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성신학교 로고이미지

방과후학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2학년도 방과후학교 운영계획

 

. 목적

   1) 교육 소외 계층인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방과 후 학교 운영비지원으로 교육격차 해소 및 실질적인 교육 복지를 실현한다.

   2)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게 방과 후 프로그램 무상 제공으로 돌봄과 교육을 통한 특수교육 서비스를 확대한다.

   3) 유치원 및 초등학교 1,2학년 학생에 대한 종일반 방과 후 운영으로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전인적 발달과 부모의 사회활동 참여를 도모한다.

   4) 종일반 방과후학교는 4개 반으로 편성되며 운영시간은 정규수업 종료시간 ~ 16시까지, 오후돌봄은 16~ 17시까지로 한다.

   5) 종일반 방과 후 오후 돌봄은 종일반 방과 후 참여 학생 중 신청 가정을 대상으로 하되 학교의 실정에 맞게 운영계획을 수립한다.

   6) 특수교육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자율적 참여를 기반으로 운영하며 학생·학부모의 선택권을 강화하고 참여도를 제고한다.

   7) 종일반 방과 후 외부프로그램은 3월에 희망, 선호도 조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바탕으로 강사를 모집하고 4월부터 12월 실시하되, 방학 기간은 제외한다.

   8) 학생의 건강과 장애 상태를 고려해 프로그램을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 운영방침

   1) 방과 후 학교를 통하여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자기계발 촉진 및 사회적응력 신장을 도모한다.

   2) 수교육 실무사, 사회복무요원을 해당 학급에 배치·활용하고 관리는 부서 담당자가 한다.

   3) 우수 강사진 확보 및 수요조사에 따라 프로그램 개설·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선택의 폭을 확대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접하도록 한다.

   4) 학생·학부모의 요구에 부응하는 수요자 중심의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을 정착한다.


. 세부추진계획

   1) 종일반 방과후학교

과정

대상

학년

장소

종일반 방과 후

전담사

활동내용

유치

/

초등학교

1

2

1-1

민ㅇ정

몬테소리 영역은 일상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하였고, 일상생활의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고 활동내용은 뜨기, 따르기, 접기, 화분 물주기, 화분 청소하기, 리본 묶기, 단추 끼우기, 손 씻기, 포장하기, 구슬꿰기, 못 박기, 옷 접기, 손수건 접기 등의 활동을 한다.

1-2

김ㅇ원

다양한 신체활동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통하여 아동의 몸과 마음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한 영역이며, 다양한 감각 운동기구를 이용하여 감각 운동과 신체 조절, 건강한 생활, 안전한 생활로 구성한다.

1-3

박ㅇ주

음률 활동 영역은 아동의 음악에 대한 흥미를 길러 주고 음악적 선호를 발달시키는 영역으로 다양한 음악과 악기를 소재로 하여 정서적 감정을 풍부하게 하고 감각기능을 발달시켜 언어발달과 창의성 및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구성한다.

2-1

이ㅇ숙

몬테소리, 감각 활동, 음률 활동, 미술 활동을 중심으로 창의적인 활동을 통해 아이들에게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주고 흥미를 유발하고, 다양한 미술 기법을 자연 친화적인 재료를 이용하여 자신을 표현하고, 감정을 드러냄으로써 정서적 안정과 대. 소근육의 발달 그리고 인지발달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구성한다.

2) 맞춤형 방과 후 학교

과정

대상

학년

부서명

강사명

활동내용

초등학교

2

1

음악놀이 세상

음악 놀이 활동 등을 통해 아이들의 감정을 표현해보고 자연스럽게 언어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조물락반

공예의 다양한 영역 활동을 통해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더불어 적성과 소질을 개발하여 창의성과 자존감을 높인다. 도구 표현 기법을 이용해 풍부한 표현력과 상상력을 확장시키고, 협동 수업을 통해 사회성을 함양한다.

실생활에 쓰는 조작운동

신체 균형감각 운동으로 감각 통합과 더불어 실생활에서 쓰는 여러 가지 조작 운동을 통해 자기 관리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2

그리기

세상

딱딱한 것보다는 부드럽게 사용할  있는 재료를 사용하면서 자유 자재로 사용하고 시각적으로 완성도를   있다는 점에서 스트레스도 풀고 소근육에도 도움이 되는 수업을 진행한다. 

행복한

뮤직

테라피

우리 안에 있는 음악적 반응과 능력을 음악감상, 노래부르기, 악기연주등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해서 정서적 안정감을 신체적 이완으로 연결하여 자기표현과 정서적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쑥쑥 생각이 커지는 몰펀

직접 끼우고 연결하고 돌리는 활동을 통해서눈과 손의 협응력을 키우고 집중력과 관찰력을 기를 수 있다.

