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성신학교 로고이미지

특색활동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0학년도 특색활동   



1. 꿈을 키우는 사람


진로 탐색을 위한 기초 능력 개발

직업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초지식과 대표적인 직무를 체험해보는 기회를 마련하여 장애 학생들이 직업 및 진로에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장래에 올바른 진로 결정은 물론 나아가 직업인으로서의 성공적인 역할 수행을 목적으로 한다.

  

  가. 진로탐색 중점 교육과정 * 운영시기 및 내용은 추후 변경될 수 있음.

행 사 명

주요내용

운영시기

외부강사특강

진로 및 직업 관련 특강

4

교내 직업체험활동

제과제빵사, 바리스타 등 직업체험

5

진로직업 관련 체험활동

진로직업 관련 체험활동

5

모의면접 컨설팅

사업체의 채용업무 담당자 초빙 모의면접

5

1일 기업(직장)체험

보호작업장에서 1일 직장체험

6

진로지원 가족 캠프

부모와 함께 하는 진로캠프

6

기업 탐방

창업기업 탐방

7

바리스타 자격시험

2급 바리스타 검정 시험 실시

7

비즈쿨 캠프 참가

특수학교 비즈쿨 캠프

8

성공적인 직장 잇기

선후배 성공적인 직장생활 잇기

9

진로교육 페스티벌 참가

충북교육청 주관 진로교육 페스티벌 참가

10

채용박람회

우리동네 “job” 장애인 채용

박람회 참여

11

비즈마켓

비즈마켓 운영

11

 

  나. 고등학교, 전공과 교내 직업 실습

실습명

직 무

실습기간(예정)

비고

배달

우유배달

1교시

판매(매점운영)

판매물량 운반, 진열, 판매도우미, 마트주 변 청소

화요일 1,2 교시

도서관 도우미

도서관 도서정리 및 청소

2교시

특수교육 연계형

복지 일자리

14시간/

바리스타

주문 및 계산하기, 메뉴 만들기, 카페 주 변 청소

2학기,14시간/

급식실 보조

점심배식, 행주개기 및 설거지

보조

~(10:00-12:20)

14시간/

환경미화

전공과 화장실, 계단, 복도 청소

14시간/

화단 잡초 제거 및 화분 관리

수시

사무보조

연구실 청소, 문서파쇄, 복사 등

14시간/

 

  다. 직업훈련 현장실습 업체

실습업체명

직 무

실습기간

비 고

어울림방 카페

서비스

36개월

학교내 일자리 사업

희망일굼터

조립, 운반, 포장

실습계획에 의함

밝은누리

카페직무, 조립, 운반, 포장

환경미화

4

일배움 프로그램

서청주요양원

청소 등

112개월

현장중심 맞춤형 일자리

사업

행복모아

방진복 세탁 및 포장

112개월

하늘재보호

작업장

돈가스 생산, 물품 조립 등

112개월

제안원

물품 조립, 운반, 포장

112개월

   


2. 창의성을 발휘하는 사람


다양한 현장체험활동을 통한 창의성 함양

창의적 체험활동 중 자율 활동 수업을 통한 다양하고 건전한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성과 소질을 계발 신장하고, 공동체 의식과 자율적 태도를 배양함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함양하여 사회에 통합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가. 현장체험학습

활동명

시 간

대 상

활 동 내 용

비 고

현장

체험

학습

매주 1시간

,,, 전공

- 현장체험학습을 위한 사전교육

2020 학교교육계획에 의거 각 과정별 프로그램으로 운영됨.

매주 4시간

,,, 전공

- 각 과정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한 현장체험활동을 선정하여 실시

  

  나. 자유 학기제운영의 개요

      1) 대상 및 기간

) 대상: 중학교 2학년(일반학기-연계학기 중학교 1, 3학년)

) 운영학기: 2학기

) 학생 수: 9(일반학기-연계학기 7)

      2) 자유학기제 운영 시간표

요일

시간

1

교과

교과

교과

진로탐색활동

교과

2

·(자율)

예술ㆍ체육활동

예술ㆍ체육활동

진로탐색활동

교과

3

예술ㆍ체육활동

교과

교과

진로탐색활동

교과

4

교과

교과

교과

진로탐색활동

교과

5

교과

주제ㆍ선택활동

·(진로)

