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육은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습관 및 기초 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가. 교육목표
1)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르며, 풍부한 학습 경험을 통해 자신의 꿈을 키운다.
2) 학습과 생활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이를 새롭게 경험할수 있는 상상력을 키운다.
3) 다양한 문화 활동을 즐기고 자연과 생활 속에서 아름다움과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심성을 기른다.
4)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규칙과 질서를 지키고 서로 돕고 배려하는 태도를 기른다.
나.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1) 편제
초등학교 1~2학년은 2022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기본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 활동, 일상생활 활동으로 편성하며, 초등학교 3~6학년은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기본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 활동으로 편성한다.
가) 교과(군)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미술)로 한다. 다만 1, 2학년의 교과는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로 한다.
나) 창의적 체험 활동은 1~2학년이 자율·자치 활동, 동아리 활동으로, 3~6학년이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한다.(본교 특성에 맞게 학생들의 발달 수준 및 생활연령을 감안하여 생활 적응 능력 향상에 주안점을 두어 1~2학년 진로활동은 편성하지 않음)
다) 일상생활 활동은 1~2학년이 자립생활, 신체활동, 여가활동 등 생활기술을 중심으로 편성·운영한다.
2) 시간 배당 기준
가) 국가 수준 및 우리 학교 학년 군 시간 배당 기준
2022 특수교육 교육과정 | |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 |||||||||||
구 분 | 1~2학년군 | | 구 분 | 3~4학년군 | 5~6학년군 | ||||||||
국가수준 | 50% | 우리학교 | | 국가수준 | 50% | 우리학교 | 국가수준 | 50% | 우리학교 | ||||
교 과 (군) | 국어 | 352 | 176~528 | 304(-48) | | 교 과 (군) | 국어 | 408 | 204 | 304 | 408 | 204 | 296 |
사회 | 272 | 136 | 152 | 272 | 136 | 150 | |||||||
바른생활 | 116 | 58~174 | 148(+32) | ||||||||||
수학 | 204 | 102~306 | 148(-56) | 수학 | 272 | 136 | 152 | 272 | 136 | 150 | |||
슬기로운 생활 | 180 | 90~270 | 148(-32) | 과학/실과 | 238 | 119 | 152 | 340 | 170 | 374 | |||
체육 | 204 | 102 | 152 | 204 | 102 | 150 | |||||||
즐거운 생활 | 320 | 320~480 | 392(+72) | 예술 (음악/미술) | 272 | 136 | 300 | 272 | 136 | 296 | |||
소계 | 1,172 | | 1,140(-32) | 소계 | 1,666 | 833 | 1,212 | 1,768 | 884 | 1,416 | |||
창의적 체험 활동 | 272 | 136~408 | 156(-116) | 창의적 체험 활동 | 306 | 1,139 | 760 | 408 | 1,292 | 760 | |||
일상생활 활동 | 300 | 150~450 | 448(+148) | ||||||||||
총 수업시수 | 1,744 | 1,744 | 1,744 | 총 수업시수 | 1,972 | 1,972 | 1,972 | 2,176 | 2,176 | 2,176 |
(1) 1시간 수업은 40분으로 하되,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내용의 성격 등과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2) 학년 군별 총 수업시수는 최소 수업 시수를 나타낸 것이다.
(3) 학교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여 1~2학년은 교과(군)별, 창의적 체험활동, 일상생활 활동 간 50% 범위 내에서 시수를 증감하여 편성·운영하며(단 체육, 예술-음악/미술 교과는 감축할 수 없음), 3~6학년은 교과(군)별로 50% 범위 안에서 감축하여 창의적 체험 활동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장애가 심하거나 중복된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4) 실과교과의 수업 시수는 5~6학년 과학/실과의 수업 시수에만 포함된다.
나) 학년별 시간 배당 기준
구 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5학년 | 6학년 | |||
2023 | 2024 | ||||||||
교 과 (군) | 국어 | 152 (4) | 114 (3) | 152 (4) | 152 (4) | 152 (4) | 148 (4) | 148 (4) | |
바른생활/ 사 회 | 74 (2) | 38 (1) | 74 (2) | 76 (2) | 76 (2) | 75 (2) | 75 (2) | ||
수 학 | 74 (2) | 74 (2) | 74 (2) | 76 (2) | 76 (2) | 75 (2) | 75 (2) | ||
슬기로운생활/ 과학/실과 | 74 (2) | 74 (2) | 74 (2) | 76 (2) | 76 (2) | 187 (5) | 187 (5) | ||
즐거운 생활 | 체 육 | 196 (5) | 192 (5) | 196 (5) | 76 (2) | 76 (2) | 75 (2) | 75 (2) | |
예 술 (음악/미술) | 150 (4) | 150 (4) | 148 (4) | 148 (4) | |||||
소 계 | 570 (15) | 492 (13) | 570 (15) | 606 (16) | 606 (16) | 708 (19) | 708 (19) | ||
창의적 체험 활동 | 78 (2) | 380 (10) | 78 (2) | 380 (10) | 380 (10) | 380 (10) | 380 (10) | ||
일상생활 활동 | 224 (6) | | 224 (6) | | | | | ||
학년 군별 총 수업 시수 | 872 (23) | 872 (23) | 872 (23) | 986 (26) | 986 (26) | 1,088 (29) | 1,088 (29) | ||
1,744 | 1,972 | 2,176 |
◦ ( ) 안의 숫자는 주당 시수를 나타냄.
