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성신학교 로고이미지

고등학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4학년도 고등학교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게 진로를 개척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1. 교육목표

. 성숙한 자아의식과 바른 품성을 갖추고, 자신의 진로에 맞는 지식과 기능을 익히며 평생학습의 기본 능력을 기른다.

.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융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기른다.

. 인문·사회·과학기술 소양과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문화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 국가 공동체에 대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2.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 편제

1) 고등학교 전체 학년은 2015.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2) 교과()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체육, 예술(음악/미술), 진로와 직업(원예, 공예, 판매실습, 직업준비, 조립, 도예, 사무지원, 기초작업기술, 대인서비스 등)으로 편성하며, 선택교과는 여가활용, 정보통신활용, 보건 등에서 선택하여 운영한다.

3)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한다.

. 시간 배당 기준

1) 1, 2학년

학년

구분

국가기준

학교 학점

1~3학년

2015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기준

학점

50% 감축

1

2

3

전체

1학기

2학기

전체

1학기

2학기

전체

1학기

2학기

국어

24

12

12

4

2

2

4

2

2

4

2

2

사회

22

11

12

4

2

2

4

2

2

4

2

2

수학

18

9

12

4

2

2

4

2

2

4

2

2

과학

10

5

6

2

1

1

2

1

1

2

1

1

진로와직업

44

22

34

14

7

7

10

5

5

10

5

5

사무지원a/b

8

-

-

-

4

-

4

(2)

4

-

4

(2)

기초작업기술a/b

-

-

-

-

-

대인서비스a/b

-

-

-

-

-

체육

18

9

12

4

2

2

4

2

2

4

2

2

예술

18

9

12

4

2

2

4

2

2

4

2

2

선택

여가활용

12

6

12

4

2

2

4

4

(2)

-

4

4

(2)

-

정보통신활용

재활

소계

166

83

120

40

20

20

40

20

20

40

20

20

창의적 체험활동

26

(442시간)

26~109

(442~1,853시간)

72

(1224 시간)

24

(408시간)

12

12

24

(408시간)

12

12

24

(408시간)

12

12

총 이수 학점

192

192

192

64

64

64

2) 3학년

학년

구분

국가기준

학교 시수

1~3학년

2015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1~3학년

50% 감축

1

2

3

국어

442

221

222

74

74

74

사회

408

204

222

74

74

74

수학

340

170

222

74

74

74

과학

204

102

222

74

74

74

진로와직업

816

408

672

224

224

224

체육

306

153

222

74

74

74

예술(/)

306

153

222

74

74

74

선택

204

102

222

74

74

74

소계

3,026

1,513

2,226

742

742

742

창의적체험활동

442

1,955

1,242

414

414

414

학년군별

총수업시간수

3,468

3,468

3,468

1,156

1,156

1,156

) 1학점과 1단위는 17회를 이수하는 수업량이며, 고등학교 3학년은 이수 단위(204)를 이수 시간 수(3,468)로 환산하여 편제한다.

) 고등학교의 1시간 수업은 학생의 발달 정도를 고려하여 40분을 기준으로 하고 수업일수는 190일로 한다.

) 학교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해 교과()50% 범위 내에서 시수를 감축해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하여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으로 운영한다.

) 주당 31시간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 학교 상황, 기후 및 계절, 학생의 장애 정도 등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 교육부 고시 제2022-3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일부개정(2022.1.17.)에 근거하여 1학년과 2학년(2023, 2024 입학생)은 고교학점제를 적용하여 3년간 192학점을 이수한다.

) 1학년과 2학년(2023, 2024 입학생)2~3학년에 선택 과목을 개설한다.

) 1학년과 2학년(2023, 2024 입학생)은 수업량 기준을 단위에서 학점으로 전환한다.

<고등학교 교육 운영 체제의 변환>

구분

2022

2023~24

2025~

총 이수학점

204단위

192학점

192학점

고교학점제의 운영, 고교학점제를 운영하는 학교의 학생이 졸업에 필요한 교과목 이수의 인정 기준과 학점 수 등에 관한 사항은 법 제232항에 따른 교육과정의 범위에서 학칙으로 정한다.

