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호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자료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무채색 유채색
작성자 운호고 등록일 10.08.01 조회수 184

색상 – 무채색과 유채색

빨강, 파랑, 노랑처럼 다른 색상과 구분되는 고유의 성질을 ‘색상’이라 합니다. ‘색상’은 빛의 스펙트럼에서 다양하게 보이는 색채와 같은 색의 종류를 의미합니다. 우리는 일상에서 정확한 색상을 지적하기 어�**� 때 흔히 ‘밝은’ 파랑, ‘어두운’ 녹색처럼 명도나 채도를 수식어로 넣어 지칭하기도 합니다. ‘색조’와 ‘색상’은 조금 다른 의미로 사용됩니다. 분홍이나 주홍, 적갈색 등은 모두 ‘빨간 색조’의 범위에 속하는 색상들입니다. 인접한 색상과 색상의 경계는 무지개처럼 연속적이며 같은 색상이라도 상업적인 용도에 따라 다양한 명칭이 붙여지기도 합니다. 또 ‘콜로니얼 블루’, ‘캐리비언 블루’, ‘네이비 블루’, ‘데님 블루’와 같이 필요에 따라 낭만적인 의미를 가진 명칭을 붙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색상은 크게 무채색과 유채색으로 분류되는데 흰색, 회색, 검정과 같이 밝고 어두운 명도만 있고 색상을 가지고 있지 않은 색을 ‘무채색’이라 합니다. 빨강, 파랑, 노랑 등 고유의 색상을 가지고 있는 색들은 모두 ‘유채색’이라 합니다. 유채색은 각각 고유의 명도와 채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흰색이나 검정색과 같은 무채색이 조금도 섞이지 않은 순수한 유채색을 ‘순색’이라 합니다.

이전글 ART PROJECT - NO WAR
다음글 색의 혼합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