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고등학교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게 진로를 개척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가. 교육목표
1) 성숙한 자아의식과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일의 가치를 이해하고, 자신의 진로에 맞는 지식과 기능을 익히며 평생 학습의 기본 능력을 기른다.
2)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융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기른다.
3)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새로운 문화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4) 국가 공동체에 대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나.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1) 편제
가) 고등학교 1학년은 2022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 일상생활 활동으로 편성한다. 2, 3학년은 2015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나) 교과(군)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체육, 예술(음악/미술), 진로와 직업(군), 선택교과로 편성한다. 1학년 선택교과는 정보통신활용, 보건, 생활영어 등, 특수교육 전문교과는 대인서비스, 기초작업기술1, 기초작업기술2, 사회적응, 사무지원, 외식서비스 등에서 선택하여 운영한다. 2, 3학년 선택교과는 정보통신활용, 여가활용, 재활 등, 전문교과3은 사무지원a/b, 기초작업기술1a/b, 대인서비스a/b에서 운영한다.
다) 1학년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자치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활동으로 한다. 2, 3학년은 자율활동(자치적응활동, 창의주제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한다.
라) 1학년 일상생활 활동은 의사소통, 자립생활, 신체활동, 여가활동 등 생활 기술을 중심으로 편성한다. 학교와 교사는 학생의 교육적 요구와 필요에 따라 모듈형으로 일상생활 활동의 영역을 선택하거나 새롭게 개발할 수 있다.
2) 시간 배당 기준
가) 1학년
학년 구분 | 국가기준 | 학교 학점 | ||||||||||||
1~3학년 | 2022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 |||||||||||||
기준 학점 | 50%이내 증감 | 고1 | 고2 | 고3 | ||||||||||
전체 | 1학기 | 2학기 | 전체 | 1학기 | 2학기 | 전체 | 1학기 | 2학기 | ||||||
교 과 | 국어 | 20 | 10~30 | 12 | 4 | 2 | 2 | 4 | 2 | 2 | 4 | 2 | 2 | |
사회 | 18 | 9~27 | 12 | 4 | 2 | 2 | 4 | 2 | 2 | 4 | 2 | 2 | ||
수학 | 14 | 7~21 | 8 | 4 | 2 | 2 | 2 | 1 | 1 | 2 | 1 | 1 | ||
과학 | 8 | 4~12 | 6 | 2 | 1 | 1 | 2 | 1 | 1 | 2 | 1 | 1 | ||
진로와직업 | 36 | 18~54 | 44 | 16 | 8 | 8 | 14 | 7 | 7 | 14 | 7 | 7 | ||
대인서비스 | 8 | - | - | - | 4 | - | 4 (택2) | - | - | - | ||||
기초작업기술1 | - | - | - | - | - | |||||||||
사회적응 | - | - | - | - | 4 | - | 4 (택2) | |||||||
사무지원 | - | - | - | - | - | |||||||||
외식서비스 | - | - | - | - | - | - | - | |||||||
기초작업기술2 | - | - | - | - | - | |||||||||
체육 | 14 | 14 | 14 | 6 | 3 | 3 | 4 | 2 | 2 | 4 | 2 | 2 | ||
예술 | 14 | 14 | 14 | 4 | 2 | 2 | 6 | 3 | 3 | 4 | 2 | 2 | ||
선택 | 생활영어 | 10 | 5~15 | 12 | 4 | 2 | 2 | 4 | 4 (택2) | - | 4 | 4 (택2) | - | |
정보통신활용 | ||||||||||||||
보건 | ||||||||||||||
소계 | 134 | 67~201 | 130 | 44 | 22 | 22 | 44 | 22 | 22 | 42 | 21 | 21 | ||
창의적 체험활동 | 26 (416시간) | 13~39 (208~624시간) | 24 (384 시간) | 8 | 4 | 4 | 8 | 4 | 4 | 8 | 4 | 4 | ||
일상생활 활동 | 32 (512시간) | 16~48 (256~768시간) | 38 (608시간) | 12 (192시간) | 6 | 6 | 12 (192시간) | 6 | 6 | 14 (224시간) | 7 | 7 | ||
총 이수 학점 | 192 | 192 | 192 | 64 | 64 | 64 |
※ 사회적응, 사무지원은 a와 b로 교육과정 재구성하여 2학년 시기에 a, 3학년 시기에 b로 내용을 심화하여 운영한다.
