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성신학교 로고이미지

특색활동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2학년도 특색활동



1

·초등학교 도담도담의 날

1. 목적

도담도담은 어린이가 별 탈 없이 잘 자라는 모습을 나타내는 순우리말로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어린이가 가족과 선생님의 따뜻한 사랑 속에서 바르고 씩씩하게 자라나고 소중한 추억을 마음속에 담아낼 수 있도록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신체활동을 실시하여 체력향상 및 정서함양을 도모한다.

2. 운영방침

  가. 도담도담 축제의 날은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의 2022 찾아가는 청소년 활동 프로그 램에 참가하여 운영한다.

  나. 참가 대상은 유치원·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다. 프로그램 운영은 유치원~3학년, 4학년~6학년으로 나누어 운영한다.

 라.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 단계를 준수하고 안전사고에 유의하여 운영한다.

 마. 구와 함께 즐겁고 신나게 참여할 수 있는 신체활동 및 체험 행사를 선정하여 운영 한다.

3. 세부추진계획

  가. 예정일시 : 202253일 화요일(수련원 사정에 따라 변경 가능)

시간

유치, 초등1~3학년(46)

4~6학년(45)

10:30~11:30

신체활동 1 / 체험 활동

신체활동 2 / 체험 활동

11:30~12:30

신체활동 2 / 체험 활동

신체활동 1 / 체험 활동

  나. 장소 : 다목적실, 초등학교 교실, 운동장

  다. 대상 : 유치원, 초등학교 학생

  라. 예정 프로그램 : 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

구분

프로그램명

필요한 장소

신체

미니야영 체험

체육관 운동장

텐트를 칠 수 있는 넓은 공간

(실내 가능)

실내

챌린지 활동

체육관

전기 콘센트가 있는 공간

천장이 높은 공간

체육활동이 가능한 넓은 공간

짐볼 밸런스

체육관

짐볼을 사용할 수 있는 넓은 공간

디스크골프

체육관 운동장

디스크(원반)를 던질 수 있는 넓은 공간

만들기

3D

공예

교실

책상, 의자, 컴퓨터, 빔프로젝터 필요

교실

책상, 의자, 컴퓨터, 빔프로젝터 필요

교실

운동장

다양한 체험 부스 운영

 

 

2

초등학교 행복 씨앗 학년제

1. 목적

. 학생들이 교육 활동의 주체가 되어 참여하고 서로를 존중하며 배려하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한다.

. 학교공동체 구성원으로 상호 간 존중과 배려의 문화를 만듦으로써 행복한 생활공동체를 조성 한다.

. 명이나 과학과 연계한 체험 중심 교육과정을 통하여 창의적인 학생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개방과 협력의 학교 문화를 구축한다.

2. 운영방침

  가. 생명·과학을 주제로 학생의 특성 및 성장을 고려하여 지역사회 인프라 활용을 통한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설계하여 운영

      한다.

. 구와 함께하는 다양한 체험 행사를 통하여 생각의 길을 열어주고, 호기심을 자극하여 탐구력 및 올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 참가 학년 선생님들과 창의·융합·과학의 주제로 학생들의 장애 정도 및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제재)을 선정·협의한다.

 라.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에 운영하며 참가 대상은 초등학교 신청한 6개 학급으로 2학급씩 나누어 운영한다.

.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 단계를 준수하고 안전사고에 유의하여 운영한다.

3. 세부추진계획

  가. 예정 일정 및 프로그램 : 20222학기 중 9, 10(8) 실시

구분

프로그램

9(4)

생명 관련 프로그램1

창의 관련 프로그램1

과학 관련 프로그램1

융합 관련 프로그램1

10(4)

생명 관련 프로그램2

창의 관련 프로그램2

과학 관련 프로그램2

융합 관련 프로그램2

  나. 장소 : 초등학교 해당 교실

  다. 대상 : 등학교 1학년 1, 4학년 2, 5학년 1, 5학년 3, 6학년 1, 6학년 2 (6개학급)

  라. 프로그램 및 강사는 추후 변경 및 변동될 수 있음.