다.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중점
1) 교과
가) 운영 방침
(1) 모든 교육 활동을 통해 학생의 기본생활 습관, 기초 학습 능력, 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2) 학년(군)별로 이수해야 할 교과를 학년별, 학기별로 편성하여 학생과 학부모에게 안내한다.
(3) 해당 학년(군) 교육과정을 적용하되, 필요한 경우 타 학년군의 교과 내용으로 대체하여 운영할 수 있다.
(4) 교과는 필요에 따라 통합 교육과정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5)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년별, 학기별로 교과 집중 이수를할 수 있다.
(6) 연간교육계획은 학사 일정에 따라 학교행사 및 특별 계획이 포함되도록 하고, 전체적인 교과의 균형이 이루어지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2) 창의적 체험 활동 및 일상생활 활동
가) 창의적 체험 활동 영역별 연간 시간 배당 시수 및 활동내용
학 년 영 역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5학년 | 6학년 | 활동내용 | |||
창 의 적 체 험 활 동 | 자율・자치(1) | 38 | 38 | | | | | 안전·건강교육, 학교폭력예방교육,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 환경・지속가능한 발전교육, 정보통신윤리교육, 전체조회, 학교행사, 봉사연계활동 | ||
자율활동 | 자치・적응(0.8) | | | 33 | 33 | 33 | 33 | |||
창의 주제활동 | 체험학습(4) | | | 152 | 152 | 152 | 152 | 경제생활, 지역사회시설 이용, 여가생활, 대중교통 이용, 공공기관견학, 진로직업 탐색활동 | ||
신체활동(2) | | | 76 | 76 | 76 | 76 | 합동 및 학급 신체활동, 걷기, 자전거, 인라인, 감각 통합 놀이 활동, 체력증진 활동 | |||
전환교육(1) | | | 38 | 38 | 38 | 38 | 생활 안전, 교통안전, 폭력 예방 및 신변 보호, 약물 및 사이버 중독예방, 재난 안전, 직업 안전, 응급처치 교육, 건강한 식생활 및 영양교육, 양성평등교육, 소방 안전교육 | |||
소계 | 38 | 38 | 299 | 299 | 299 | 299 | | |||
동아리 활동(1) | 40 | 40 | 40 | 40 | 40 | 40 | 자연놀이Ⅰ, 자연놀이Ⅱ, 자연놀이Ⅲ, 미술놀이2, 계절놀이2, 음악놀이2, 난타 | |||
자원 재활용하기, 분리수거하기, 저탄소 생활 습관화하기, 플로깅하기, 공공시설물 보호하기 | ||||||||||
봉사활동(0.2) | | | 5 | 5 | 5 | 5 | ||||
자아 개념 형성, 일의 중요성 이해, 직업 세계의 탐색, 진로 기초 소양 함양 등을 위한 활동 | ||||||||||
진로활동(1) | | | 36 | 36 | 36 | 36 | ||||
계 (2/10) | 78 | 78 | 380 | 380 | 380 | 380 | |
◦ ( ) 안의 숫자는 주당 시수를 나타냄.
나) 일상생활 활동 영역별 연간 시간 배당 시수 및 활동내용
학 년 영 역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5학년 | 6학년 | 활동내용 | |
일 상 생 활 활 동 | 신체활동(2) | 74 | 74 | | | | | 합동 및 학급 신체활동, 걷기, 자전거, 인라인, 감각 통합 놀이 활동, 체력증진 활동 |
자립생활·여가활동 -체험학습(4) | 150 | 150 | | | | | 경제생활, 지역사회시설 이용, 여가생활, 대중교통 이용, 공공기관견학, 진로직업 탐색활동 | |
계 (6) | 224 | 224 | | | | | |
◦ ( ) 안의 숫자는 주당 시수를 나타냄.