교과

동아리 활동

6

방과후학교

주제ㆍ선택활동

방과후학교

교과

동아리 활동

7

방과후학교

.(진로)

방과후학교

교과

교과

) 운영상 주의 사항

     각 반별에 상황에 따라 예술ㆍ체육활동 활동은 시간을 조정하여 운영

     (단 화요일 2교시 예술ㆍ체육활동은 전체 과정 운영)

      3) 학생 맞춤형 자유학기 활동프로그램 운영 계획

       ) 활동별 프로그램 및 운영 방법

내용

영역

활동별 프로그램 및 운영 방법

진로탐색활동

현장체험학습 중심의 진로탐색활동 운영, 주제 선택활동과 연계하여 운영

예술·체육활동

체육활동

·신체활동 합동 수업(중학교 전체 운영)

·자전거 및 인라인 타기, 걷기 활동

예술활동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파악하여 운영

주제선택활동

교과활동과 연계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파악하여 운영

동아리활동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파악하여 운영

    

     4) 학생 진로체험 운영 계획

       가) 진로탐색을 위한 학생 체험프로그램

학생 체험 프로그램

장소(예정)

1

직업세계 체험하기

직업관련 체험 시설 등

2

지역사회 적응하기

청주시 일대

      

       나) 인프라 확보 방안

         (1) 현장체험학습 관련 기관 및 실습 체험 기관 이용하기

         (2) 지역 교육지원청과 협력하여 확보하기

         (3) 진로체험 꿈길 사이트 이용하기

    

     5) 학생 직업 관련 검사 실시 계획

       가) 자유학기제 실시 전 학생의 흥미와 관심, 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검사 실시

       나) 학생의 능력과 수행 수준에 맞는 맞춤형 검사 실시

     6) 중학교 2학년 자유학기 및 중학교 1, 3학년 연계학기 운영

진로탐색활동 : 체험중심의 진로탐색활동 운영

학생들이 적성과 소질을 탐색하여 스스로 미래를 설계해 나갈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진로학습 기회 제공

주제선택활동 : 다양한 범교과 학습 주제 및 교과와 연계한 주제를 선택하여 운영

학생의 흥미, 관심사에 맞는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인문사회, 탐구, 교양 프로그램,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생활기능영역

예술체육활동 : 1학생 1문화예술 1체육 활동 참여

학생의 희망을 반영한 다양한 문화·예술·체육 활동(11재능 발굴)

동아리활동 : 다양한 분야의 학생 중심 활동 운영

학생들의 공통된 관심사를 바탕으로 구성된 자발적, 자율적인 학생 중심 활동



3. 함께 성장하는 사람


신체활동 활성화를 통한 바람직한 행동 형성

다양한 신체 활동 경험을 통하여 학생들이 주변 환경에 관심을 성공적으로 적응하고 자신의 세계를 지각하는데 기저가 되는 풍부한 정보를 얻는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의 취미 및 특기를 계발하여 개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신장하고, 자율적인 생활 태도를 기르며, 바람직한 인성 함양과 심신의 안정을 통한 전인적 성장을 도모한다.

활동 내용

비고

걷기

체육 수업과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한 걷기 활동 실시

- 매주 3~4회 실시

자전거

- 체육 수업을 통해 자전거 주행에 필요한 기본 동작 및 주행

  기술 연습

- 개개인의 수준에 맞는 자전거 제공 및 개별 지도

- 격주로 2시간씩 실시.

인라인스케이트

- 체육 수업을 통해 인라인스케이트 기본 동작 및 주행 기술

  연습

- 개개인의 수준에 맞는 개별 지도

- 격주로 2시간씩 실시.

  

  가. 걷기

     1) 실천방법- 걷기 준비 활동

안전하게 걷는 방법 알기

선생님의 말씀에 귀 기울이기. 걸을 때 교사의 지시 따르기

걷기에 편한 복장

걷기에 편한 옷차림. 운동화 바르게 신기

준비운동

간단한 스트레칭 하기. 바른 걷기 자세 알기

목적지 알기

목적지 확인하기. 걷는 경로와 방향 알기

오늘의 꿈두레 주제?

선생님과 친구들과 협의 하기

    

      2) 실천방법- 꿈두레길 걷기

바른 자세로 걷기

걷기 바른 머리 자세. 11자 다리 만들기. 몸을 곧게 세우기.