나) 2, 3학년
학년 구분 | 국가기준 | 학교 학점 | ||||||||||||
1~3학년 | 2015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 |||||||||||||
기준 학점 | 50% 감축 | | 고2 | 고3 | ||||||||||
전체 | 1학기 | 2학기 | 전체 | 1학기 | 2학기 | 전체 | 1학기 | 2학기 | ||||||
교 과 | 국어 | 24 | 12 | 12 | 4 | 2 | 2 | 4 | 2 | 2 | 4 | 2 | 2 | |
사회 | 22 | 11 | 12 | 4 | 2 | 2 | 4 | 2 | 2 | 4 | 2 | 2 | ||
수학 | 18 | 9 | 12 | 4 | 2 | 2 | 4 | 2 | 2 | 4 | 2 | 2 | ||
과학 | 10 | 5 | 6 | 2 | 1 | 1 | 2 | 1 | 1 | 2 | 1 | 1 | ||
진로와직업 | 44 | 22 | 34 | 14 | 7 | 7 | 10 | 5 | 5 | 10 | 5 | 5 | ||
사무지원a/b | 8 | - | - | - | 4 | - | 4 (택2) | 4 | - | 4 (택2) | ||||
기초작업기술Ⅰa/b | - | - | - | - | - | |||||||||
대인서비스a/b | - | - | - | - | - | |||||||||
체육 | 18 | 9 | 12 | 4 | 2 | 2 | 4 | 2 | 2 | 4 | 2 | 2 | ||
예술 | 18 | 9 | 12 | 4 | 2 | 2 | 4 | 2 | 2 | 4 | 2 | 2 | ||
선택 | 여가활용 | 12 | 6 | 12 | 4 | 2 | 2 | 4 | 4 (택2) | - | 4 | 4 (택2) | - | |
정보통신활용 | ||||||||||||||
재활 | ||||||||||||||
소계 | 166 | 83 | 120 | 40 | 20 | 20 | 40 | 20 | 20 | 40 | 20 | 20 | ||
창의적 체험활동 | 26 (442시간) | 26~109(442~1,853) | 72 (1224시간) | 24 (408시간) | 12 | 12 | 24 (408시간) | 12 | 12 | 24 (408시간) | 12 | 12 | ||
총 이수 학점 | 192 | 192 | 192 | 64 | 64 | 64 |
3)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1) 1학년은 2022 특수교육 교육과정, 2, 3학년은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적용한다.
(2)1학년은 학교의 특성과 요구 및 필요에 따라 자율적으로 교과(군)별, 창의적 체험활동, 일상생활 활동 간 50% 범위 내에서 학점을 증감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단 체육, 예술(음악/미술) 교과는 기준 수업 시수를 감축하여 편성・운영할 수 없다.
(3) 2, 3학년은 학교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해 교과(군)별 50% 범위 내에서 시수를 감축해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하여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4) 주당 31시간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5) 학교 상황, 기후 및 계절, 학생의 장애 정도 등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6) 교육부 고시 제2022-3호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일부개정(2022.1.17.)과 교육부 고시 제2022-34호 2022 특수교육 교육과정 일부개정(2022.12.22.)에 근거해 고교학점제를 적용하여 3년간 192학점을 이수한다.
(7) 2~3학년에 선택 과목을 개설한다.
(8) 창의적 체험활동의 학점 수는 최소 이수 학점이며 ( )안의 숫자는 이수 학점을 시간 수로 환산한 것이다.
(9) 총 이수 학점 수는 고등학교 졸업을 위해 3년간 이수해야 할 최소 이수 학점을 의미한다.
(10) 진로・직업 교육은 ‘진로와 직업’ 교과 외에도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전문 교과와 특수교육 전문 교과 중에서 학교의 여건에 맞는 것을 선택하여 편성할 수 있다.