3~4

3

내 몸이 행복해지는 체육

.소도구 활동을 통해 대.소근육 발달과 민첩성, 순발력, 유연성, 평형성, 근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신체활동을 통해 자신감과 성취감을 기르고 게임 놀이을 통해 정신, , 신체활동의 상호작용을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한다.

푸른하늘미술

미술 치료를 통해서 정서가 안정되고, 퍼니콘꾸미기, 수수깡, 점토 놀이 통하여 집중럭을 기르고, 색칠놀이, 그림그리기 등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도록 다양한 만들기체험 활동수업으로 구성한다.

음악이랑 놀자

노래 부르기를 통해 자신감을 갖고 리듬 활동, 소리 탐색하기, 악기연주를 하며 주의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음악놀이를 통해 규칙과 서로의 상호관계형성을 즐겁게 할 수 있다.

4

신나는

동화나라

감각 깨우기, 관찰하며 표현하기, 따라하며 표현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잠재력과 자기표현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한다.

생각쑥쑥미술 나라

다양한 표현 기법을 경험하고 재료 활용 능력과 평면 및 입체 능력을 향상시키는 조형 활동입니다. 종이접기 활동 및 클레이 활동을 통해 감각과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고 창의력과 미적 안목을 기를 수 있다.

꿈의놀이터

아이들에게 필요한 신체활동 교육인 체육 교육을 바탕으로 예술적 감각 개발 및 창조적이고 다양한 표현력을 발휘할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한다.

5

신나는

음악여행

개인 능력과 발달에 따른 차별화 수업과 예술융합 교육을 통한 다양한 수업으로 아이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즐거운 시간을 갖는다.

생각퐁퐁

보드게임

보드게임은 단순히 놀이만이 아닌 창의력과 사고력 그리고 다양한 교구로 게임을 하며 보는 활동, 듣는 활동, 만지는 활동 등을 통해 서로 소통하는 태도와 두뇌 자극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미술놀이

미술창작과정을 통한 자유로운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공한다. 그리기, 만들기 등의 미술 활동을 통해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시간을 가지게 한다. 종이접기를 통하여 소 근육 발달을 도우며 성취감과 만족도를 높인다. 클레이 놀이를 통하여 감각 놀이를 한다. 블럭쌍기 활동을 통하여 균형감각과 조형의 미를 이룰 수 있게 한다. 만지고, 상상하고, 그려보면서 모방을 기초로 하여 여유롭고 보이지 않았던 부분을 볼 수 있는 창조적인 사고를 도우며 자아 성장을 촉진 시키고자 한다.

6

음악이

좋아

음악이 좋아요는 음악의 요소인 노래를 부르며, 모차르트의 음악을 감상하며 타악기와 건반악기를 연주한다. 그리고 전래동요, 전래놀이 활동함으로 신체 표현하기, 국악 감상, 국악기등 국악풍의 노래와 악기를 탐색하고 연주하며 우리 민족만이 가지고 있는 민족적 정서와 함께 놀이하는 즐거움과 신체발달과 성장을 돕는다. 또한 음악감상을 통해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그리기

세상

딱딱한 것보다는 부드럽게 사용할  있는 재료를 사용하면서 자유 자재로 사용하고 시각적으로 완성도를   있다는 점에서 스트레스도 풀고 소근육에도 도움이 되는 수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7

미술놀이

미술창작과정을 통한 자유로운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공한다. 그리기, 만들기 등의 미술 활동을 통해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시간을 가지게 한다. 종이접기를 통하여 소 근육 발달을 도우며 성취감과 만족도를 높인다. 클레이 놀이를 통하여 감각 놀이를 한다. 블록 쌓기 활동을 통하여 균형감각과 조형의 미를 이룰 수 있게 한다. 만지고, 상상하고, 그려보면서 모방을 기초로 하여 여유롭고 보이지 않았던 부분을 볼 수 있는 창조적인 사고를 도우며 자아 성장을 촉진 시키고자 한다.

즐거은

음악

소리를 탐색하여 음악의 즐거움을 느끼며 기초적인 음악 활동인 노래 부르기, 연주와 멈춤, 말 리듬 활동을 통해 흥미 유발하고 음악 감상하기, 악기 연주와 동작 활동을 통해 음악적 경험, 아동의 상호관계형성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소리로 소통하는 음악세상

소리의 높낮이 크고 작은 소리 구별로 인하여 자연스럽게 소리 익히는 활동 등을 통해 심리적 마음 안정과 청각적인 반응 태도 등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8

물소리.새소리 음악세계

다양한 악기로 소리를 내며 내 것과 친구의 악기를 들어보는 활동 협동심을 키우는 합주 활동을 할 수 있다.