3.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중점

. 교과

1) 운영방침

학생들이 이수해야 할 3년간의 교과목을 학년별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 학교는 학생의 진로 및 직업에 대한 탐색과 선택을 돕기 위해 진로 교육을 강화하여 편성운영한다.

) 교과는 필요에 따라 통합 교육과정으로 편성운영한다.

) 예술은 음악과 미술 교과로 편성운영한다.

) 진로와 직업은 고등학교 과정의 여건에 맞게 원예, 공예, 판매실습, 직업준비, 조립, 도예, 사무지원, 기초작업기술, 대인서비스 등으로 편성운영한다.

) 선택교과는 여가활용, 정보통신활용, 보건 등에서 선택하여 운영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

1) 영역별 지도내용 및 시수 배당

학년

영역

2015 기본교육과정

활동 내용

1학년

2학년

3학년

학점

시수

학점

시수

단위

시수

자율

활동

자치 · 적응 활동

2

39

2

39

2

39

전체조회, 학급 회의, 학급 협의 활동, 예방 교육, 안전교육, 캠페인 교육, 인성교육, 시업식, 입학식, 졸업식, 종업식 등

창의

주제

활동

현장체험학습

20

156

20

156

20

160

지역사회 중심 현장 체험활동, 진로탐색 및 직업교육 활동, 여가생활, 경제생활 등

전환교육

33

33

33

전환교육(안전교육, 현장체험활동 관련교육 등)

신체활동

70

70

70

인라인, 자전거, 걷기 활동, 감각 통합 놀이 활동, 다양한 게임 활동, 민속놀이 활동, 율동, 체조 등

동아리활동

78

78

78

학생의 특기·적성 신장을 위한 예술·체육활동, 진로활동, 학습문화 활동 등

봉사활동

8

8

10

교내 환경 정화, 학교 주변 정화, 캠페인 활동 등

진로활동

2

24

2

24

2

24

자기이해 활동, 진로탐색 활동, 진로설계 활동, 인성교육, 안전교육, 인권교육, 성교육 등

408

408

414

2) 운영 방침

)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 자율활동은 자치·적응과 창의주제활동으로 운영한다. 창의주제활동은 현장체험학습, 신체활동, 전환교육으로 운영하며 학생들의 능력과 특성에 맞게 편성·운영한다.

) 동아리활동은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 능력을 고려하여 부서를 편성하며 적성과 소질계발에 중점을 두어 편성하여 운영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은 별도의 계획을 세워 운영한다.

4. 평가

. 교과

1) 기본 방향

) 과목별 학년 연간교육계획 및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따라 교육목표 도달 정도를 확인하여 학생의 성취도와 성장발달 정도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며, 수업과 연계한 과정중심 평가를 실시하고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적으로 수집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한다.

) 수업과 연계한 과정중심 평가를 실시한다.

) 인지적 측면, 정서·사회적 영역, 신체 발달 영역을 모두 고려하여 평가하는 방법으로 학생의 현재 수준과 잠재적으로 성장·발달할 수 있는 수준까지 확인하여 평가한다.

) 원격으로 활동한 내용은 학생의 수행과정 및 결과를 관찰·확인하여 평가하며 자기 주도성, 참여도 등을 중심으로 실제 관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평가한다.

) 평가는 매 학기 말(7, 12)에 실시하고, 과목별 교육과정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영역, 평가내용(요소). 평가방법 등을 포함하여 평가하며 매 학기 말에 NEIS에 기록한다.

) 평가 방법은 관찰, 포트폴리오, 프로세스폴리오, 누가기록, 보호자 면담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의 학습 과정 및 진보 정도를 문장으로 기술한다.

) 학습 상황에 대한 평소의 평가와 계속 지도한 결과를 자료로 학생 개개인의 교과별 교수(수업)목표의 성취도를 평가하는 방법을 적용하여, 학생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과정 중심 평가를 실시하며 평가결과는 매 학기 학교생활통지표를 통해 가정으로 통지한다.

