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성신학교 로고이미지

유치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5학년도 유치원 교육과정


1. 교육목적 

누리과정의 목적은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데 있다.

2. 교육목표

.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3. 누리과정의 운영

. 교육과정 편성운영

1) 누리과정 운영 기준을 바탕으로 학교의 운영 철학과 실정, 학급 특성, 유아발달 특성 및 경험 수준을 반영하여 자율적이고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2) 수업일수 190, 일과운영 시간은 14시간으로 편성한다.

3) 유아가 흥미를 가지고 자발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배울 수 있는 유아놀이 중심 교육 과정을 운영한다.

4) 의사소통, 사회관계, 자연탐구, 신체 운동건강, 예술 경험의 5개 영역의 내용을 통합적으 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5) 하루 일과는 교사의 사전 계획을 최소화하고 유아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를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한다.

6)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놀이시간을 2시간 이상 확보하되, 날씨와 계절 기관 여건 및 유아의 관심과 놀이 특성 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7) ,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으로 인한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8)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를 기반으로 한다.

. 교수학습방법

1) 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한다.

2) 유아의 자유놀이부터 교사가 계획한 활동까지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유아의 흥미, 관심 등 을 고려하여 조정하고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의 내용과 연계하여 즐겁게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한다.

3) 유아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일상생활 습관 지도나 안전 교육을 계획 하여 유아들이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지도한다.

4) 유아의 특성, 안전, 놀이 환경, 자료, 날씨, 유치원의 상황 등을 고려하여 놀이를 지원한다.

5)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5개 영역의 내용을 통합하여 다양 한 방식으로 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 지원한다.

6) 개별 유아의 요구에 따라 휴식과 일상생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지원한다.

7) 유아의 건강 상태, 놀이 흐름, 날씨나 계절, 유치원의 상황 등을 적질히 반영하여 하루 일 과를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8) 유아가 자신이 하고 싶은 놀이에 자율적으로 참여하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과 환경을 제공하여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9) 유아의 개별적 요구에 따라 개별화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개별화 교육계획은인 지, 의사소통, 사회정서, 운동, 적응 행동 등 특수교육 지원이 필요한 영역을 중심으로 한 다.

10) 일과 내에서 개별화교육계획 실행 및 놀이 참여 지원을 강화하고, 교육활동 운영시간 중

에 의사소통, 감각, 운동, 이동, 가족지원 긍정적 행동지원 등을 계획할 수 있다.

11) 유아의 개별적 요구에 필요한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는 개별화 교육계획에 따라 지원할 수 있다.

12) 유아의 장애 특성 및 정도에 따라 적절한 교수 방법을 적용한다.

13)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계획을 바탕으로 유치원 여건 및 특성에 따라, 콘텐츠, 놀이꾸러미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원격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4. 평가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과정 중심 평가를 실시한다.

. 교육과정 평가

1) 교육과정 운영의 질을 판단하고 개선하기 위한 평가로, 유아의 특성 및 변화 정도, 평가 목 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한다.

2) 평가의 결과는 유아에 대한 이해와 누리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3) 유아의 일상생활 속에서 배움과 평가를 지원하고, 유아에 대한 이해와 지원을 위한 놀이 기록, 메모 등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4) 교육과정 운영 계획의 수정보완 및 차기 교유과정 수립에 활용한다.

. 유아 평가

1) 유아 평가는 유아의 놀이, 일상생활, 활동 속에서 유아의 고유한 특성이나 의미 있는 변화 를 발견하고 놀이 관찰을 통해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는데 중점을 둔다.

2) 유아의 놀이 관찰, 놀이 결과물, 부모에게 얻은 정보를 일상적으로 수집하고 유치원 일과 속에서 생활과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포괄적으로 평가한다.

3) 유아 이해 및 놀이 지원에 중요하고 의미 있다고 판단되는 것을 선택적으로 기록하고 기 록, 메모, 사진 등을 활용해 효율적인 방법으로 평가한다.

