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성신학교 로고이미지

초등학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1학년도 초등학교 교육과정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과 기본생활 습관, 바른 인성의 함양,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에 중점을 둔다.

 

. 교육목표

  1)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르며, 풍부한 학습 경험을 통해 자신의 꿈을 키운다.

  2) 학습과 생활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이를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상상력을 키운다.

  3) 다양한 문화 활동을 즐기고 자연과 생활 속에서 아름다움과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심 성을 기른다.

  4) 규칙과 질서를 지키고 협동 정신을 바탕으로 서로 돕고 배려하는 태도를 기른다.

 

.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1) 편제 :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기본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교과()와 창의적 체험 활동으 로 편성한다.

     가) 교과()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미술)로 한다. 다만 1, 2 학년의 교과는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

          활, 즐거운 생활로 한다.

     나) 창의적 체험 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한다. 다만 1, 2학년은 체험 활동 중심의 안전한 생활을 포함하

          여 편성·운영한다.

  2) 시간 배당 기준

     가) 국가 수준 및 우리 학교 학년 군 시간 배당 기준

구 분

1~2학년군

구 분

3~4학년군

5~6학년군

국가수준

50%

우리학교

국가수준

50%

우리학교

국가수준

50%

우리학교

2020

2021

()

국어

448

224

263

228

()

국어

408

204

296

408

204

296

사회

272

136

146

272

136

150

바른생활

128

64

74

76

수학

272

136

146

272

136

150

수학

256

128

150

148

과학/실과

238

119

216

340

170

374

슬기로운 생활

192

96

112

148

체육

204

102

144

204

102

150

즐거운 생활

384

192

414

384

예술

(음악/미술)

272

136

284

272

136

296

소계

1,408

704

1,013

984

소계

1,666

833

1,232

1,768

884

1,416

창의적

체험 활동

336

안전한생활

(64)

1,040

731

안전한생활

(64)

760

안전한생활

(64)

창의적

체험 활동

306

1,139

740

408

1,292

760

총 수업시수

1,744

1,744

1,744

총 수업시수

1,972

1,972

1,972

2,176

2,176

2,176

       (1) 1시간 수업은 40분으로 하되,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내용의 성격 등과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

           영할 수 있다.

       (2) 학년 군별 총 수업시수는 최소 수업 시수를 나타낸 것이다. (3~4학년 제외)

       (3) 실과교과의 수업 시수는 5~6학년 과학/실과의 수업 시수에 포함되어 있다.

       (4) 학교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여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교과()50% 범위 안에서 감축하여 창의적 체험 활동

           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5) 1·2학년 창의적 체험 활동 시수에는 안전한 생활 64시간을 포함한다.

     나) 학년별 시간 배당 기준

구 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2021

2022

2020

2021

()

국어

114

(3)

114

(3)

112

(3)

151

(4)

148

(4)

148

(4)

148

(4)

148

(4)

바른생활/

사 회

38

(1)

38

(1)

37

(1)

37

(1)

73

(2)

73

(2)

75

(2)

75

(2)

수 학

74

(2)

74

(2)

75

(2)

75

(2)

73

(2)

73

(2)

75

(2)

75

(2)

슬기로운생활/

과학/실과

74

(2)

74

(2)

75

(2)

37

(1)

108

(3)

108

(3)

187

(5)

187

(5)

즐거운 생활

체 육

192

(5)

192

(5)

188

(5)

226

(6)

72

(2)

72

(2)

75

(2)

75

(2)

예 술

(음악/미술)

142

(4)

142

(4)

148

(4)

148

(4)

소 계

492

(13)

492

(13)

487

(13)

526

(14)

616

(17)

616

(17)

708

(19)

708

(19)

창의적 체험활동

380

(10)

380

(10)

347

(9)

384

(10)

370

(10)

370

(10)

380

(10)

380

(10)

학년 군별

총 수업 시수

872

(23)

872

(23)

834

(22)

910

(24)

986

(27)

986

(27)

1,088

(29)

1,088

(29)

1,744

1,744

1,972

2,176

1학년은 2021학년도 학년 군 시간 배당 기준에 따라 편성하였고, 2학년은 2020학년도 학년 군 시간 배당 기준에 따라 이수한 시간을 고려하여 2021학년도에 이수해야 할 시 간을 편성함.

 

.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중점

  1) 교과

     가) 운영 방침

       (1) 모든 교육활동을 통해 학생의 인성과 기본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과 정을 편성·운영한다.

       (2) 학년 군별로 이수해야 할 교과를 학년별, 학기별 교과목을 편성하여 학생과 학부모에게 안내한다.

       (3) 해당 학년 군 교육과정을 적용하되, 학생의 학습 수준을 고려하여 필요한 학년 군의 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4) 교과는 필요에 따라 통합 교육과정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5) 예술(음악/미술)은 음악과 미술 교과로 편성·운영한다.

