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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적관리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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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 총 칙


1(목적)


본 규정은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교육부훈령 제195(2016.12.27.일부개정)) 시행에 따라 중학교의 학업성적 평가 및 관리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내용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보하여 교육과정의 정상 운영과 학교 교육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있다.


 


2(기본방침)


1. 학교는 학업 성적 평가 및 관리의 객관성·공정성·투명성과 신뢰도 등을 제고하여 학교교육의 내실화를 도모한다.


2. 학업 성적 평가 및 관리의 객관성·공정성·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학업성적관리위원회, 교과협의회를 구성하고 그 기능을 강화한다.


3. 학교장은 지역 및 학교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과 충청북도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따라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학업 성취도를 목표 지향적으로 평가한다.


4. 교과학습발달상황의 평가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다만 과목 특성상 수업활동과 연계하여 수행평가만으로 교과학습발달상황의 평가가 필요한 경우 학교학업성적관리규정으로 정하여 수행평가만으로 실시할 수 있다.


5. 학업 성적 평가 자료와 학교생활기록부 입력 관련 보조 자료는 학생과 학부모가 원할 때에는 열람할 수 있도록 한다.


6. 학업 성적 평가 자료(이원목적분류표, 고사 원안, 답안지, 수행평가 관련 자료 등) 및 학교생활기록부 입력 관련 보조 자료(성적일람표 등)는 입학일 이후부터 졸업 후 1년 이상 당해 학교에서 보존한다.(, 전입자는 전입일 이후부터 졸업 후 1년 이상)


7. 자유학기의 교과학습발달상황 평가는 자유학기의 취지에 맞는 평가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8. 수행평가는 과제형 평가를 지양하고 다양한 학교교육활동 내에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며, 학교급 및 과목별 특성을 고려하여 적용한다.


9.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제8조제2항에 따라 학교 내 각종 평가에서 학생이 배운 학교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하여 평가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10.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공정하고 합리적인 학업 성적 평가 및 관리가 되도록 한다.


 


 


2 장 학업성적관리위원회 및 교과협의회 구성운영


3(설치)


학업 성적 평가의 객관성·공정성·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이고, 합리적인 평가 관리와 성적 관리, 학교생활기록부의 관리를 위하여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구성·운영한다.


 


4(학업성적관리위원회 구성 및 임무)


1. 위원장은 학교장으로 하며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업무를 총괄한다.


2. 부위원장은 교감으로 하며 위원장을 보좌하고 위원장 유고 시 위원장을 대행한다.


3. 위원은 학교장이 임명하고, 2017. 형석중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위원은 교장, 교감, 교무기획부장, 교육연구부장, 생활안전부장, 창의자유학기부장, 방과후학교부장, 평가담당 이상 8명으로 운영한다. 위원은 당해 학교의 학업성적관리 관련 업무에 대하여 심의한다.


4. 학부모의 의견 수렴과 학업성적관리의 투명성 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학교장은 학교 규모에 따라 약간 명의 학부모위원을 위촉할 수 있다.


5. 위원장은 위원회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필요할 경우 분과위원회를 구성·운영할 수 있으며, 각 분과별 임무와 위원 배치 등에 대해서는 위원장이 결정한다.


6. 학업 성적 평가 및 관리에 관하여 제반 지침(규정)과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명시하지 않은 사항은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결재를 받은 후 시행한다.


 


 


5(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 내용)


1. 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 제·개정


2. 각 교과협의회에서 제출된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의 영역·방법·시기·횟수·기준·반영 비율 등과 성적처리 방법 및 결과의 활용


3.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기준 및 방법


4.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의 평가 덕목 및 방법


5. 학업 성적 평가 및 관리의 객관성·공정성·투명성과 신뢰도 제고 방안(평가의 기준·방법·결과의 공개 및 홍보 등)


5. 학교생활기록부의 기재방법 및 기재내용 등에 관한 사항


6. 교과목별 성취도별 기준 성취율(원점수), 성취도별 부여가능한 비율 등에 관한 사항


7. 기타 학교 학업성적관리 관련 업무


 


6(학업성적관리위원회 운영)


1. 위원회는 ·중등교육법’, ‘·중등교육법시행령’, ‘행정업무의 효율적 운영에 관한 규정 시행규칙’, ‘학교건강(신체)검사규칙’, ‘··고등학교학교생활기록부 전산처리 및 관리지침’,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충청북도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학생 봉사활동 운영계획 및 지침’, 교육청의 관련 공문 및 참고자료 등과 본 지침에 의거, 당해 학교의 세부적인 학업성적관리규정을 학교 실정에 맞게 수정·보완한다.


2.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대한 교직원 연수를 수시로 실시하여 모든 교직원이 규정 및 업무 내용을 숙지하도록 한다.


3. 위원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학업 성적 평가 및 관리의 제반 사항을 검토·심의하고 문제 발생 예방에 힘쓴다.


4. 정기 회의는 학기초와 정기고사 계획이 있을 때마다 고사 실시 전에 개최한다.


<정기회의 검토 사항>

- 정기고사 관리의 전반적인 사항

- 성취평가제 분할 점수 산출에 관한 사항

- 선행학습 금지에 관한 사항

- 출제 오류, ·오답, 복수정답, 모두 정답 처리에 관한 사항

- 재시험 및 일부문항 재시험에 관한 사항

- 부정행위자 징계에 관한 사항 등


5. 임시 회의는 학교장이 학업성적관리를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소집할 수 있다.


6. 위원회에서 심의된 내용은 반드시 위원회 회의록에 기록·비치하며 심의된 사항은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시행한다.


 


7(교과협의회 구성운영)


1. 교과협의회는 교과별로 구성하되 학교 상황에 따라 교과군별 또는 학년별로 구성할 수 있다.


2. 교과협의회는 다음 사항을 협의하여 추진하며 협의록을 비치한다.


.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 계획 수립


. 교과별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설정


. 분할점수 산출에 관한 사항


. 채점 및 평가 결과 분석·환류를 통한 교수·학습 방법 개선


. 기타 교과 관련 협의 및 교과 특색 교육 추진


 


 


3 장 교과학습발달상황 평가 및 관리


8(평가의 기본 사항)


1. 교과별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의 영역·방법·시기·횟수·기준·반영 비율 등과 학업 성적 처리 방법 및 결과의 활용 등은 각 학교·교과 지도의 형편을 고려하여 교과협의회에서 정하고, 이를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 자유학기제와 연계를 위하여 1학년 1학기, 2학년 1학기 의 지필평가는 1회만 실시한다.


. 2017학년도 중학교 3학년 2학기 지필평가 횟수는 2018학년도 고등학교입학전형 발표 후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 거쳐 결정한다.


2. 교과학습의 평가(지필평가 및 수행평가)는 모든 학생들이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교육의 과정으로 실시하며, 평소 학교에서 가르친 내용과 기능에 대하여 학생 개개인의 교과별 성취기준·성취수준에 따른 성취도와 학습 수행과정을 평가하는 방법을 적용한다.