마음으로 그리는세상

미술 활동의 다양한 기법과 재료를 활용하여 평면 작업 활동과 입체표현 활동을 통하여 감각 능력 향상, 정서적 안정, 사회적 기술향상을 돕고 소, 대근육 및 시 지각의 발달, 집중력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매체를 활용하여 자기 표현력을 기른다.

5~6

9

음악이랑 친구하자

강사와 함께 악기를 연주하고 음악 놀이 활동을 통해 자유로운 자기표현, 주의집중 및 자존감을 향상 시키며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사회교류의 기회를 얻고 규칙을 알고 정서발달 향상시킨다.

내 몸이 행복해지는 체육

.소도구 활동을 통해 대.소근육 발달과 민첩성, 순발력, 유연성, 평형성, 근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신체활동을 통해 자신감과 성취감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게임 놀이를 통해 정신, , 신체 활동의 상호작용을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한다.

10

즐거운 음악

동요를 통해 음악의 3요소를 익혀 언어발달을 돕고, 노랫말을 통해 인지를 확장하며, 악기 표현활동을 통해 감각을 자극하고. 놀이를 통해 상호작용을 도와 발달을 돕는다.

재미쏙쏙

두뇌향상

쑥쑥

다양한 보드게임을 통하여 스트레스를 해소 할 수 있도록 한다. 전략적 사고를 요하는 교구를 사용하여 아이들의 창의력과 종합적 사고력을 기른다. 다양한 교구를 제공하여 여러 영역의 두뇌 발달을 키우고 사고의 힘을 기른다. 친구들과 함께하는 활동을 통해 사회성, 인성, 소통 능력을 키운다.

11

소문난

미술여행은 성신으로 GO,GO

알록달록, 뭉퉁뭉툭, 동굴둥글, 세모네모, 납죽납죽 다양한 재료를 통하여 탐색, 표현, 경험, 느낌과 감상이 어우러져 흥미와 즐거움을 동시에 발산하여 감정이 이완되고 자신의 작품에 대한 확신과 자긍심을 가져 자존감을 향상하도록 한다.

상상의 나래

토탈공예

아이들의 수준별 다양한 공예 활동과 폭넓은 미술 활동으로 예술적 경험과 표현력, 집중력 향상, 창의력 및 더 나아가 재능과 소질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12

재미쏙쏙

두뇌향상

쑥쑥

다양한 보드게임을 통하여 스트레스를 해소 할 수 있도록 한다. 전략적 사고를 요하는 교구를 사용하여 아이들의 창의력과 종합적 사고력을 기른다. 다양한 교구를 제공하여 여러 영역의 두뇌 발달을 키우고 사고의 힘을 기른다. 친구들과 함께하는 활동을 통해 사회성, 인성, 소통 능력을 키운다.

마술을 부리는 미술여행~~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감각, 미각, 후각, 촉각, 시각 오감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경험하고 만족함으로서 동기유발과 흥미를 느껴 즐거움을 발산하여 자아를 확장하며 자신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는 통로가 될 수 있도록 한다.

13

창의력

쑥쑥

종이공예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아이들의 흥미와 즐거움을 느끼게 하고 다양한 놀이 학습을 통해 정교한 손 운동과 인내심을 키운다.

표현미술

미술 활동을 통해 긴장된 심신을 이완할 수 있도록 한다. 비정형화 미술 매체를 통해 소 근육 발달을 증진할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미술 매체를 통해 긴장과 불안을 이완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긍정적인 표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미술 활동을 통해 손과 눈의 협응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작품활동을 경험하여 성취감과 자기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중학교

중학교 전체

1

상상이

자라는

미술 주머니

생각을 하면 표현해야 합니다. 자라나는 생각을 종이에 담아 색으로 나타내고 창의력으로 키워가는 꿈이 있는 시간 바로 미술 주머니에서 만나요

쑥쑥 생각이 커지는 몰펀

주제에 맞는 형태로 직접 끼우고 연결하며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서 눈과 손의 협응력을 키우고 집중력과 관찰력을 기를 수 있다.

2

쑥쑥 생각이 커지는 몰펀

주제에 맞는 형태로 직접 끼우고 연결하며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서 눈과 손의 협응력을 키우고 집중력과 관찰력을 기를 수 있다.

팡팡스포츠

어렵고 힘든 체육시간 보단 쉽고 재미있게 다양한 체육활동과 리듬놀이를 경험하고 반복놀이를 통해 기초체력을 기른다.

