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성신학교 로고이미지

방과후학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1학년도 방과후학교 운영계획

 

 . 목적

   1) 교육 소외 계층인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방과 후 학교 운영비지원으로 교육격차 해소 및 실질적인 교육 복지를 실현한다.

   2)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게 방과 후 프로그램 무상 제공으로 돌봄과 교육을 통한 특수교육 서비스를 확대한다.

   3) 종일반 방과후운영 지원으로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전인적 발달 및 부모의 사회활동 참여를 도모한다.

   4) 종일반 방과후학교는 4개 반으로 편성되며 운영시간은 정규수업 종료시간 ~ 16시까지로 한다.

   5) 특수교육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자율적 참여를 기반으로 운영하며 학생·학부모의 선택 권을 강화하고 참여도를 제고한다.

   6) 종일반 방과후 오후돌봄은 종일반 방과후 참여학생 중 신청 가정을 대상으로 하되 학 교의 실정에 맞게 운영 계획을 수립한다.

   7) 종일반 방과후 외부프로그램은 3월에 희망, 선호도 조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바탕으로 강사를 모집하고 4월부터 12월 실시하되,

       학 기간은 제외하고 운영한다.

   8) 장애아동의 정서적 안정과 학습 욕구를 충족시킨다.

 

. 운영 방침

   1) 방과 후 학교를 통하여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자기계발 촉진 및 사회 적응력 신장을 도모한다.

   2) 수교육 실무사, 사회복무요원을 해당 학급에 배치·활용하고 관리는 부서 담당자가 한다.

   3) 우수 강사진 확보 및 수요조사에 따라 프로그램 개설·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선택의 폭을 확대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접하도록 한

       다.

   4) 학생·학부모의 요구에 부응하는 수요자 중심의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을 정착한다.

 

. 세부추진계획

   1) 종일반 방과후학교

과정

대상

학년

장소

활동내용

유치

/

초등학교

유치원

몬테소리, 감각 활동, 음률 활동, 미술 활동을 중심으로 창의적인 활동을 통해 아이들에게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주고 흥미를 유발하며, 다양한 미술 기법과 자연 친화적인 재료를 이용하여 자신을 표현하고, 감정을 드러냄으로써 정서적 안정과 대. 소근육과 더불어 인지발달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구성하였으며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해 아이들에게 성취감과 건강한 체력을 키워주고 생각이 자라는 한글과 수 학습을 통하여 언어와 수에 대한 재미와 흥미를 키워주는 미술·소근육 활동반

1

1-1

몬테소리, 감각활동, 음률활동, 미술활동을 중심으로 창의적인 활동을 통해 아이들에게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주고 흥미를 유발하여 창의성을 키우는 학습과 신체활동을 통해 아이들에게 성취감과 건강한 체력을 키워주며 다양한 종류의 악기 듣기, 여러 가지 자연의 소리 듣기, 신체를 이용하여 다양한 모양을 동작으로 표현하는 음률활동반

1

1-2

몬테소리의 옷 입기, 손 씻기, 환경 돌보기 등 인간의 기초생활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일상생활 영역은 보다 나은 삶을 추구하기 위한 제1의 기술로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기술적이고 노련하게 일을 처리하는 능력을 배워가는 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반

2

2-1

다양한 감각 운동기구를 이용한 감각 운동과 신체 조절 활동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통해 아동의 몸과 마음을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감각활동4

   2) 맞춤형 방과 후 학교

과정

대상

학년

부서명

활동내용

초등학교

2

1

파란하늘 미술

미술치료수업을 통하여 정서가 안정되고 그림그리기, 작품만들기, 물감놀이, 색종이접기, 퍼니콘 꾸미기등 활동으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표현을 할 수 있으며 집중력을 기른다.

죠이팡팡

체육교실

아이들에게 필요한 신체 활동 교육인 체육 교육을 바탕으로 예술적 감각 개발 및 창조적이고 다양한 표현력을 발휘할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한다.

알쏭달쏭 신기한 음악계 뒷이야기

우리가 몰랐던 클래식 음악계의 비밀과 세세한 뒷이야기를 살펴보는 활동을 통해서 개개인의 고유한 예술적 감각을 일깨워주고 음악과 친숙해지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3~4

2

신나는

동화나라

자기표현, 감각 깨우기, 관찰하며 표현하기, 따라하며 표현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잠재력, 자기표현 능력을 향상하여 타인과의 소통방식을 이해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쑥쑥 생각이 커지는 몰펀

직접 끼우고 연결하고 돌리는 과정에서 눈과 손의 협응력을 키우고 집중력과 관찰력도 기를 수 있다.

즐거은

음악

소리를 탐색하여 음악의 즐거움을 느끼며 기초적인 음악 활동인 노래 부르기, 연주와 멈춤, 말 리듬 활동을 통해 흥미 유발하고 음악 감상하기, 악기 연주와 동작 활동을 통해 음악적 경험, 아동의 상호관계형성 기를 수 있도록 한다.