4) 평가 결과는 유아의 놀이, 일상생활, 활동에서 배움을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활용하 고, 생활기록부 발달 상황 작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5) 유아의 성장과 발달 정도를 알 수 있는 놀이 기록, 메모를 활용하여 가정과 지속적으로 연 계한다.

5. 누리과정 영역별 운영내용

. 유치원 일과 운영시간 및 교육 활동

요일

시간

09:10~09:30

등원 및 인사 나누기

건강상태점검, 기본생활훈련

09:30~11:30

바깥놀이(신체활동)

자유선택활동

소집단

주제활동

체험 활동

자유선택활동

소집단

주제활동

자유선택활동

소집단

주제활동

자유선택활동

소집단

주제활동

간식 및 화장실 이용하기

11:30~12:30

점심식사 및 기본생활훈련

12:30~13:00

안전교육

(생활안전, 교통안전, 폭력예방 및 신변보호,

약물 및 사이버 중독예방, 재난안전, 직업안전, 응급처치)

기본생활훈련(개인물건 정리하기 및 방과후이동 준비)

13:00~13:10

마침 인사 및 하루 일과 평가

일과 운영시간은 유치원 운영상 일정 및 활동 내용이 수정되어 계획 운영될 수 있음.

. 일과 운영에 따른 세부 교육활동

1) 등교

) 선생님, 친구들과 바른 자세로 인사를 나눈다.

2) 생활지도

) 용변처리, 손 씻기, 탈의, 물건 정리하기, 식사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 을 익힌다.

) 아동 개별목표와 연계하여 실시한다.

3) 자유선택활동

) 생활주제에 따라 누리과정 5개 영역을 골고루 경험할 수 있도록 영역을 배치하여 운영 한다.

) 스스로 교구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자율성 및 자기 결정력을 기르고 놀이한 교구를 제자 리에 정리하며 기본생활습관을 형성한다.

) 선생님과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는 경험을 통해 상호작용능력을 기르는 등 놀이를 통해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한다.

) 유아들의 발달단계, 욕구, 흥미에 따라 신체, 언어, 미술, 음률, 과학, 조작, 쌓기역할

영역 등 다양한 영역으로 운영한다.

4) 간식 및 점심식사

) 활동량이 많은 유아들의 균형발달을 위해 매일 간단한 간식을 제공한다.

) 올바른 식사 도구 사용과 식사 습관을 형성하며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 한

.

6) 소집단 활동

) 누리과정에 맞춰 선정된 생활 주제에 맞춰 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한다.

) 생활 주제와 관련해 유아들이 다양한 내용들을 경험할 수 있도록 활동을 계획한다.

) 이야기 나누기, 음악, 동화동시동극, 게임신체 표현, 미술, 요리 등의 활동으로 활동내용

에 따라 진행한다.

) 바깥 활동, 체조, 감각놀이실을 활용한 신체 움직임 놀이 등 몸을 움직이는 활동으로 유 아의 신체 발달과 인성 발달을 도모한다.

) 바깥 놀이 활동을 매일 계획하여 신체 움직임이 많은 시기의 유아들이 에너지를 충분히 발산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7) 개별화교육

)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2조와 시행규칙 제4조에 따라 학생의 필요와 요구에 맞 는 개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한다.

8) 특색활동: 꿈두레 행동

) 긍정적 행동 지원의 일환으로 전교생이 알아야 할 기대 행동 실천하기

인사를 잘해요 오른쪽으로 걸어요 식판을 정리해요 손을 씻어요

바르게 앉아요 용변 후 물을 내려요 천천히 걸어요 차례를 지켜요

9) 학교 추진활동: 신체활동(인라인스케이트, 자전거, 걷기)

) 인라인스케이트 타기 및 자전거 타기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운영이 어려운 학생들은 걷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10) 합동체육

) 유치원과 초등학교 학생들이 매주 목요일에 합동 수업으로 편성하여, 체조와 율동, 트랙 돌기, 다양한 표현 놀이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국가재난ㆍ사회재난에 따라 운영상 일정 및 활동 내용이 수정되어 계획 운영될 수 있음.