다) 운영 방침
(1) 창의적 체험 활동과 일상생활 활동은 교과 활동과 상호 보완하여 통합적으로 운영한다.
(2) 창의적 체험 활동은 1~2학년이 자율·자치 활동, 동아리 활동으로, 3~6학년이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편성·운영한다.
(3) 자율활동은 자치·적응 활동과 창의 주제 활동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4) 자율·자치 활동 및 자치·적응 활동은 공동체 의식 함양, 역할 분담 및 실천, 학교생활 적응, 기본생활 습관 형성, 사회적 상호작용, 자기 옹호, 건전한 신체상과 성 정체성 확립을 위한 활동내용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5) 창의 주제 활동은 체험학습, 신체활동, 전환교육으로 편성하여 운영하며, 학생의 재능과 자신감을 증진하고, 자기 결정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학년·학급의 특색활동, 학교특색활동, 프로젝트 학습, 안전교육을 활동내용으로 구성한다. 단, 1~2학년은 일상생활 활동으로 신체활동, 자립생활·여가활동-체험학습을 편성하여 운영한다.
(6) 신체활동은 학년 군별 합동 신체활동과 학급별 걷기, 자전거, 인라인스케이트 활동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7) 동아리 활동은 서로 같은 취미나 특기·적성을 가진 학생들이 모여 자기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고 발전시킴으로써 일상의 삶을 풍요롭게 가꾸어 나갈 수 있도록 예술·스포츠 활동, 학술·문화 활동, 실습·노작 활동, 청소년 단체 활동을 활동내용으로 편성·운영한다.
(8) 봉사활동은 가족과 이웃, 지역 사회를 위해 봉사하는 마음과 태도를 기르고, 나눔과 배려, 생명 존중과 자연환경을 보존하는 생활 습관을 형성하여 공동체 의식을 갖고 사회 적응 능력을 신장시키도록 교내 봉사활동, 자연환경 보호 활동을 활동내용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9) 입학 초기 및 상급 학교(학년)로 진학하기 전 학기 일부 시간을 활용하여 학교 급 간 연계 및 진로 교육을 강화하는 진로연계교육을 편성·운영할 수 있다.
(10) 진로활동은 흥미와 소질, 적성과 능력을 파약하여 자신을 이해하고 진학과 직업, 성인 생활을 이해하고 준비하는 자기 이해 활동, 진로 인식 및 탐색 활동, 진로계획 활동을 활동내용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11) 1학년은 교과 및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입학 초기 적응 프로그램 등을 편성·운영할 수 있다.
(12) 1~2학년 학생에게 실내·외 놀이 및 신체 활동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한다.
(13) 정보통신 활용 교육, 보건 교육 등은 관련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14) 전일제 체험학습, 하계 수련 활동, 도담도담 축제의 날, 인라인스케이트, 수상안전교육 등 학교행사 및 특색활동은 창의적 체험 활동 및 일상생활 활동, 교과와 연계하여 운영하며 필요시 시간을 연장하여 추가 운영한다.
3) 일과 운영에 따른 초등학교 특색 교육활동
가) 도담도담 축제의 날: 5월 가족의 달에 도담도담 축제의 날을 정하여 주제별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나) 신체활동: 체조 활동, 협동 활동, 모둠 대항 놀이 활동, 인라인스케이트 및 자전거 타기, 걷기 활동을 통해 학생의 체력 향상과 긍정적 에너지 발산을 유도한다.
다) 수상안전교육: 3~5학년을 대상으로 물과 친해지기, 인명구조 체험, 자기 생존의 기본을 익혀 안전을 확보하고 사고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한다.(외부 기관에서 실시)
라) 행복 씨앗 학년제: 희망 학급 및 활동을 선정하여 외부 강사초청 및 교내·외 체험프로그램으로 구성·운영한다.
마) 전일제 체험학습: 학생의 장애정도와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및 장소를 선정하며, 자기주도적 학습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한다.
바) 필요시 별도의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라. 평가
1) 교과
가) 기본방향
(1) 교과 학습의 평가는 교과의 특성에 따라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과정 중심 평가를 실시한다.
(2) 학년 또는 학급별 교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따라 학생의 성취도와 학생의 성장발달 정도에 중점을 두고 평가한다.
(3) 평가 방법은 관찰, 포트폴리오, 누가기록, 보호자 면담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의 학습 과정 및 진보 정도를 문장으로 기술한다.
(4) 원격으로 활동한 내용은 학생의 수행과정 및 결과를 관찰·확인하여 평가하며 자기주도성, 참여도 등을 중심으로 실제 관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평가한다.
