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으로 만드는 인성학교 |
||||||
---|---|---|---|---|---|---|
분류 | ||||||
작성자 | *** | 등록일 | 13.06.11 | 조회수 | 503 | |
첨부파일 | ||||||
인문학으로 만드는 인성학교 운호고등학교 □ 목적 ◦ 인문학의 접근으로 건전한 인성을 지닌 사람은 현실을 바르고 정확하게 이해한다. ◦ 인문학 교육과정을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하여 바르고 정확한 이해를 한다. ◦ 감정이나 충동에 따라 활동하기보다는 충동과 본능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자기 존중과 자기 수용은 건전한 인성을 지닌 사람의 공통의 특징임을 안다. ◦ 건전한 인성을 지닌 학생은 생산성 내지 합리성을 찾도록 인문학으로 유도한다. □ 방 침 ◦ 인문학의 접근으로 인성과 인성 교육의 개념이해 ◦ 마음의 구성요소가 知(智), 情, 意로 동양학의 인문학적 접근 ◦ 체험 중심의 인성 교육과 고대 학자의 실천적 인문학이해 □ 주요 추진 사업 ◦ 건강한 운호인으로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재 양성 교육의 중심이 인문학이고 조화로운 인격을 지닌 인재로 양성하기 위한 전인교육의 중심에 인문학이 존재하는 프로그램 ◦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갖춘 올바른 인성의 청년 구현이 곧 미래를 만들고 자신을 디자인하는 창조적 인격교육으로 탄생하며 교육과정에 융합된 인문학이 존재하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핵심 ◦ 현시대가 요구하는 청소년의 가치관 정립과 예의 인성은 기성세대가 자기 잣대로 측량하여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구조 안에 수용되어 활동할 수 있는 자원으로서의 인성자로 성장을 하는 것 ◦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하되 적응도가 약한 학생을 우선 선발 대상자로 하고 토론 모둠(6~7명)시 유사 성격의 학생과 교사, 상담사, 강사진을 배치하여 인문학의 실체가 체험으로 이루어지도록 교육 ◦ 교무업무부, 진로상담부, 학생부와 서원대학 사범대학과와의 연계교육(MOU체결)으로 지역사회 활성화 사업 ◦ 성격(Character)은 희랍어의 “카타크테로”에서 나온 말이다. 즉, 이미 새겨진 구조물과 같이 튼튼하게 만들어진 것, 목재나 석재로 조각된 것과 같은 의미를 부여 하여 교육 ◦ 기질(Temperament)은 한자의 기분과 체질의 합성어로서 체질에 바탕을 둔 정서적 반응 경향을 중심으로 추진 ◦ 개성(Individuality)은 다른 사람과 여러 측면에서 차이가 나는 독자적 특성을 나타내는 것임을 분명히 하고 접근하여 교육 ◦ 인성의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 작용의 결과로 이루어지는 것이며, 분화의 과정과 통합의 과정을 거치는 가운데 이루어지는 것임을 주지하여 교육 ◦ 인문학적 인성의 발달은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이미 이전에 발달된 것을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것이 형성되는 것 ◦ 인성교육은 초기의 발달일수록 그 폭이 빠르며 그것이 그 개인의 장래 인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지만 성숙의 단계에서 스스로 변화를 갖도록 하는 부분도 중요한 교육의 과정 ◦ 인성의 발달은 각 개인에 따라 발달의 속도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므로 개별 상담과 밀도 있는 조사로 변화의 폭을 수용
강 의 일 정
|
이전글 | 제67회 전국씨름선수권 단체전 준우승 신문 스크랩 |
---|---|
다음글 | 2013학년도 3차 입시설명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