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성신학교 로고이미지

전공과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5학년도 전공과 교육과정

전공과의 교육은 사회생활의 원만한 적응을 위한 전환교육 중심으로, 직업 생활기능 및 자립 생활기능 습득을 통해 지역사회통합에 필요한 기본적인 태도와 직업기능을 길러 사회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함에 중점을 둔다.

. 교육목표

1) 일상 및 사회생활에 필요한 바람직한 생활기능과 태도를 기른다.

2) 직업에 대한 기본적인 기능과 태도를 길러 작업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3) 졸업 후 사회생활 적응 및 취업을 위한 자립 생활의 기초를 마련한다.

4) 지역사회 적응 및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하여 사회 적응 능력을 신장시킨다.

5) 인접한 지역사회단체 및 관계기관과 연계를 통한 직업인으로서 필요한 자세와 기술을 익혀 자신감을 가지며 행복을 추구하고, 사회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한다.

. 운영 방침

1)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의 배양에 중점을 두고 직접 경험을 통한 활동 중심이 되게 한다.

2) 실습 위주의 교육을 실시하며, 직업 활동에 필요한 직업기능을 익히도록 운영한다.

3) 직업 적응 능력을 향상하는데 유용한 현장실습 경험을 제공하고, 체계적인 추수 지도를 통한 현장 적응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전공과 교과목 편성 및 시간 배당

1) 전공과 교육과정 편성

전공과 교육과정은 교육부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본교의 교육과정을 편성한 다.

) 교과 활동은 2022 개정 교육과정 특수교육 전문교과(직업준비, 기초작업기술, 직 업현장실습, 대인서비스, 외식서비스, 사회적응)와 고등학교 전문교과 선택과목 중 제빵으로 편성한다.

) 창의적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편성·운영한다.

2) 시간배당

교과군

과목명

이수학점

1학년

2학년

교과별

학점 소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교과

특수

교육

전문

교과

직업 준비

8(136)

2

2

2

2

8

기초

작업

기술

16(272)

4

4

4

4

16

직업

현장실습

24(408)

6

6

6

6

24

대인

서비스

16(272)

4

4

4

4

16

외식

서비스

16(272)

4

4

4

4

16

사회

적응

16(272)

4

4

4

4

16

전문

교과

제빵

16(272)

4

4

4

4

16

교과 소계

112

(1,904)

28

28

28

28

112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

16(272)

4

4

4

4

16

봉사

진로

창체

소계

16(272)

4

4

4

4

16

총학점(시간)

128

(2,176)

32

(544)

32

(544)

32

(544)

32

(544)

128

(2,176)

3) 현장실습 중심 직업교육 운영

) 장애 학생의 취업 및 직업 재활을 위한 직업 훈련 과정으로서 장애 특성에 맞는 교육과 정 운영과 현장 적응력을 높일 수 있는 실기 위주의 현장실습 중심으로 운영한다.

) 사업체 현장실습 및 취업 연계형 현장실습은 시간 배당 기준 외에 운영할 수 있으 며, 현장 실습 기간은 수업일수로 인정한다.

. 평가

개인별 목표지향평가를 통하여 학생의 장애 유형, 장애 정도, 발달 정도 등에 따라 개별화교육을 실천하는데 필요한 대책과 계획을 수립하고 적절한 지원과 조치를 하도록 한다.

1) 학년 초에 학생의 학업 성취 수준을 평가하여 성취 목표를 결정하며 1학년은 선발 전형 결과를 기준으로 성취 목표를 설정할 수 있으며, 2학년은 전년도 월별 평가 및 기타 관련 평가를 근거로 학업 성취 수준 평가를 생략할 수 있다.

2) 평가는 관찰, 면접, 지필 검사 등 다양한 도구와 방법을 활용하되 객관도, 신뢰도, 타당도를 높일 수 있도록 평가한다.