(11) 해당 학년군의 교육과정을 적용하되, 필요한 경우 타 학년군의 교과 내용으로 대체하여 운영할 수 있다.
(12) 2, 3학년은 학습 부담을 적정화하고 의미 있는 학습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기당 이수 교과목 수를 8개 이내로 편성한다. 단, 체육, 예술(음악/미술) 교과는 이수 교과목 수 제한에서 제외하여 편성할 수 있다.
다.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중점
1) 교과
가) 운영방침
학생들이 이수해야 할 3년간의 교과목을 학년별, 학기별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1) 학교는 학생의 진로 및 직업에 대한 탐색과 선택을 돕기 위해 진로 교육을 강화하여 편성‧운영한다.
(2) 교과는 필요에 따라 통합 교육과정으로 편성‧운영한다.
(3) 예술은 음악과 미술 교과로 편성‧운영한다.
(4) 진로와 직업은 고등학교 과정의 여건에 맞게 원예, 공예, 판매실습, 직업준비, 조립, 목공, 사무지원, 기초작업기술Ⅰ, 대인서비스 등으로 편성‧운영한다.
(5) 1학년 선택교과는 정보통신활용, 보건, 생활영어 등, 특수교육 전문교과는 대인서비스, 기초작업기술1, 기초작업기술2, 사회적응, 사무지원, 외식서비스 등에서 선택하여 운영한다. 2, 3학년 선택교과는 정보통신활용, 여가활용, 재활 등에서 전문교과3은 사무지원a/b, 기초작업기술1a/b, 대인서비스a/b등에서 운영한다.
2) 창의적 체험활동
가) 영역별 지도내용 및 시수 배당(1학년)
학년 영역 | 2022 특수교육 교육과정 | ||||
1학년 | 활동 내용 | ||||
학점 | 시간 | ||||
창 의 적 체 험 활 동 | 자율 · 자치 활동 | 2 | 32 | 자율활동, 자치・적응활동, 자신의 의견과 권리를 표현하고 삶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실천할 수 있는 내용 등 | |
동아리활동 | 동아리활동 | 4 | 58 | 예술・문화・스포츠 활동, 생활실습 활동, 단체・봉사활동, 정보통신기술 활동, 개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개발・신장하고 여가 활용과 디지털 소양 능력 및 공동체 의식을 하양할 수 있는 내용 등 | |
단체·봉사활동 | 6 | 교내・외 단체활동, 봉사활동 등 | |||
진로활동 | 2 | 32 | 자기이해 활동, 진로 인식 및 탐색 활동, 진로 체험 및 계획 활동,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흥미와 적성을 파악하여 자신의 진로를 지속해서 탐색・개발할 수 있는 내용 등 | ||
계 | 8 | 128 | |
나) 영역별 지도내용 및 시수 배당(2, 3학년)
학년 영역 |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 |||||||
2학년 | 3학년 | 활동 내용 | ||||||
학점 | 시간 | 학점 | 시간 | |||||
창 의 적 체 험 활 동 | 자율 활동 | 자치 · 적응 활동 | 24 | 38 | 24 | 38 | 전체조회, 학급 회의, 학급 협의 활동, 예방 교육, 안전교육, 캠페인 교육, 인성교육, 시업식, 입학식, 졸업식, 종업식 등 | |
창의 주제 활동 | 현장체험학습 | 144 | 144 | 지역사회 중심 현장 체험활동, 진로탐색 및 직업교육 활동, 여가생활, 경제생활 등 | ||||
전환교육 | 36 | 36 | 전환교육(안전교육, 현장체험활동 관련교육 등) | |||||
신체활동 | 74 | 74 | 인라인, 자전거, 걷기 활동, 감각 통합 놀이 활동, 다양한 게임 활동, 민속놀이 활동, 율동, 체조 등 | |||||
동아리활동 | 72 | 72 | 학생의 특기·적성 신장을 위한 예술·체육활동, 진로활동, 학습문화 활동 등 | |||||
봉사활동 | 8 | 8 | 교내 환경 정화, 학교 주변 정화, 캠페인 활동 등 | |||||
진로활동 | 36 | 36 | 자기이해 활동, 진로탐색 활동, 진로설계 활동, 인성교육, 안전교육, 인권교육, 성교육 등 | |||||
계 | 24 | 408 | 24 | 408 | |
다) 운영 방침
(1) 1학년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자치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을 2, 3학년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2) 1학년은 자율・자치활동을 2, 3학년은 자치·적응과 창의주제활동으로 운영한다. 1학년 자율・자치 활동은 자율 활동과 자치・적응 활동으로 운영한다. 2, 3학년 창의주제활동은 현장체험학습, 신체활동, 전환교육으로 운영하며 학생들의 능력과 특성에 맞게 편성·운영한다.
