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제일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학교장인사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교장 인사말

더불어 행복한 공동체,

 

제천제일고등학교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학교는 삼한시대 이후 의림지 농경문화를 꽃피운 제천(堤川)의 동쪽에 일제강점기인 1943년 공립농업학교로 최초 설립되었습니다. 이후 전쟁이후인 1951년 제천농업고등학교로 개편하여 농업후계자와 지도자를 배출해 오다가, 2007년에 현재의 제천제일고등학교로 개명하여 일반계고등학교로 전환된 학교로, 우리나라의 현·근대사와 함께해 온 유서 깊은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명문학교입니다.

남향으로 자리 잡은 품성관(1)을 비롯한 실력관(2), 환경관(3) 등 세 개의 교사(校舍)와 제일학사, 체육관, 효사랑관 등의 크고 작은 주요 건물들이 배치되어 있고, 숲속정원과 연못정원 등 안락하고 편안한 휴식 공간으로 구성된 캠퍼스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율형 기숙형 고등학교로 제일학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는 충북 혁신학교인 행복씨앗학교(자율학교)’로 지정되어 교육 3주체의 자치역량 강화를 통한 행복한 소통, 민주적인 학교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 제천제일고등학교는

감성인: 공감 능력이 뛰어나고 자신의 내적 재능을 이끌어 낼 줄 아는 사람

소통인: 민주적으로 소통하며 공동체의 일원으로 성장하는 사람

창의인: 새로움을 추구하고 항상 배움을 가까이하는 선구적인 사람

이라는 인간상을 토대로 아이들에게 감성과 소통능력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라는 교육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교직원들은 교육공동체인 학부모님, 지역사회, 동문들의 깊은 신뢰와 적극적인 협력과 지원으로

첫째, 배움이 살아나는 맟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둘째, 참여와 소통으로 행복한 학교 문화를 조성하며,

셋째, 배움 중심의 수업풍토와 교육의 전문성을 구축하며,

넷째, 자신의 진로를 조기 선정하여 스스로의 꿈을 디자인하도록 지속적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우리 제천제일고등학교가 타인을 배려할 줄 알며, 함께 어울리면서 자신의 주체성을 확립하고, 스스로의 길을 능동적으로 개척하는 미래 인재 양성의 전당, ‘더불어 행복한 공동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동문과 지역사회, 학부모님 그리고 학생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사랑, 아낌없는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더불어 행복한 제천제일고등학교의 밝은 미래를 우리 모두 함께 열어 나갑시다!

2020.3.1.

제천제일고등학교 행복공동체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