3. 성취기준이란 교육과정에 명기된 학년별 교과목표를 단원별로 상세하게 세분한 지도목표를 의미하며, 학년별·교과별 성취기준을 설정함에 있어서는 교과협의회를 통하여 교육과정 내용과 교과서 내용을 분석·활용한다.


4. 국어, 도덕, 사회(역사 포함), 수학, 과학, 영어 교과의 지필평가에는 한 학기 지필평가 배점 기준 30% 이상 서술형·논술형 평가(수행평가 별도)를 반영하여야 하고, 그 외 교과는 단위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한다.


5. 교과 학습의 평가는 선다형 일변도의 객관식 평가 및 단순한 암기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출제를 지양하고 사고력·문제 해결력, 창의력 등 고등 사고 기능을 평가하도록 하며,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6. 매 학년도별로 수립된 평가 계획(수행평가를 포함한 평가 영역·기준·방법, 시험범위 등)을 학년(학기) 초에 학생 및 학부모에게 가정통신, 학교설명회, 홈페이지 등을 활용하여 공개한 후 평가를 실시한다.


7. 서술형·논술형 등 주관식 문제 답안은 출제자가 채점하고 검토 과정을 거쳐 점수를 부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8. 고사 원안, 이원목적분류표 등은 반드시 별도로 지급되는 저장매체(USB메모리 등)를 사용하여 작성(컴퓨터 내 보관 금지)하고, 인쇄하여 평가담당자에게 제출한다.(, 사용한 이동식 저장매체는 작성된 문서에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보안에 철저를 기하고 출제자가 관리·책임진다.)


9. 채점 등 평가 결과를 전산 처리할 경우, 교과목 담당 교사는 전산 처리 결과의 이상 유무를 철저히 대조·확인하고, 그 결과를 학생 본인에게 공개하여 확인시키며, 이의 신청이 있을 때는 검토 후 조치를 취한다.


10. 모든 교과는 한 학기 환산점 100점 중 30% 이상 수행평가를 반영하여야 한다.


 


9(지필평가)


1. 평가 문제는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및 변별도를 높이도록 출제하고 평가의 영역, 내용 등을 포함한 이원목적분류표 등을 작성하여 활용하되 동일 교과담당교사 간 공동출제로 학급 간의 성적차를 최소화한다.


2. 모든 출제 원안에는 문항별 배점을 표시하되, 평가의 변별력을 최대한 높이기 위하여 동점자가 가능한 한 생기지 않도록 가급적 100점 만점으로 출제, 평가 문항수 증대, 문항당 배점 다양화에 유의하며, 특히 수준별 난이도의 배열에 유념한다.


3. 학기(학년)초에 교과목별 성취기준과 성취수준을 마련(교과교육과정에 포함 혹은 별도 관리)하여 이를 교수·학습에 활용하고, 이에 근거하여 평가문항(지필평가와 수행평가)을 출제하여야 한다.


4. 평가 문제는 출제·인쇄 및 평가의 전 과정에서 보안이 유지되도록 철저히 관리하고, 고사감독을 엄정하게 하여 부정행위를 미연에 방지한다.


5. 채점 등 평가 결과를 전산 처리할 경우, 교과담당교사는 전산 처리 결과의 이상 유무를 철저히 대조·확인하고, 그 결과를 학생 본인에게 공개하여 확인시키며, 이의신청이 있을 때에는 면밀히 검토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6. 성적처리가 끝난 답안지는 성적 산출의 증빙자료로 졸업 후 1년 이상 당해 학교에 보관한다.


7. 평가 문제 출제 및 검토는 다음의 사례가 없도록 유의한다.


. 시판되는 참고서의 문제를 전재하거나 일부 변경하여 출제하는 경우


. 전년도 혹은 이전에 출제된 문제를 그대로 재 출제하는 경우


. 객관성의 결여로 정답에 대한 논란의 여지가 있거나, 정답이 없는 문제를 그대로 출제하여 모두 정답 처리하는 경우


. 예측에 의하여 정답을 쓸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하는 경우


. 교과목별 평균이 상식 이상으로 높게 나오도록 평가 문제를 쉽게 출제하는 경우 등


. 고사 원안을 제출한 후, 출제된 문제를 수업 중에 지도하거나 문제의 답을 암시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 출제 문항 수는 주어진 시간을 활용하여 해결하기에 알맞은 분량이 되도록 한다.


8. 서술형·논술형 문항을 출제할 때는 반드시 채점 기준표를 작성하며 채점 기준표에는 모범 답안, 유사 답안, 유사 답안 처리, 풀이 과정에 따른 부분 점수, 단계별 점수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서술형·논술형 평가 관련 유의 사항>

1. 서술형 논술형 평가 반영비율은 교과협의회에서 정한다.

. 서술형 평가

- 요약, 개념, 이해, 설명, 풀이과정 등 사실을 바탕으로 기술하는 평가로 답안을 작성하는데 있어 조직력이나 표현력이 크게 요구되지 않고, 채점할 때 어느 정도 객관적인(모범)답안이 존재하는 문항임(단답형, 완성형 제외)

. 논술형 평가

- 비교적 길게(한 단락 이상으로 구성된 글) 답을 작성하는 방식으로 학생 자신의 생각이나 주장을 창의적 논리적으로 작성해야 하므로 조직력이나 표현력이 요구되며 평가임

 

2. 학교단위에서 평가방법 개선을 위한 노력 강화

. 서술형 평가 확대에 따른 평가계획 수립 및 시행

- 교수·학습 및 평가 계획을 학기 초 학생 및 학부모에게 사전 예고를 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안내

. 서술형·논술형 평가 문항은 동일 학년, 동일과목의 교과담당교사가 1명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반드시 공동으로 출제·채점

. 서술형·논술형 평가 관련 자체연수 및 교과협의회 정기적 개최

. 서술형·논술형 평가를 위해서 필요한 경우 지필평가의 시험시간을 확대할 수 있으며, 사전에 학생들에게 잘 안내하여 혼란이 없도록 유의하여 실시

 

3. 서술형·논술형 평가 채점 시 유의 사항

. 모든 채점 과정은 충청북도 중·고등학교 학업성적관리시행지침의「채점 및 답안지 처리」의 규정을 준수하여 학교장 책임 하에 실시한다.

. 채점 기준표를 작성할 때, 채점 기준에 문항 평가요소별 배점(유사 정답, 부분 점수)을 포함시키며, 유사 정답에 대한 부분 점수를 추가로 인정해야 할 경우에는, 정정한 채점기준표도 결재를 득하여 보관한다.

. 채점 결과는 빠른 시일 내에 교과 담당교사가 그 결과를 학생 본인에게 확인시키며, 이의 신청기간 설정·운영으로 채점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한다.


 


10(수행평가)


1. 수행평가(遂行評價 : Performance Assessment)는 교과담당교사가 학습자들의 학습과제 수행 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법으로 성취 기준에 근거하여야 한다.