3) 과목별 연간교육계획에 따라 교육목표 도달 정도를 확인하여 학생의 성취도와 성장 발달 정도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4) 평가는 매 학기 말에 실시하고, 평가 결과를 내부 결재를 득한 후 생활통지표와 전공과 기록부에 반영한다.

5) 개별화교육계획(IEP)을 수립하여 학생 맞춤형 평가 결과를 개인별로 누가 기록한다

. 교사별 시수 배정

교사

과목

1-1

1-2

2-1

2-2

개별실습

카페

환경

제빵

1-1

직업준비

2

17

기초작업기술

4

직업현장실습

5

창의적체험활동

4

개별실습

2

1-2

직업준비

2

17

기초작업기술

4

직업현장실습

5

창의적체험활동

4

개별실습

2

2-1

직업준비

2

17

기초작업기술

4

직업현장실습

5

창의적체험활동

4

개별실습

2

2-2

직업준비

2

17

기초작업기술

4

직업현장실습

5

창의적체험활동

4

개별실습

2

대인서비스

대인서비스

4

4

4

4

17

개별실습

1

외식서비스

외식서비스

2

2

3

3

10

외식서비스

외식서비스

2

2

1

1

7

개별실습

1

사회적응

사회적응

4

4

4

4

17

개별실습

1

제빵

제빵

4

4

4

4

17

개별실습

1

중학지원

개별실습

1

1

총계

31

31

31

31

2

10

1

137

*직업현장실습 수업은 학년을 통합하여 학생의 적성에 맞는 직무로 배정하여 운영한다.

*개별실습 수업은 대상 학생을 선정하여 편제 과목 시간과 별도로 담당 교사가 배정된 직무(카페, 환경, 제빵)를 지도한다

. 교육과정 편성 내용

1) 교과

) 교과별 교육목표

분류

교과명

목 표

내용체계

특수교육전문교과

직업

준비

자신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사회적 역량을 갖추어 일과 직업의 세계를 이해하고 진로 및 직업의 방향을 설계하여 독립된 성인으로서 성공적인 취업 및 창업에 도달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함양한다.

(1) 자신의 기본 정보와 특성을 바탕으로 직업생활에 필요한 능력, ·단점, 흥미 및 적성을 탐색하고 개발하여 직업에 대한 안정된 진로 정체감을 형성한다.

(2) 직업의 중요성과 가치를 이해하고 미래 직업 세계의 변화를 인식, 탐색하여 건강한 직업의식을 바탕으로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발견한다.

(3) 합리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진로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구체적인 진로를 계획하고 직업인으로서 삶의 방향을 설정한다.

(4) 다양한 방법으로 구직에 필요한 지식·기능·태도 등의 능력을 함양하고, 창의적이고 실제적인 직업 정보를 활용하여 성공적인 취업과 창업에 필요한 역량을 기른다.

자아 인식

직업 탐색

진로 설계

취업과 창업

기초

작업

기술

산업의 다양한 현장에서 사용되는 분류, 측정, 조립의 기초작업 능력을 길러 직장에서 맡은 역할을 수행하고 직업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1) 기초작업 능력의 의미를 알고 직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작업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한다.

(2) 물건을 여러 가지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분류 작업을 정확하게 수행하기 위하여 작업 대상에 주의를 기울이는 태도를 기른다.

(3) 재료의 특성에 알맞은 측정 도구와 단위를 사용하여 정확하고 신속하게 측정하는 작업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른다.

(4) 재료 및 부품을 준비하여 작업 순서에 따라 정확하고 신속하게 조립 작업을 수행하며 점검 작업을 통해 책임감을 높이고 작업 전반에 걸쳐 안전 의식을 갖는다.

기초작업 능력 이해

분류 작업

측정 작업

조립 작업

직업

현장

실습

자신에게 적합한 직무를 찾고, 취업 및 직업생활 유지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태도를 함양하는데 목표를 두고 이에 필요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세부 목표를 설정하였다.

(1) 근로 중심 현장실습과 학습중심 현장실습을 비교하고, 현장실습의 절차와 현장실습 기관을 탐색하고 조사하여 올바른 현장실습 직종별 직업관을 함양한다.