 

 

3

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1. 목적

   청소년기 스포츠 활동은 건강 체력 증진뿐만 아니라 인성 변화와 학업 성취도 향상에 이바지함으로써, 분노와 우울함을 억제하고 안정감 및 행복감을 유발하며 운동을 통한 뇌 기능 활성화를 통해 주의집중력을 높여 교실 수업 형태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학생들의 신체활동 감소에 따른 체력 저하와 건강 상태 악화를 예방하여 건강한 심신발달을 도모하고 수업 집중력을 높이며,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을 위한 인성교육의 하나로 학교스포츠클럽을 실시한다.

2. 편성 및 운영 방안

  가. ‘창의적 체험 활동동아리 활동으로 편성·운영한다. 중학교 1학년은 일주일에 2시간, 중학교 2~3학년은 일주일에 1

       간씩을 운영하여 3년 동안 총 136시간 이상을 운영한다.

  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종목과 내용은 학생들의 희망을 반영하여 학교가 정하되 다양한 종목을 개설함으로써 학생들의

      선택권이 보장되도록 한다. 또한, 다양한 종목을 미리 체험해 보는 시간을 가져 학생들이 좀 더 쉽게 자신이 원하는 종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다.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동시에 수렴하여 반영하도록 한다.

  라. 여러 상황에 따라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희망부서에 배당되지 못할 수도 있다.

  마. 공간을 확보하여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바. 부서별 별도의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3. 운영 계획

  가. 운영 시간

     1) 중학교 1학년 : 금요일 3교시, 수요일 3교시(1), 목요일 7교시(2), 화요일 1교시(3)

     2) 중학교 2학년 : 금요일 5교시

     3) 중학교 3학년 : 금요일 3교시

  . 운영 세부사항

    1) 인라인·자전거부, 댄스 걷기 운동부, 건강 걷기부: 중학교 1학년

    2) 티볼부, e-스포츠부: 중학교 2학년

    3) 무용부, 배드민턴부: 중학교 3학년

   

 

4

고등학교 직업교육 중점 운영 계획

1. 목적

   학생 개인별 특성에 적합한 진로와 직업 관련 교과 중심의 다양한 진로·직업 중점교육으로 직업 준비 역량을 높여 직업 적응능력을 기른다. 또한, 교육과정과 연계된 실습 중심의 직업 체험 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의 기회를 높이며 창의적 체험 활동과 연계한 진로 탐색 활동, 직업 체험 활동 등으로 다양한 직업 세계를 체험하여 직업인으로서 기본 자질과 지역사회 전환에 필요한 역량을 키운다.

2. 운영방침

  가. 진로 탐색 및 직업교육 중점교육과정은 실생활과 밀접한 교육내용으로 구성하여 사회 적응력을 높이도록 운영한다.

  나. 직업 활동에 필요한 기초적인 작업 기능과 기본적인 직업 생활기능을 교육한다.

  다. 적성과 소질에 맞는 분야의 작업을 통해 올바른 작업 태도를 기르고 직업 선택을 위한 기초 작업 능력을 기른다.

  라. 직업에 관한 기본 지식과 기능을 교육하여 직업인으로서 바람직한 태도를 교육한다.

 .공예, 원예, 조립, 음식 조리, 청소, 세탁, 판매 실습 등에 대한 주요 직무와 과제를 수행하며 교내실습 및 직업실습에 참여한다.

  바. 취업 적응 현장실습 기간은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출석 및 교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할 수 있다.

  사.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진로와 직업 관련 교과와 창의적 체험 활동을 재구성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아. 실습 중심의 진로 탐색 및 체험 관련 활동을 시행하여 진로 탐색의 기회를 높인다.

  자. 협력과 체험 중심의 통합 진로·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참여도를 높인다.

3. 추진계획

  가. 진로와 직업, 진로와 직업(조립), 진로와 직업(도예)을 운영하며 교육내용은 과목 연간 교육과정을 참고하여 운영한다.