2. 교과협의회에서는 각 과목의 교육과정 및 학교·교과의 특성을 감안하여 수행평가의 영역·방법·횟수·세부기준(배점반영비율 등과 성적처리방법 및 결과의 활용 등에 관한 수행평가 계획을 수립하여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 제출한다.


3. 교과담당교사는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된 각 교과별 수행평가 계획과 평가 후 결과를 학생 본인에게 공개하여야 하며, 이의 신청이 있을 때에는 면밀히 검토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4. 성적처리가 끝난 수행평가의 중요한 자료*는 성적 산출의 증빙자료로 졸업 후 1년 이상 당해 학교에 보관하며, 상급학교 진학 시 입학전형권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 이를 전형자료**로 제공할 수 있다.


* ‘수행평가의 중요한 자료라 함은 학생들의 이의신청·접수·처리·확인 과정 등 적절한 조치가 완료된 후 작성된 성적일람표 등을 의미한다.


** 상급학교 진학 시에 입학전형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자료 등은 학교장이 판단하여 보관방법과 기간 등을 결정한다.


5. 수행평가 결과물*은 학생들의 이의 신청·처리·확인 과정 등 적절한 조치가 완료되었을 경우, 학교장은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보관기간을 결정·시행한다. , 수행평가 성적을 기록한 성적일람표는 졸업 후 1년간 보관한다.


6. 수행평가의 점수는 점수화가 가능한 영역의 점수만 반영하되, 기본점수의 부여 여부, 부여 점수의 범위 등은 학교의 학업성적관리규정으로 정한다.


7. 학교장은 수행평가가 올바르게 시행될 수 있도록 사전계획을 수립하고, 학부모 홍보 등을 통해 수행평가로 인한 불신을 해소하여야 한다.


8. 획일적인 과제물 위주의 평가는 지양하고 교과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구안하여 관찰극, 역할극, 토론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며, 실연을 통하여 실기를 평가하거나 학생 작품을 평가하는 경우에는 여러 학생 앞에서 평가 결과를 발표하는 등 공정성과 객관성을 유지하여야 한다.


9. 수행평가는 학교에서 수업시간 내 학습 활동 위주의 과정 평가로 실시하며, 팀별 평가 시 획일적인 점수 부여를 지양하고 구성원 활동에 따른 차등 평가가 될 수 있도록 한다.


10. 수행평가는 교과 수업 시간 중에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세부적인 사항은 학교 학업성적관리 규정에 의거 한다.


11. 수행평가는 일제식 정기지필평가 방법으로 실시할 수 없으며, 특정 시기에 집중되거나 지필평가 준비기간과 겹쳐 학생의 부담이 과중되지 않도록 평가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한다.


<수행평가 관련 용어 정의>

학습과제 : 학습자들에게서 성취되기를 기대하는 교육과정상 각 교과 교육목표와 관련되는 것으로, 실제생활에서 보다 의미 있고, 중요하고, 유용한 과제를 의미함.

수행 : 학생이 단순히 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답을 구성하는 것, 산출물이나 작품을 만들어내는 것, 태도나 가치관을 행동으로 드러내는 것 등을 모두 포함하는 의미임.

관찰 : 학습자가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평가자가 읽거나, 듣거나, 보거나, 느끼거나 하는 활동을 모두 포함하는 의미임.

판단 : 평가자가 관찰한 것을 객관성·합리성·타당성·신뢰성 등이 있는 기준을 준거로 점수화하거나, 문장화하는 것을 의미함.


 


11(지필고사 및 수행평가 반영 비율)


1. 1학년 지필고사 및 수행평가 반영 비율


1학기

2학기

과목

평가

반영

지필평가

수행평가

합계

수행평가

국어

만점

점수

100

50

100%

(100)

수필쓰기

소개하기

독후감 쓰기

반영

비율

50%

50%

도덕

만점

점수

100

50

100%

(100)

포트폴리오

과정중심평가

반영

비율

50%

50%

사회

만점

점수

100

50

100%

(100)

주제탐구형 평가

탐구활동수행형 평가

협력기발 관찰 평가

반영

비율

50%

50%

수학

만점

점수

100

40

100%

(100)

통계신문만들기

독후활동

포트폴리오

반영

비율

60%

40%

과학

만점

점수

100

50

100%

(100)

탐구능력 및 관찰

분류조작 및 기능

실험 보고서

과학 창의성

반영

비율

50%

50%

기술가정

만점

점수

100

50

100%

(100)

포트폴리오

실습관찰

반영

비율

50%

50%

체육

만점

점수

-

100

100%

(100)

육상 기록

축구의 운동기능(팀웍)

축구의 개인기능

반영

비율

-

100

음악

만점

점수

100

70

100%

(100)

가창평가

기악평가

반영

비율

30%

70%

영어

만점

점수

100

50

100%

(100)

형성평가

듣기 평가

말하기 평가

학생 자기평가

반영

비율

50%

50%

생활

일본어

만점

점수

100

40

100%

(100)

형성평가

신문만들기

히라가나카드

반영

비율

60%

40%


2. 2학년 지필고사 및 수행평가 반영 비율


1학기

2학기

과목

평가

반영

지필평가

수행평가

합계

지필평가

수행평가

합계

1

2

국어

만점

점수

100

50

100%

(100)

100

100

50

100%

(100)

반영

비율

50%

50%

25%

25%

50%

도덕

만점

점수

100

50

100%

(100)

100

100

30

100%

(100)

반영

비율

50%

50%

35%

35%

30%

역사

만점

점수

100

50

100%

(100)

100

100

50

100%

(100)

반영

비율

50%

50%

25%

25%

50%

수학

만점

점수

100

40

100%

(100)

100

100

40

100%

(100)

반영

비율

60%

40%

30%

30%

40%

과학

만점

점수

100

50

100%

(100)

100

100

50

100%

(100)

반영

비율

50%

50%

25%

25%

50%

기술

가정

만점

점수

100

50

100%

(100)

100

100

40

100%

(100)

반영

비율

50%

50%

30%

30%

40%

체육

만점

점수

-

100

100%

(100)

-

-

100

100%

(100)

반영

비율

-

100%

-

-

100%

미술

만점

점수

100

70

100%

(100)

-

100

70

100%

(100)

반영

비율

30%

70%

-

30%

70%

영어

만점

점수

100

50

100%

(100)

100

100

50

100%

(100)

반영

비율

50%

50%

25%

25%

50%

정보

만점

점수

100

80

100%

(100)

-

100

80

100%

(100)

반영

비율

20%

80%

-

20%

80%


 


3. 3학년 지필고사 및 수행평가 반영 비율


1학기

2학기

과목

평가

반영

지필평가

수행평가

합계

지필평가

수행평가

합계

1

2

1

2

국어

만점

점수

100

100

40

100%

(100)

100

100

40

100%

(100)

반영

비율

30%

30%

40%

30%

30%

40%

사회

만점

점수

100

100

50

100%

(100)