3

신나는

토탈공예

여러 가지 공예 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향상 시키고 창의력과 인내심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표현미술

미술활동을 통한 긴장된 심신의 이완, 비정형화 미술 매체를 통한 소근육발달의 증진, 다양한 미술 매체를 통한 긴장과 불안을 이완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긍정적인 표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미술 활동을 통해 손과 눈의 협응력을 키우고 작품활동을 경험하여 성취감과 자기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두드림

연주 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타인들과의 합주를 통해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

4

음악이 좋아

세계 음악가들에 대해 알아보고 그들이 작곡한 음악을 감상하고 표현하며, 타악기를 합주하며 신체적, 인지적, 또래와의 사회적인 유대관계를 향상시키고 정서적인 안정을 가진다.

마음 톡톡 공예 교실

다양한 공예활동(점토 공예, 냅킨 공예, 우드 공예, 스텐실 공예)과 창의 미술 활동을 통해 유연한 마음과 미적 창의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5

창의통합미술

미술을 통해 표현 감각, 재료, 색감을 탐색하는 활동, 마음 놓고 시도 할 수 있는 거침없는 상상 활동, 제재나 생각을 이용하여 그리기를 즐겨 창의력을 기르고, 지성과 감성의 발달을 도와 정서안정에 도움을 주고 잠재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음악

소리의 높낮이, 크고 작은 소리를 구별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소리를 익혀보고, 음악놀이를 통해 심리적 마음안정과 청각적인 반응을 유도 한다.

환타스틱음악여행

개인별 수준과 행동 발달에 따라 개별화하며, 다양한 소재를 가지고 진행하는 음악 활동으로 음악 감상과 노래 부르기를 기본 과정으로 하여 음식 노래 부르기와 요리하기·계절 노래 부르기와 자연물 접근·악기별 음악 수업과 연주하기·우리 반 노래방 등 체험적이고 흥미 있는 수업을 진행하여 이를 통해 인지력 향상시키고 정서안정과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

6

행복한

음악 테라피

다양한 음악적 활동 (노래부르기, 악기연주, 동작표현)을 통해 타인과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고 개인의 욕구를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사회, 정서발달의 향상을 돕는다.

행복미술

미술창작과정을 통한 자유로운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공하고, 그리기·만들기 등의 미술 활동으로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시간을 가지게 한다. 종이접기를 통한 소근육 발달을 돕고 성취감과 만족도를 높이며, 클레이놀이를 통해 감각놀이를 즐기고, 블록쌓기 활동으로 균형감각과 조형미를 이룰 수 있게 한다.

7

음악

소리의 높낮이 크고 작은 소리 구별로 인하여 자연스럽게 소리를 익혀보고, 음악놀이를 통해 심리적 마음안정과 청각적인 반응 유도한다.

그리기 세상

딱딱한 것보다는 부드러운 재료를 자유자재로 사용하고, 시각적으로 완성도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스트레스도 풀고 소근육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8

뭉게구름 창의미술

다양한 재료를 통한 미술 활동으로 탐색하고 긍정적인 감정을 타인과 교류하며 집중력 향상과 창의력 증진에 도움을 주고, 감정이나 생각을 마음껏 발산하도록 돕는다.

신나고 재밌는 체육 시간

여러 가지 기구나 도구를 사용하여 학생들에게 체육이라는 수업을 소개하고, 즐겁고 재밌는 수업이라는 인식을 깨우쳐 주는 동시에 기초 체력 향상에 중점을 둔다.

5~6

9

사계절을알콩달콩 요술을 부리는 미술

다양한 미술 재료를 이용해 자유롭게 표현함으로서 정서적으로 안정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서로 돕고 배려함으로서 성취감·만족감과 자존감을 증진 시킬 수 있는 장이 되도록 한다.

즐거운상상 토탈공예

아이들의 수준별 공예활동과 폭넓은 미술활동으로 예술적 경험과 표현력, 집중력 향상, 창의력 및 더 나아가 재능과 소질을 개발할 수 있다.

10

신명나는 음악여행

타 악기에 비해 짧은 학습효과가 나타나며, 음악에 대한 자신감과 표현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생각쑥쑥

보드게임

보드게임은 단순히 놀이만이 아닌 창의력과 사고력을 증진시키고, 다양한 교구로 게임을 하며 보고 듣고 만지는 활동을 통해 서로 소통하는 태도와 두뇌 자극을 기른다.

11

생각쑥쑥

미술나라

재료 활용 능력과 평면·입체 능력을 향상시키는 조형 활동으로, 다양한 표현 기법(종이접기활동 및 클레이 활동)을 경험하여 감각과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고 창의력과 미적 안목을 기를 수 있다.