11) 학생조회

) 전공과가 모여 학생 조회를 한다.

12) 안전교육

) 목적

체계적인 유치원 안전교육으로 유아와 교원의 안전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태도를 함양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위험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안전 의식을 조기에 체질화생활화 하 여 어린이의 권리증진 및 안전관리 강화를 통해 유해 환경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함이다.

아동복지법 시행령 제311

아동복지시설의 장, 영유아보육법에 따른 어린이집이 원장, 유아교육법에 따른 유치원의 원장 및 중등교육법에 따른 학교의 장은 교육대상 아동의 연령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매년 다음 각 호의 사항에 관한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학교안전교육법(7대 영역)

실시주기(총시간)

1. 생활안전

2. 교통안전

3. 폭력예방 및 신변보호

4. 약물 및 사이버 중독예방

5. 재난안전

6. 직업안전

7. 응급처치

학기당 2회이상(13시간)

학기당 3회이상(10시간)

학기당 2회이상(8시간)

학기당 2회이상(10시간)

학기당 2회이상(6시간)

학기당 1히이상(2시간)

학기당 1회이상(2시간)

아동복지법 시행령 제31조 제1항 관련

실시주기(총시간)

1. 성폭력예방교육

2. 아동학대 예방교육

3.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교육

4.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

건위생 관리 교육

5. 재난대비 안전교육(소방안전 포함)

6. 교통안전 교육

학기당 1회이상(4시간 이상)

학기당 1회이상(4시간 이상)

3개월 1회이상(10시간 이상)

3개월 1회이상(10시간 이상)

6개월 1회이상(6시간 이상)

2개월 1회이상(10시간 이상)

5. 월별 생활주제

생활

주제

주제

생활

주제

주제

3

우리 반

새로운 하루

새로운 환경

새로 만난 친구들

새로 만난 선생님

[산책/바깥놀이]

진달래꽃 관찰하기

9

우리

나라

신나는 전통놀이

우리나라의 예술과 문화

우리나라의 자랑

[산책/바깥놀이]

솔방울 모빌 만들기

4

봄과 동식물

꽃 피는 봄 날씨 느끼기

꽃 피는 봄 풍경 즐기기

생활 속 동물

생활 속 식물

[산책/바깥놀이]

나뭇잎 배 띄우기

10

가을

다채로운 가을 날씨 느끼기

다채로운 가을 풍경 즐기기

풍족한 가을 지내기

신나는 가을 나들이

[산책/바깥놀이]

나뭇잎 책갈피 만들기

5

나와 가족

성장하는 나

성장하는 나의 마음

사랑하는 나

사랑하는 우리 가족

행복한 우리 집

[산책/바깥놀이]

민들레 씨와 춤을

11

환경과

생활

물과 우리 생활

, 흙과 우리 생활

바람, 공기와 우리 생활

소리와 우리 생활

[산책/바깥놀이]

나뭇잎으로 공작새를 만들어요

6

우리 동네

친숙한 우리 동네 생활

친숙한 우리 동네 사람들

친숙한 우리 동네 기관

친숙한 우리 동네 시장

[산책/바깥놀이]

토끼풀 놀이

12

겨울

차가운 겨울 날씨 느끼기

차가운 겨울 풍경 즐기기

튼튼한 겨울 지내기

나눔 속에서 피어나는 사랑

[산책/바깥놀이]

눈 발자국 모양 만들기

7

건강한 여름

생활

시원한 여름 날씨 느끼기

시원한 여름 풍경 즐기기

건강한 음식

[산책/바깥놀이]

산가지 놀이

12

생활

도구

각양각색 생활도구

생활 도구를 움직이는 힘

좋아하는 생활도구

생활도구 속 미디어

안전한 생활도구

성장하는 우리

[산책/바깥놀이]

알록달록 눈 물감 놀이

학사일정에 따라 유치원 활동내용을 변경하여 운영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