(3) 1학년 동아리 활동은 예술・문화・스포츠 활동, 생활실습 활동, 단체・봉사 활동, 정보통신 기술 활동으로 운영한다. 2, 3학년 동아리 활동은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 능력을 고려하여 부서를 편성하며 적성과 소질계발에 중점을 두어 편성하여 운영한다.
(4) 1학년 진로 활동은 자기 이해 활동, 진로 인식 및 탐색 활동, 진로 체험 및 계획 활동으로 구성한다. 2, 3학년 진로 활동은 자신의 흥미와 소질, 적성을 파악하여 학업과 직업 및 사회생활 영역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여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하는 활동을 운영한다.
(5) 창의적 체험활동은 별도의 계획을 세워 운영한다.
3) 일상생활활동
가) 영역별 지도내용 및 시수 배당(1학년)
학년 영역 | 2022 기본교육과정 | 활동 내용 | ||
1학년 | ||||
학점 | 시간 | |||
일 상 생 활 활 동 | 신체활동(신체) | 2 | 32 | 자기 신체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감각 정보를 활용하여 신체를 움직이고, 다양한 신체활동으로 기초 체력을 길러 건강한 삶을 위한 습관과 태도를 형성하는 활동 |
여가활동(현장) | 10 | 160 | 여가에 대한 이해와 경험으로 여가를 활용하는 방법과 기능을 익히고, 자신의 삶을 행복하고 풍요롭게 영위하는 태도를 기르는 활동 | |
| 계 | 12 | 192 | |
나) 운영 방침
(1) 일상생활 활동은 의사소통, 자립생활, 신체활동, 여가활동 등 생활 기술을 중심으로 편성한다. 학교와 교사는 학생의 교육적 요구와 필요에 따라 모듈형으로 일상생활 활동의 영역을 선택하거나 새롭게 개발할 수 있다.
(2) 학생의 장애 특성, 발달 단계, 잔존 능력뿐만 아니라 개인의 강점을 중심으로 잠재력을 계발하여 의미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는 생활 기능에 중점을 두어 운영한다.
(3) 학생 자신과 주변 환경을 이해하고 생활 적응 능력을 신장시켜 자신의 현재와 미래의 삶을 위해 능동적이고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어 운영한다.
(4) 학생이 살아가는 현재와 미래의 생태학적 맥락을 고려한 활동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5) 학생의 흥미와 동기를 토대로 활동을 구성하여 배움의 즐거움과 기쁨을 경험하도록 한다.
(6) 생활 속에서 만날 수 있는 장면과 상황으로 활동을 구성하여 실제적이고 기능적인 교육 경험을 제공한다.
(7) 학생의 교육적 경험과 수행 수준에 따라 출발점을 파악하고, 생활 적응 능력이 점진적으로 향상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다양한 전략과 방법을 활용한다.
(8) 학생의 기능적 요구와 미래 역량 필요성에 따라 정보 통신 매체, 인공지능,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의 디지털 기기 공학 기술을 활용한다.
라. 평가
1) 교과
가) 기본 방향
(1) 과목별 학년 연간교육계획 및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따라 교육목표 도달 정도를 확인하여 학생의 성취도와 성장발달 정도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며, 수업과 연계한 과정중심 평가를 실시하고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적으로 수집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한다.
(2) 수업과 연계한 과정중심 평가를 실시한다.
