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량중학교 로고이미지

ICT자료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이러닝(e-learning) 유러닝(u-learning)에 대하여
작성자 율량중 등록일 09.05.22 조회수 466
이러닝(e-Learning)이란 웹기반의 학습을 말합니다.

그래서 학생들이 이러닝으로 공부를 한다고 한다면 컴퓨터를 놓고 인터넷에서 교육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교육콘텐츠로 학습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유러닝(U-Learning)이란 웹기반 외에 무선 단말기를 활용하여 학습을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요새 유비쿼터스 라는 말이 있는 데 유러닝의 유는 유비쿼터스의 앞자를 따서 만들어진 합성이라 보시면 됩니다.

유비쿼터스는 일반적으로 언제 어디서나 유무선을 모두 활용하여 생활에 편의를 줄수 있는 모든 IT 기술 기반의 시스템이나 장비, 서비스 등을 말합니다. 그래서 유러닝은 이런 기반기술을 활용 하여 학습할 수 있는  형태라는 것입니다.

단적으로 핸드폰이나 PDA 특히 요새는 DMB를 통한 학습이나 PMP를 통해 학습콘텐츠를 받아 학습을 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이러닝 --> 엠러닝(모바일 학습) --> 유러닝(U-Learning) 으로 용어가 변경 되어 가고 있는 데 다시 e-Learning으로 통합되어 부를 수 도 있습니다.

e 라는 것은 전자기술 전반의 IT 기술을 포함 할 수 도 있기 때문이죠.

현재 일반론은 유러닝 속에 이러닝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만 이러닝이라는 게 단순히 웹기반의 학습이라고 한다면 맞습니다. 현재 대부분 그렇게 정의하기도 하고요.. 하지만... e-Learning 에서 e 라고 하는 것이 전기, 전자.. 디지털 개념으로 간다면.... e학습.. 이러닝 이런 것은 전자 학습이지 웹학습이 아닐까요. 그래서 전 이러닝이란 단어가 좀 더 크지 않을까 싶은 거구요.
산업공학 용어사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죠.
이러닝에서의 이(e)는 electronic을 의미하고 러닝(Learning)은 학습을 의미하는 것으로, 전기선을 연결하여 사용하는 학습매체, 즉 컴퓨터를 중심으로 CD-ROM, 인트라넷, 인터넷 같은 네트워크가 매개체로서 작용하는 학습이 이루어지는 시스템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Clark & Mayer, 2003)
그리고 교육정보화 용어사전에서는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언제(anytime), 어디서나(anywhere), 누구나(anyone) 원하는 수준별 맞춤형 학습을 할 수 있는 체제. 교육정보화의 발전체계에 따르면, e-러닝은 전통적인 교육의 장과 비교할 때 학습공간과 학습경험이 보다 확대되고, 학습자 주도성이 강화될 수 있는 교육으로 ICT활용 교육과 같은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e-러닝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함께 ICT활용교육이 학습환경과 방법, 내용 측면에서 보다 확대되고 발전된 형태로 이해할 수 있다.

라는 형태로 정의하고 있어서.. e의 의미를 좀더 확대 해석 해도 될 거 같습니다.

출처 : naver 오픈사전(집필자 id :  canoe100)
이전글 정보화 시대의 뿌리, 댓글족
다음글 DBM의 필요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