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성신학교 로고이미지

고등학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1학년도 고등학교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개척 능력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 교육목표

   1) 성숙한 자아의식을 토대로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진로를 개척하며 평생학습의 기본역량과 태도를 갖춘다.

   2) 학습과 생활에서 새로운 이해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비판적·창의적 사고력과 태도를 익힌다.

   3) 우리의 문화를 향유하고 다양한 문화와 가치를 수용할 수 있는 자질과 태도를 갖춘다.

   4) 국가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1) 편제

     가) 고등학교 전체 학년은 2015.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교과()와 창의적 체험 활동으로 편성한다.

     나) 교과()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체육, 예술(음악/미술), 진로와 직업(원예, 공예, 판매실습, 직업준비, 조립, 도예)으로 편성하며,

        ​선택교과(정보통신활용)를 편성하여 운영한다.

     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한다.

   2) 시간 배당 기준

학년

구분

국가기준

학교 시수

1~3학년

2015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1~3학년

50% 감량 시

1

2

3

국어

442

221

222

74

74

74

사회

408

204

222

74

74

74

수학

340

170

222

74

74

74

과학

204

102

222

74

74

74

진로와직업

816

408

672

224

224

224

체육

306

153

222

74

74

74

예술(/)

306

153

222

74

74

74

선택

204

102

222

74

74

74

소계

3,026

1,513

2,226

742

742

742

창의적체험활동

442

1,955

1,242

414

414

414

학년군별

총수업시간수

3,468

3,468

3,468(1)

3,424(2, 3)

1156

1156

1156

*2, 3학년은 2020학년도 코로나19로 인해 시수를 감축하여 운영하였음.

    가) 2015.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에 제시된 1단위는 17회를 이수하는 수업량이므로 이수단위(204)를 이수 시간수(1,156)로 환산하여

        편제한다.

    ) 고등학교의 1시간 수업은 본교 학생의 발달 정도를 고려하여 40분을 기준으로 하고 수업 일수는 190일로 한다.

    다) 학교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해 교과()50% 범위 내에서 시수를 감축하여 창의적 체험 활동으로 편성하여 중도·중복장애 교육

        과정으로 운영한다.

    ) 주당 33시간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마) 학교 상황, 기후 및 계절, 학생의 장애 정도 등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중점

   1) 교과

     가) 운영방침

       (1) 학생들이 이수해야 할 3년간의 교과목을 학년별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2) 학교는 학생의 진로 및 직업에 대한 탐색과 선택을 돕기 위해 진로 교육을 강화하여 편운영한다.

       (3) 교과는 필요에 따라 통합 교육과정으로 편성운영한다.

       (4) 예술은 음악과 미술 교과로 편성운영한다.

       (5) 진로와 직업은 고등학교 과정의 여건에 맞게 원예, 공예, 판매실습, 가사, 조립, 도예, 업준비로 편성운영한다.

       (6) 선택과목은 정보통신활용으로 편성운영한다.

       (7) 진로와 직업 중점학교 운영은 별도의 계획을 수립하여 교과의 교육과정 내용과 관련이 있는 다양한 교내 실습을 운영한다.

  2) 창의적 체험활동

     가) 영역별 지도내용 및 시간배당

학년

영역

2015 기본교육과정

활동 내용

1학년

2학년

3학년

창의

자율

활동

자치 · 적응 활동

28

28

28

전체조회, 학급 회의, 학급 협의 활동, 예방 교육, 안전교육, 캠페인 교육, 시업식, 입학식, 졸업식, 종업식 등

창의

주제

활동

현장체험학습

150

150

150

지역사회 중심 현장 체험활동, 직업 및 진로 탐색 활동, 여가생활, 경제생활 등

전환교육

37

37

37

전환교육(안전교육, 현장체험활동 관련교육 등)

신체활동

76

76

76

인라인, 자전거, 걷기 활동, 감각 통합 놀이 활동, 다양한 게임 활동, 민속놀이 활동, 율동, 체조 등

동아리 활동

76

76

76

학생의 특기·적성 신장을 위한 예술·체육활동, 진로활동, 학습문화 활동

봉사 활동

10

10

10

교내 환경 정화, 학교 주변 정화, 캠페인 활동 등

진로 활동

37

37

37

자기이해 활동, 진로탐색 활동, 진로설계 활동, 인성교육, 안전교육, 인권교육 등

414

414

414

     나) 운영 방침

       (1)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2) 자율활동은 적응·자치와 창의주제활동으로 운영한다. 창의주제활동은 현장체험학습, 신체활동, 전환교육으로 운영하며 학생들의

          능력과 특성에 맞게 편성·운영한다.

       (3) 동아리활동은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 능력을 고려하여 부서를 편성하며 적성과 소질 계발에 중점을 두어 편성. 운영한다.

       (4) 창의적 체험활동은 별도의 계획을 세워 운영한다.