100

100

50

100%

(100)

반영

비율

25%

25%

50%

25%

25%

50%

역사

만점

점수

100

100

50

100%

(100)

100

100

50

100%

(100)

반영

비율

25%

25%

50%

25%

25%

50%

수학

만점

점수

100

100

40

100%

(100)

100

100

40

100%

(100)

반영

비율

30%

30%

40%

30%

30%

40%

과학

만점

점수

100

100

50

100%

(100)

100

100

50

100%

(100)

반영

비율

25%

25%

50%

25%

25%

50%

기술

가정

만점

점수

100

100

40

100%

(100)

100

100

40

100%

(100)

반영

비율

30%

30%

40%

30%

30%

40%

체육

만점

점수

-

-

100

100%

(100)

-

-

100

100%

(100)

반영

비율

-

-

100%

-

-

100%

음악

만점

점수

-

100

70

100%

(100)

-

100

100

100%

(100)

반영

비율

-

30%

70%

-

30%

70%

미술

만점

점수

-

100

70

100%

(100)

-

100

70

100%

(100)

반영

비율

-

30%

70%

-

30%

70%

영어

만점

점수

100

100

50

100%

(100)

100

100

50

100%

(100)

반영

비율

25%

25%

50%

25%

25%

50%


12(고사 원안 인쇄 및 보안 관리)


1. 교과 담당 교사가 출제한 고사 원안은 정해진 결재 절차를 거친 후 인쇄 의뢰한다.(평가 담당 교사 → 평가 담당 부장교사 → 교감 → 교장)


2. 교감, 평가 담당 부장교사 및 평가 담당 교사는 고사 원안 결재, 보관 및 문제지 인쇄, 보관 과정에서 보안 관리를 철저히 한다.


3. 정기 고사 실시와 관련하여 일정 기간 동안 교무실 및 필요한 시설을 평가관리실로 지정하여 통제 구역으로 관리하되, 관리 책임자는 교감으로 한다.


4. 고사 원안 인쇄기간 중 인쇄실을 통제 구역으로 관리하되, 보안 및 인쇄 담당자 관리는 행정실 책임자가 하며, 평가 담당 부장 교사가 적극 협조한다.


5. 평가 담당 교사는 고사 원안과 인쇄된 문제지를 인쇄실에서 인수한 후, 출제 교사에게 인계하고, 인쇄 담당자는 원지와 파지를 별도 관리한 뒤 고사 종료 후 소각·파쇄한다.


6. 출제 교사는 인쇄된 문제지를 평가관리실에서 검토한 후 포장·봉인하고 고사 원안, 문제지 및 여분을 평가 담당 교사에게 인계한다.


7. 고사 원안과 포장·봉인된 고사 문제지는 교감 책임 하에 평가관리실에서 관리하며 당직근무를 강화하여 보안 유지에 철저를 기한다.


 


13(고사 시행)


1. 감독 교사 배정


. 감독 교사는 공정하고 형평에 맞도록 배정하고 학생이 사전에 예측할 수 없도록 유의한다.


. 담임교사의 자기 학급 시험 감독을 배제하며 학교내 교직원 자녀가 재학할 경우, 시험 감독뿐만 아니라 학급 담임 및 교과 담당 등 자녀 학년과 학급을 피해서 배정함을 원칙으로 하되, 부득이한 경우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결정에 따른다.


. 고사실은 학년간 혼반으로 배치하고 감독교사는 고사실당 1, 복도 감독 1명 이상을 배치하며 당해 고사 시간에 치르는 교과목 출제교사 1명을 비상 대기하도록 한다.


. 감독 교사 보조를 위하여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 등을 관련 절차를 거쳐 활용할 수 있다.


. 감독교사 배정 사항은 반드시 고사 당일 평가관련 교직원들에게만 공개하며 보안에 유의한다.


. 학교 내 교사의 자녀가 재학할 경우 교사는 자신의 자녀를 교과지도하여 평가할 수 없다.


2. 부정 행위 예방


. 학교장은 부정 행위 예방을 위하여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고사 시행 방법을 조정할 수 있다(분반, 학년간 혼반, 시차제 등교, 감독 교사 증원 배치 등).


. 감독 교사는 부정 행위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사전 지도와 감독을 철저히 하여야 한다.


. 문제에 대한 질의는 반드시 손을 들어 개별적으로 하도록 하고 불필요한 말이나 행위를 금한다.


. 부정행위 유형과 방법에 대한 사전 지식을 가지고 대비할 수 있도록 고사 시행 전에 직원 연수를 철저히 한다.


. 감독 교사는 고사 시간을 준수하며 지정된 시간 전에 학생이 퇴실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 부정행위자 처리에 관한 사항을 학업성적관리규정 및 학칙에 포함하고, 성적 처리는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라 엄정히 하여야 하며, 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는 사전에 대비하도록 한다.


3. 답안지 회수 및 정답 공개


. 답안지를 OMR카드로 사용할 경우 다음 사항을 준수하도록 한다.


1) 답안 작성 요령에 대한 사전 지도


2) 답안 표기 내용 정정 처리 기준 제시


3) 반드시 컴퓨터용 수성 사인펜 사용(서술형 답은 볼펜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 답안지는 감독 교사가 매수를 확인하고 표지에 필요한 사항(응시자, 결시자 등)을 기록, 서명한 후 평가 담당 교사에게 인계하고, 평가 담당 교사는 인수한 답안지를 취합·확인하여 해당 교과목 담당 교사에게 인계한다. 인계인수 시 답안지 분실을 막고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하기 위하여 답안지 인계·인수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 정답 공개는 해당 교과목 고사 종료 후, 학생들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교과목 담당 교사는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문제 채점 기준(주관식 문제의 유사 정답, 부분 점수 등 포함)을 안내하며, 이의 신청이 있을 경우 철저하게 검토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14(채점 및 답안지 처리)


1. 답안지 채점을 전산 처리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든 답안지 번호에 정·오답 표시(,)를 하고, 문항별 부여 점수란을 만들어 그 란에 점수를 기입하며, 답안 내용이 가려지거나 훼손되는 일이 없도록 채점하고 착오 여부를 점검한다.


2. 답안지 채점 후 채점 내용 및 점수 표기를 수정할 경우 채점 수정 문항의 정·오 표시와 점수 표기를 수정하여 수정자가 날인하고, 학업성적관리규정의 정해진 절차에 따라 성적정정대장에 기록하고 처리한다.


3. 채점하는 과정에서 추가로 유사 정답이나 부분 점수를 부여해야 할 경우에는 교과협의회를 통해 수정·보완한 후 관련 절차를 거쳐 학교장 결재를 받아 적용한다.


4.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 답안지는 채점, 확인 등 이유로 학교 밖으로 유출할 수 없으며 보관은 평가관리실로 일원화한다.