(2)다양한 정보망을 활용하여 자신에게 적절한 실습지를 탐색하는 능력을 기르고 현장실습 서류작성, 면접 참여, 실습지 사전 학습 과정을 통해 상황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고 협력적 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현장실습에서 작업을 준비, 수행, 정리하는 과정을 통하여 현장실습 수행 능력을 기르고 바람직한 직업 태도를 함양한다.

(4)현장실습의 수행 정도를 평가하고 현장실습 결과 보고서 작성을 통하여 자신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현장실습의 이해

현장실습 준비

현장실습 수행

현장실습 평가

학생의 특성과 적성에 맞는 직무 설정

-사무지원 실무

-카페 실무

-환경 실무

-세탁 실무

대인

서비스

대인서비스 산업의 변화와 전망을 살펴 생활서비스, 공중보건서비스, 미용서비스 분야의 실무를 익히고 대인서비스 직업인으로서 필요한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1) 변화하는 대인서비스 산업 분야의 전망을 분석하고 영역별로 갖추어야 할 직무능력을 탐색함으로써 실무에 필요한 태도를 익힌다.

(2) 생활서비스 실무에 필요한 디지털 기기와 정보 활용 관련 기술을 습득하여 직무 수행 능력을 길러 생활 편의를 증진시키는 동시에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자원의 선순환을 통해 지속 가능한 순환경제 실현에 기여한다.

(3) 타인을 돌보고 생활환경의 위생을 유지하기 위한 공중 보건 서비스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관련 기초 지식과 직무능력을 습득하여 대상에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4) 미용 서비스에 사용되는 도구와 공간을 관리함으로써 서비스 제공의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 정보 관련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의 기호를 고려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대인서비스의 이해

생활 서비스 실무

공중보건서비스 실무

미용서비스 실무

외식

서비스

외식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외식서비스가 이루어지는 영업장과 주방의 실무를 익히고 식사와 음료 서비스의 구체적인 기술과 태도를 익혀 외식서비스 분야의 취업을 준비한다.

(1)외식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관련 직종을 탐색하며, 외식서비스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태도를 함양한다.

(2) 외식서비스가 이루어지는 영업장을 관리하기 위한 위생과 안전, 테이블 세팅, 예약처리, 고객 응대 방법 등의 기본적인 메뉴얼을 익힌다.

(3) 주방에서 필요한 직무와 기술을 익히고 위생과 안전에 유의하여 주방에서의 실무 능력과 자원 관리 능력을 기른다.

(4)음식 조리의 종류와 특성을 알고, 음식을 서비스할 때 필요한 상차림 방법과 예절을 익혀 대면· 비대면 상황에서 음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을 기른다.

(5)음료의 종류와 특성을 알고, 음료를 서비스할 때 필요한 기능과 태도를 익혀 대면·비대면 상황에서 음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을 기른다.

외식 서비스의 이해

영업장 실무

주방 실무

식사 서비스

음료 서비스

사회적응

고등학교 졸업 후 성인으로서 삶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지역사회에서 생활과 일에 적응하고, 계속되는 배움과 사람들 간의 관계 적응을 통하여 성인으로서 지역사회에 통합하여 살아갈 수 있는 자기 관리, 진로·직업교육, 협력적 소통 등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 자기 관리 능력을 길러 생활 적응의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여 주도적인 생활을 추구한다.

(2) 일의 개인적·사회적 가치를 알고, 직무 수행 능력을 함양하여 직업생활에 대한 적응 능력을 기른다.

(3) 직업 생활 적응에서 지속적인 배움 의미와 필요성을 알고, 기초 학습 기술을 향상과 기관을 이용한 배움을 지속한다.

(4) 지역사회에서 생활과 일에 필요한 관계 적응 능력을 길러 주변인들과 더불어 주체적인 삶을 살아간다.

