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성신학교 로고이미지

방과후학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 종일반 방과 후 학교

가. 목적
  • 1) 유ㆍ초등과정의 학생에게 방과후 돌봄과 교육적인 서비스를 지원하여 정서적 안정과 학습욕구를 충족시킨다.
  • 2)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꿈과 끼를 키우는 특수교육으로 교육격차를 해소한다.
  • 3) 교육 소외 계층인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방과후학교 운영비」지원으로 교육격차 해소 및 실질적인 교육 복지를 실현한다.
  • 4)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방과후 프로그램 무상 제공으로 특수교육서비스를 확대한다.
나. 운영 방침
  • 1) 종일반 방과 후 강사는 오전에는 학급 담임교사가 지정한 학생의 특성에 따른 개별지도를 실시한다.
  • 2) 종일반 방과 후 강사는 초등학교 전체 체육활동과 현장체험학습 활동을 지원한다.
  • 3) 종일반 방과 후는 4개의 반이 편성되어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재량활동 및 영역활동중심 수업을 한다.
  • 4) 종일반 방과 후 운영 시간은 9:00 ~ 17:00로 한다.
  • 5) 학생의 발달과 정서적 안정감을 고려하여 휴식시간을 포함하여 계획한다.
  • 6) 아동의 건강과 장애 상태를 고려해 융통성 있는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 7) 모든 교욱활동은 관찰 및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하고 추후 교육활동에 반영한다.
  • 8)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방과후 프로그램 무상 제공으로 특수교육서비스를 확대한다.
다. 대상 및 운영기간
  • 1) 기간 : 2019년 3월 4일 ~ 2020년 2월 28일
  • 2) 강사 : 민*정, 이*숙, 박*주, 신*영
  • 3) 대상 : 유치원 ~ 초등학교 2학년(총20명)
라. 세부 추진 계획
  • 시간
    09:00~10:00 개별 지도 자료 준비 및 수업 활동 준비
    10:10~12:00 개별 지도 활동
    12:10~13:20 종일반 방과 후 학교 자료 준비
    13:30~14:00 인사하기, 날짜활동, 생활주제 나누기, 노래 부르기
    14:10~14:50 실외 활동 및 현장학습 영역1 음률활동 반별재량 활동 영역3 몬테소리 활동 반별재량 활동
    15:00~15:30 간식 간식 간식 간식
    15:40~16:20 영역2 감각통합 보드게임 영역4 미술활동 반별재량 활동
    ~16:20 하교지도(스스로 옷 입기, 신발신기, 정리정돈)
    16:40~17:00 교실정리 및 수업준비

2. 맞춤형 방과후 학교

가. 목적
  • 1) 교육 소외 계층인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방과 후 학교 운영비」 지원으로 교육격차 해소 및 실질적인 교육 복지를 실현한다.
  • 2)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 3) 특수교육 방과후과정반(종일반) 지원으로 특수교육 대상하생의 전인적 발달 및 부모의 사회활동 참여를 도모한다.
  • 4) 특수교육 방과후과정반(오후반)은 유ㆍ초등과정의 지원이 필요한 가정(국민기초생활수급가정, 한부모가정, 조손가정, 맞벌이가정)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되 학교의 실정에 맞게 운영 계획을 수립한다.
  • 5) 맞춤형 방과 후 학교는 자율적인 참여를 기반으로 운영하며 학생ㆍ학부모의 선택권을 강화하고 참여도를 제고한다.
나. 운영 방침
  • 1) 교육청 지원으로 수강료는 무료로 한다.
  • 2) 초등학교 주 3∼5회, 중학교·고등학교·전공과 주 2회 운영 한다.
  • 3) 수업시간: 초·중·고등학교 45분으로 한다.
  • 4) 하교차량: 학교버스(하교 16:30)를 이용한다.
다. 세부추진계획
  • 1)수업관리
  • 가) 연간계획서: 연간 실시할 수업내용을 세부 계획서 양식에 따라 작성한다.
  • 나) 수업자료 신청 및 관리: 수업에 필요한 교구나 자료는 품의요구서 양식에 따라 신청하고 소모품이 아닌 자료는 자료대장에 기록하여 관리한다.
  • 2) 위탁강사모집
  • 가) 프로그램에 적합한 자격을 갖춘 외부 위탁강사를 공개 모집한다.
  • 나) 수업자료 신청 및 관리: 수업에 필요한 교구나 자료는 품의요구서 양식에 따라 신청. 소모품이 아닌 자료는 자료대장에 기록하여 관리한다.
  • 다) 평가:학생의 활동상황을 학기별로 작성하여 평가하고 평가 결과는 각 가정으로 발송한다.
  • 3) 반 구성
  • 가) 초등학교(2~6학년/10개 반-8과정 운영) 리듬음악, 꼼지락공예, 튼튼체육교실, 즐거운합주, 쪼물락클레이공예, 토탈공예, 재미있는 음악여행, 그림으로
    마음을 여는 행복한 시간여행
  • 나) 중학교(1~3학년/7개 반-5과정 운영) 놀이체육, 생각미술, 공예교실, 종이마술, 음악여행
  • 다) 고등학교(1~3학년/11개반 반-10과정 운영) 미술공작소, 공예교실, 특수체육, 환타스틱음악, 튼튼요가, 정서미술, 미술놀이, 몸으로 즐기는 음악,
    미술치료, 토탈공예
  • 라) 전공과(4개 반 운영) : 우쿠렐레, 표현미술, 튼튼농구, 몰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