5. 채점이 끝난 후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교과 담당 교사가 직접 그 결과(점수)를 공개하여 학생들이 확인하도록 하며, 이의 신청이 있을 때는 자세히 검토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6. 고사 원안·이원목적분류표 작성, 답안지 채점, 점수 표기 등과 같이 평가 및 관리와 관련한 모든 사항에서 오류가 발생할 경우에는 반드시 관련 절차를 거쳐 성적정정대장에 기록하여 결재를 얻은 후 수정·보완한다.


7. 지필평가 성적 처리가 끝난 답안지와 수행평가의 중요한 자료는 성적 산출 증빙 자료로서 졸업 후 1년 이상 당해 학교에 보관하여야 한다.


8. 서술형·논술형 답안 채점시 응시자의 성명을 가리고 채점하여 채점의 공정성을 높이도록 한다.


 


15(성적 일람표 작성)


1. 학급 담임 교사는 고사마다 학생 변동사항을 정리하여 평가 대상자를 확정한 후 담당 과목 지도 교사에게 인계한다.


2. 담당 과목 지도 교사는 채점 결과를 전산매체에 입력한다. 다만, 지필 평가 이외의 수행평가 성적(실험·실습, 실기 등)을 합산한 경우에는 이에 대한 보조 자료(합산 과정이 나타난 성적 집계표)를 작성하여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성적 처리하고, 졸업 후 1년 이상 보관하도록 한다.


3. 과목별 성적일람표는 매 학기말 교과 담당교사가 작성하되, 지필평가(명칭, 반영비율 등 명기)와 수행평가(영역, 반영비율 등 명기)의 점수를 합산하고, 성취도(수강자수)와 원점수/과목평균(표준편차)을 산출한다(다만, 체육·음악·미술교과의 과목은 성취도만을 산출). , 전산처리할 경우 전산 입력하여 관리함을 원칙으로 한다.


4. 원점수는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의 반영비율 환산 점수 합계를 소수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정수로 기록하며, 과목평균, 과목표준편차는 원점수를 사용하여 계산하여 소수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소수 첫째 자리까지 기록한다.


5. 성적, 과목별 성적 일람표, 학급별 성적 일람표 등의 정정은 근거가 되는 보조 자료를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 제출하여 확인(다만 인적사항은 학업성적관리원회의 심의를 생략할 수 있다.) 후 성적정정대장에 사유와 내용을 기록하여 결재를 받는다.


6. 과목별 성적 일람표의 작성 방법은 다음 예시와 같다.


<과목별 성적 일람표 작성 예시’>

20○○학년도 제1학기

국어과 성적일람표

 

1학년 ( )반 교과담당교사 ( )

평가방법

(반영비율)

지필평가(60%)

수행평가(40%)

합계

원점수

성취도

(수강자수)

명칭,영역

(반영비율)

 

번호, 성명

1

(30%)

2

(30%)

○○○

(10%)

◇◇◇

(10%)

□□□

(10%)

△△△

(10%)

1

김길동

28.50

29.40

8.80

9.60

8.80

10.00

95.1

95

A(452)

2

나민주

25.50

19.20

6.00

8.00

7.00

5.00

70.7

71

C(452)

3

수강자 최고점

30.00

3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수강자 최저점

9.95

10.00

5.00

6.00

7.00

6.00

43.9

수강자 평균

23.42

25.74

8.40

8.16

8.76

7.59

82.0

학급 평균

21.24

24.43

8.50

7.52

8.91

7.35

77.9

과목 평균

82.1

과목 표준편차

10.1

수강자 최고점·수강자 최저점·수강자 평균·학급 평균은 소수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둘째 자리까지 산출한다.

성적일람표 합계는 환산 점수 합계를 소수 첫째 자리까지 표기하며, 원점수는 환산 점수 합계를 소수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정수로 산출하고, 성취도는 원점수를 이용하여 구한다.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 제48조제4항에 의하여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하여 수강하였을 경우 위탁학생에 준하여 처리한다. 다만, 전입학으로 인한 미이수과목을 수강하였을 경우에는 보충학습과정으로 처리할 수 있다.

가급적 수행평가 배점과 반영비율을 조정하여 환산점수에서 소수 둘째 자리 이상의 소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수행평가 점수 30, 반영비율 20%이고, 학생이 28점을 받은 경우 환산점수는 18.6666…의 무한 소수가 발생하므로 사전에 수행평가 배점과 반영비율을 적절히 선정하여 무한 소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함.

과목평균·과목표준편차는 수강자 점수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를 의미하며, 원점수를 사용하여 계산하고 소수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소수 첫째 자리까지 산출한다.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의 반영비율 환산 점수 처리 기준일은 최종 시험일(기말고사, 2차 시험 등)이다.

※과목별 결시생의 인정점 부여는 당해 학교의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의거하여 산출하되, 인정점 부여 시 교육정보시스템의 기준고사/영역의 기준점수와 평균점수·평균점수비율에서 사용하는 평균은 당해 지필고사(중간고사, 기말고사, 1차 시험, 2차 시험 등)에 응시한 학생수를 기준으로 산출하되, 응시학생의 학적변동으로 인하여 변경되지 아니함.


 


16(성취도 평정)


1. 성취도는 원점수에 따라 다음과 같이 평정한다.


성취율

성취도

90%이상

A

80%이상 ~ 90%미만

B

70%이상 ~ 80%미만

C

60%이상 ~ 70%미만

D

60%미만

E


. , 체육·예술(음악/미술) 교과()의 과목의 성취도는 다음과 같이 평정한다.


성취율

성취도

80%이상 ~ 100%

A

60%이상 ~ 80%미만

B

60%미만

C


2. 수강자수는 매 학기말 성적산출 시점을 기준으로 해당과목을 수강한 학생수로 한다.


3. 재취학, 전ㆍ편입학생과 유예, 면제 및 전출 학생 중 모든 평가가 완료되어 당해 학교의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의거 성적을 처리할 수 있는 학생은 수강자수에 포함하고, 모든 평가가 완료되기 이전(학기말 최종 성적처리 불가능)의 학생(유예, 면제 등)과 재취학, ·편입학생 중 원적교에서 성적(성취도, 원점수 등)을 취득해 온 학생은 수강자수에서 제외한다.


 


17(인정점 부여)


과목별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결시 학생)에 대한 성적 처리는 결시한 당해 학기 내에서 응시한 고사 성적 또는 기타 성적의 일정 비율을 환산한 성적(인정점)을 부여하되, 인정 사유 및 인정점 비율 등은 본 규정에 준하며, 본 규정에 없는 사항은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정한다.


