 사항(활동내용, 일시, 학생명단)을 기록하여 관리한다.

  

  . 위탁강사모집

     1) 프로그램에 적합한 자격을 갖춘 외부 위탁강사를 공개 모집한다.

     2) 수업자료 신청 및 관리: 수업에 필요한 교구나 자료는 품의요구서 양식에 따라 신청. 소모품이 아닌 자료는 자료대장에

         기록하여 관리한다.

  

  . 반 구성 

     1) 초등학교 (2~6학년/14개반-9과정 운영)

1 (23학년)

2 (23학년)

3 (34학년)

미술 공예

미술 체육 음악

공예 음악

4 (34학년)

5 (34학년)

6 (34학년)

미술 공예 음악

동화 난타 공예

체육 미술 음악

7 (56학년)

8 (34학년)

9 (34학년)

공예 미술

체육 보드

음악 미술

 

     2) 중학교 (1~3학년/7개반-7과정 운영)

1 (123학년)

2 (123학년)

3 (123학년)

공예

미술

음악

4 (123학년)

5 (123학년)

6 (123학년)

체육

음악

공예

7 (123학년)

공예

 

     3) 고등학교 (1~3학년/8개반 반-9과정 운영)

1 (123학년)

2 (123학년)

3 (123학년)

음악

음악

음악

4 (123학년)

5 (123학년)

6 (123학년)

체육

공예

보드

7 (123학년)

8 (123학년)

9 (123학년)

난타

미술

미술

 

     4) 전공과 (5개반/4과정 운영)

1 (12학년)

2 (12학년)

3 (12학년)

음악

공예

미술

4 (12학년)

미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