  나. 학생들의 직업 적응 능력향상을 위한 교내매점 운영, 도서실 도우미, 교내 우유배달을 실시한다(코로나 19로 대면 운영이 어려우면 비대면 매점 운영을 진행한다).

  다. 교내 우유배달은 학급에서 학생을 선정하여 지도교사와 함께 실습을 진행한다.

  라. 학생들의 직업 흥미검사를 실시하여 직업교육의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마. 진로 탐색 프리마켓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코딩 로봇 체험, 드론 및 무선조종 자동차 체험, 기초조립 및 포장 체험을 통해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바.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체험 중심의 진로 탐색 활동을 시행한다.

프로그램

내용

해당 학생

운영기간

비고

배달

(직업 준비)

우유배달

고등학생

, , , , 1교시

교내매점

(판매 실습)

판매물량 운반 및 진열

판매 도우미

매점 주변 청소

고등학교 3학년 학생

수요일 1, 2교시

도서관 도우미

(직업 준비)

도서관 서가 정리 및 청소

고등학생

, 5교시

직업 관련 교과 재편성을 통한 진로 탐색 활동

직업 관련 교과를 재편성하여 창의적인 진로 탐색 수업 시행

고등학생

교과 수업

진로 탐색 프리마켓

코딩 로봇 체험, 드론 및 RC CAR체험, 조립 및 포장 작업 체험, 프리마켓 체험

고등학생

10141~4교시(예정)

   

 

 

5

학교 기 어울림 방

1. 목적

  가 . 현장 중심의 직업교육을 통한 장애 학생의 직업능력 강화한다.

  나. 맞춤형 일자리 제공을 통한 학교 교육의 실질적 일반화 체험 현장 제공한다.

  다.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직업능력 향상 및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한다.

  라. 장애 학생의 지역사회 통합을 위한 현장실습 기회 제공한다.

2. 운영방침

  가. 기본 운영 계획

    1) 위치: 충청북도 교육청 내 행복관 1

    2) 이용대상: 충청북도 교육청 직원 및 방문객

    3) 이용 시간: ~ (10~17)

    4) 메뉴: 커피, 과일주스, 차류, 쿠키 등

  나. 운영의 실제

    1) 실습대상: 스스로 출퇴근 가능한 청주 지역 전공과 재학생 중 신청자로서, 카페 직무훈련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선발

    2) 인원 배치: 교사(또는 산학겸임 교사) 1, 학생 3~4(2교대)으로 운영

    3) 실습 학생 실습비: 각급 학교 내 장애 학생 일자리 사업비로 지급

    4) 실습 기간: 분기별 또는 학기별 실습생 교체

    5) 선정 기준

      가) 보호자의 동의를 받아 실습 직무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없는 학생

      나) 직무능력과 직무 태도를 평가한 후 선정

      다) 사전훈련(직무 태도, 직무 기술, 출퇴근) 실시

      라) 본교 학생 및 타교 재학생을 포함하여 선정

      마) 장애 학생 일자리 사업 학생들의 실습이 취업과 연계되도록 지도

      바) 어울림 방 카페 운영을 위한 직무 내용

구분

메뉴 관련

환경정리

기본 소양

기타

직무 내용

우유 거품 만들기

커피 추출하기

다양한 메뉴 만들기

(에스프레소, 아메리카노 외)

세팅

물품이나 장비 관리

청소 및 식기세척

테이블 정리

정리정돈

보안 점검

손님 응대하기

발음 및 연설 훈련

바른 자세 갖추기

주문받기

계산하기

우발 상황 시 도움 요청하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자율 출퇴근하기

단정한 외모 가꾸기

단정한 몸차림

개인위생

출퇴근 기록하기

3. 기대효과

  가.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직업능력 향상 및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하며, 실습 학생들이 일에 대한 보람을 느끼고 성취감 및 긍정적 자아를 형성함.

  나. 충청북도 교육청 직원 쉼터 제공을 통한 업무 집중도 향상과 민원인 응대 공간 활용으로 따뜻하고 성실한 교육청 이미지를 제공함.

