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호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급식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1. 아침식사 및 식품 알레르기 가정통신문 안내
작성자 오연희 등록일 21.03.27 조회수 110
첨부파일

1. 식품 알레르기란 무엇인가?

특정 개인에게 나타나는 우리 몸의 면역 이상반응으로, 특정 음식물을 병원체와 같이 인식하는 것입니다.

2. 식품 알레르기 증상

피부의 두드러기가 가장 흔한 증상이며, 호흡기(천식), 소화기(복통, 설사, 혈변), 순환기(후두의 부종, 기침, 호흡곤란, 쇼크), 비뇨기(혈뇨), 운동기(관절염), 신경계(두통, 다한), (알레르기성 결막염) 등의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3. 식품 알레르기의 반응시간

식품 알레르기는 매우 소량에도 반응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먹지 않고 몸에 묻거나 공기 중의 성분을 흡입만 해도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식품 섭취 후 바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수일 후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4. 식품 알레르기 치료 및 예방법

식품 알레르기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사전에 진단하고, 원인 식품을 먹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무분별하게 식품을 금지한다면 오히려 편식 및 영양공급의 불균형을 일으켜 청소년기의 건강한 성장을 해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의로부터 정확한 원인식품이 밝혀진 경우에만 해당 식품과 그 식품이 포함되어 있는 가공식품 등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식품 알레르기 표시 바로 읽기(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난류 우유 메밀 땅콩 대두 고등어 새우 돼지고기 복숭아 토마토 아황산염 호두 닭고기 쇠고기 오징어 조개류(,전복,홍합 포함) (2020년부터 추가)

이전글 2021. 4월 영양교육자료
다음글 2021년 3월 급식물품 구매내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