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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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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방과후학교 추진 계획

 

1. 맞춤형 방과후학교

 

목적

1) 다양한 학습 욕구 해소 및 보육과 교육을 통한 사교육비 경감

2) 장애로 인한 교육 격차를 완화하여 실질적인 교육 복지 구현

3) 특수교육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선택권 강화 및 참여도 제공

4) 특수학교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의 질 향상을 통하여 특수학교 방과 후 학교 활성화 기반 마련: 학생들의 선택의 폭 확대 방안 마련

운영 방향

1)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하여 질 높은 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한다.

2)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

3) 수강료(강사료, 도서구입비, 재료구입비, 수용비)에 대한 사항 등 방과후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자문)한다. 학기 중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신설 및 변경, 프로그램 운영비 변경의 사유 발생 시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추가로 받는다.

4)수강료는 교육청 지원으로 무료로 제공한다.

5)학기 중과 방학 중으로 분리하되, 학생의 건강이나 정규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운영한다.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40분 단위로 운영하되, 프로그램의 성격 등을 고려하여 실정에 알맞도록 정한다.

6) 외부기관을 이용할 경우 매월 14만원 이내에서 지원하며, 잔액 이월 및 다른 종류의 방과후학교로 변경 불가하고 방학 중 교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없음을 안내한다.

 

프로그램 세부 운영계획(학사일정에 따라 운영기간 변동)

1) 운영 기간

- 202431~ 2025228

구 분

학사일정

방학학교

비 고

1학기

2024. 3. 4.()-2024. 7. 19.()

2024. 7. 22.()-2024. 8. 2.()

10, 5시간

2학기

2024. 8. 19.()-2025. 1. 14.()

2025. 1. 15.()-2025. 1. 27.()

9, 5시간

2) 개설 프로그램 및 운영시간

과정

대상 학생

학급

횟수, 시간

(주당)

프로그램 종류

초등학교

유치원초등학교

14

3* 2시간

공예, 음악, 미술, 체육, 요리, 보드게임

중 학 교

고등학교

중학교고등학교

10

2* 2시간

공예, 체육, 음악, 미술

전 공 과

전공과 학생

4

2* 2시간

컴퓨터, 레고조립, 미술, 공예

혼 합 반

전공

4

2* 2시간

바이올린, 첼로, 미술, 체육, 자전거

3) 참여 학생 인원

총계

전교생

종일반 방과 후

맞춤형 방과 후

개인위탁(교내)

맞춤형 바우처(교외)

223

24

183

16

구분

참여학생수

과정

학년

종일반 방과후

맞춤형 방과후

개인위탁(교내)

바우처(교외)

유치

1

2

/

3

초등

1

3

8

2

13

2

8

7

3

18

3

6

10

2

18

4

6

12

/

18

5

15

1

16

6

15

1

16

중학교

1

20

1

21

2

9

1

10

3

13

1

14

고등학교

1

14

/

14

2

14

/

14

3

12

/

12

전공과

1

16

4

20

2

0

16

/

16

소계

24

183

16

223

 

. 수업관리

1) 연간계획서: 연간 수업내용을 세부 계획서 양식에 따라 작성.

2) 수업자료 신청 및 관리: 수업에 필요한 교구나 자료는 품의요구서 양식에 따라 신청. 소모품이 아닌

자료는 자료 대장에 기록하여 관리

3) 평가: 학생의 활동상황을 수업 일자별로 활동일지에 작성

4) 결강 시 위수탁된 강사 중 해당일 수업이 없는 강사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결보강수당을 지급한다.

, 결 보 대체강사가 없을 경우 내부 강사가 수업을 진행하고 수당 35,000원을 지급한다.

5) 위탁 강사가 임신ㆍ출산, 건강상의 문제 등의 사유로 결강이 발생하면 대체 강사를 투입하여 활용할

수 있다. , 대체 강사가 없을 시 개인위탁 강사 중 공강인 시간에 계약을 추가해서 대체 수업을 진행한

.

. 학생 관리 및 안전 지도

1) 긍정적이고 바른 생활 태도가 형성될 수 있도록 수시로 지도한다.

2) 학생 건강을 위해 청결한 환경 유지, 청소 시 임장 지도한다.

3) 교내 안전 지도 및 안전 귀가 지도를 실시한다.

4) 직사광선이 가장 강한 시간대, 폭염 특보, 미세먼지오존 경보 발령, 태풍집중호우, 혹한, 폭설 등 기타 학교장이 위험하다 판단되는 시기 등에는 실외활동을 자제한다.

5) 자연재난, 사회재난 발생이 예상될 때, 학교장 재량으로 임시휴업일 조치 등과 연계하여 휴강을 검토하고, 학부모 안내 등 학생 안전이 확보되도록 노력한다.

6) 학교 시설물 유지보수 공사 시 관련 지침 등을 철저히 준수하는 등 학생 안전 확보를 위한 조치를 취한다.

7) 방과후학교 교육활동 중에 발생한 사고로서 학생교직원 또는 교육활동참여자의 생명 또는 신체에 피해를 주는 모든 사고는 학교안전공제회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한다.

, 공무원연금법, 사립학교교직원연금법, 산업재해보상보험법 등(법률에 의무보험가입규정이 있는 경우 포함)의 적용을 받는 교직원 및 교육활동 참여자는 해당 법률에 따라 보상 또는 배상을 신청한다.

8) 학교장의 관리감독이 미치지 못하는 방과 후 학교 교육활동의 경우에는 학교안전사고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학교장은 안전사고 등으로 인한 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보험 가입여부를 반드시 확인한다.

