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상산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계절성 독감에 주의하세요!!!
작성자 신숙영 등록일 10.04.12 조회수 188

본격적인 환절기를 맞아 감기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들의 결석 조퇴가 잇따르고, 소아과와 이비인후과 의원에는 어린이 감기환자로 넘쳐나고 있다.

대구시에 따르면 질병관리본부가 집계한 올해 13주차인 지난주 외래환자 중 독감(인플루엔자) 환자는 1,000명당 10.6명으로 최근 3년간 평균 2.98명보다 3배 이상 많았다. 신종플루환자와 계절성독감인 B형 인플루엔자 환자의 비율도 11주차 21대45, 12주차 7대96, 13주차 7대139로 신종플루는 크게 주는 반면 일반 독감이 급증하고 있다.

대구 동구 지묘동 D어린이집은 125명의 어린이 가운데 하루 평균 한 두명 정도 감기로 결석했지만, 이달 들어 4, 5명으로 늘었다. 휴일 진료를 하는 일부 소아과의원은 밀려드는 환자 때문에 진료마감 서너시간 전에 접수를 중단하는 사태도 벌어졌다.

초등학교도 이달 들어 질병으로 인한 결석생이 두 배 가량 늘었고, 학원은 결석생이 더 많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심한 경우 폐렴으로 발전해 입원하는 경우도 많아 보호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김모(42)씨는 "유치원생 아들이 갑자기 열이 나고 기침을 심하게 해 병원에 갔더니 폐렴으로 악화했다고 해 사흘째 입원 중"이라고 말했다. 이번 감기는 목이 붓고 열이 심하게 나면서 기침과 가래를 동반하는 전형적인 계절성 독감이다.

계명대 동산병원 가정의학과 서영성교수는 "심한 일교차 등으로 독감환자가 많이 늘고 있으며, 일반 감기보다 잘 낫지 않고 신종플루처럼 열이 많이 오르는 특징이 있다"며 "과로를 피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 등 개인위생에 유의하고 걸리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물을 많이 마시는 등 신종플루 유행 때 학습한 것을 그대로 실천하면 된다"고 말했다

.                                                                                        - 출처 : 한국일보 김강석기자 , 정광진기자

본교에서도 유사증상 학생들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열이 많이 나거나 기침, 인후통이 심한 아동들은 가정에서 충분히 쉴 수 있도록 해

주시고 미루지 마시고 초기에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인플루엔자에 대해 안내해 드리오니 건강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인플루엔자란

  주로 겨울부터 봄에 유행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감염증으로 흔히 “심한 감기 = 독감”이라고 알고 있지만, 일반 감기와는 다르고 급성호흡기전염병으로 증상이 심하고, 전염성이 강하여 단시일 내 폭발적으로 유행하며, 급성기관지염 , 급성폐렴,중이염 등의 합병증을 유발하기 쉬운 전염병입니다.

 

□ 독감 증상

갑작스러운 고열(39℃ 이상),심한근육통 심한두통, 눈과 목의 통증 오한이 특징이며, 기침, 인후 통 등 호흡기 증상이 있습니다

◦ 인플루엔자에 걸리게 되면 기관지 손상을 받게 되고, 이로 인하여 이차적으로 세균감염이 일어 나 “세균성 폐렴”에 걸릴 가능성이 많습니다.

◦ 기침, 재채기를 통하여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염이 매우 잘 됩니다.

 ◦ 독감은 감기와 달리 합병증에 의한 질환이 무서우며, 전신 경련, 기관지염 등을 일으킬 수 있으 므로 조기에 치료해야 합니다.

 

 □ 독감과 감기의 일반적인 예방수칙

① 일찍 자고 몸이 피로하지 않도록 합니다.

② 수시로 손을 깨끗이 씻고 양치질을 잘 합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

③ 호흡기 증상이 있는 어린이는 마스크를 쓰고 등교하거나 손수건을 준비합니다.

- 재채기나 기침을 할 경우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고, 휴지를 버리고 손을 깨끗하게 씻기

물통을 들고 다니며 물을 자주 마십니다.

몸이 춥지 않도록 옷을 따뜻하게 입습니다.

⑥ 창문을 자주 열어 집안과 교실을 환기시켜 줍니다.

⑦ 가습기나 빨래를 널어 실내 습도를 유지시켜 줍니다. (특히 잘 때 건조하지 않도록 주의)

이전글 봄철에 유행하기 쉬운 전염병의 특성
다음글 4월 보건소식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