1. ‘100% 인정점을 부여하는 경우


. 지진, 폭우, 폭설, 폭풍, 해일 등 천재지변 또는 법정 전염병으로 인한 결시


. 병역 관계 등 공적 의무 또는 공권력 행사로 인한 결시


. 학교장 허가를 받은 학교를 대표하는 경기, 경연 대회 참가, 산업체 실습과정(현장 실습), 훈련 참가, 교환학습,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인한 결시


.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이 인정하는 결시(진학 관련 고사 응시, 교육활동과 관련 있는 교통사고 등 불가항력의 사고 등)


. 다음 경조사로 인한 결시(담임교사 확인서 첨부):「국가공무원복무규정」제20조제1항 별표2를 근거로 함


○ 주5일 수업을 전면 실시하는 경우


구 분

대 상

일 수

결 혼

형제, 자매

1

입 양

본인

20

사 망

부모 및 부모의 부모

5

부모의 조부모·외조부모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

2

부모의 형제·자매

1


※ 휴무토요일 및 공휴일은 경조사 일수에 산입하지 않음.


※ 입양은 「입양촉진 및 절차에 관한 특례법」에 따른 입양으로 한정하며, 입양 이외 경조사일수는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 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음.


. 공상, 전입학으로 인한 학교장이 인정하는 결시


. 학교 폭력 피해로 인하여 학교장이 인정하는 결시(담당 부서 의견서 첨부)


2. ‘80% 인정점을 부여하는 경우


. 질병으로 인한 결시(병결임을 증명할 수 있는 의사진단서 또는 담임교사 확인 의견서등의 증빙 자료를 첨부한 결석계를 제출하여 학교장 승인을 받은 경우)


. 부모 및 가족 봉양, 가사 조력, 부득이한 개인 사정 등으로 학교장이 승인을 받은 결시(담임교사 확인 의견서를 첨부한 결석계 제출)


3. 해당 학년 학생 성적의 최하점 미만의 점수를 부여하는 경우


. 무단 결시


. 징계로 인한 결시


. 출석은 했으나 본인의 의사에 의한 평가 미응시


4. ‘0으로 처리하는 경우


. 부정 행위자가 부정 행위를 한 해당 과목


. 부정 행위 협조자도 부정 행위자와 동일하게 처리


5. 교통사고, 질병 등으로 인하여 학기 내 한 번도 고사에 응시하지 못한 경우


결석 상황과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


 


18(중학교 자유학기 평가 방법)


1. 자유학기에는 중간, 기말고사 등 특정 기간에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지필평가는 실시하지 않는다.


2. 자유학기에는 수업 중 과정 관찰, 자기성찰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등 학생들의 학습을 지원하는 형성평가를 강화하고, 협력과 배려의 학습 문화를 조성하고,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중점을 두는 평가는 실시한다.


3. 자유학기에 이수한 과목의 성취도(수강자수)’란에 ‘P’로 입력하고, 체육예술(음악/미술)교과()의 과목은 성취도란에 ‘P’로 입력한다.


. 원점수/과목평균(표준편차)‘란은 공란으로 둠.


4. 자유학기에 이수한 모든 과목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특기사항)을 입력한다.


. 체육·예술(음악/미술)교과()의 과목을 제외한 모든 과목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 각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 활동내역 등을 문장으로 입력한다.


. 체육·예술(음악/미술)교과()의 과목은 특기사항란에 각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실기능력, 교과적성, 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 등을 문장으로 입력한다.


 


19(재취학, 편입학생의 성적처리)


1. 재취학, ··편입학 일자 이전 원적교의 성적과 재취학, ··편입학 이후의 취득한 성적을 합산하여 원점수, 과목평균, 과목표준편차, 성취도 등을 산출한다.


2. 원적교의 성적과 재취학, ··편입학 이후의 취득한 성적이 중복되는 경우는 재취학, ··편입학 이후의 취득한 성적으로 원점수, 과목평균, 과목표준편차, 성취도 등을 산출하고, 원적교의 성적이 없을 경우에는 재취학, ··편입학 이후의 취득한 성적만으로 해당 학교의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의거 원점수, 과목평균, 과목표준편차, 성취도 등을 산출한다.


. 전입 당시 전입교의 1차 지필평가가 이미 실시되었을 경우 전입전 재적교에서 취득한 1차 지필평가 성적이 있을 때는 그 성적을 그대로 인정하고, 없을 때는 해당자의 2차 지필평가의 성적을 1차 지필평가 성적으로 한다.


. 전입 당시 전입교 2차 지필평가가 이미 실시되었을 경우, 전입전 재적교에서 취득한 2차 지필평가 성적이 있을 때는 그 성적을 그대로 인정하고, 없을 때는 해당자가 전입 전 재적교에서 취득한 1차 지필 평가 성적을 해당자의 2차 지필평가 성적으로 인정한다.


3. 원적교에서는 전출학생의 전출시점까지 취득한 성적(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의 점수 및 상세한 기록 등)을 전산자료로 입력하여 전입교로 전송하되, 부득이한 사유로 입력하지 못한 경우 정리하여 밀봉 후 전입교로 송부하고 사본을 보관하여야 한다.


4. 모든 평가가 완료되기 이전 전출, 유예, 유학 학생 등이 그 이전에 취득한 성적이 있을 경우, 이 학생의 재취학, ·편입학 등을 위하여 그 성적을 전산 입력하거나 별도로 보관하여야 한다.


5. 유예, 면제 등의 사유가 끝나 재취학(편입학)한 학생의 성적 일부가 중복될 경우 재취학(편입학) 이후 취득한 성적으로 한다.


 


20(해외에서 귀국한 학생, 외국인 학생, 북한 이탈주민의 자녀의 성적 처리)


국내 학교에 취학, 재취학, ·편입학한 후 취득한 성적으로 원점수, 성취도, 과목평균, 과목표준편차 등을 산출한다. 다만, 해외에서 귀국한 학생의 재취학, ·편입학 이전 성적이 국내 학교에 있는 경우 이를 인정할 수 있다.


 


21(신체장애학생의 성적처리)


장애학생의 평가 조정 규정을 마련하여 장애학생이 장애 유형과 정도에 맞는 적절한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장애학생의 평가조정 규정을 정하여 시행한다.


1.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는 특수교육대상자의 성적처리는 해당 학생이 장애로 인해 불이익을 당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일반학생과 동일하게 평가한다.


2. 특수교육대상 학생이 장애로 인하여 특정 교과()나 특정 영역의 평가(지필평가 및 수행평가)가 불가능할 경우의 성적 처리는 특수교육 담당교사의 자문을 얻어 교과협의회에서 인정점 부여 기준을 설정하고,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하되 일반 학생과 형평성, 공정성이 유지되도록 한다.


3. 통합교육을 받는 특수교육대상자 중 신체적 장애로 인해 수행평가를 실시할 수 없는 영역(달리기, 말하기, 듣기 등)에 한해 해당학생의 지필고사 성적을 근거로 하여 해당 수행평가 영역의 성적을 다음의 공식을 사용하여 산출할 수 있다.(인정점 부여에 있어서 지필고사와 수행평가 성적은 교차하여 적용할 수 없으나, 특수교육대상자의 신체장애로 인한 수행평가의 경우에는 예외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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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장애학생의 장애 유형과 정도에 따라 필요 시 별도의 평가장을 설치·운영하고 대독 또는 대필을 지원하며 장애학생의 각종 평가 참여를 위한 보조기기 또는 보조인력을 지원한다.