       (6)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년별, 학기별로 교과 집중 이수를할 수 있다.

       (7) 연간교육계획은 학사 일정에 따라 학교행사 및 특별 계획이 포함되도록 하고, 체적인 교과의 균형이 이루어지도록 교육과정

           을 구성한다.

  2) 창의적 체험 활동

    가) 영역별 연간 시간 배당 시수 및 활동내용

학 년

영 역

1

학년

2

학년

3

학년

4

학년

5

학년

6

학년

활동내용

자율활동

자치적응(0.8)

31

31

30

30

31

31

안전·건강교육, 민주시민교육, 인권교육, 다문화교육, 통일교육, 정보통신윤리교육, 전체조회, 학교행사 활동 등

창의 주제활동

체험학습(4)

156

156

150

150

156

156

경제생활, 지역사회시설 이용, 여가생활, 대중교통 이용, 공공기관견학, 진로직업 탐색활동

신체활동(2)

74

76

74

74

74

74

학급신체활동, 걷기 활동, 자전거, 인라인, 감각 통합 놀이활동, 체력증진 활동

전환 교육(1)

-

-

37

37

39

39

생활 안전, 교통안전, 폭력 예방 및 신변 보호, 약물 및 사이버 중독예방, 재난 안전, 직업 안전, 응급처치 교육

소계

261

263

291

291

300

300

동아리 활동(1)

38

38

37

37

38

38

감각통합놀이부, 스포츠부, e-스포츠부, 운동부, 걷기부, 무용부

봉사활동(0.2)

5

5

5

5

5

5

자연환경 보호 활동, 물 보호 캠페인 활동, 동물보호 캠페인 활동, 에너지 절약 캠페인 활동, 산림 보호 캠페인 활동

진로활동(1)

37

39

37

37

37

37

자기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예술 및 감상 활동, 스포츠 및 오락 활동, 자기계발 및 사회적인 활동, 일과 직업 세계이해, 진로 탐색

안전한 생활(1)

39

39

-

-

-

-

생활 안전, 교통안전, 폭력 예방 및 신변 보호, 약물 및 사이버 중독예방, 재난 안전, 직업 안전, 응급처치 교육

(10)

380

384

370

370

380

380

( ) 안의 숫자는 주당 시수를 나타냄.

    나) 운영 방침

       (1) 창의적 체험 활동은 교과()에서 50% 이내로 감축하여 증량된 시수로 편성하며 교과 활동과 상호 보완하여 통합적으로

           운영한다.

       (2) 창의적 체험 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편성·운영하 , 1~2학년은 안전한 생활을 추가하여 편성·

           영한다.

       (3) 자율활동은 자치·적응 활동과 창의 주제활동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4) 창의 주제활동은 학생들의 특성과 발달 수준을 고려하고, 학교의 특성을 반영 하 여 체험학습, 신체활동, 전환 교육으로 편성·

           영한다. 다만, 전환 교육은 3~6년에 편성·운영한다.

       (5) 체험학습은 코로나 19등 전염성 감염병 예방을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 방침에 따라 방역 및 행동수칙을 준수하며 학년 군별 또

           는 학년별로 체험학습 교육계획 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6) 교외 체험학습은 월 1회 실시하되, 1주는 1~2학년(버스 2), 2주는 3학년(버스 2), 3주는 4학년(버스 2), 4주는 유치원과 5~

           6학년(버스 2)이 참여한다.

       (7) 교외 체험학습 시 버스 한 대의 승차 인원은 20명 이내로 하며, 실내체험 학습 장은 밀집되지 않도록 학년별로 분산하여 이용하

           고, 야외체험 학습장은 학년 군 별로 분산하여 이용한다.

       (8) 신체활동은 학년 군별 또는 학년별 학생들의 신체 능력과 흥미를 고려하여 특색 있는 활동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9) 창의적 체험 활동은 연간운영계획을 수립하되 전염성 감염병(코로나 19)의 발생 상황에 따라 2개월씩 계획을 수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10) 1학년은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입학 초기 적응 프로그램을 편성·운 영할 수 있다.

       (11)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범교과 학습 주제 교육을 시행한다.

       (12) 전일제 체험학습, 하계 수련활동, 도담도담 가족의 날, 인라인스케이트, 생존 수 영 등 학교행사 및 특색활동은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으로 운영한다.

  3) 일과 운영에 따른 초등학교 특색 교육활동

     가) 도담도담 축제의 날 : 5월 가족의 달에 도담도담 축제의 날을 정하여 주제별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나) 체험놀이방 운영 : 체험학습 시간을 이용하여 각 교실을 체험놀이방으로 꾸미고 학 년 단위로 순환 놀이 체험 활동을 운영한다.

     다) 수상안전교육 : 3~5학년을 대상으로 물과 친해지기, 인명구조 체험, 자기 생존의 기본을 익혀 안전을 확보하고 사고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한다.