(3) 인지적 측면, 정서·사회적 영역, 신체 발달 영역을 모두 고려하여 평가하는 방법으로 학생의 현재 수준과 잠재적으로 성장·발달할 수 있는 수준까지 확인하여 평가한다.
(4) 원격으로 활동한 내용은 학생의 수행과정 및 결과를 관찰·확인하여 평가하며 자기 주도성, 참여도 등을 중심으로 실제 관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평가한다.
(5) 평가는 매 학기 말(7월, 12월)에 실시하고, 과목별 교육과정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영역, 평가내용(요소). 평가방법 등을 포함하여 평가하며 매 학기 말에 NEIS에 기록한다.
(6) 평가 방법은 관찰, 포트폴리오, 프로세스폴리오, 누가기록, 보호자 면담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의 학습 과정 및 진보 정도를 문장으로 기술한다.
(7) 학습 상황에 대한 평소의 평가와 계속 지도한 결과를 자료로 학생 개개인의 교과별 교수(수업)목표의 성취도를 평가하는 방법을 적용하여, 학생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과정 중심 평가를 실시하며 평가결과는 매 학기 학교생활통지표를 통해 가정으로 통지한다.
나) 평가 절차
성취기준 분석 | | ▪ 성취기준 중 반드시 가르치고 평가해야 하는 핵심 성취기준 추출 | |
| | | |
평가 목표 설정 | | ▪ 교육목표와 연계하여 성취수준을 설정 | |
| | | |
평가 방법 수립 | | ▪ 평가 방향, 기본 방침에 따른 평가 방법 수립 | |
| | | |
평가 실시 | | ▪ 성취기준 도달 여부를 측정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평가 실시 | |
| | | |
평가 결과 기록 | | ▪ 평가결과를 기록부에 누계로 기재하고 서술식 평가 자료로 활용 | |
| | | |
평가 결과 활용 | | ▪ 차기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하여 유용한 자료로 활용 |
2) 창의적 체험활동
가) 기본 방향
(1) 건전하고 다양한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신장하여 창의적인 삶의 태도를 함양하는 데 있다.
(2) 활동 실적, 진보의 정도, 행동의 변화, 특기사항 등을 종합하여 평가한 결과를 문장으로 기술한다.
(3) 창의적 체험활동은 연간계획에 의거하여 학년 또는 학급별 특성에 맞게 편성하여 운영한다.
(4)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 지도 영역의 특성, 학생의 특성이 반영된 평가를 실시하며 서술식으로 기록한다.
(5)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에 대한 학생, 보호자, 교사의 의견을 조사하여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반영한다.
(6) 창의적 체험활동의 특기사항은 평소의 활동 상황을 누가 기록한 자료를 토대로 학생의 활동 실적, 진보의 정도, 행동의 변화, 특기사항 등을 담임 또는 담당 교사가 평가한다.
(7)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는 활동을 누가기록하고 매 학기 말에 NEIS에 입력한다.
나) 평가 방향
(1) 학생의 행동 발달 상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학교 교육 활동의 개선 자료를 추출하고 학생 개인의 바람직한 성장을 지원한다.
(2) 학생들의 행동발달 상황은 정의적 영역과 기본생활 습관의 정착에 중점을 두어 평가 한다.
(3) 행동발달상황을 기록할 때에는 행동발달상황에 나타난 특성 중에서 잘하고 있는 행동이나 개선되어야 할 행동을 근간으로 긍정적인 면을 기술한다.
(4) 학생의 통합된 행동 특성과 직접 관찰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장면을 통하여 평가함으로써 평가 결과의 타당성과 객관성을 높인다.
(5) 행동 발달 상황의 기록은 수시 관찰 평가를 통해 누가 기록한 후, 학기말에 종합의견에 기술한다.
(6) 평가 결과는 학생 개개인의 성장발달, 교수·학습 방법의 학습 환경 개선 등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3) 일상생활활동
가) 기본 방향
(1) 학생의 장애 특성, 발달 단계, 잔존 능력뿐만 아니라 개인의 강점을 중심으로 잠재력을 계발하여 의미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는 생활 기능에 중점을 두어 운영한다.