몸의 수평 유지하기. 지면에 발 닿기. 바른 보폭 알기

안전하게 걷기

방향 지각하기. 위험한 장소 지각하기. 함께 걷기. 차 조심하기

사진 찍기

학생들과 이야기 나누기. 주제에 의한 활동사진 즐겁게 찍기

즉시 감상하고 나누기

   

     3) 실천방법- 걷기 정리 활동

정리운동

간단한 스트레칭 하기. 서로 칭찬하고 박수치기

실내화 갈아 신기

운동화 흙 털기. 실내화로 갈아 신기

함께 이동하기

교실에 함께 들어가기. 복도에서 천천히 오른쪽으로 걷기

손 씻기

야외활동 후 깨끗하게 손 씻기

마음 나누기

학생들과 주제와 느낌 나누기. 찍은 사진 카톡으로 전송하기

   

     4) 평가

바른 자세로 걷는 방법을 알고 목적지까지 바르게 걷을 수 있는가?

걸을 때 위험한 장소를 지각하고 바르게 대처할 수 있는가?

걷기 신체 활동을 통해 주변 환경을 즐기고 심신의 안정을 취할 수 있는가?

꿈두레길을 걸어보니 기분이 좋아졌나요?

꿈두레길에서 무엇을 보았나요?

꿈두레길에서 무엇을 했나요?

다음 꿈두레길에서는 무엇을 할까요?

서로 칭찬하기, 사진 감상하기


     나. 운영 종목 및 세부 추진전략 (상세 작성)

     1) 걷기 : 건강 및 체력 증진, 안전.질서.협동 의식 함양, 사회적응능력 향상

     2) 자전거 : 건강 및 체력 증진, 기초 운동 기술 및 자전거 주행 기술 향상, 안전 . 질서 의식 함양

     3) 인라인스케이트 : 건강 및 체력 증진, 기초 운동 기술 및 인라인 스케이트 주행 기술 향상, 안전.질서 의식 함양


4. 함께 나누는 사람

 

긍정적 행동 지원을 통한 기본 질서의 생활화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긍정적 행동지원의 원리를 학교 차원에서 적용하는 것으로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학업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학교 체계를 만들어가는 것이며, 문제가 발생한 이후에 사후 처벌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환경을 조정하고 학생의 전반적인 능력을 향상시키는 예방 중심의 접근방법이다.

  

  가.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꿈두레 행동)

기본기대행동

인사를 해요.

확장기대행동

바르게 앉아요.

손을 씻어요.

용변 후 물을 내려요.

오른쪽으로 걸어요.

천천히 걸어요.

식판을 정리해요.

차례를 지켜요.

학생이 바람직한 행동을 자연스럽게 내면화 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하고 행동중재 지원 교사를 활용한 학급

지원, 개별 차원의 지원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고자 한다.

  

  나. 운영개요

영역

프로그램명

내용

비고

학생 보호 및

지원 계획

(학생)

꿈두레 행동 지도

(학교 규칙 교수 및 강화)

· 꿈두레 행동 지도 계획 수립 및

   시행

· 학급별, 학생별 강화와 포상

   방안 수 립 및 시행

· 게시판, 벽면 환경 보완 및

   유지

· 심리안정실 환경 개선

행동지원 교재, 교구 구입

· 학급 및 학생 행동 지원 관련

   교재 교구 지원(타임타이머,

   ​보드게임)

문제행동 기능평가

· 학급 컨설팅 및 부서 담당자

   기능평가 실시

· 학생 행동 계획 협의

행동 중재 위원회 운영

· 행동분석 전문가, 정신과

   전문의 위촉

·담임,학부모,전문가,담당부서-

  ​행동 중재 위원회 운영 및 협의

학생 상담

· 학생 심리 상담 실시

행동 지원 체제 구축

(교사)

행동지원 협의체 지원

(교사 학습 동아리운영)