     라) 행복 씨앗 학년제 : 학년 군별로 희망 활동을 선정하여 외부 강사초청 및 교외 체 활동을 통한 행복 씨앗 심기 활동을 운영한다.

 

. 평가

   1) 교과

    가) 평가는 학생의 교육목표 도달 정도를 확인하고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하는 데에 주안점을 둔다.

       (1) 학생에게 평가 결과에 대한 적절한 정보 제공과 추수 지도를 통해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성찰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학생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수업의 질을 개선한다.

    나) 학교와 교사는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학교에서 중요하게 지도한 내용과 기능을 평 하며 교수·학습과 평가 활동이 일관성 있게 이

         루어지도록 한다

       (1) 학교는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정도에 따른 평가 조정 방안을 마련하여 학생을 평 가하여야 한다.

       (2) 학생에게 배울 기회를 주지 않은 내용과 기능은 평가하지 않도록 한다.

       (3)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을 평가하여 모든 학생이 교육목표에 성공 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4) 학교는 학생의 인지적 능력과 정의적 능력에 대한 평가가 균형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다) 학교는 교과의 성격과 특성에 적합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1) 기본 교육과정의 교과 활동 평가는 학생의 활동 상황과 특징, 진보의 정도 등을 파악하여, 그 결과를 서술형으로 기록한다.

       (2) 평가 결과는 개별화 교육계획에 따라 매월 말, 매 학기 말에 기록한다.

       (3) 평가 결과는 다음 진급 학년의 개별화 교육계획 수립 시에 기초 자료로 활용하여 연계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반영한다.

       (4) 학생의 교과, 생활, 행동 특성 등 전반적인 학교생활을 수시로 관찰하여 학생이 나 부모 상담 등에 활용한다.

  2) 창의적 체험 활동

    가) 창의적 체험 활동 특성과 학생의 장애 특성을 고려하여, 학생의 활동 상황과 행동 특성, 참여 태도 등을 파악하여 그 결과를 서술형

         으로 기록한다.

    나) 평가 결과는 매 학기 말에 NEIS와 생활기록부에 기록한다.

    다) 학생의 평가는 누가기록과 함께 개별적인 성취나 변화, 참여 등을 종합하여 서술형 절대평가로 한다.

    라) 동아리 활동 평가는 각 부서 지도교사가 하며 학생의 특기 사항을 서술형으로 기 록 한다.

  3)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평가

    가) 과정별 협의회를 실시하여, 교과(), 창의적 체험 활동 편성과 운영 내용 및 운영 방법 등을 평가하고, 평가 결과는 다음 학년도 학

         교 교육과정 편성 시 반영한다.

    나) 학부모 설문을 이용하여 평가하고 편성 시 반영한다.


. 학년별 일과 시간 운영 계획

  1) 1학년 : 40분 수업, 10분 쉬는 시간, 60분 점심시간, 주당 23시간, 방과 후 12시간

요일

시간

1교시

09:2010:00

2교시

10:1010:50

3교시

11:0011:40

점심시간

11:4012:40

점심시간(60)

4교시

11:5012:30

점심시간(60)

4교시

12:4013:20

점심시간(60)

12:3013:30

5교시

13:3014:10

6교시

14:2015:00

방과 후(12시간)

7교시

15:1015:50

   2) 2학년 : 40분 수업, 10분 쉬는 시간, 60분 점심시간, 주당 24시간, 방과 후 11시간

요일

시간

1교시

09:2010:00

2교시

10:1010:50

3교시

11:0011:40

점심시간

11:4012:40

점심시간(60)

4교시

11:5012:30

점심시간(60)

4교시

12:4013:20

점심시간(60)

12:3013:30

5교시

13:3014:10

6교시

14:2015:00

방과 후(11시간)

7교시

15:1015:50

  3) 3·4학년 : 40분 수업, 10분 쉬는 시간, 60분 점심시간, 주당 27시간, 방과 후 8시간

요일

시간

1교시

09:2010:00

2교시

10:1010:50

3교시

11:0011:40

점심시간

11:4012:40

점심시간(60)

4교시

11:5012:30

점심시간(60)

4교시

12:4013:20

점심시간(60)

12:3013:30

5교시

13:3014:10

6교시

14:2015:00

방과 후(2시간)

방과 후(6시간)

7교시

15:1015:50

   4) 5·6학년 : 40분 수업, 10분 쉬는 시간, 60분 점심시간, 주당 29시간, 방과 후 6시간

요일

시간

1교시

09:2010:00

2교시

10:1010:50

3교시

11:0011:40

점심시간

11:4012:40

점심시간(60)

4교시

11:5012:30

점심시간(60)

4교시

12:4013:20

점심시간(60)

12:3013:30

5교시

13:3014:10

6교시

14:2015:00

방과 후(2시간)

방과 후(2시간)

방과 후(2시간)

7교시

15:101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