(2) 학생 자신과 주변 환경을 이해하고 생활 적응 능력을 신장시켜 자신의 현재와 미래의 삶을 위해 능동적이고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어 운영한다.
(3) 학생이 살아가는 현재와 미래의 생태학적 맥락을 고려한 활동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4) 학생의 흥미와 동기를 토대로 활동을 구성하여 배움의 즐거움과 기쁨을 경험하도록 한다.
(5)생활 속에서 만날 수 있는 장면과 상황으로 활동을 구성하여 실제적이고 기능적인 교육 경험을 제공한다.
(6) 학생의 교육적 경험과 수행 수준에 따라 출발점을 파악하고, 생활 적응 능력이 점진적으로 향상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다양한 전략과 방법을 활용한다.
(7) 학생의 장애 특성과 요구에 따라 의사소통 지원, 행동 지원, 보조공학 지원 등으로 활동 참여를 최대화한다.
(8) 학생의 기능적 요구와 미래 역량 필요성에 따라 정보 통신 매체, 인공지능,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혼합현실(MR), 확장현실(XR), 사물 인터넷(IoT), 디지털 기기 등의 공학 기술을 활용한다.
나) 평가 방향
(1) 평가는 학생의 생활 적응 능력을 기능적이고 통합적으로 평가하는 한편, 실제적인 삶의 맥락에 적용하면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평가한다.
(2) 학습 과정에서 개별 학생의 의미 있는 성장과 변화에 초점을 두어 학생의 학습 과정과 실제 수행한 결과를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평가한다.
(3) 영역별 활동과 내용 요소에 근거하여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일상생활 활동의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을 일체화한다.
(4) 학교는 일상생활 활동의 교육 목표와 영역별 활동의 주안점을 고려하여 평가 준거와 평가 목표의 설정, 평가기준의 선정, 평가 방법의 구체화, 평가 실시와 평가 결과의 기록, 평가 결과의 활용 등을 포함하여 다면적이고 종합적인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5) 학생의 학습 특성과 수행 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평가를 지향하며, 학생의 변화를 반영할 수 있도록 일상생활 활동의 영역과 활동별로 평가 관점과 평가기준을 조정하여 평가한다.
(6) 교수・학습과 평가 내용의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개별화된 평가 준거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평가한다.
(7) 평가의 방법과 평가에 대한 다양한 학생 반응 등을 고려하여 학생이 자신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평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8) 학생의 개별적 특성과 장애 특성에 적합한 다양한 평가 방법과 도구를 활용한다.(9) 교수・학습 내용과 방법의 적절성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활용한다.
마. 담임, 교과별 시수 배정
1) 2025학년도 1학기
학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계 | 총계 | |||||||||
반 | 1반 | 2반 | 1반 | 2반 | 1반 | 2반 | ||||||||
담임 | 교과(군) | 담임 | 김*근 | 이*선 | 김*원 | 정*숙 | 김*숙 | 김*천 | | | ||||
국어 | 2 | 2 | 2 | 2 | 2 | 2 | | | ||||||
진로와 직업 | 5 | 5 | 2 | 2 | 2 | 2 | | | ||||||
선택 | 재활 | | | | 2 | | 2 | | | |||||
정보 | | | 2 | | 2 | | | | ||||||
창 의 적 체 험 활 동 | 1학년 | 2, 3학년 | 1 | 1 | 1 | 1 | 1 | 1 | | | ||||
자율·자치 활동 | 자율활동 | 자치・적응활동 | ||||||||||||
창의주제활동 | 현장체험 | 4 | 4 | 4 | 4 | |||||||||