  다. 기본 규칙 측면에서는 복장과 자신의 몸을 청결하게 하는 습관을 기르고, 휴식 시간과 근무시간의 개념을 익혀 주어진 일에 성실히 참여하며 실습에 대한 수당을 지급함으로 금전을 관리하고 지역사회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함.

  라. 다양한 직무 활동(주문받기, 설거지, 기기 조작, 계산, 정리정돈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서비스업에 대한 다양한 기초훈련과 직무 태도를 익혀 지역사회의 전환을 쉽게 하며 대인관계 측면에서는 예절을 지켜 손님에게 주문을 받는 태도와 습관을 기르고, 다른 사람들과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여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음.

 

 

6

학생자치회 활동

1. 목적

  학생은 교육의 주체로서의 인권을 신장하고 학교 집단의 일원이라는 자각을 가지며, 학생회 회의를 통하여 학교 행사에 관심을 두고 협의하여 교육 목표 달성에 이바지함과 동시에 학생의 학습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한다.

2. 운영방침

  가. 학생자치회 회의와 학급 회의로 구분한다.

  나. 학생자치회 구성은 총학생회 회장, 부회장, 5학년~고등학교 3학년 각 학급 반장으로 구성된다.

  다. 학급 회의는 학급 단위로 구성한다.

  라. 학생자치회 회의는 월별로 학생들이 지켜나가야 할 실천사항 및 학교에 대한 건의 사항을 결정한다.

3. 세부추진사항

구분

프로그램명

장소 및 내용

인성

교육

스승의날 행사

교내

스승의날에 선생님께 감사의 마음을 담아 꽃 달아드리기

효행의 달 주관

인근 마을

효행의 달 실천사항으로 마을 경로당 및 노인시설 방문하여 효 실천

인성 관련 공연

다목

적실

음악회 및 인형극 공연 추진

자치

회의

학생자치회의

학생자치회실

학교생활 중 지켜야 할 실천사항 및

건의 사항

 


 

7

e-페스티벌

  교내 e-페스티벌은 정보화 능력 신장을 통한 정보격차 해소 및 정보화시대에 맞는 여가생활 개발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정보경진 분야와 e-스포츠 분야로 나누어 1년에 한 번, 2학기에 개최한다.

 

1. 대회 명칭 : 2022. 청주성신학교 e-페스티벌

2. 대상 : 청주성신학교 재학생

3. 대회 일정 : 미정(2학기 중)

4. 대회 종목 : 과정별 정보경진 분야 및 e-스포츠 분야 등 2종목(세부종목 미정)

5.   : 종목별 최우수상우수상장려상 상장과 부상 수여

 

 

8

역도 선수 양성 프로그램

1. 2021학년도 대회 및 실적

대회명

참가인원

실적

20회 전국장애인역도선수권대회(일반부)

2

금메달 1, 4(3)

6(1)

41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일반부)

4

금메달 1, 은메달 3

동메달 4, 4(1)

5(3)

15회 전국장애 학생체육대회(학생부)

4

금메달 10, 은메달 2

9회 경기도지사기 전국장애인역도대회(일반부)

3

은메달 3, 동메달 3

4(3)

2. 훈련 일정

훈련명

훈련 기간

장소

대상

지도자

교내 훈련

전국장애 학생체육대회 대비 집중훈련

3~5

방과 후 시간 실시

학교 근력운동실

담당교사

*

지도자

*

연중 훈련

학기 중 실시

전국장애인체육대회 대비 집중훈련

8~10

.동계 훈련(외부훈련 미참가자 대상)

방학 학교 기간(예정)

교외 훈련

전국장애 학생체육대회 대비 집중훈련

4~5

예정

충북 장애인 역도훈련장

전국장애인체육대회 대비 집중훈련

8~10

토요일 훈련

연중 실시

오전 실시

하계 훈련(여름 방학)

7~8

오전, 오후 실시

동계훈련(겨울방학)