5. 시각장애학생 중 전맹학생에게는 점자문제지 또는 음성평가자료를 제공하고 시험시간을 매 교시별 1.7배 연장하며, 저시력학생에게는 확대독서기(개인 지참 가능) 또는 확대/축소문제지(118, 200, 350/A4 중 택1)를 제공하고 시험시간을 매 교시별 1.5배 연장한다.


6. 지체장애학생 중 뇌병변 장애학생에게는 시험시간을 매 교시별 1.5배 연장하고, 상지기능 이상으로 평가 수행이 어려울 경우에는 대필을 지원한다.


7. 청각장애학생의 경우, 듣기평가가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필답시험으로 대체하고, 보청기 사용 학생은 일반학생과 동일하게 듣기평가를 실시하며 시험시간은 연장하지 않는다.


8. 학생의 장애가 심하거나 그 밖의 사유로 추가적인 평가조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평가시간 연장 등 필요한 지원 사항을 결정할 수 있다.


 


22(은여울중학교 위탁 학생의 성적 처리)


1. ·중등교육법 제28조 및 동법 시행령 제54조에 의거 은여울중학교는 평가한 이수과목, 원점수, 과목평균, 과목표준편차, 석차등급, 이수학생수 등 성적처리 결과를 원적교로 통보한다.


2. 원적교에서는 은여울중학교의 성적처리 결과를 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라 입력한다. 다만 상급학교 입학전형을 위한 내신성적 산출 방법은 입학전형권자가 정해야 한다.


 


23(소년원 재소자의 성적 처리)


소년원법의 적용을 받아 관련 시설에서 위탁교육 형식으로 학적이 처리되는 학생의 경우는 본 규정의 제 21조 재취학··편입학생과 같이 처리한다. 다만, 상급학교 입학전형을 위한 내신성적 산출방법은 입학전형권자가 정해야 한다.


 


24(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하여 수업받은 학생의 성적처리)


1. 교육감이 지정한 교육기관 등에서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제48조 제4(학교의 장은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하여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에 따라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한 수업을 전부 혹은 일부를 받은 학생의 경우 위탁학생에 준하여 학적 및 성적을 처리한다.


2. 출결처리


.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하는 학생의 출석 및 수강여부는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출석 확인 방법은 위탁 교육기관에 운영방법 및 형태에 따라 달리 정할 수 있다.


.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한 수업에 출석하지 않은 경우에는 교육부훈령 제195(2016.12.27.) 별지 제8및 본 규정에 따라 결석 또는 결과 처리한다.


3. 성적처리


.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하여 수강한 과목의 성적처리는 교육부훈령 제195(2016.12.27.) 별지 제8및 본 지침에 따른 위탁 교육기관의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라 처리한다.


. 위탁 교육기관에서는 해당과목의 이수 인정 기준으로 학생의 출석률을 설정할 수 있으며, 출석률이 기준에 못 미쳤을 때에는 학교생활기록부에는 해당 과목 관련 내용을 일절 기재하지 않는다.


 


25(병원학교 및 화상강의시스템을 이용하여 수업을 받는 건강장애학생의 학적 및 성적처리)


1. 병원학교 및 화상강의시스템을 이용하여 수업을 받는 건강장애학생의 학적은 본 학교에 두고 성적 및 평가는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처리한다.


2. 출결처리


. 병원학교 및 화상강의시스템을 이용하여 수업을 받는 건강장애학생의 출결은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출결은 병원학교 및 화상강의시스템의 출결확인서에 따른다.


. 병원학교 및 화상강의시스템을 이용한 수업에 출석하지 않은 경우에는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 개정안 교육부훈령 제195(2016.12.27.) 별지 제8및 본 지침 결시자 인정점 처리에 준하여 결석 처리한다.


3. 성적처리


. 병원학교 및 화상강의시스템을 이용하여 수업을 받는 건강장애학생의 성적처리는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라 처리한다.


. 병원학교 및 화상강의 시스템을 이용하여 수업을 받는 건강장애학생의 평가(수행평가, 지필평가)는 평가 당일 학교에 출석함을 원칙으로 하며, 부득이한 경우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26(조기 진급 및 조기 졸업 학생의 성적 처리)


1. 학교장은 조기진급·졸업 대상자에게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의 평가를 거쳐야 함


. 각급 학교의 장이 개별 교과목의 조기 이수를 인정할 때에는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의 평가를 거쳐야 함


. 조기진급·졸업 대상자는 다음 학년의 교육과정에 편성된 전()교과목의 조기 이수 인정을 받아야하며, 조기진급·졸업 평가는 정규 교육과정 내용을 평가 범위로 함


. 조기진급·졸업 대상자가 개별 교과목의 조기 이수를 인정받아 진급 또는 졸업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모두 마치면 조기진급 또는 조기졸업할 수 있음


2. 조기 진급 및 조기 졸업 학생은 학적사항, 교과학습발달상황의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종합 의견 등의 해당란(1학년→3학년 진급이면 2학년란, 2학년→졸업이면 3학년란)조기 진급또는 조기 졸업을 입력하고,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 결과를 교과학습발달상황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 입력한다.


3. 조기 진급 및 조기 졸업 학생의 학업성적 처리 등 사무 관리는 학생이 소속하고 있는 학급 담임 교사가 한다.


 


<위탁학생, 병원학교화상강의 등 학교 이외의 장소에서의 수강학생 처리>


종 류

보호소년기관

위탁학생

(대안학교 등)

건강장애학생 및 3개월 이상 외상적 부상 학생의

병원학교, 화상강의

학적사항

∙재학생에 준하여 관리함.

∙재학생과 동일하게 관리함.

∙재학생과 동일하게 관리함.

출결상황

∙소년보호기관의 출결 그대로 인정함.

∙위탁교의 출결 그대로 인정함.

∙평가기간 등 지정된 등교일은 재적교에서 출결처리 함.

∙병원학교, 화상강의 출결 그대로 인정함.

∙평가기간 등 지정된 등교일은 재적교에서 출결처리 함.

성적

(지필평가/

수행평가)

∙소년보호기관의 성적을 인정함(재적교 성적산출에 포함하지 않음).

∙재·전·편입생의 성적처리 방법과 동일하게 처리함.

∙소년보호기관에서 보내온 성적은 동일(유사)과목으로 인정하여 입력하되, 성적(성취도, 원점수, 과목평균, 표준편차, 석차등급 등)이 산출되지 않은 과목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문장으로 이수 내용을 입력함.

∙학기말 성적처리 이전 복교 시 재적교 성적산출에 포함함.

∙소년보호기관에서 성적이 미산출되는 경우 재적교 평가에 응시함(미응시 시 무단결석으로 처리함).

∙위탁교의 성적을 인정함(재적교 성적산출에 포함하지 않음).

∙위탁교에서 보내온 성적은 동일(유사)과목으로인정하여 입력하되,성적(성취도,원점수, 과목평균, 표준편차, 석차등급 등)이산출되지 않은 과목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문장으로 이수 내용을 입력함.