· 긍정적 행동 지원 교사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교사 동아리 운영

· 교사 힐링 동아리 운영

교직원 연수

· 학급 운영, 긍정적 행동 지원의

   실제 및 전략 등에 대한 교직원

   연수 실시

교직원 상담

· 상담 기관 협약 및 교직원 상담

   실시

지역 연계 지원

학부모 연수 및 가족 상담

· 상담 기관 협약 및 학부모 연수

   실시

· 행동 분석 전문가와 가정내에서

   의 지도 방법 연수 및 협의

특수학교 교사 연구회

· 긍정적 행동 지원 중점학교

   운영교 교사 협의회 운영

     1) 개별 지원

       가) 교내 지원 방안 수립 및 시행 (3명 이내)

       나) 심리안정실 운영 계획 수립 및 시행

 

  다. 행동 중재 지원 교사 운영

1: 개별화교육지원팀을 통한 학생 행동 중재

교사·학부모

개별화교육지원팀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인식

   ▶

장애학생 문제행동 중재계획 수립 및 적용

행동 관찰·기록, 학부모 면담

상담일지 / 중재계획서


2: 과정별 협의회를 통한 학생 행동 중재

교사·학부모

개별화교육지원팀

과정별 협의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인식

  ▶

장애학생 문제행동

중재계획 수립 및 적용

  ▶

장애학생 문제행동 2차 중재 계획 수립 및 적용

행동 관찰·기록

학부모 면담


3: 행동중재위원회를 통한 학생 행동 중재

개별화교육지원팀

과정별 협의

행동 중재위원회

학교·교사·학부모

장애학생 문제행동 중재계획

수립 및 적용

2차 중재 계획 수립 및 적용

3차 중재 계획

수립 및 적용

가정과의 연계 지도 및 지속적인 피드백

 

  ​. 행동 중재 지원 교사 지원 내용

지원 상황

지원 내용

건강상의 위급한 상태

담임교사, 행동중재지원교사, 보건 교사가 협력하여 학생 지도

도전 행동

(자해 및 타해)

담임교사와 행동중재지원교사가 학생에 대한 지도방안 및 학생 행동 특성을

 공유하고 협의하여 지도 계획을 수립하며 필요시 행동중재계획을 작성

교출 및 위험에 노출이

예상되는 학생

학생관찰 및 행동지도를 지원

상황에 따른 우선순위로 중재교사를 지원한다

) 우선순위

도전적(공격성 행동)건강상의 위급한 상태 학생 흥분 상태 교출 및 위험 노출 예상되는 학생 관찰

특성 상황의 회피 및 도피 등

 


 2020학년도 방과후 학교 및 치료지원

 

학생 중심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경험의 제공을 통해 창의 융합형 인재 육성

교육 소외 계층인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방과 후 학교 운영비지원으로 교육격차 해소 및 실질적인 교육 복지 실현하고 특수교육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선택권 강화 및 참여도 제공를 제공하며 특수학교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의 질 향상을 통하여 특수학교 방과후학교 활성화 기반 마련한다.


1. 방과후 학교 세부계획

. 교육청 지원으로 수강료 무료

. 맞춤형 방과후학교 위탁강사 모집 배치(외부강사 29)

. 시간: 40분 운영 

. 하교차량 : 학교버스 이용

. 방학학교

여름방학학교

2020729~811(매주 월~금요일/10일간),

겨울방학학교

202114~114(매주 월~목요일, 금제외/8일간) 유ㆍ초 운영

202114~121(매주 월~목요일, 금제외/8일간) 중ㆍ고ㆍ전공 운영

. 학기 중 학년, 과정별 운영시간

1) 초등학교(2학년) : 5, 11시간 운영(13명 중 7명 참여/6명은 종일반 방과후 참여)

2) 초등학교(3,4학년) : 4, 8시간 운영

3) 초등학교(5,6학년) : 3, 6시간 운영

4) 중학교(1,2,3학년) : 2, 4시간 운영

5) 고등학교, 전공과: 1, 2시간 운영

수업시간표

2

3, 4

5, 6

,

13:30~15:50

14:20~15:50

14:20~15:50

14:20~15:50

14:20~15:50

14:20~15:50

/

/

/

/

14:20~15:50

14:20~15:50

14:20~15:50

14:20~15:50

/

14:20~15:50

14:20~15:50

/

/

/

13:30~15:50

14:20~15:50

14:20~15:50

/

/


2. 치료

학교치료사

위탁치료사

음악치료

25

,19

12

19

작업치료

14

, 26

19

27

언어치료

25

언어치료

25

미술치료

13

음악치료

10

* 전교생 대상 * 4회 실시 * 1:1 교육

*1-2월 학부모 대상 수요 조사 실시.