내 몸이 행복해지는 체육

-.소도구 활동을 통한 대.소근육 발달·민첩성·순발력·유연성·평형성·근력의 향상, 신체활동을 통한 자신감·성취감 증진, 게임놀이를 통한 정신··신체 활동의 상호작용을 극대화 시킨다.

중학교

중학교 전체

1

신나는

음악여행

신체활동, 연주 활동, 감상 활동, 놀이 활동을 통하여 정서적인 역량을 키우고, 즐거운 놀이를 통한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미술세상

다양한 기법과 재료를 활용하는 미술 활동은 평면과 입체표현을 통해 감각 능력 향상·정서적 안정·사회적 기술향상을 돕고, ·대근육 및 시지각 발달, 손과 눈의 협응력, 집중력 향상으로 자기표현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3

환타스틱

음악여행

개인별 수준과 행동 발달에 따라 개별화된 음악 활동으로, 감상과 노래 부르기를 기본 과정으로 하여 음식 노래 부르기와 요리하기, 계절 노래 부르기와 자연물 접근, 악기별 음악 수업과 연주하기, 우리 반 노래방 등 체험적이고 흥미 있는 다양한 접근방법을 통해 인지력을 향상시키고 정서안정과 사회성을 기르도록 한다.

4

오물락

조물락

신나는

공예교실

여러 가지 공예 활동(종이접기, 클레이, 한지공예, 보석십자수, 북아트, 블록 등의 활동 등)을 통해 정서적 안정, 자발적 표현, 소근육 조절 능력, 집중력 향상, 성취욕, 자신감 등을 기를 수 있다.

5

죠이팡팡

체육교실

아이들에게 필요한 신체활동이 주된 체육 교육을 바탕으로 예술적 감각을 개발하고 창조적이고 다양한 표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고등학교

고등

학교

전체

1

쑥쑥 생각이 커지는 몰펀

직접 끼우고 연결하고 돌리는 과정에서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르고 집중력과 관찰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음악으로 행복한 교실

리듬 타악기 활동(컵타, 붐웨이커, 마라카스 난타)을 통해 리듬감과 협응력, 박자감을 키우고, 음악을 들으며 신체표현을 함으로써 마음의 안정과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마음을 기름은 물론 칼림바, 우쿠렐레와 같은 악기를 배우며 연주력을 기르고 합주를 통해 협동심과 배려하는 마음을 키울 수 있다.

3

알쏭달쏭 신기한 음악계 뒷이야기

우리가 몰랐던 클래식 음악계의 비밀과 세세한 뒷이야기를 살펴보는 활동을 통해서 개개인의 고유한 예술적 감각을 일깨워주고 음악과 친숙해지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4

마음 톡톡 공예 교실

다양한 공예활동(점토 공예, 냅킨 공예, 우드 공예, 스텐실 공예)과 창의 미술 활동을 통해 유연한 마음과 미적 창의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5

꼼지락

꼼지락

소근육과 대근육 발달에 도움이 되는 오감을 즐겁게 할 수 있도록 한다.

6

미술놀이

만지고, 상상하고, 그려보면서 모방을 기초로 하여 여유롭고 보이지 않았던 부분을 볼 수 있는 창조적인 사고를 도우며 자아 성장을 촉진

시키고, 소근육발달은 물론 성취감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7

내 몸이 행복해지는 체육

.소도구 활동을 통한 대.소근육 발달, 민첩성, 순발력, 유연성, 평형성, 근력의 향상뿐 아니라 게임 놀이를 통한 정신, , 신체활동의 상호작용을 극대화하고, 신체활동을 통해 자신감과 성취감을 기를 수 있다.

8

체력이 쑥쑥 자라나는 체육 시간

신체적 움직임을 이용한 운동을 통해 체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신체 부위 별 근육을 발달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과

전공과

전체

전공 1

생각튼튼

보드게임

보드게임은 단순히 놀이만이 아닌 창의력과 사고력을 기르고, 다양한 교구로 게임을 하며 서로 소통하는 태도와 두뇌를 자극시킬 수 있다.

전공 2

두드림

연주 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높이고, 타인들과의 합주를 통해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

전공 3

행복한상상 토탈공예

수준별 다양한 공예 활동으로 예술적 경험과 표현력, 집중력 향상, 창의력 및 더 나아가 재능과 소질을 개발할 수 있다.

전공 4

즐거운 음악

음악의 분위기 느끼기, 언어적 표현인 감상하기·이야기·노래 부르기·악기 연주와 신체표현 동작 활동을 통해 풍부한 음악적 정서 함양은 물론 사회성 기술을 강화할 수 있다.

전공 5

표현미술

미술활동을 통해 긴장된 심신을 이완하고 비정형화 미술 매체를 통해 소근육 발달을 증진시켜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르고, 긴장과 불안을 이완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긍정적인 표현

활동을 도우며, 작품활동을 경험하며 성취감과 자기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