∙학기말 성적처리 이전 복교 시 재적교 성적산출에 포함함.

∙위탁교에서 성적이 미산출되는 경우 재적교 평가에 응시함(미응시 시 무단결석으로 처리함).

∙재적교 평가에 응시함(재적교 성적산출에 포함).

∙재적교 평가 미응시의 경우 질병결석으로 처리함.

각종 비교과 영역

∙소년보호기관의 자료를 그대로 인정함.

∙위탁교의 자료를 그대로 인정함.

∙병원학교, 화상강의기관의 자료를 그대로 인정함.

교육정보

시스템

∙위탁학생으로 등록하여 처리함.

∙위탁학생으로 등록하여 처리함.

∙위탁학생으로 등록하여 처리함.


※ 보호처분 6호 대상자 중 아동복지법상의 아동복지시설에 위탁하는 경우와 아동복지법 제45조에 따른 아동보호전문기관이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학생을 보호하는 경우 위탁학생으로 등록하여 관리하며, 아동복지시설과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출결은 그대로 인정하되, 재적교 평가(지필수행평가 포함)에 응시해야 하며, 미응시의 경우 무단결석으로 처리함.


 


27(교과학습발달상황 평가 및 관리)


1. 교과학습발달상황의 평가는 교육부훈령 제 195(2016.12.27.일부개정)별지 제9’, ‘교과학습발달상황 평가 및 관리에 의거 시행한다.


2. 중학교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시행한 평가에 따라 교과’, ‘과목’, ‘성취도(수강자수)’, ‘원점수/과목평균(표준편차)’을 산출하여 각 학기말에 입력한다. 다만, 체육·예술(음악/미술) 교과()의 과목은 교과’, ‘과목’, ‘성취도를 입력하고 특기사항란에는 특기할만한 사항이 있는 과목 및 학생에 대하여 각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실기능력, 교과적성, 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 등을 문장으로 입력한다.


3. 중학교의 비고란에는 학교 간 통합 선택교과 이수, 학적변동으로 인한 이수과목 상이 등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특기사항에 관한 내용을 간략하게 입력한다.


4. 중학교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는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학습활동 참여도 등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과목 및 학생에 대하여 문장으로 입력하고, 방과후학교 수강내용(강좌명, 이수시간 등)을 입력할 수 있다.


5. 학생이 자유학기에 이수한 과목의 성취도(수강자수)’란에 ‘P’로 입력하고, ‘원점수/과목평균(표준편차)’란은 공란으로 둔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는 모든 과목에 대해 각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 활동 내역 등을 문장으로 입력한다. 또한, 학생이 자유학기에 이수한 체육·예술(음악/미술) 교과()의 과목은 성취도란에 ‘P’를 입력하고, ‘특기사항란에는 모든 과목에 대해 각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실기능력, 교과적성, 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 등을 문장으로 입력한다.


 


 


4 장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28(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1. 창의적 체험활동의 4개 영역별 활동내용, 평가방법 및 기준은 교육과정을 근거로 교과협의회를 거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정하고,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영역별 이수시간 및 특기사항(활동실적이 우수하거나 개별적 특성이 드러나는 사항 등)을 입력한다.


2. 봉사활동 영역의 실적은 학교계획에 의한 봉사활동과 학생 개인계획에 의한 봉사활동의 구체적인 내용을 별도의 봉사활동실적란에 연간 실시한 봉사활동의 일자 또는 기간, 장소 또는 주관기관명, 활동내용, 시간을 실시일자 순으로 모두 입력하며,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봉사활동 등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경우 봉사활동 특기사항란에 자세히 입력한다.


3. 영역별 누가 기록은 공정성, 객관성, 투명성, 신뢰도, 타당도 등이 확보되도록 서식을 개발하여 활용하되, 전산입력하여 관리함을 원칙으로 한다.


4. ‘진로활동의 특기사항에는 활동실적이 우수한 사항과 각종 진로검사 및 진로상담 결과, 관심분야 및 진로희망과 관련된 학생의 활동내용 등 학생의 진로 특성이 드러나는 사항을 담임교사가 입력한다.


5. 동아리활동 중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의 실적은 활동 인정기간 동안 학교장이 승인한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의 구체적인 활동 내용으로 동아리활동란에 클럽명, 활동시간, 팀에서의 역할, 포지션, 대회출전경력 등을 입력하되, 활동시간은 동아리활동 이수시간에 합산한다.


6. 동아리활동 중 청소년단체활동의 실적은 학교 교육계획에 의한 청소년단체활동과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학교 교육계획 이외의 청소년단체활동으로 구분하여 동아리활동란의 특기사항에 입력할 수 있다.


 


 


5 장 기타 사항


29(평가관리실 설치 및 운영)


학업 성적 평가 및 관리에 대한 투명성과 신뢰도 제고 및 철저한 보안 관리를 위하여 별도의 공간에 평가관리실을 설치하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평가관리실은 본관 2층 제 1연구실로 설치하고, 철저한 보안 장치가 마련되도록 한다.


2. 평가관리실에는 평가 및 관리와 관련한 일련의 업무 추진이 가능하도록 다음과 같은 제반 시설이 구비되도록 한다.


. 평가와 관련한 주요 자료(고사 원안, 문제지, 답안지 등)를 보관할 수 있는 문서함


. 고사 원안, 이원목적분류표 등을 인쇄할 수 있는 컴퓨터 및 프린터


. 파쇄기, 소화기, 무인경비시스템 등 설치


. 기타 평가 및 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시설


3. 고사 원안, 이원목적분류표 등의 작성은 컴퓨터 하드디스크가 아닌 학교에서 보급한 별도의 저장매체(USB메모리 등)를 사용하여야 한다.


4. 제출되어 평가관리실에 보관된 고사 원안, 이원목적분류표 등을 열람할 때는 반드시 책임자 입회 하에 이뤄져야 하며, 평가관리실 밖으로의 유출은 금지한다.


5. 평가관리실 책임자는 평가관리실 운영과 관련하여 수시로 교직원 연수를 실시하여 원활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하며, 필요할 경우 학생과 학부모에게 홍보한다.


6. 기타 필요한 사항은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업성적관리규정으로 정하여 학업 성적 평가와 관련한 비리, 민원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근거자료>


1. 교육부 훈령 제195(2016.12.27.일부개정)

2. 2017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교육부 교육과정운영과-872(2017.02.10.)

교육부홈페이지(www.moe.go.kr)-정책-초중고교육-교육과정 게시판

3.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생활기록부 기재: 교육부 공교육진흥과-4359(2013.12.4.)

4. 2014학년도 고교 보통교과 성취평가제 매뉴얼: 창의교수학습과-1556(2014.03.05.).

5. 조기진급에 관한 규정: 대통령령 제 24148(2012.10.29.)


부 칙


1. 이 성적관리규정은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2017. 3. 1.)에 의거하여 2017. 3. 10.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