2) 평가 절차

성취기준 분석

성취기준 중 반드시 가르치고 평가해야 하는 핵심 성취기준 추출

평가 목표 설정

교육목표와 연계하여 성취수준을 설정

평가 방법 수립

평가 방향, 기본 방침에 따른 평가 방법 수립

평가 실시

성취기준 도달 여부를 측정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평가 실시

평가 결과 기록

평가결과를 기록부에 누계로 기재하고 서술식 평가 자료로 활용

평가 결과 활용

차기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하여 유용한 자료로 활용

. 창의적 체험활동

1) 기본 방향

) 건전하고 다양한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신장하여 창의적인 삶의 태도를 함양하는 데 있다.

) 활동 실적, 진보의 정도, 행동의 변화, 특기사항 등을 종합하여 평가한 결과를 문장으로 기술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은 연간계획에 의거하여 학년 또는 학급별 특성에 맞게 편성하여 운영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 지도 영역의 특성, 학생의 특성이 반영된 평가를 실시하며 서술식으로 기록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에 대한 학생, 보호자, 교사의 의견을 조사하여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반영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의 특기사항은 평소의 활동 상황을 누가 기록한 자료를 토대로 학생의 활동 실적, 진보의 정도, 행동의 변화, 특기사항 등을 담임 또는 담당 교사가 평가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는 활동을 누가기록하고 매 학기 말에 NEIS에 입력한다.

2) 평가 방향

) 학생의 행동 발달 상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학교 교육 활동의 개선 자료를 추출하고 학생 개인의 바람직한 성장을 지원한다.

) 학생들의 행동발달 상황은 정의적 영역과 기본생활 습관의 정착에 중점을 두어 평가 한다.

) 행동발달상황을 기록할 때에는 행동발달상황에 나타난 특성 중에서 잘하고 있는 행동이나 개선되어야 할 행동을 근간으로 긍정적인 면을 기술한다.

) 학생의 통합된 행동 특성과 직접 관찰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장면을 통하여 평가함으로써 평가 결과의 타당성과 객관성을 높인다.

) 행동 발달 상황의 기록은 수시 관찰 평가를 통해 누가 기록한 후, 학기말에 종합의견에 기술한다.

) 평가 결과는 학생 개개인의 성장발달, 교수·학습 방법의 학습 환경 개선 등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5. 담임, 교과별 시수 배정

2024학년도 1학기

학년

1학년

2학년

3학년

총계

1

2

1

2

1

2

담임

교과()

담임

*

*

*

*

*

*

국어

2

2

2

2

2

2

진로와 직업

3

3

2

2

2

2

과학

1

1

1

1

2

2

여가활용

1

1

1

1

선택(재활)

2(재활)

2(재활)

창의주제활동

현장체험

4

4

4

4

4

4

전환교육

1

1

1

1

1

1

신체활동

2

2

2

2

2

2

자치적응

1

1

1

1

1

1

동아리활동

2

2

2

2

2

2

봉사활동

0.3

0.3

0.3

0.3

0.3

0.3

진로활동

0.7

0.7

0.7

0.7

0.7

0.7

담임 소계

18

18

18

18

18

18

108

교과

*

진직(도예)

2

2

2

2

2

2

12

18

수학

2

2

2

6

*

사회

2

2

2

2

8

8

*

미술

1

1

1

1

1

1

6

18

사회

2

2

4

음악

1

1

1

1

1

1

6

선택(여가)

2(여가)

2

*

체육

2

2

2

2

2

2

12

18

수학

2

2

2

6

*

정보

1

1

1

1

4

6

선택(정보)

2

2

*

진직

2

2

1

1

2

2

10

10

교과 소계

13

13

13

13

13

13

78

총계

31

31

31

31

31

31

186

2024학년도 2학기

학년

1학년

2학년

3학년

총계

1

2

1

2

1

2

담임

교과()

