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목적
누리과정의 목적은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데 있다.
2. 교육목표
가.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나.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다.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라.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마.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3. 누리과정의 운영
가. 편성
1) 유치원은 유아 주도적인 경험과 놀이를 통해 전인 발달 및 충북형 미래 학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편성‧운영한다.
2) 의사소통, 사회관계, 자연탐구, 신체 운동‧건강, 예술 경험의 5개 영역의 내용을 통합적으 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3) 수업일수 190일, 일과운영 시간은 1일 4시간으로 편성한다.
4) 하루 일과는 교사의 사전 계획을 최소화하고 유아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를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한다.
5)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으로 인한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6) 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7)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를 기반으로 한다.
나. 운영
1) 유아의 특성과 장애 정도에 따른 교육적 요구에 맞게 조정하여 운영한다.
2) 유아가 실제 경험한 놀이 내용과 그에 따른 교사의 놀이 지원계획을 기술하는 형식으로 계획을 수립한다.
3) 놀이는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일과 중 가장 길게, 우선으로 운영하며 유아가 충분한 놀이 를 할 수 있도록 한다.
4)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1일 2시간 이상 충분한 놀이 시간을 확보한다.
5) 하루 일과는 유아의 신체적 리듬을 반영하고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중심으로 편성한다.
6) 교사 연수를 통해 누리과정의 운영이 개선되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방법
1) 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한다.
2) 유아의 자유놀이부터 교사가 계획한 활동까지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유아의 흥미, 관심 등 을 고려하여 조정하고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의 내용과 연계하여 즐겁게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한다.
3) 유아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일상생활 습관 지도나 안전 교육을 계획 하여 유아들이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지도한다.
4) 유아의 특성, 안전, 놀이 환경, 자료, 날씨, 유치원의 상황 등을 고려하여 놀이를 지원한다.
5)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5개 영역의 내용을 통합하여 다양 한 방식으로 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 지원한다.
6) 개별 유아의 요구에 따라 휴식과 일상생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지원한다.
7) 유아의 건강 상태, 놀이 흐름, 날씨나 계절, 유치원의 상황 등을 적질히 반영하여 하루 일 과를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8) 유아가 자신이 하고 싶은 놀이에 자율적으로 참여하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과 환경을 제공하여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9) 유아의 개별적 요구에 따라 개별화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개별화 교육계획은인 지, 의사소통, 사회‧정서, 운동, 적응 행동 등 특수교육 지원이 필요한 영역을 중심으로 한 다.
10) 일과 내에서 개별화교육계획 실행 및 놀이 참여 지원을 강화하고, 교육활동 운영시간 중
에 의사소통, 감각, 운동, 이동, 가족지원 긍정적 행동지원 등을 계획할 수 있다.
11) 유아의 개별적 요구에 필요한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는 개별화 교육계획에 따라 지원할 수 있다.
12) 유아의 장애 특성 및 정도에 따라 적절한 교수 방법을 적용한다.
13)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계획을 바탕으로 유치원 여건 및 특성에 따라, 콘텐츠, 놀이꾸러미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원격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4. 평가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는 과정 평가를 실시한다.
가. 교육과정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평가를 계획하고 실시한다.
나. 유아의 특성 및 변화 정도와 교육과정의 운영을 평가한다.
다. 평가의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한다.
라. 평가의 결과는 유아에 대한 이해와 교육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5. 누리과정 영역별 운영내용
가. 유치원 일과 운영시간 및 교육 활동
요일 시간 | 월 | 화 | 수 | 목 | 금 |
09:10~09:30 | 기본생활훈련 및 건강 점검 | ||||
09:30~11:30 | 인사 나누기 바깥놀이(신체활동) | ||||
자유선택활동 대‧소집단활동 중점놀이 | 체험 활동 | 자유선택활동 대‧소집단활동 중점놀이 | 자유선택활동 대‧소집단활동 중점놀이 | 자유선택활동 대‧소집단활동 중점놀이 | |
간식 및 화장실 이용하기 | |||||
11:30~12:30 | 점심식사 및 기본생활훈련 | ||||
12:30~13:00 | 안전교육 (생활안전, 교통안전, 폭력예방 및 신변보호, 약물 및 사이버 중독예방, 재난안전, 직업안전, 응급처치) | ||||
기본생활훈련(개인물건 정리하기 및 방과후이동 준비) | |||||
13:00~13:10 | 마침 인사 및 유아 평가하기 |
※ 학사일정에 따라 유치원 일과 운영시간 및 활동내용을 변경하여 운영할 수 있음.
6. 월별 생활주제
월 | 생활 주제 | 주제 | 월 | 생활 주제 | 주제 |
3 | 우리 원이에요 | 우리 반의 하루 우리 반 선생님과 친구들이에요 우리 반 놀잇감이 궁금해요 편안하고 안전하게 지내요 [생태놀이]종이없는 식목일 | 8 / 9 | 여러 가지 탈것 이에요 | 비가 많이 와요 다양한 탈 것이 궁금해요 자동차 놀이를 해요 기차 놀이를 해요 바퀴 놀이를 해요 안전하게 탈 수 있어요 |
4 | 따뜻한 봄이에요 | 꽃구경은 즐거워요 봄을 느끼며 바깥놀이해요 벌레가 꿈틀꿈틀해요 봄나들이 가요 | 10 | 알록달록 가을 이에요 | 알록달록 단풍을 만나요 가을 나들이해요 가을 놀잇감으로 놀이해요 단풍이 물들어요 [생태놀이] 학교주변 쓰레기 줍깅-플로깅 |
5 | 행복한 우리 가족 이에요 | 엄마 아빠가 좋아요 우리 가족을 흉내 내요 우리 가족을 소개해요1 우리 가족을 소개해요2 [생태놀이]미세먼지 없는 날 | 11 | 다양한 색과 모양 이에요 | 다양한 색이 있어요 다양한 색으로 놀이해요 다양한 모양이 있어요 다양한 모양으로 놀이해요 |
6 | 자랑스러운 나에요 | 나는 ○○○이에요 내 몸이 궁금해요 나는 느껴요 내가 좋아하는 것이 있어요 혼자서도 잘해요 | 12 | 신나는 겨울 이에요 | 겨울 날씨를 느껴요 겨울 놀이는 신나요 즐거운 성탄절이에요 따뜻하게 겨울을 보내요 [생태놀이]겨울 솔방울-솔방울 |
7 | 재미있는 여름 이에요 | 시원한 여름을 만나요 깨끗하게 씻어요 물놀이를 해요 [생태놀이] 쓰레기 버리는 올바른 방법 | 1 | 형님이 되었어요 | 형‧언니가 되었어요 즐거웠던 우리 반 졸업 |
※ 학사일정에 따라 유치원 활동내용을 변경하여 운영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