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국제 바이오의과학 실험경연대회 |
|||||
---|---|---|---|---|---|
작성자 | *** | 등록일 | 12.08.01 | 조회수 | 438 |
경연내용
-> 주제를 정해주고, 이를 실험해서 가설, 실험재료 방법, 실험결과, 결론을 적는 논문형태가 아닌, 주어진 실험도구와 재료를 가지고 주어진 문제에 대해 실험을 하고, 그 문제에 대한 답과 결과, 결론을 적는 형태로 진행 -> 행사개최 1달 전에 문제출제 방향을 홈페이지를 통해 게재함.
▶ 초등학생 부문(5- 6학년) 2009년 문제출제 방향 :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다뤄지거나 최근 중요시 되는 곤충의 분류와 형태, 생태적 지식, 육안 및 현미경 관찰을 통한 비교관찰과 이를 통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사고력을 평가함 2010년 문제출제 방향 : 현미경을 통한 생물의 비교관찰결과를 이미 알고 있는 생물의 특성과 연결시켜 설명할 수 있는 유기적 사고능력과 생물학 수준을 평가함 2011년 문제출제 방향 :
식물의 조직과 세포의 종류에 대하여 이해하고 현미경 관찰을 통하여 관찰하여 생물에 대한 과학적인 사고력을 평가함. 2012년 문제출제 방향 : ▶ 중학생 부문 2009년 문제출제 방향 :
생명체 내에는 생명활동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단백질들이 있다. 이들 단백질의 기능을 확인해보고 그 기능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을 조사하는 실험 계획을 세우고 실험을 수행하는 도중에 이를 적절히 수정하여 최적의 결과를 도출해 내는 과정을 평가 - 문제관련 주제어 : 단백질, 효소, 환경, 측정, 실험설계
2010년 문제출제 방향 :
생명체는 생명활동의 유지를 위하여 다양한 활성물질을 보유하고 있다. 이들 활성 물질이 인간의 생명유지에도 필요하며 이들 중 일부는 음식물을 통해서 섭취해야 한다.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에 들어있는 이들 활성물질을 검출하는 실험을 계획하고 최적의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을 평가. 문제관련 주제어: 생체활성물질, 산화환원반응, 정량, 실험설계 2011년 문제출제 방향 : 생명체에서 일어나고 있는 생명활동은 여러 가지 생체물질에 의해서 유지되고 있다. 생물조직에 존재하는 물질을 추출하여 정량하는 실험을 계획하고 최적의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을 평가하고자 한다.
평가지표 문제관련 주제어: 생체활성물질, 정량, 실험설계
2012년 문제출제 방향 :
평가지표 문제관련 주제어: 생체활성물질, 정량, 실험설계
2012년 문제출제 방향 :
▶ 고등학생 부문 2009년 문제출제 방향 :
최근 다양한 생물체 내에 존재하는 유용 유전자를 분리하여 산업적으로 이용하는 재조합유전자발현기술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평가 - 문제관련 주제어 : 제한효소지도(restriction enzyme map)
, 전기영동법(gel electrophoresis)
, 환원당정량법(reducing sugar assay)
, 효소활성측정법(emzyme activity assay)
2010년 문제출제 방향 :
최근 많은 실험동물 모델들이 개발되어 질병의 원인 및 치료에 이용되고 있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중심으로 전반적으로 평가합니다.
- 문제관련 주제어 : 실험동물, 질환진단, 전기영동법, 혈액분석, 조직병리검사
2011년 문제출제 방향 :
작물의 생산량증대와 품질향상을 위해 생육환경조절과 그 작물이 갖는
고유의 유전형질은 매우 중요하다. 최근 이 두 가지 측면에서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는 두 가지 기술이 있다. 밀폐형 식물 생산 시스템 확립 기술과 형질전환식물체 제작 및 평가 관련 기술이바로 그것이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평가를 실시할 방침이다.
평가지표 - 문제관련 주제어 : 전기영동법(agarose gel electrophoresis for DNA analysis), 중합효소연쇄반응 (PCR, polymerase chain reaction), 식물체 형질전환 (plant transformation), 식물공장(plant factory), 인공광원(artificial light), 식물 대사 (plant metabolism)
=============================================================================
참가신청접수 - 참가 인원 : 참가인원은 초등 3-4학년 40팀, 5-6학년 60팀, 중등 40팀, 고등 40팀으로 제한 - 대 상 : 전국 초등학생(3-6학년), 중학생, 고등학생
접수기간까지 팀 미달시 학교별 2팀 이상가능하며 행사일까지 기간연장 할 수 있음. 초등(-팀 지원) / 중등(-팀 지원) / 고등 (-팀 지원),
(-월 -일 기준)
- 접수방법
※ 한명의 지도교사가 2
팀의 학생을 지도할 수 있음.
※ 해외 참가학생의 경우, 지도교사가 2팀 이상도 가능하며, 올해 한시적으로 한 학교당 2팀 참가에 제한이 없음(학생 인솔문제) - 접수처 : http://www.osong-bio.kr
사업안내 하위 바이오실험경연대회 메뉴 - 아래 접수하기 클릭시 오류가 생기면 이곳을 클릭해서 들어가 주세요.
http://218.159.40.235/
- 행사안내 및 문의 ▶ 경연대회 당일(10. 27) 접수처에 [참가신청확인증]
을 출력하여 행사당일 등록시 제출 후 명찰과 교환 ▶ 해외 참가자의 경우, 별도로 일괄 접수신청 받으며, 참가신청확인증은 기관에서 일괄 확인합니다.
▶ 참가신청 확인은 전부 가능하며, 참가신청확인증은 참가신청 마감 후, 경연대회사무국에서 확인 후, 경연대회날 2주 전(2012년 10월 13일)부터 확인증 출력이 가능하며, 이 경우 참가인원의 제한(각 대상별 참가팀 수 확인)으로 일부 신청자들은 참가하실 수 없습니다.
|
이전글 | 2012학년도 2학기 개학안내 |
---|---|
다음글 | 미래기술 스마트 홈 아이디어 경진대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