 

평가

  1) 교과

     가) 개별화 교육계획 수립 및 운영에 따라 수업시간 중 관찰한 내용을 토대로 평가하며 매월, 학기말에 실시한다.

     나) 다양한 평가 도구와 방법으로 성취도를 평가하여 수업의 질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며 진급할 학년의 개별화 교육계획 수립 기

         초 자료로 활용하여 연계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다)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모두 중시하여 평가하며 각 과목의 영역별 지도내용을 단계적으로 세분화하여 균형 있게 지도하고 평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라) 서술식으로 평가한 내용은 1학기, 2학기 말에 NEIS시스템에 입력한다.

  2) 창의적 체험활동

    가)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 지도 영역의 특성, 학생의 특성이 반영된 평가를 실시하며 담당 교사가 학생의 특기사항을 서술형으로 기

         록한다.

    나)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사의 의견을 조사하여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반영한다.

    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는 누가활동을 기록하고 1학기, 2학기 말에 나이스 시스템에 입력 한다.

  3)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평가

    가) 과정별 협의회를 매주 실시하여 교육과정 편성. 운영과 관련하여 수시 평가를 실시한다.

    나) 2회 교육과정 평가회를 실시하여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 내용 및 운영방법 등을 평가하여 다음 학년도의 학교 교

        육과정 편성 및 계획 수립에 반영한다.

 

마. 진로와 직업 교육 운영계획

  1) 목적 : 실생활에 필요한 기초적 사회 기술 및 직업적 기초 기능과 태도를 길러 직업인으로서 맡은 분야의 일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다.

     가) 지역 사회생활과 직업 생활에 필요한 실생활 중심의 지식, 기술, 태도를 함양하여 직업 생활의 기반을 마련한다.

     나) 직업 활동에 필요한 기초적인 작업 기능과 기본적인 직업 생활 기능을 갖춘다.

     다) 적성과 소질에 맞는 분야의 작업을 통해 올바른 작업 태도를 기르고 미적 감각을 향상시키며직업 선택을 위한 기초 작업 능력을 기른다.

     라) 직업에 관한 기본 지식과 기능을 익히고 직업인으로서 바람직한 태도를 기른다.

     마) 원예, 공예, 조립, 음식 조리, 청소, 세탁, 판매실습 등에 대한 주요 직무와 과제를 수행하며교내 실습 및 직업실습에 참여한다.

  2) 운영방침

     가) 교육 내용은 실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장애학생이 취업 가능한 직업 영역을 선정하지도한다.

     나) 학생의 적성과 특기, 학부모의 요구를 고려하여 진로에 대비한 특정 분야의 직업기능이 숙달되도록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다) 각 분야별 전문 교과 지도교사 확보와 연수 기회를 마련하여 전문성을 향상하고, 지역사회 및 유관 기관과의 긴밀한 유대와 협조를 얻도록

         한다.

    라) 취업을 위한 소질 계발과 기초기능을 기른다.

    마) 현장 실습을 통하여 학생들의 태도, 기능, 사회성 및 직장 적응력을 기를 수 있도록 운영한다.

    바) 취업적응 현장실습 기간은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출석 및 교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할 수 있다.

  3) 세부추진계획

    가) 진로와 직업 교과교육 내용으로는 진로와 직업(2), 도예(2), 조립(1학년 2시간 2, 3학년 3시간)으로 운영한다. 진로와 직업은 담임교

       사가 지도하고, 도예는 교과전담교사가 지도한다.

    나) 선택 교과로 정보통신활용을 개설하여 담임과 교과전담교사가 지도한다.

    다) 학생들의 직업 적응 능력 향상을 위한 교내 실습을 교내 매점(성신마트) 운영, 도서실 도우미, 교내 우유배달 등을 실시한다.

    라) 교내 매점은 고등학교 3학년이 전담하여 판매 실습을 담당하며 4~12, 4회 운영한.

    마) 도서실 운영은 고등학교 교사가 지도하며 월, , , 목요일에 도서실 운영 실습수업을 진행한다.

    바) 교내 우유배달은 학급에서 학생을 선발하여 지도교사와 함께 실습한다.

    사) 학년별 직업교육활동은 다음과 같이 운영한다.

구 분

진로와 직업

1학년

2학년

3학년

전학년

직업

준비

원예

직업준비

공예

직업

준비

판매

실습

조립

도예

1학년

2,3학년

주당

시수

2

2

2

2

3

2

13

 

바. 고등학교 시간 운영계획

요일

시간

1교시

09:2010:00

2교시

10:1010:50

3교시

11:0011:40

4교시 점심 11:40-12:40

11:5012:30

점심(60)

4교시 점심 12:30-13:30

12:4013:20

점심(60)

점심(60)

점심(60)

점심(60)

5교시

13:3014:10

6교시

14:2015:00

방과 후

7교시

15:1015:50

방과 후

16:00

하교

*40분 기준, 10분 쉬는 시간, 주당 33시간, 방과 후 2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