 

2. 종일반 방과후학교

 

목적

1)청주성신학교 유치부 및 초등학교 1~4학년 대상 학생에 대한 방과 후 교육 및 보호를 지원한다.

2) 아동의 전인적 발달 도모 및 부모의 사회활동 참여를 도모한다.

3) 저소득, 맞벌이 가정의 증가로 자녀를 안심하고 양육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한다.

4) 학생ㆍ학부모가 만족하는 질 높고 안전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운영방침

1) 본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2)유아 초등 특수교육 기관의 종일반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장애 학생 부모의 사회 참여 기회가 확대될 수 있는 시간으로 편성한다.

3) 유치부와 초등학교 1학년부터 4학년의 학생 중 지원이 필요한 가정(: 맞벌이가정, 한부모가정, 조손 가정, 국민기초생활수급 가정 등)으로 한다. 지원이 필요한 가정은 관련 서류를 제출한다. 인원 부족 시 저학년을 우선 배치한다.

4) 특수교육기관의 종일반 방과후 운영은 재학생 중 유치원, 초등 저학년 학생을 한 반에 5~6명을 배정하고, 6명 내외로 운영한다. (6명 초과시 종일반 전담사와 담당 부서간의 협의를 통해 운영한다.)

5) 운영일수는 학교 교육계획에 의거 운영하고, 일과 활동은 특수교육대상자의 발달과 학습을 돕기 위한 활동뿐만 아니라 보육 기능을 통합하여 제공한다.

6) 유ㆍ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오전에는 학급 담임교사가 지정한 학생의 특성에 따른 개별지도와 학급 지원을 실시하고, 오후에는 재량활동 및 영역활동 중심 수업을 한다.

7) 종일반 방과후학교는 4개 반으로 편성되며 운영 시간은 대상 학생 정규 교과 종료시간 ~ 정규 교과 시간 7교시 종료 시간까지로 한다.

8) 종일반 방과후 2~4주 운영 후 학급별 운영상 학급변동 필요시 담당부장, 담임교사의 협의 하에 교체 하도록 한다.

9) 종일반 전담사의 결보강은 보육교사 자격증을 소지한 맞춤형 방과후 강사 또는 스포츠 강사로 대체하여 운영한다.

10) 종일반 전담사의 복무로 인한 수업결손은 대체인력을 활용하거나 대체인력 활용이 어려울 경우 내부강사가 진행하고 60분에 15,000원을 지급한다. 30분 단위로 시간에 비례하여 지급한다.

11) 종일반 전담사는 해당 년도 팀장을 두되, 전담사에게 개개의 업무를 부여한다.

12) 종일반 방과후학교 강사가 연//주간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일지를 작성하며 해당 교실 사용 후 뒷정리에 철저를 기한다.

13) 오후 돌봄은 종일반 방과후 종료 후 개별하교를 원칙으로 18시까지 운영한다.

(신청자에 따라 운영 시간 및 종일반방과후전담사 출·퇴근시간 조정)

14) 아동의 건강과 장애 상태를 고려해 프로그램은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종일반 방과후학교 대상 및 실시 기간

1) 기간 : 202434~ 2025228

2) 강사 : 

3) 대상 : 유치원, 초등부 1~4학년(24명 참여)

 

오후 돌봄 운영

1)20242월 중 희망 조사를 받아 계획한다.

2) 종일반 방과 후 대상 학생 중 희망 조사서를 받아 신청 인원수에 따라 편성하여 운영한다.

3)오후 돌봄 운영 시간은 정규 교과 시간 7교시 종료 이후부터 18시까지(탄력적), 개별하교를 원칙으로 한다

 

학기 중 학년과정별 운영시간

1) 유치원 : 5, 방과 후 수업 15시간 운영, 현장학습 4시간 지원

2) 1~4학년: 5, 방과 후 수업 12시간 운영, 현장학습 4시간 지원

3) 오후 돌봄: 5, 정규 교과 시간 7교시 종료 이후부터 18시까지

4) 오후 돌봄 전담사는 현장학습 지원에서 제외(2월 중 수요조사 결과 돌봄 확정시)

5) 자연재난, 사회재난 등 비상 상황으로 현장학습 운영이 어려울 경우 개별지원 및 학급지원으로 대체 운영한다.

 

종일반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활동내용

감각놀이

다양한 신체활동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통하여 아동의 몸과 마음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한 영역이며, 다양한 감각 운동기구를 이용하여 감각 운동과 신체 조절, 건강한 생활, 안전한 생활로 구성함.

미술놀이

미술 소근육 활동 영역은 미술 활동을 중심으로 창의적인 활동을 통해 아이들에게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주고 흥미를 유발하고, 다양한 미술 기법을 자연 친화적인 재료를 이용하여 자신을 표현하고, 감정을 드러냄으로써 정서적 안정과 대. 소근육의 발달 그리고 인지발달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구성함.

음률놀이

음률 활동 영역은 아동의 음악에 대한 흥미를 길러 주고 음악적 선호를 발달시키는 영역으로 다양한 음악과 악기를 소재로 하여 정서적 감정을 풍부하게 하고 감각기능을 발달시켜 언어발달과 창의성 및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구성함.

몬테소리

몬테소리 영역은 일상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하였고, 일상생활의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고 활동내용은 뜨기, 따르기, 접기, 화분 물주기, 화분 청소하기, 리본 묶기, 단추 끼우기, 손 씻기, 포장하기, 구슬꿰기, 못 박기, 옷 접기, 손수건 접기 등의 활동을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