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농업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발명교실 게시판입니다.
인류의 기원
작성자 주재석 등록일 24.02.20 조회수 3

 

 

인류의 기원

이상희윤신영 저 | 사이언스북스 | 2015년 09월 18일

목차


머리말 함께 여행을 떠나요―이상희 5쪽

1장 원시인은 식인종? 21쪽
2장 짝짓기가 낳은 ‘아버지’ 37쪽
3장 최초의 인류는 누구? 51쪽
4장 머리 큰 아기, 엄마는 괴로워 63쪽
5장 아이 러브 고기 73쪽
6장 우유 마시는 사람은 ‘어른 아이’ 85쪽
7장 백설공주의 유전자를 찾을 수 있을까? 95쪽
8장 할머니는 아티스트 105쪽
9장 농사는 인류를 부자로 만들었을까? 119쪽
10장 베이징인과 야쿠자의 추억 129쪽
11장 아프리카의 아성에 도전하는 아시아의 인류 139쪽
12장 ‘너’와 ‘나’를 잇는 끈, 협력 151쪽
13장 ‘킹콩’이 살아 있다면 165쪽
14장 문명 업은 인류, 등골이 휘었다? 175쪽
15장 가장 ‘사람다운’ 얼굴 찾아 반세기 187쪽
16장 ‘머리가 굳는다’는 새빨간 거짓말! 197쪽
17장 너는 네안데르탈인이야! 209쪽
18장 미토콘드리아 시계가 흔들리다 221쪽
19장 아시아인 뿌리 밝힐 제3의 인류 데니소바인 233쪽
20장 난쟁이 인류, ‘호빗’을 찾아서 243쪽
21장 70억 인류는 정말 한 가족일까? 255쪽
22장 인류는 지금도 진화하고 있다 267쪽

맺음말 Ⅰ 큰 대가를 치르고 얻은 소중한 인류의 모습―이상희 279쪽
맺음말 Ⅱ 낯선 고인류학 세계로의 초대―윤신영 283쪽
부록 Ⅰ 진화에 대하여 궁금했던 몇 가지 287쪽
부록 Ⅱ 인류 진화의 계보 297쪽
참고 문헌 307쪽
찾아보기 333쪽
사진 저작권 349쪽


책소개

우리 인류의 기원을 쫓아
함께 떠나는 시간 여행!


오늘날의 우리와 흡사한 ‘사람다운 얼굴’을 한 최초의 인간은 언제 어디에서 처음 등장했을까? 인류는 아프리카 대륙에서 태어나 전 세계로 퍼진 것일까, 아니면 유럽이나 아시아 등지에서도 모습을 드러냈을까? 우리 몸속에도 네안데르탈인의 피가 흐르고 있을까? 인도네시아에서 발굴된 호빗을 꼭 닮은 난쟁이 화석은 우리 친척 인류일까? 두뇌가 커진 게 먼저일까, 직립 보행이 먼저일까? 농경이나 문명은 인류를 더욱 풍요롭게 만들었을까? 인류는 언제 온몸을 뒤덮고 있던 털을 잃고 백설공주와 같은 흰 피부를 갖게 되었을까?
최신 고인류학이 안내하는 우리 인류의 탄생과 진화를 둘러보는 흥미로운 여행에 (주)사이언스북스가 독자들을 초대한다. 인류 진화 전문가이자 고(古)인류학자인 이상희(캘리포니아 대학교 인류학과 교수)와 손꼽히는 과학 전문 기자 윤신영(《과학동아》 편집장)이 만나 인류 역사에서 이정표가 된 22가지 굵직한 이야기들을 꼽았다.
『인류의 기원: 난쟁이 인류 호빗에서 네안데르탈인까지 22가지 재미있는 인류 이야기』는 지난 세기 내내 세계 곳곳에서 발굴된 다종다양한 인류 화석과, 유전학을 비롯한 현대 생명 과학 기술에 힘입어 옛 화석 뼈에서 유전자를 추출하여 분석한 고(古)DNA 자료를 바탕으로 어디서도 들을 수 없었던 인류의 새 역사를 들려준다. 지구상에서 인간이 탄생하고 지금의 모습으로 진화하기까지, 최신 고인류학이 밝혀낸 인류의 길고도 흥미로운 여정과 지금도 논쟁 중인 인류의 기원을 둘러싼 뜨거운 쟁점들을 지금 만나 보자.

“이 책에 실린 22개의 이야기들은 그동안 학생들에게 인류학을 가르치면서 떠오른 단상들, 그리고 제가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상황들을 인류의 진화와 연결 지어 좀 더 쉽고 재미있게 풀어 쓴 글들입니다. 많은 경우는 누군가의 구체적인 질문에 답하기 위해 쓰기 시작했지만, 적지 않게는 누군가가 무심결에 한 얘기를 듣고 거기에 대해 고민하고 답을 찾아보고자 쓴 것입니다. 우리 인류의 기원을 쫓는 이 길고도 흥미로운 여행을 여러분 모두가 저와 함께 신나게 즐겼으면 합니다.”―이상희 | 캘리포니아 대학교 인류학과 교수

“고인류학이라는 주제를 다루면서 흔히 볼 수 있는 연대기식 순서가 아니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일상적인 소재를 테마로 진화를 풀어내는 독특한 형식의 글을 이상희 교수에게 제안했습니다. 애정이 담긴 연재물이 이제 책의 형태로 나왔습니다. 또 다른 독자에게 다가갈 차례입니다. 이 교수의 영감 어린 글이 더 많은 이들에게 또 다른 영감을 불러일으키면 좋겠습니다.”―윤신영 | 《과학동아》 편집장


저 : 이상희

캘리포니아 리버사이드대학교 인류학과 교수. 미국과학진흥회(AAAS) 펠로. 서울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를 졸업, 미국 미시간대학교 인류학과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고, 일본 소고켄큐다이가쿠인대학교에서 박사 후 연구원을 지냈다. 인류의 진화를 연구하며, 다양한 독자층을 위한 글을 쓰고 있다. 저서 『인류의 기원』은 8개 국어로 번역 및 출간되었으며, 그 외에도 『이상희 선생님이 들려주는 인류 이야기』, 『우리는 어떻게 우리가 되었을까?』 등의 다양한 저술 활동과 함께 5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는 등 왕성한 연구 활동을 병행하고 있다. 인류학과장, 인문사회과학대학 부학장을 거쳐 교수의회 의장직을 맡으면서 대학 교육에 대한 고민 또한 하고 있다.


저 : 윤신영

미디어 플랫폼 ‘얼룩소alookso’ 에디터. 동아사이언스 기자로 근무하며 <과학동아> 편집장과 <동아일보> 과학담당기자 등을 거쳤다. ‘2009년 미국과학진흥협회(AAAS) 과학언론상’, ‘2020년 대한민국과학기자상’을 수상했다. 《사라져 가는 것들의 안부를 묻다》 《인류의 기원》(공저) 등을 썼고, 《화석맨》 《왜 맛있을까》 《사소한 것들의 과학》 《빌트》(공역) 등을 번역했다.

 

이전글 인류의 진화
다음글 경각심을 갖되 두려워 말자, 우리 모두가 방역요원이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