전환교육 | 1 | 1 | 1 | 1 | ||||||||||
신체활동 | 2 | 2 | 2 | 2 | ||||||||||
동아리활동 | 1.8 | 1.8 | 1.7 | 1.7 | 1.7 | 1.7 | | | ||||||
봉사활동 | 0.2 | 0.2 | 0.3 | 0.3 | 0.3 | 0.3 | | | ||||||
진로활동 | 1 | 1 | 1 | 1 | 1 | 1 | | | ||||||
일상 생활 활동 | 여가활동(현장5) | 6 | 6 | - | - | - | - | | | |||||
신체활동(신체1) | ||||||||||||||
담임 소계 | 17 | 17 | 17 | 17 | 17 | 17 | | 102 | ||||||
교과 | 채*훈 | 진직(목공) | 1 | 1 | 1 | 1 | 1 | 1 | 6 | 6 | ||||
이*숙 | 여가(선택) | | | 2 | | | | 2 | 15 | |||||
수학 | 2 | 2 | 2 | 2 | 2 | 2 | 12 | |||||||
보건(선택) | 1 | | | | | | 1 | |||||||
정*은 | 체육 | 3 | 3 | 2 | 2 | 2 | 2 | 14 | 14 | |||||
김*리 | 미술 | 1 | 1 | 1 | 1 | 1 | 1 | 6 | 17 | |||||
과학 | 1 | 1 | 1 | 1 | 1 | 1 | 6 | |||||||
정보(선택) | 1 | 1 | | 2 | | | 4 | |||||||
보건 | | 1 | | | | | 1 | |||||||
유*혁 | 음악 | 1 | 1 | 1 | 1 | 1 | 1 | 6 | 6 | |||||
손*미 | 사회 | 2 | 2 | 2 | 2 | 2 | 2 | 12 | 16 | |||||
재활(선택) | | | | | 2 | | 2 | |||||||
여가(선택) | | | | | | 2 | 2 | |||||||
김*경 | 진직 | 1 | 1 | 2 | 2 | 2 | 2 | 10 | 10 | |||||
교과 소계 | 14 | 14 | 14 | 14 | 14 | 14 | | 잘못된 계산식 | ||||||
총계 | 31 | 31 | 31 | 31 | 31 | 31 | | 186 |
2) 2025학년도 2학기
학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계 | 총계 | |||||||||
반 | 1반 | 2반 | 1반 | 2반 | 1반 | 2반 | ||||||||
담임 | 교과(군) | 담임 | 김*근 | 이*선 | 김*원 | 정*숙 | 김*숙 | 김*천 | | | ||||
국어 | 2 | 2 | 2 | 2 | 2 | 2 | | | ||||||
진로와 직업 | 5 | 5 | 2 | 2 | 2 | 2 | | | ||||||
선택 | 전문교과(사무) | | | 2 | | 2 | | | | |||||
전문교과(대인) | | | | 2 | | | | | ||||||
전문교과(기초1) | | | | | | 2 | | | ||||||
창 의 적 체 험 활 동 | 1학년 | 2, 3학년 | 1 | 1 | 1 | 1 | 1 | 1 | | | ||||
자율·자치 활동 | 자율활동 | 자치・적응활동 | ||||||||||||
창의주제활동 | 현장체험 | 4 | 4 | 4 | 4 | |||||||||
전환교육 | 1 | 1 | 1 | 1 | ||||||||||
신체활동 | 2 | 2 | 2 | 2 | ||||||||||
동아리활동 | 1.8 | 1.8 | 1.7 | 1.7 | 1.7 | 1.7 | | | ||||||
봉사활동 | 0.2 | 0.2 | 0.3 | 0.3 | 0.3 | 0.3 | | | ||||||
진로활동 | 1 | 1 | 1 | 1 | 1 | 1 | | | ||||||
일상 생활 활동 | 여가활동(현장5) | 6 | 6 | - | - | - | - | | | |||||
신체활동(신체1) | ||||||||||||||
담임 소계 | 17 | 17 | 17 | 17 | 17 | 17 | | 102 | ||||||
교과 | 채*훈 | 진직(목공) | 1 | 1 | 1 | 1 | 1 | 1 | 6 | 6 | ||||
이*숙 | 전문교과(대인) | | | 2 | | | | 2 | 15 | |||||
수학 | 2 | 2 | 2 | 2 | 2 | 2 | 12 | |||||||
보건(선택) | 1 | | | | | | 1 | |||||||
정*은 | 체육 | 3 | 3 | 2 | 2 | 2 | 2 | 14 | 14 | |||||
김*리 | 미술 | 1 | 1 | 1 | 1 | 1 | 1 | 6 | 17 | |||||
과학 | 1 | 1 | 1 | 1 | 1 | 1 | 6 | |||||||
정보(선택) | 1 | 1 | | | | | 2 | |||||||