사회적응

일 적응

배움 적응

관계 적응

전공실무

제빵

제빵에 대한 기본 개념과 지식을 이해하고, 작업 과정에 따른 기능을 습득하여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직업인으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가진다.

(1) 가공에 필요한 이론적 지식을 함양하고, 식품 가공 원리를 습득한다.

(2) 가공작업과 식품 포장의 개념을 알고, 포장의 종류에 따라 포장 작업을 수행한다.

(3) 가공 관련 실무를 창의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제빵의 기초

제빵 재료의 이해

제빵의 기본

제빵의 제품화

제빵 실습

) 운영 방침

(1) 학생의 요구, 학교의 여건, 지역사회 상황 등을 고려하여 학습 지도 방법을 선정 하되 학습 목표를 달성하고 핵심역량을 함양하도록 한다.

(2) 전공과는 장애 학생의 취업 및 직업 재활을 위한 직업 훈련 과정으로서 장애 특성 에 알맞은 교육과정운영과 현장 적응력을 높일 수 있는 현장실습 중심으로 운영 한다.

(3) 교육내용은 전환기 직업생활에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지도한다.

(4) 직업 준비 교과는 진로 탐색, 직업 준비, 직업 생활, 사회생활 등의 직업 관련 영역과 가정생활, 여가생활, 건강생활, 안전교육, 사회적응 등의 학생의 심신 단련과 지역 사회 구성원으로 통합할 수 있는 기회와 직업 준비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지 도한다.

(5) 기초작업기술은 실제 작업 현장과 유사한 상황에서 작업하여 취업현장 적응력 신장을 위해 주당 4시간으로 편성한다

(6) 대인서비스와 외식서비스 교과는 교내 실습실과 기타 시설을 활용하여 교육과정 에 대한 직무 중심적인 활동과 경험을 하며 다양한 실습 및 교육활동 방안을 모색하여 관련 내용 들이 실습 중심의 수업이 되도록 재구성하여 지도한다.

(7) 직업현장실습은 교내에서 학생들이 직접 실습 가능한 직무로 교육과정을 재구성 하여 사무지원, 카페, 환경, 세탁 실무로 편성 운영한다.

(8) 직업현장실습은 복지 일자리와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요구와 적 성에 따라 반을 재구성하여 운영한다.

(9) 직업현장실습은 학생이 실습하게 될 지역사회의 특성과 학생의 교육적 요구를 충분히 고려하여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실습이 이루어지는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의 연계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창의적 체험활동

) 목표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은 전인교육 이념에 바탕을 둔 자율활동,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봉사활동, 자신의 흥미과 적성에 맞는 직업 생활을 탐색하고 준비하는 진로활동으로 구성한다.

) 방침

(1) 창의적 체험활동은 주당 4시간으로 운영하며 자율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편성·운영한다.

(2) 창의적 체험활동은 전공 과정별로 계획을 수립하며 학생들에게 폭넓은 경험이 가능 하도록 계획하여 실시한다.

(3) 전일제 현장체험학습 운영 시 학교장의 허가를 득한 후 실시하며, 학생들의 안전과 건강에 유 의한다.

(4) 자율활동은 지역사회 중심의 현장체험활동, 신체활동, 여가생활을 중심으로 운영하며 학생들의 능력과 특성에 맞게 편성·운영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및 내용

영역

활동 내용

자율활동

지역사회 중심 현장 체험활동, 신체활동, 여가생활, 경제생활 등

봉사활동

교내 환경 정화, 학교 주변 정화, 캠페인 활동 등

진로활동

지역사회 중심 현장 체험활동, 직업 및 진로 탐색 활동, 교내·외 실습 활동, 사업체 실습 활동 등

3) 취업 및 현장실습 운영계획

) 목적

장애 학생들의 교내외 다양한 실무경험의 기회를 증대하기 위해 현장실습 운영을 활성화하며 이를 통해 개인별 특성에 적합한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학교에서 사회로 성공적인 전환을 도모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 운영 방침

(1) 현장실습은 교내실습과 교외실습으로 구분하여 운영한다.