담임

*

*

*

*

*

*

국어

2

2

2

2

2

2

진직

3

3

2

2

2

2

과학

1

1

1

1

2

2

여가활용

1

1

1

1

전문교과(사무, 대인)

2(사무)

2(대인)

창의주제활동

현장체험

4

4

4

4

4

4

전환교육

1

1

1

1

1

1

신체활동

2

2

2

2

2

2

자치적응

1

1

1

1

1

1

동아리활동

2

2

2

2

2

2

봉사활동

0.3

0.3

0.3

0.3

0.3

0.3

진로활동

0.7

0.7

0.7

0.7

0.7

0.7

담임 소계

18

18

18

18

18

18

108

교과

*

진직(도예)

2

2

2

2

2

2

12

18

수학

2

2

2

6

*

사회

2

2

2

2

8

8

*

미술

1

1

1

1

1

1

6

18

사회

2

2

4

음악

1

1

1

1

1

1

6

선택(기초)

2(기초)

2

*

체육

2

2

2

2

2

2

12

18

수학

2

2

2

6

*

정보

1

1

1

1

4

6

기초

2(기초)

2

*

진직

2

2

1

1

2

2

10

10

교과 소계

13

13

13

13

13

13

78

총계

31

31

31

31

31

31

186

5. 학생 맞춤형 직업교육 운영계획

. 목적

학생 개인별 특성에 적합한 진로와 직업 관련 교과 중심의 다양한 진로·직업 중점교육으로 직업준비 역량을 높여 직업 적응 능력을 기른다. 또한 교육과정과 연계된 실습 중심의 직업 체험활동으로 진로 탐색의 기회를 높이며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진로탐색 활동, 직업 체험활동 등으로 다양한 직업 세계를 체험하여 직업인으로서의 기본자질과 지역사회 전환에 필요한 역량을 키운다.

. 운영방침

1) 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은 실생활과 밀접한 교육내용으로 구성하여 사회 적응력을 높이도록 운영한다.

2) 직업 활동에 필요한 기초적인 작업 기능과 기본적인 직업생활 기능을 교육한다.

3) 적성과 소질에 맞는 분야의 작업을 통해 올바른 작업 태도를 기르고 직업 선택을 위한 기초 작업 능력을 기른다.

4) 직업에 관한 기본 지식과 기능을 교육하여 직업인으로서 바람직한 태도를 교육한다.

5) 공예, 원예, 조립, 음식 조리, 청소, 세탁, 판매실습 등에 대한 주요 직무와 과제를 수행하며 교내실습 및 직업실습에 참여한다.

6) 취업 적응 현장실습 기간은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출석 및 교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할 수 있다.

7)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진로와 직업 관련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재구성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8) 실습 중심의 진로 탐색 및 체험 관련 활동을 실시하여 진로탐색의 기회를 높인다.

9) 협력과 체험 중심의 통합 진로·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참여도를 높인다.

. 추진계획

1) 진로와 직업, 진로와 직업(조립), 진로와 직업(도예), 사무지원, 기초작업기술, 대인서비스 등을 운영하며 교육내용은 과목별 연간 교육과정을 참고하여 운영한다.

2) 학생들의 직업 적응 능력 향상을 위한 교내매점 운영, 도서실 도우미, 급식 도우미를 실시한다.

3) 도서실 도우미는 학급에서 학생을 선정하여 지도교사와 함께 실습을 진행한다.

4) 학생들의 직업 흥미검사를 실시하여 직업교육의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5) 진로탐색 프리마켓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코딩 체험, 악기 체험, 기초조립 및 포장 체험, 메타버스 체험 등을 경험하며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6)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체험 중심의 진로탐색 활동을 실시한다.

6. 고등학교 시간 운영계획

요일

시간

1교시

09:10-09:50

2교시

10:00-10:40

3교시

10:50-11:30

4교시

11:40-12:20

점심시간

11:30-12:30

점심시간

12:20-13:20

점심시간

4교시

12:30-13:10

점심시간

5교시

13:20-14:00

6교시

14:10-14:50

방과후

방과후

7교시

15:00-15:40

주당 31시간, 방과후 4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