전문교과(기초1) | | | | 2 | | | 2 | |||||||
보건(선택) | | 1 | | | | | 1 | |||||||
유*혁 | 음악 | 1 | 1 | 1 | 1 | 1 | 1 | 6 | 6 | |||||
손*미 | 사회 | 2 | 2 | 2 | 2 | 2 | 2 | 12 | 16 | |||||
전문교과(기초1) | | | | | 2 | | 2 | |||||||
전문교과(대인) | | | | | | 2 | 2 | |||||||
김*경 | 진직 | 1 | 1 | 2 | 2 | 2 | 2 | 10 | 10 | |||||
교과 소계 | 14 | 14 | 14 | 14 | 14 | 14 | | 84 | ||||||
총계 | 31 | 31 | 31 | 31 | 31 | 31 | | 186 |
바. 학생 맞춤형 직업교육 운영계획
1) 목적
학생 개인별 특성에 적합한 진로를 찾기 위해 다양한 학생 맞춤형 직업교육으로 직업준비 역량을 높인다. 또한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진로탐색 활동, 직업 체험활동 등으로 다양한 직업 세계를 체험하여 직업인으로서의 기본자질과 지역사회 전환에 필요한 역량을 키운다.
2) 운영방침
가) 고등학교 학생 맞춤형 직업교육 과정은 실생활과 밀접한 교육내용으로 구성하여 사회 적응력을 높이도록 운영한다.
나) 직업 활동에 필요한 기초적인 작업 기능과 기본적인 직업생활 기능을 교육한다.
다) 적성과 소질에 맞는 분야의 작업을 통해 올바른 작업 태도를 기르고 직업 선택을 위한 기초 작업 능력을 기른다.
라) 직업에 관한 기본 지식과 기능을 교육하여 직업인으로서 바람직한 태도를 교육한다.
마) 공예, 원예, 조립, 음식 조리, 청소, 세탁, 판매실습 등에 대한 주요 직무와 과제를 수행하며 교내실습돠 다양한 직업실습에 참여한다.
바) 취업 적응 현장실습 기간은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출석 및 교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할 수 있다.
사)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진로와 직업(군)과 특수교육 전문교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재구성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아) 실습 중심의 진로 탐색 및 체험 관련 활동을 실시하여 진로탐색의 기회를 높인다.
자) 협력과 체험 중심의 통합 진로·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참여도를 높인다.
3) 추진계획
가) 진로와 직업(군), 사무지원, 기초작업기술Ⅰ, 대인서비스 등을 특수교육 전문교과와 연계하여 운영하며 교육내용은 과목별 연간 교육과정을 참고하여 운영한다.
나) 학생들의 직업 적응 능력 향상을 위한 키오스크 이용한 교내매점 운영, 우유배달, 도서실 도우미 실습을 운영한다.
다) 도서실 도우미는 학급에서 학생을 선정하여 지도교사와 함께 실습을 진행한다.
라) 학생들의 진로학업설계를 위해 다양한 직업 검사를 실시하고 포트폴리오를 제작하여 직업교육의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마) 진로탐색의 날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코딩 체험, 악기 체험, 기초조립 및 포장 체험, 메타버스 체험 등을 경험하며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바)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체험 중심의 진로탐색 활동을 실시한다.
바. 고등학교 시간 운영계획
요일 시간 | 월 | 화 | 수 | 목 | 금 | |
1교시 | 09:10-09:50 | | | | | |
2교시 | 10:00-10:40 | | | | | |
3교시 | 10:50-11:30 | | | | | |
4교시 | 11:40-12:20 | | 점심시간 11:30-12:30 | | | |
점심시간 | 12:20-13:20 | 점심시간 | 4교시 12:30-13:10 | 점심시간 | ||
5교시 | 13:20-14:00 | | | | | |
6교시 | 14:10-14:50 | 방과후 | | 방과후 | | |
7교시 | 15:00-15:40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