*학기별 교육 계획 및 평가서 배부

*기타 별도계획 운영

심리치료

6

행동치료

4

15

72

 



  2020학년도 특색사업 



1. 학부모 활동 학교사랑방

  . 목적

  부모회는 학교 교육과 가정교육의 연계활동을 통하여 장애아동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 및 적응 향상, 가정에서의

  자녀 양육 및 학습지도 방법 습득, 특수교육 정상화를 위한 부모의 역할을 알게 하는 데 있다.

 

  나. 운영 방침

     1) 우리 학교는 부모회를 설치 운영한다.

     2) 부모회의 회원은 우리 학교에 재학하는 학생의 보호자(학부모)로 하며, 임원회를 구성하여 자율적인 운영이

        되도록 한다.

       3) 학교 교육 활동에의 참여와 아동의 권익을 위해 부모 활동을 강화한다.

     4) 학생의 복리 증진을 위한 사업을 필요에 따라 시행한다.

     5) 학교운영과 기타 교육 활동에 필요한 지원을 한다.

     6) 회원 상호간의 친목 도모를 위한 활동을 한다.

     7) 부모교육은 특수교육 관련 과정과 취미.특기 신장을 위한 과정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다. 세부추진계획

실 천 내 용

시 기

비 고

. 학부모회 구성

3

. 부모회 임원선출 및 임원단 구성

12월 부모회

. 매월 1회 부모회의 실시

1

. 학부모 야유회 실시

1/

. 기타 각종 대내외 행사 지원

연중

. 부모교육 실시

1회 실시

공예

 

  라. 부모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의 성격

비 고

. 학교교육과정 이해 관련 . 긍정적 행동지원 관련

. 장애아동 성교육 관련 . 장애인 복지정책 및 제도관련

. 장애아동 양육 및 교육 관련 . 부모의 역할 및 관계증진

. 진학(진로) 관련.동아리 활동지원

  ​(퀼트공예, 미술, 바리스타 등)

. 독서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서도우미)

.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역사교육

강사초빙 및 우리학교 교사

2020. 청주행복교육지구 학교사랑방 운영 계획

주요

운영 내용

학교 도서관 상시 활성화 지원

- 사서 도우미 활용 (30- 5일 학교도서관에서 2시간 사서도우미 활동 지원)

- 동화 읽어주는 어머니 (초등학교 중심으로 국어 및 창체수업시간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동화 읽어주기 활동 지원)

학교 특색활동

- 자녀와 함께하는 역사 문화 탐방 (학부모 친 학생과 가족들을 대상으로 연 1회 도내 한지 박물관, 문강 도예원에서 전통문화체험)

- 학부모와 함께하는 공예교실 (학부모 11학생들의 직업교과활동과 연계된 공예 및 바리스타 수업 지원)

     


. 환경교육

   가. 초록학교 실천 활동 범주에 따른 세부 항목 실천

초록학교 관련 세부 실천 내용

영역별 3개 부문

A. 교육과정

B. 시설공간

C. 정책사업

내용별

6

분야

물환경보전

-A

물환경보전 교육과정

-B

물환경보전 시설공간

-C

물환경보전 정책사업

세부실천내용

바른 양치와 손 씻기

친환경 세제 사용

오염수 배출 관리

물 절약 캠페인

공기질개선

-A

공기질개선 교육과정

-B

공기질개선 시설공간

-C

공기 환경보전 정책사업

세부실천내용

실내화 사용

실내 정화의 시간

미세 먼지 관리

공기 정화기 관리

환기 장치 사용

공기 질 모니터링

에너지전환

-A

에너지전환 교육과정

-B

에너지전환 시설공간

-C

에너지전환 정책사업

세부실천내용

생활 속 에너지 절약

절전형 조명

에너지 절약 캠페인

자원순환

-A

자원순환 교육과정

-B

지원순환 시설공간

-C

자원순환 정책사업

세부실천내용

3R운동

우유팩 모아요

전공 그린

3R운동시설 개선

3R 캠페인

생태성복원

-A

생태성복원 교육과정

-B

생태성복원 시설공간

-C

생태성복원 정책사업

세부실천내용

학교 숲 활용

식물 키우기

자연 속으로 걷기

텃밭과 온실

1학급 1공간

학교 숲

생물 종 다양성 탐구

환경안전생활

-A

환경안전생할 교육과정

-B

환경안전생활 시설공간

-C

환경안전생활 정책사업

세부실천내용

지역사회 환경 정화

자연 친화 교실 만들기

친환경 급식

환경보호 캠페인

    

