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성신학교 로고이미지

유치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1학년도 유치원 교육과정

 

 누리과정의 목적은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 있다.


. 교육 목표

   1)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2) 자기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른다.

   3)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4)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5)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 편성과 운영

   1) 편성

     가) 의사소통, 사회관계, 자연탐구, 신체 운동건강, 예술 경험의 5개 영역의 내용을 균 형 있게 통합적으로 편성한다.

     나) 수업일수 190, 14시간으로 편성한다.

     다) 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라) 성별,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으로 인한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마) (학급) 특성에 따라 융통성 있게 편성한다.

     바) 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 한다.

     사)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를 기반으로 운영한다.

   2) 운영

     가) 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나) 유아가 실제 경험한 놀이 내용과 그에 따른 교사의 놀이 지원계획을 기술하는 형식으로, 기존의 방식에 비해 사전 계획을 최소

         화하여 계획을 수립한다.

     다) 놀이는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일과 중 가장 길게, 우선으로 운영하며 유아가 충분 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라)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놀이시간을 2시간 이상 확보하되, 날씨와 계절, 기관의 상 황, 유아의 관심사와 놀이 특성을 고려하여 융통

         성 있게 운영한다. 유아의 장애 특성 및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마)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를 기반으로 운영한다.

     바) 교사 연수를 통해 누리과정의 운영이 개선되도록 한다.

   3) 유치원 일과 운영시간 및 교육활동

요일

시간

09:20~09:40

기본생활훈련 및 건강점검

09:40~10:50

인사 나누기

바깥 놀이

10:50~11:20

간식 및 화장실 이용하기

11:20~11:40

안전교육

(교통안전, 약물 오남용, 실종 유괴, 성폭력ㆍ아동학대, 재난대비, 생활 안전, 비상대응)

11:40~12:40

점심식사 및 기본생활훈련

12:40~13:10

자유선택활동

오감놀이

대ㆍ소집단활동

체험 활동

자유선택활동

멀티 누리 교육

대ㆍ소집단활동

자유선택활동

녹색 성장 교육

대ㆍ소집단활동

자유선택활동

그림자 극놀이

대ㆍ소집단활동

13:10~13:20

마침 인사 및 유아 평가하기

일과 운영시간 및 교육 활동 내용은 유치원 실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일과 운영에 따른 세부 교육활동

  1) 등교

     가) 선생님, 친구들과 바른 자세로 인사를 나눈다.

     나) 내 물건을 제자리에 정리한다.

  2) 교육 활동 소개

     가) 매일 반복되는 활동을 통해 일과를 미리 파악하고 준비한다.

     나) 날짜와 날씨 알아보기, 일과 소개하기의 내용으로 진행한다.

  3) 자유 선택 활동

     가) 생활주제에 따라 누리과정 5개 영역을 골고루 경험할 수 있도록 영역을 배치하여 운영한다.

     나) 스스로 교구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자율성 및 자기 결정력을 기르고 놀이한 교구를 제자리에 정리하며 기본생활습관을 형성한다.

     다) 선생님과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는 경험을 통해 상호작용능력을 기르는 등 놀이를 통해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한다.

     라) 유아들의 발달단계, 욕구, 흥미에 따라 신체, 언어, 미술, 음률, 과학, 조작, ·쌓 기, 역할영역 등 다양한 영역으로 운영한다.

  4) ·소집단 활동

     가) 누리과정에 맞춰 선정된 생활주제에 맞춰 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한다.

     나) 생활주제와 관련해 유아들이 다양한 내용을 경험할 수 있도록 활동을 계획한다.

     다) 이야기 나누기, 음악, 동화··동극, 게임, 신체표현, 미술, 요리 등 활동내용에 따 라 대그룹 또는 소그룹의 형태로 진행한다.

     라) 바깥 활동, 체조, 감각운동실을 활용한 신체 움직임 놀이 등 몸을 움직이는 활동으 로 유아의 신체발달과 인성발달을 도모한다.

     마) 체조는 감각운동실 또는 교실, 다목적실, 운동장에서 진행되며 생활주제에 맞는 동요에 맞춰 몸을 스트레칭한다.

     바) 바깥 놀이 활동을 매일 계획하여 움직임이 많은 시기의 유아들이 에너지를 충 분히 발산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5) 오감 놀이, 멀티누리, 녹색성장교육, 그림자 극놀이

     가) 감각운동실 및 교실에서 진행되며 유아의 기초체력과 기본 운동능력을 신장시키 며, 다양한 미술 활동, 멀티 누리 활동, 녹색성장

         교육, 극 놀이 등을 통하여 유아 의 오감발달을 돕는다.

  6) 생활지도

     가) 용변처리, 손 씻기, ·탈의, 물건 정리하기, 식사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익힌다.

     나) 아동 개별목표와 연계하여 실시한다.

  7) 간식 및 점심식사

     가) 활동량이 많은 유아의 균형발달을 위해 매일 간단한 간식을 제공한다.

     나) 올바른 식사 도구 사용과 식사습관을 형성하며,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먹을 수 있 도록 한다.

  8) 개별화교육계획

     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2조와 시행규칙 제4조에 따라 학생의 필요와 요 구에 맞는 개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한다.

  9) 치료지원

     가) 140분씩 교내 치료사에 의한 언어치료, 음악치료, 작업치료 등이 이루어지 며, 신청자 및 자격요건에 의하여 하교 후 바우

         처를 통한 지원이 이루어진다.

  10) 꿈두레 행동

     가) 긍정적 행동 지원의 일환으로 전교생이 알아야 할 기대 행동 실천하기

     나) 긍정적 기대 행동 8가지 실천 항목 : 인사를 잘해요, 오른쪽으로 걸어요, 식판을 정리해요, 손을 씻어요, 바르게 앉아요, 용변 후 물

         을 내려요, 천천히 걸어요, 차례 를 지켜요

  11) 안전교육

     가) 체계적인 유치원 안전교육으로 유아와 교원의 안전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태도를 함양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위험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안전 의식을 조기에 체질화·생활화하여 어린이의 권리 증진 및 안전관리 강화를 통해 유해 환경으로부 터 보호하기

            위함이다.

 

. 교수·학습 방법

   1) 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한다.

   2) 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한다.

   3) 유아가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외 환경을 구성한다.

   4) 유아와 유아, 유아와 교사, 유아와 환경 간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5) 5개 영역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 한다.

   6) 유아의 연령, 발달, 장애,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배우도록 한다.

   7) 유아의 개별적 요구에 따라 개별화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개별화 교육계획은 인지, 의사소통, 사회·정서, 운동, 적응 행동

       등 특수교육 지원이 필요한 영역을 중심 으로 한다.

   8) 유아의 개별적 요구에 필요한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는 개별화 교육계획에 따라 지원 할 수 있다.

   9) 유아의 장애 특성 및 정도에 따라 적절한 교수 방법을 적용한다.

 

. 평가

   1) 누리과정 운영 평가

     가) 누리과정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평가를 계획하고 시행한다.

     나) 유아의 특성 및 변화 정도와 누리과정의 운영을 평가한다.

     다) 평가의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한다.

     라) 평가의 결과는 유아에 대한 이해와 누리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2) 유아 평가

     가) 누리과정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한다.

     나) 유아의 지식, 기능, 태도를 포함하여 평가한다.

     다) 유아의 일상생활과 누리과정 활동 전반에 걸쳐 평가한다.

     라) 관찰, 활동 결과물 분석, 부모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 고, 그 결과를 기록한다.

     마) 유아 평가 결과는 유아에 대한 이해와 누리과정 운영 개선 및 부모면담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