(2) 교내실습은 복지 일자리와 연계하여 학교 환경 내에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일자리를 개발하여 직업생활 및 사회 참여 확대를 위한 직업 경험을 지원한다.

(3) 교외실습은 취업 및 사회 전환을 도모하고, 현장실습 운영 시기 및 운영 기간은 학교 현장실습운영위원회에서 교육과정 이수를 고려하여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4) 기초적인 작업 기능과 기본적인 직업생활 기능을 교육하여 적성과 소질에 맞는 분야에 맞는 올바른 작업 태도 및 직업 선택을 위한 기초작업 능력을 기른다.

(5) 제빵, 카페 운영, 청소, 세탁 등에 대한 주요 직무와 과제를 수행하며 교내실습 및 직업실습에 참여한다.

(6) 취업 적응 현장실습 기간은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출석 및 교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할 수 있다.

(7) 교육과정 시간배당 기준 이외에 운영하는 교내 실습은 해당 학생에 한하여 지도교사가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과 별도로 지도한다.

) 추진계획

(1) 전공과 교육과정 운영계획에 따라 학기 중 교과 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등과 연계하여 운영한다.

(2) 교내실습은 복지 일자리와 연계하여 학급에서 학생을 선정하여 지도교사와 함께 실습을 진행한다.

(3) 교외실습을 하는 학생들은 실습업체의 출근을 기준으로 학교 출석 처리를 한다.

(4) 교외실습 학생들 추수 지도는 단기 실습은 실습 기간 중 1회 이상, 장기 실습은 실습 초기에는 1회 이상, 이후에는 월 2회 이상 실시한다.(, 실습업체 기관의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는 있음.)

) 평가

(1) 현장실습의 이해를 바탕으로 실습생의 자세를 익혀 직무를 준비하고 수행하는데 초점 을 두고 평가한다.

(2) 학생 직무능력 향상을 통해 학교에서 사회로 성공적인 전환에 실제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학기별 1회 지도교사가 직무별 성취도를 평가한다.

(3) 외부 실습 학생의 경우엔 추수 지도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평가한다.

. 전공과

대상

전공과

지도교사

담임교사

실시기간

202534~ 2026214

1학년 1

1학년 2

2학년 1

2학년 2

3

1

새 학기 교실 정리 정돈하기 · 교외 활동 확인하기

2

보호작업장 직무 체험하기

장애인권 알아보기

DIY 작품 만들기

3

대전 과학관 체험하기

4

장애인권 알아보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지역시장 이용하기

보호작업장 직무 체험하기

5

세종 수변공원 탐방하기, 카페 이용하기

4

6

보호작업장 직무 체험하기

직업 생활 관련 영화 감상하기

장애 이해 드라마 감상하기

DIY 작품 만들기

7

문암 생태공원 탐방하기

8

직업 생활 관련 영화 감상하기

대중교통 이요하기

서점 이용하기

보호작업장 직무 체험하기

9

세종 중앙공원 이용하기, 카페 이용하기

5

10

보호작업장 직무 체험하기

교외 산책로 쓰레기 줍기

교외 산책로 쓰레기 줍기

감사카드 만들기

11

미동산 수목원 이용하기

12

교외 산책로 쓰레기 줍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대형마트 이용하기

보호작업장 직무 체험하기

13

대전 한밭 수목원 이용하기

6

14

전주 동물원 이용하기(전일제 현장학습)

15

보호작업장 직무 체험하기

팥빙수 만들기

16

정지용 문학관 이용하기

17

팥빙수 만들기

보호작업장 직무 체험하기

7

18

세종 국립 수목원 이용하기

19

보호작업장 직무 체험하기

교실 대청소, 자기 물건 정리하기

20

영화관 이용하기

1학년 1

1학년 2

2학년 1

2학년 2

9

21

보호작업장 직무 체험하기

교외 산책로 쓰레기 줍기

DIY 작품 만들기

22

금강 로하스 대청 공원 이용하기

23

교외 산책로 쓰레기 줍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지역시장 이용하기

보호작업장 직무 체험하기

10

24

산성 옛길 탐방하기

25

보호작업장 직무 체험하기

직업 조사하기

DIY 작품 만들기

26

직업 조사하기

지역사회 이용하기

청와대 탐방

보호작업장 직무 체험하기

27

용인 민속촌 이용하기(전일제 현장학습)