1~2

3. 2022년 역도대회 일정

대회명

기간

참가 과정

장소

충북 소년체육대회(특수학교())

325

학생부

청주

경기도지사배 전국장애인역도선수권대회

미정

일반부

평택

전국장애 학생체육대회

미정

학생부

경북

대한장애인역도연맹 회장 배

미정

일반부

미정

전국장애인역도선수권대회

미정

일반부

미정

전국장애인체육대회

미정

일반부

포항

 

 

9

자전거 국토 종주

1. 국토 종주 진행 현황

번호

국토 종주 프로그램 코스

완주 여부

운영 일정

비고

1

오천 자전거길

2018

2

금강 자전거길

2018

3

남한강 자전거길

2019

4

한강종주 자전거길

2019

5

아라 자전거길

2019

6

새재 자전거길

2019

7

낙동강 자전거길

×

2020

코로나 19 감염병 유행 상황으로 안정 시까지 무기한 연기

(청주 인근 자전거길 주행)

8

제주 환상 자전거길

×

2020

9

섬진강 자전거길

×

2021

코로나 19 감염병 유행 상황으로 안정 때까지 무기한 연기

10

영산강 자전거길

×

2021

11

북한강 자전거길

×

2021

12

영산강 자전거길

×

2021

13

동해안 자전거길(경상북도)

×

2022

14

동해안 자전거길(강원도)

×

2022

15

국토 종주 자전거길

(낙동강 자전거길 예정)

예정

2022

코로나 19 감염병 유행 상황으로 주행 장소가 변경될 수 있으며 순차적으로 실시할 예정

2. 2022학년도 국토 종주 운영 일정(예정)

운영 일정

국토 종주

1학기

- 청주 인근 자전거길 또는 학교 주변 주행(1회 예정)

국토 종주 자전거길 주행(1회 예정)

코로나로 인한 방역수칙에 따라 취소될 수 있음.

1회 방과 후 시간 활용하여 학교에서 주행 연습

2학기

- 청주 인근 자전거길 주행(1회 예정)

국토 종주 자전거길 주행(1회 예정)

코로나로 인한 방역수칙에 따라 축소 운영 또는 취소될 수 있음.

동행

종주

보호자와 동행으로 청주 자전거길 주행 2학기 중 1회 실시하며 희망하는 보호자와 학생 운영

코로나로 인한 방역수칙에 따라 취소될 수 있음.

 

 

10

현악기와의 만남을 통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

1. 목적

. 학생의 악기연주 능력향상을 위한 현악기 전문 특화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한다.

. 20224월 초순부터 12월 말까지 프로그램을 매주 1회 운영한다.

. 프로그램은 수준에 따라 개별 또는 그룹으로 운영되며, 원활한 운영을 위해 전문 강사 3명을 위촉한다.

. 프로그램 참여 인원은 7명이며, 재학생(, ) 전체를 대상으로 학생 선발 기준에 따라 참여 학생을 선발한다.

[학생 선발 기준]

활 긋기, 현악기 운지법 연주 등 기본 연주 기술 평가

담임 교사 및 음악 교과 전담 교사, 학부모, 학생 간 협의 후 선발

2. 계획 일정

날짜

제목

주요 내용

비고

2022. 3. 25.

기초 계획 수립

강사 위촉

2021. 예술·체육 특화 교육과정 운영 계획 수립 및 강사 위촉

2022. 3. 25.

~ 4. 1.

가정통신문 안내

프로그램 운영 준비

- 특화 교육과정 프로그램 참가 신청 가정통신문 및 개인정보 동의서 안내

- 프로그램 운영 준비 및 계획

- 수업시간표 확정

2022. 4. 1.

~ 12. 20.

프로그램 운영

- 예술 특화 교육과정 프로그램 운영

2022. 12. 1.

~ 12 .5.