  

2. 독서교육

  가. 세부운영계획

     1) 학생 및 교직원도서 대출 및 반납

       가) 대출시간 : ~ 금 오전 9:30 ~ 11:30

       나) 대출기간 : 학생 - 14(7일 연장 가능), 교직원 - 30(7일 연장 가능)

    

     2) 학부모 도서대출 및 반납

       가) 대출시간 : 매월 첫째 주 () 오전 10:00 11:30

       나) 대출기간 : 1개월

    

     3) 세부 내용

활동명

활동내용

꿈 키움 독서주간

행사내용 :

1) 책사랑 도서실 발도장 콩콩콩(전체)

2) 우리들은 명탐정(전체)

3) 나는야 주인공포토존(유치)

4) 식물, 동물 도감 만들기(, , , 전공)

5) 다독상(전체)

독서지도

매주 책 대여

독서주간

11월 행사 주간 운영

학부모 사서도우미

1) 12시간(오전 09:30 ~ 11:30)

2) 고등부 학생과 21조로 도서실 업무 전반 보조

3) 아동 독서지도 및 책 읽어주기

4) 각종 독서 행사 진행 보조

5) 멘토링 활동

    

 

3. 도담도담 가족의 날

  가. 소개

도담도담은 어린이가 별 탈 없이 잘 자라는 모습을 나타내는 순우리말이다.도담도담 가족의 날은 어린이날과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어린이가 따뜻한 사랑 속에서 바르고 씩씩하게 자라나며 부모님과 소중한 추억을 마음속에 담아낼 수 있도록

어린이와 부모님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청주성신학교 유치원, 초등학교의 특색 프로그램이다.

   나. 운영계획

     1) 대상 : 청주성신학교 유치원·초등학교 교직원과 학생, 학부모

     2) 시기 : 5

     3) 프로그램 : 부모님과 학생, 교직원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체육활동 및 레크리에이션


4. (생존)수영실기 교육

  가. 소개

수영 실기교육은 도전 의식과 물에 대한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비상시 자기 생명을 보호하고 안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운영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발달장애의 특징을 고려하여 물놀이 체험을 하며 수영의 즐거움을 자연스럽게 깨달을 수 있도록 하고 실제적인 생존 기술과 안전사고에 대한 대처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담임교사 및 보조교사, 체육교사, 보건교사의 협력하에 생존수영 기술과 이론, 안전교육을 함께 지도합니다.

 

  나. 운영계획

     1) 대상 : 초등학교 1~6학년 학생

     2) 교육과정 :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3) 시기 : 20207~8

     4) 장소 : 교내 이동식 야외 수영장

     5) 교육내용

내용

교육내용

차시

비고

안전교육

· 응급 상황 대처 요령

· 성폭행 및 신체안전

· 수상안전

· 시설이용

4

교과 및 창체

수상 안전교육 및 생존수영

· 생존수영 및 수영의 기초

4

창체(자율)

수영 실기 및 물놀이

· 물풍선 놀이, 물총놀이

· 물놀이

2

교과 및 창체


6. 통합교육

  가. 소개

통합교육은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이 함께하는 활동을 통해 의미있는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비장애 학생에게는 장애와 비장애의 차이를 바르게 인식하여 장애를 바르게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장애 학생에게는 또래 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합니다.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이 함께 살아가는 데 필요한 태도를 몸으로 익히고 공동체 의식을 기르며 인권존중 분위기를 정착시키고 장애 학생의 행복한 학교 교육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 운영계획

    1) 대상 : 청주성신학교의 학생과 통합교육을 희망하는 상대 교육기관의 학생

      2) 운영시기 : 2020.4~12

      3) 프로그램 : 감각통합놀이, 체육활동, 직업교육, 지역사회체험 프로그램, 사전 장애이해교육 등

      4) 운영장소 : 청주성신학교 시설, 상대 교육기관의 시설, 지역사회시설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