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미술사
①상고시대 미술 |
|
②낙랑미술(고구려 미술에 영향) |
|
③고구려 미술(씩씩하고 늠름한 기상) |
-석기
-토기(민무늬, 빗살무늬)
-농경문 청동기 |
|
-순금제 교구
-인물채화칠협
-청동박산 향로 |
|
-사신도,풍속도,무용도,수렵도(고분벽화)
-새와 구름 모양의 금구
-담징: 일본 호오류사 금당 벽화 |
④백제 미술(부드럽고 온화함) |
|
⑤신라 미술(금속공예 발달) |
|
⑥통일신라 시대(화려한 불교미술) |
-정림사지5층석탑
-와당, 문양전, 무령왕능
-아좌태자: 일본 쇼토쿠 태자상
-인사라아: 일본 회화의 시조 |
|
-분황사, 첨성대
-금관, 귀걸이, 장신구, 토기(등잔)
-기마인물 토우, 천마도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 |
|
-불국사,석가탑,다보탑,석굴암 본존불상
-김충의,김생(서예가)
-솔거: 황룡사 노송도
-성덕대왕신종(봉덕사종,에밀레종)
-녹유신장전(사천왕상) |
⑦고려시대(귀족적이며 화려함) |
|
⑧조선시대(서민적이며 소박함) |
|
⑨근대미술(일제 암흑 시기) |
-부석사 조사당 벽화
-이령: 예성 강도
-공민왕: 천산대렵도
-주악천녀도(거창 둔마리)
-부석사 무량수전
-봉정사 극락전
-경천사지10층석탑
-지광국사 현모탑
-관촉사 은진미륵불상
-아미타여래 불상
-하회 가면
-청자상감운학문매병
-청자투각 칠보향로 |
|
-도화서 설치: 화가 양성
-안견: 몽유도원도, 적벽도
-강희안: 고사관수도(한일관수도)
-이상좌: 우중 맹호도
-김명국: 달마도
-정선: 금강전도, 인왕제색도
-신사임당: 포도도, 초충도
-김홍도: 신선도, 서민적 풍속도
-신윤복: 선유도, 미인도,(귀족적)
-장승업: 화조도, 국화
-안평대군, 김정희, 한석봉
-원각사13층대리석탑
-백자철화포도문항아리
-화각함,주칠좌등,남대문,경복궁 |
|
-고희동: 서양화 공부
-나혜석: 선죽교(최초의 여류 화가)
-이중섭: 흰소, 아이들, 은박지화
-김환기: 달, 산,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
-투견도: 서양화 기법으로 명암 표현
-김복진,윤효중: 법주사 석가여래상
-진해의 이충무공 동상
-인천의 맥아더 장군상
-덕수궁 석조전(1908, 하딩)
-독립문
-명동성당(1892년~96, 고스터)
‘고딕식 라틴 십자형’ |
동양 미술사 (인도)
① 마우리아 제국 |
|
② 간다라 미술 |
|
③ 쿠프다 왕조 |
|
④ 파라 왕조 |
-아소카왕의 불교 신봉
-산치의 대탑 (사리) |
|
-알렉산더 대왕 동방원정(그리스풍의 불상조각)
-간다라 석불 |
|
-아잔타 벽화
(불교의 전성을 그린 인도의 대표적인 그림) |
|
-불교 최후의 왕조
-타지하말(백색 대리석 건물, 돔과 모자이크 장식) |
동양 미술사 (중국)
① 은주시대 |
|
② 진한 시대 |
|
③ 육조 시대 |
|
④ 당나라(황금시대) |
-청동기: 세계 최고
-전서, 예서
|
|
-만리장성
-해서, 행서, 초서
-채협
-무씨 자화상
|
|
-고개지: 여사잠도
-윈깡, 대동, 용문 석굴
-왕희지: 난정서
-사혁:6법화론,“고화품록”
(기운생동, 골법용필, 응물상형, 수류부채, 경영위치, 전이모사) |
|
-오도현: 벽화의 대가
-이사훈: 북종화의 시조
-왕유: 남종화의 시조
-염입본: 역대제왕도권
-당삼채: 청,황,백색 도자기
|
⑤ 송나라 |
|
⑥ 원나라 |
|
⑦ 명나라 |
|
⑧ 청나라 |
-휘종황제: 도구도
-하규와 마원(원체파)
-이공린과 마불(문인화)
-청자 발달
-한림 도화원:그림 장려 |
|
-원나라의 4대가
황공망
왕몽
오진
예찬
-전순거: 모란도 |
|
-남화의 대가
(문징명, 동기창)
-산수화(왕시민,심석전)
-도자기: 오체, 소삼채
-칠보기법, 염색술
-북화계열(이재, 오위) |
|
-팔대산인: 목련도
-오창석
-이선: 파초도
-천단 기년전(건축)
-자금성(북경성)
-조지겸, 오준경, 석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