11

28

진천 문학관 이용하기

29

보호작업장 직무 체험하기

미래 직업 알아보기

방석 만들기

30

대전 솔로몬 파크 이용하기

31

미래 직업 알아보기

지역사회 이용하기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보호작업장 직무 체험하기

12

32

대전 천연기념물 센터 이용하기

33

보호작업장 직무 체험하기

성탄절 의미 알기

카드 만들기, 학급 꾸미기

34

영화관 이용하기

35

성탄절 의미 알기

카드 만들기, 학급 꾸미기

보호작업장 직무 체험하기

36

한국 조쳬공사 대전 화폐박물관 관람하기

1

37

보호작업장 직무 체험하기

간식 만들기

(샌드위치, 어묵탕)

38

세종 국립 수목원 이용하기, 카페 이용하기

39

간식 만들기

(샌드위치, 어묵탕)

보호작업장 직무 체험하기

40

영화관 이용하기

2

41

23일 졸업식 참여하기

세부 추진계획

실천 내용

대상

목표량

관련 부서

담당

3

· 개별화교육교육(IEP) 지원팀 구성 및 협의

· IEP 기초자료 수집 및 학부모 상담

· 월별 IEP 계획 및 평가

· 교내 실습 운영 계획 수립

· 산업체 외주 물품 조립 및 납품 관리

· 전공 과정협의회

· 전공과 시수 확인 및 결보강 확인

· 현장직업훈련 및 취업 가능 업체 발굴 및 관리

· 특수교육-복지 연계형 일자리 사업 계획수립 및 운 영

전공과 학생

전공과 교사

1

1

1

1

2

2

1

1

연중

전공

과정부

행정실

부장

부장

과정운영계

실습운영계

전공자료계

부장

전공학적계

부장

실습운영계

4

· 월별 IEP 계획 및 평가

·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 산업체 외주 물품 조립 및 납품 관리

· 전공 과정협의회

· 전공과 시수 확인 및 결보강 확인

· 특수교육-복지 연계형 일자리 사업 운영

· 현장직업훈련 및 취업 가능 업체 발굴 및 관리

전공과 학생

전공과 교사

1

1

2

2

1

연중

연중

전공

과정부

행정실

과정운영계

전공자료계

전공자료계

부장

전공학적계

실습운영계

부장

5

· 월별 IEP 계획 및 평가

·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 산업체 외주 물품 조립 및 납품 관리

· 전공 과정협의회

· 전공과 시수 확인 및 결보강 확인

· 특수교육-복지 연계형 일자리 사업 운영

· 진로직업 관련 대회 운영

· 현장직업훈련 및 취업 가능 업체 발굴 및 관리

전공과 학생

전공과 교사

1

1

2

2

1

연중

1

연중

전공

과정부

행정실

과정운영계

전공자료계

전공자료계

부장

전공학적계

실습운영계

과정운영계

부장

6

· 월별 IEP 계획 및 평가

·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전일제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 전공 과정협의회

· 산업체 외주 물품 조립 및 납품 관리

· 전공과 시수 확인 및 결보강 확인

· 특수교육-복지 연계형 일자리 사업 운영

· 현장직업훈련 및 취업 가능 업체 발굴 및 관리

전공과 학생

전공과 교사

1

1

2

2

1

연중

연중

전공

과정부

행정실

과정운계

전공자료계

부장

전공자료계

전공학적계

실습운영계

부장

7

.