결과 보고서 작성 및 제출

- 학생, 학부모 대상 만족도 조사

- 프로그램 운영 결과 보고서 작성 및 보고

 

 

11

학부모회 운영

1. 목적

  학부모회는 학교 교육과 가정교육의 연계 활동을 통하여 장애 아동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 및 적응 향상, 가정에서의 자녀 양육 및 학습지도 방법 습득, 특수교육 정상화를 위한 부모의 역할을 알게 하는 데 있다.

2. 운영방침

  가. 우리 학교는 부모회를 설치 운영한다.

  나. 부모회의 회원은 우리 학교에 재학하는 학생의 보호자(학부모)로 하며, 임원회를 구성하여 자율적인 운영이 되도록 한다.

  다. 학교 교육 활동 참여와 아동의 권익을 위해 부모 활동을 강화한다.

  라. 학생의 복리 증진을 위한 사업을 필요에 따라 시행한다.

  마. 학교운영과 기타 교육 활동에 필요한 지원을 한다.

  바. 회원 상호 간의 친목 도모를 위한 활동을 한다.

  사. 부모교육은 특수교육 관련 과정과 취미.특기 신장을 위하는 과정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3. 세부추진계획

실 천 내 용

시기

비고

. 학부모회 구성

3

. 부모회 임원선출 및 임원단 구성

12월 부모회

. 매월 1회 부모회의 실시

1

코로나 상황에 따라 탄력적 운영

. 학부모 야유회 실시

1/

. 기타 각종 대내외 행사 지원

연중

. 부모교육 시행

1회 실시

공예

 4. 부모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의 성격

비고

. 학교 교육 과정 이해 관련

. 긍정적 행동 지원 관련

. 장애 아동 성교육 관련·

. 장애인 복지정책 및 제도 관련

. 장애 아동 양육 및 교육 관련·

. 부모의 역할 및 관계증진

. 진학(진로) 관련 · 동아리 활동 지원

. 독서 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서 도우미)

강사초빙 및 우리 학교 교사

 

 

 

 

 

 

 

 

12

탄소 중립 실천하기- 가정편

녹색 습관 집에서부터 시작해요

1. 여름엔 26이상, 겨울엔 20이하로 유지하기.

   냉난방 온도를 1조정할 경우 연간 110kg CO를 줄일 수 있으며, 냉난방 비용을 34,000 줄일 수 있습니다.

   ​계절에 맞는 적정 실내 온도를 유지합니다.

2. 절전형 전등으로 교체하기.

   ​백열등(60W)을 형광등(24W)으로 교체 시 연간 17kgCO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절전형 형광등은 백열등과 비교해 수명이 약 8배 길며, 전력소비가 적습니다.

3. 가전제품 플러그를 뽑아 두기.

   대기전력은 에너지 사용 기기 전체 이용 전력의 약 10%를 차지합니다.

   멀티탭은 잘 보이는 곳에 두어 손쉽게 대기전력을 차단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걷기 > 자전거 타기 > 대중교통 이용을 생활화하기.

  승용차 이용을 일주일에 하루만 줄여도 연간 445kgCO를 줄일 수 있습니다.

5. 장바구니를 애용하기.

    1회용 비닐봉지(연간 160억개)가 분해되는 데 100년 이상 걸립니다.

    가정 쓰레기를 철저히 분리만 하여도 연간 188kgCO를 줄일 수 있습니다.

6. ​친환경 상품을 구매하기.

    친환경 상품 사용으로 가구당 연간 350kgCO를 줄일 수 있습니다.

    환경마크 제품,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을 구매합니다.

7. 샤워 시간은 줄이고, 빨래는 모아서 하기.

   샤워 시간을 1분 줄이면 가구당 연간 4.3kgCO를 줄일 수 있습니다.

   빨래를 모아서 하면 가구당 연간 14kgCO를 줄일 수 있습니다.

   설거지통을 이용(10)하면 약 80리터의 물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8. 음식은 적다고 느낄 만큼만 조리하기.

   연간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를 돈으로 환산하면 15조원이 넘습니다.

   몸에도 좋고 온실가스도 덜 발생시키는 제철 식료품, 지역 농산물을 먹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