(5) 평가 결과는 학생의 학습 과정, 진보의 정도, 행동의 변화, 특기 사항 등을 서술형으로 학교생활기록부, 개별화 교육계획 평가에 기록하며, 매 학기 학교생활통지표를 통해 가정으로 통지한다.
(6) 평가 결과는 학생의 성취 수준을 파악하고, 교수·학습 내용의 적절성을 진단하고 개선하는데 활용하고, 다음 진급 학년의 개별화 교육계획 수립 시에 기초 자료로 활용하여 연계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나) 평가 절차
성취기준 분석 | | ▪ 성취기준 중 반드시 가르치고 평가해야 하는 핵심 성취기준 추출 | |
| | | |
평가 목표 설정 | | ▪ 교육목표와 연계하여 성취수준을 설정 | |
| | | |
평가 방법 수립 | | ▪ 평가 방향, 기본 방침에 따른 평가 방법 수립 | |
| | | |
평가 실시 | | ▪ 성취기준 도달 여부를 측정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평가 실시 | |
| | | |
평가 결과 기록 | | ▪ 평가 결과를 기록부에 누계로 기재하고 서술식 평가 자료로 활용 | |
| | | |
평가 결과 활용 | | ▪ 차기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하여 유용한 자료로 활용 |
2) 창의적 체험 활동
가) 무엇을 평가할 것인지 평가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평가 관점은 해당 학년에서 편성한 영역별 활동의 목표와 학급별 교육 중점을 고려하여 상세화한다.
나) 창의적 체험 활동 영역별 평가 내용을 참여도(활동에 대한 참여 정도, 실천의 지속성 등), 협력도(집단 활동에의 참여 정도, 실천 활동에 대한 협동성, 협력의 지속성 등), 열성도(활동에 대한 흥미와 관심, 활동에 대한 책임감, 적극성, 자기 주도성)의 평가 기준에 따라 평가한다.
다) 평가 방법은 창의적 체험 활동의 과정과 결과가 드러나도록 학생의 작품과 누가 기록물, 포트폴리오 등을 활용하여, 학생의 수행 활동이나 행동의 변화를 관찰하여 평가 결과를 문장으로 기술한다.
라) 평가 결과는 학생의 활동 실적, 진보의 정도, 행동의 변화, 특기 사항 등을 서술형으로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한다.
마) 학생의 계속적 진보와 계발을 돕는 자료로 활용하고, 차후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을 개선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3) 일상생활 활동
가) 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성장과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학생의 학습 과정과 실제 수행한 결과를 반영하여 평가한다.
나)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할 경우 영역별 활동과 내용 요소에 근거하며, 일상생활 활동의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을 일체화한다.
다) 학생의 활동 수행 과정은 직접 관찰하거나 사진, 동영상 촬영 등의 방법으로 관찰하고, 성과물, 교사 간 의견 교환, 학생 및 학부모 면담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라) 평가 결과는 학생의 수행 수준, 진전 정도, 행동의 변화, 특기 사항 등을 서술형으로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한다.
마) 학생의 계속적 진보와 계발을 돕는 자료로 활용하고, 차후 일상생활 활동 편성・운영을 개선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4) 행동 발달 상황 평가
가) 학생의 행동 발달 상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학교 교육 활동의 개선 자료를 추출하고 학생 개인의 바람직한 성장을 지원한다.
나) 학생들의 행동발달 상황은 정의적 영역과 기본생활 습관의 정착에 중점을 두어 평가 한다.
다) 행동발달상황을 기록할 때에는 행동발달상황에 나타난 특성 중에서 잘하고 있는 행동이나 고쳐할 행동을 근간으로 긍정적인 면을 기술한다.
라) 학생의 통합된 행동 특성과 직접 관찰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장면을 통하여 평가함으로써 평가 결과의 타당성과 객관성을 높인다.
마) 행동발달상황의 기록은 수시 관찰평가를 통해 누가 기록한 후, 종합의견에 기술한다.
바) 평가 결과는 학생 개개인의 성장발달, 교수·학습 방법의 학습 환경 개선 등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5)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평가
가) 수시로 과정별 협의회를 실시하여, 교육과정 운영 내용 및 결과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다.
나) 매 학기 말에 교육과정 평가회를 실시하여 교과(군), 창의적 체험 활동, 일상생활 활동에 대한 편성과 운영 내용 및 운영 방법 등을 평가하고, 평가 결과는 다음 학년도 학교 교육과정 편성에 반영한다.
다) 학부모 설문을 통해 학교 교육과정 운영 내용을 평가하고 다음 학년도 학교 교육 과정 편성 시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