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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일반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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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학년도 종일반프로그램 운영 계획

 

1. 목적

. 청주성신학교 유치원, 초등학교 재학생에 대한 방과후 교육 및 보호를 지원한다.

. 아동의 전인적 발달 도모 및 부모의 사회활동 참여를 도모한다.

. 저소득, 맞벌이가정의 증가로 자녀를 안심하고 양육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한다.

. 학생.학부모가 만족하는 질 높고 안전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 대한 돌봄 지원체계 강화로 교육 격차를 해소한다.

.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전인적 발달과 창의적 교육 경험의 제공을 위한 인력을 지원한 다.

.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게 돌봄을 통한 특수교육 서비스 제공을 확대한다.

2. 운영 방침

. 본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 유아.초등 특수교육 기관의 종일반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장애 학생 부모의 사회 참여 기회가 확대될 수 있는 시간으로 편성한다.

. 특수교육 종일반 프로그램에 길게 참여할 수 있는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우선 배치하고 자리가 남았을 경우 학년 군별로 지원이 필요한 가정(: 한부모가정, 조손가정, 국민기초생활수급 가정, 맞벌이가정 등)의 학생을 배정한다. 지원이 필요한 가정은 관련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 특수교육 종일반 방과후 운영은 한 학급에 6명 이내로 운영한다.

(6명 초과시 종일반 전담사와 담당 부서 간의 협의를 통해 운영한다.)

. 운영 일수는 학교 교육계획에 의거 운영하고, 일과 활동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발달과 학습을 돕기 위한 활동뿐만 아니라 보육 기능을 통합하여 제공한다.

. 특수교육 종일반 전담사의 총 수업 시수에 따라 유ㆍ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오전에 초등학교 학급의 활동에 지원하며 오후에는 계획에 따라 재량활동 및 영역 활동 중심 수업을 한다. 또한 학교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 지원한다.

. 종일반 방과후학교는 4개 반으로 편성되며 운영 시간은 대상 학생 정규 교과 종료 시 간부터 전체 학생의 하교 시간까지로 한다. 또한 오후 돌봄은 종일반 방과 후 종료 후 개별하교를 원칙으로 하고 1640시까지 운영한다.

. 종일반 방과 후 2~4주 운영 후 학급별 운영상 학급변동이 필요한 경우 담당부장, 담 임교사, 과정부장, 종일반 전담사의 협의하에 교체한다.

. 특수교육 종일반 전담사의 결보강은 보육교사 자격증을 소지한 맞춤형 방과후 강사 또 는 스포츠 강사로 대체하여 운영한다.

. 특수교육 종일반 전담사의 복무로 인한 수업결손은 대체인력을 활용하거나 대체인력 활용이 어려울 경우 내부 강사가 진행하고 60분에 15,000원을 지급한다. 30분 단위로 시간에 비례하여 지급한다.

. 특수교육 종일반 전담사는 당년도 팀장을 두되, 전담사에게 개개의 업무를 부여한다.

. 종일반 전담사는 연/월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매일 일지를 작성하여 결재를 올린 다.

. 특수교육 종일반 전담사는 해당 교실 사용 후 뒷정리에 철저를 기한다

. 아동의 건강과 장애 상태를 고려해 프로그램은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3. 대상 및 실시 기간

. 기간: 202534~ 202623

. 강사: 특수교육 종일반 전담사

. 대상: 유치원, 초등학교 재학생 중 24

. 선정기준

1) 1순위: 프로그램 참여 빈도가 높은 유치원, 초등학교 저학년(1,2학년)

2) 2순위: 3,4 학년 군의 신청자 중에서 지원이 필요한 가정

3) 3순위: 5,6 학년 군의 신청자 중에서 지원이 필요한 가정

지원이 필요한 가정: 1.한부모가정, 2.조손가정, 3.국민기초생활수급 가정,

4.맞벌이가정

4. 프로그램

. 종일반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활동내용

오감놀이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에 필수적이며 건강한 성장과 학습을 위한 기초를 형성하고 이를 일상생활 속에서 후각미각시각청각촉각 다섯 가지 감각을 통해 세상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는 감각 발달을 촉진하고 신경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할뿐 아니라 다양한 감각을 통해 직접하고느끼고감상하면서 정서적인지적사회적창의적인 발달을 총체적으로 이루도록 구성함.

창의아트

창의 아트 활동은 창의적인 다양한 미술 활동을 통해 아이들에게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주고 흥미를 유발하고, 다양한 미술 기법을 자연 친화적인 재료를 이용하여 자신을 표현하고, 감정을 드러냄으로써 정서적 안정과 대. 소근육의 발달 그리고 인지발달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구성함.

뮤직가튼

뮤직가튼은 음악과 율동을 통해서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음악적 요소와 신체적 표현을 통합하여 운영하는 교육활동으로 감정 표출의 중요한 방법이다. 기본적인 동작 표현 및 몸으로 표현하기, 다양한 종류의 악기 탐색하기, 여러 가지 자연의 소리 듣기, 신체를 이용하여 다양한 모양을 동작으로 표현하기 등 뮤직가튼에 접근하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표현 의욕을 증진 시킬 수 있도록 구성함.

몬테소리

몬테소리 영역은 일상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하였고, 일상생활의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고 활동 내용은 뜨기, 따르기, 접기, 화분 물주기, 화분 청소하기, 리본 묶기, 단추 끼우기, 손 씻기, 포장하기, 구슬꿰기, 못 박기, 옷 접기, 손수건 접기 등의 활동으로 구성함.

. 특별 프로그램 (기관위탁)

프로그램명

활동내용

튼튼아이

통합놀이

프로그램

연령별 발달과업에 따른 신체발달을 놀이를 통하여 신체발육, 신체발달, 사회성을 향상시키며 정서를 순환시키는 통합놀이 프로그램.

노리노리

감각통합

프로그램

다양한 재료와 물감을 이용한 퍼포먼스 미술놀이 위주의 통합놀이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오감 발달에 도움을 줌.

5. 오후 돌봄 운영

. 20251~2월 중 희망 조사를 받아 계획한다.

. 특수교육 종일반 프로그램 대상 학생 중 희망 조사서를 받아 신청 인원수에 따라 편성 하여 운영한다.

. 오후 돌봄 운영 시간은 정규 교과 시간 7교시 종료(15:40) 이후부터 1630분까지이 며 개별하교를 원칙으로 한다.

6. 학생 안전 교육 계획

. 학교에서의 체계적인 안전 지도 및 안전관리 강화로, 안전의식의 생활화를 도모하고 각종 안전사고 예방 지도를 통하여 학생 및 교직원의 안전한 교육 활동 환경을 조성한다.

. 안전시설과 안전관리를 위하여 관련 부서와 정보를 공유한다.

. 학교와 가정과의 연계 지도로 교육 효과를 높인다.

. 안전한 귀가를 위하여 활동 지원사 및 보호자와의 연계를 강화한다.

. 지도 내용

1) 교실, 복도, 계단, 경사로에서의 안전

2) 운동장 및 체육시설에서의 안전

3) 특별실 사용에서의 안전

4) 체험학습 활동시의 안전

5) 일반 생활 안전

6) 학교 내 안전한 통행 방법 집중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