8

· 1학기 IEP 평가, 1학기 생활통지표 정리 및 발송

· 교내실습 평가, 직업·자립 성과지표 평가

·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 산업체 외주 물품 조립 및 납품 관리

· 전공과 홍보자료 수집

· 전공 과정협의회

· 전공과 시수 확인 및 결보강 확인

· 2026학년도 전공과 인가신청

· 특수교육-복지 연계형 일자리 사업 운영

· 현장직업훈련 및 취업 가능 업체 발굴 및 관리

전공과 학생

전공과 교사

1

1

1

2

2

1

1

연중

연중

전공

과정부

행정실

과정운영계

실습운영계

전공자료계

전공자료계

부장

전공학적계

부장

실습운영계

부장

9

· 월별 IEP 계획 및 평가

·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 산업체 외주 물품 조립 및 납품 관리

· 전공과 선발 전형 규정 수정 및 보완

· 전공 과정협의회

· 전공과 시수 확인 및 결보강 확인

· 전공과 전형 위원회 선발 및 사전 준비

· 특수교육-복지 연계형 일자리 사업 운영

· 현장직업훈련 및 취업 가능 업체 발굴 및 관리

전공과 학생

전공과 교사

1

1

2

1

2

1

1

연중

연중

전공

과정부

행정실

과정운영계

전공자료계

전공자료계

부장

부장

전공학적계

부장/과정운영계

실습운영계

부장

10

· 월별 IEP 계획 및 평가

·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전일제 창의적체험활동 운영

· 산업체 외주 물품 조립 및 납품 관리

· 전공과 선발 전형 계획안 수립

· 전공 과정협의회

· 전공과 시수 확인 및 결보강 확인

· 전공과 선발 전형 실시

· 특수교육-복지 연계형 일자리 사업 운영

· 현장직업훈련 및 취업 가능 업체 발굴 및 관리

전공과 학생

전공과 교사

1

1

2

1

2

1

1

연중

연중

전공

과정부

행정실

과정운영계

전공자료계

전공자료계

부장

부장

전공학적계

부장/과정운영계

실습운영계

부장

11

· 월별 IEP 계획 및 평가

·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 산업체 외주 물품 조립 및 납품 관리

· 전공 과정협의회

· 전공과 시수 확인 및 결보강 확인

· 특수교육-복지 연계형 일자리 사업 운영

· 현장직업훈련 및 취업 가능 업체 발굴 및 관리

전공과 학생

전공과 교사

1

1

2

2

1

연중

연중

전공

과정부

행정실

과정운영계

전공자료계

전공자료계

부장

전공학적계

실습운영계

부장

12

· 월별 IEP 계획 및 평가

·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 산업체 외주 물품 조립 및 납품 관리

· 2025학년도 결산 및 2026학년도 예산 편성

· 전공 과정협의회

· 전공과 시수 확인 및 결보강 확인

· 교내 실습 평가

· 특수교육-복지 연계형 일자리 사업 운영

· 현장직업훈련 및 취업 가능 업체 발굴 및 관리

전공과 학생

전공과 교사

1

1

2

1

2

1

1

연중

연중

전공

과정부

행정실

과정운영계

전공자료계

전공자료계

부장

부장

전공학적계

실습운영계

실습운영계

부장

1

.

2

· 2학기 IEP 평가, 2학기 생활통지표 정리 및 발송

·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 과정별 교육과정 운영 평가회

· 전공과 기록부 정리

· 교육과정 위원회 조직 및 운영

· 교육과정 편성, 운영 협의회

· 2026.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을 위한 기초 조사

· 2026. 교육과정 편제 및 시수 배정

· 2026. 전공과 수업 시간표 작성

· 2026. 연간교육과정(창체 포함) 수립

· 전공 과정 협의회

· 전공과 시수 확인 및 결보강 확인

· 현장직업훈련 및 취업 가능 업체 발굴 및 관리

전공과 학생

전공과 교사

1

1

1

1

1

1

1

1

1

1

2

1

연중

전공

과정부

행정실

과정운영계

전공자료계

부장

부장

부장

과정운영계

부장

부장

부장

부장/계원

부장

전공학적계

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