3

오물락

조물락

신나는

공예교실

종이접기, 클레이, 한지공예, 보석십자수, 북아트, 블록 등의 활동을 통해 여러 가지 공예활동을 통해 정서적 안정, 자발적 표현, 소근육 조절 능력, 집중력향상, 성취욕, 자신감 등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4

마음톡톡

공예교실

다양한 공예활동(점토 공예, 냅킨 공예, 우드 공예, 스텐실 공예)과 창의 미술 활동을 통해 유연한 마음과 미적 창의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5

환타스틱음악여행

환타스틱 음악반은 개인별 수준과 행동 발달에 따라 개별화하며 다양한 소재를 가지고 음악 활동을 한다. 음악 감상과 노래 부르기를 기본 과정으로 하여 음식 노래 부르기와 요리하기, 계절 노래 부르기와 자연물 접근, 악기별 음악 수업과 연주하기, 우리 반 노래방 등 체험적이고 흥미 있는 수업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인지력 향상시키고 정서안정과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

6

함께하는보드게임

보드게임은 단순히 놀이만이 아닌 창의력과 사고력 그리고 다양한 교구로 게임을 하며 보는 활동, 듣는 활동, 만지는 활동 등을 통해 서로 소통하는 태도와 두뇌 자극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고등학교

고등

학교

전체

1

푸른하늘미술

미술 치료을 통해서 정서가 안정되고, 퍼니콘꾸미기, 수수깡, 점토 놀이와 같은 다양한 만들기 체험 활동수업을 통하여 집중럭을 기르며, 색칠놀이, 그림그리기 등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2

음악으로 행복한 교실

놀이와 게임으로 익히는 음악 이론 및 지식쌓기에 중점을 두고 쉬운 악기 활동으로 음악적 감각을 높인다. 예술 융합 활동을 통하여 인지, 협동 등 좌, 우뇌 통합발달을 높인다.

3

생각쑥쑥미술 세상

정서적 안정감을 갖고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는 그리기 활동과 재료 활용 방법과 평면 및 입체 표현 능력을 기르는 소 근육 활동으로 미적 안목을 키울 수 있다.

4

즐거운 음악

음악의 분위기 느끼기, 언어적 표현인 감상하기, 이야기,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와 신체표현 동작 활동을 통해 풍부한 음악적 정서 함양, 사회성 기술 강화 등을 기를 수 있다.

5

~

플레이타임

누구든 쉽게 참여할 수 있고 학교나 집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통해 기초체력과 신체 활동성, 운동 수행력 등을 종합적으로 발전시켜준다.

6

마음으로 그리는세상

미술 활동의 다양한 기법과 재료를 활용하여 평면 작업 활동과 입체표현 활동을 통하여 감각능력 향상, 정서적 안정, 사회적기술 향상을 돕고 소, 대근육 및 시 지각의 발달, 집중력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매체를 활용하여 자기 표현력을 기른다.

7

상상실현 SW·AI교실

소프트웨어 창작 플랫폼 [엔트리]를 기초로 블록 코딩, 피지컬 코딩, 인공지능 프로그래밍을 경험함으로써 문제해결력 및 컴퓨팅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전공과

전공과

전체

전공 1

꽃으로 힐링시간

공예 활동으로 근육조절과 대인관계 및 사회성 형성. 여러 가지 표현재료와 성질 사용법을 익히며 적성과 소질을 계발하여 창의성과 자존감을 높인다. 누름꽃을 만지며 집중력 심리안정 및 색의 다양한 사물을 조합해 자유롭게 표현해본다. 꽃을 채집 및 건조기법 등 기초부터 알아 본다.

전공 2

컴퓨터

파워포인트 기초를 배우고 학습능력이 우수한 학생들은 자격증 수준에 맞추어 학습을 합니다. 학습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코딩 따라해보기 실습을 병행한다.

전공 3

음악

소풍

테라피

생활의 깊숙한 곳에 자리한 음악이 놀이와 함께 음악적 반응과 능력을 음악감상,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행복 충전과 자신감을 표현하고자 한다. 특히 피아노, 우쿨렐레, 공명 실로폰를 체계적으로 배우는 과정으로 놀이 활동 보다 전문적인 음악 교육이 되도록 합니다.

전공 4

행복의 나래

토탈공예

아이들의 수준별 다양한 공예 활동과 드로잉 활동으로 예술적 경험과 표현력, 집중력 향상, 창의력 및 더 나아가 재능과 소질을 개발할 수 있다.

전공 5

바른자세, 체력운동 및 스포츠

바른 자세를 위한 스트레칭과 함께 근력운동 및 체력운동 활동을 통해 스스로의 체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전공 6

표현미술

미술 활동을 통해 긴장된 심신을 이완할 수 있도록 한다비 정형화 미술 매체를 통해 소 근육발달을 증진 할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미술 매체를 통해 긴장과 불안을 이완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긍정적인 표현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미술활동을 통해 손과 눈의 협응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작품활동을 경험하여 성취감과 자기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