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항목에 따른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 ② 독서활동상황 《2018 대입 수시모집 원서접수가 3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특히 서울 주요대학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자기소개서 작성에 열을 올릴 때다.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에 제출하는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학생부에 근간해 작성해야 한다. 하지만 수험생들은 자신의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들을 어떻게 자기소개서의 각 항목에 활용할지를 모르는 경우가 많다. 에듀동아는 이런 수험생들을 위해 △교과학습발달상황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독서활동상황 등 학생부 주요 항목을 어떻게 자기소개서에 활용해야할지를 알려주는 <학생부 항목에 따른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 시리즈를 총 6회에 걸쳐 연재한다. 이 시리즈는 최근 동아일보 교육법인이 발행한 대입 자기소개서 작성 전략서 <자소설 말고 자소서(‘진짜 자기소개서’를 만드는 대입 자소서 작성 바이블)>에 담긴 콘텐츠를 활용해 연재된다. <학생부 항목에 따른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 시리즈를 통해 자기소개서를 보다 효율적으로 작성해보자.》 지원자의 전공적합성, 진로 성숙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지적호기심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가장 명료한 자료는 바로 학교생활기록부의 독서활동상황이다. 특히 교과 성적이나 수상경력이 탁월하지 않은 학생이라면 독서활동상황을 잘 챙기는 것만으로도 해당 이력을 폭넓게 자기소개서에 활용할 수 있다. 문제는 학생부에 기록된 독서활동상황을 어떻게 자기소개서에 활용하느냐는 것. 단순히 책의 핵심 내용을 나열하거나 독서를 통해 느낀 점을 기술하는 방식으로는 다른 지원자와 차별화할 수 없다. 독서활동은 학생부 내의 교과학습발달상황, 창의적체험활동상황, 봉사활동 등 다른 영역과 연결되어야 비로소 그 효과를 발휘할 수 있기 때문. 즉 독후감이나 서평을 학교 소식지(교지, 방송, 신문 등)에 기고하거나, 책에 소개된 지역을 답사하거나, 저자를 만나 인터뷰를 하거나, 관련 도서를 더 찾아 심화 독서활동을 전개하는 독후활동 등으로 자신의 장점을 어필할 수 있는 것이다. 다양한 책을 읽었다면 수많은 책들 가운데 유독 그 책이 왜 자신에게 의미가 있었는지, 책 내용이 자신에게 어떤 변화를 주었는지가 소상히 기재되어야 하고, 그것을 자기소개서에 인상적으로 드러내는 과정이 필요하다. 합격생들은 학생부 독서활동상황을 어떻게 활용해 자기소개서에 기재했는지를 살펴보자. ○ 독서활동, 다른 모든 비교과 활동과 연결고리 갖고 있어
자기소개서에 독서활동을 유독 강조하고 있는 대학은 서울대다. 서울대는 전국의 대학 중 유일하게 자기소개서에 고교 재학 중 인상 깊게 읽은 책을 3권 이내로 선정하여 단순한 내용 요약이나 감상이 아닌, ‘책을 읽게 된 계기’, ‘책에 대한 평가’, ‘자신에게 준 영향’을 서술하도록 한다. 지난해 서울대 합격생 82명의 독서 기록을 살펴보면 지역균형의 경우 일반고 출신은 평균 약 30권을, 특목고·자사고 출신은 평균 약 44권을 고등학교 재학 중 읽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전형의 일반고 합격생은 약 35권을, 특목고·자사고 출신 학생은 약 33권을 평균적으로 읽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특정 분야에만 매몰되지 않고 인문·사회·과학을 넘나들며 폭넓게 책을 읽은 학생이 많다’고 분석할 수 있는 대목. 자기소개서에서 별도의 문항으로 지정하고 있진 않지만 다른 대학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도 독서활동은 유의미하게 활용된다. 자기소개서에 독서활동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다음 자료를 통해 살펴보자. ※ 자기소개서에 활용할 만한 독서 활동 관련 내용 ✔ 학생의 폭넓은 독서 경험(양적/질적)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특기사항 ✔ 학생의 독서 관련 교내상 수상 실적 ✔ 학생의 독서 관련 교내 특성화 프로그램 참여 내용 ✔ 지원 학과에 대한 지적 호기심이 드러나는 독서 활동 특기사항 ✔ 지원 학과와 관련한 진로 성숙도가 드러나는 독서 활동 특기사항 ✔ 지원 학과와 관련한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이 드러나는 독서 활동 특기사항 ✔ 지원 학과와 관련한 교과(영역)의 전공 능력이 드러나는 독서 활동 특기사항 ✔ 학생의 독서 관련 전공 심화 활동(진로활동, 방과후학교, 자율동아리 활동 등) 특기사항
일반적으로 독서는 그 자체만으로 끝나는 경우가 드물다. 어떤 책을 읽었다면 그 책을 읽은 계기가 반드시 있는 것. 예를 들어 교과 수업에서 어떤 내용에 대해 배웠는데, 그것에 대해 더 알고 싶어 책을 찾아 읽었다거나, 교내 대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책을 찾아 읽는 것 등이다.
독서 활동을 하고 나서 비교과 독후활동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책을 매우 감명 깊게 읽어서 해당 내용을 심화시켜 동아리 활동 내에서 펼쳐보인다거나, 봉사활동과 연결시키는 식. 이렇듯 독서활동은 다른 활동과 서로 연결할 수 있는 고리를 갖고 있다. 이런 사례를 실제 자기소개서를 통해 살펴보자. ▷ 사례 1. 독서를 토론동아리 활동과 연결한 사례 선생님의 추천으로 J.S. 밀의 ‘자유론’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얇은 두께에 부담 없이 읽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번역문제인지 원작자의 표현문제인지 알 수 없으나 내용이 어려웠습니다. 한국말임에도 이해가 되지 않는 낱말도 많았습니다. 고민 끝에 함께 책을 읽을 친구들을 모아 만든 것이 동아리 ‘한마루’입니다. 책의 내용과 구절에 관해 함께 머리를 맞대고 토의를 하니 조금씩 이해가 되었습니다. 제가 의문을 가진 부분은 청소년에게 주어지는 행동의 제약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아직 다른 사람의 보호를 받아야 할 처지에 있는 사람들은 외부의 위험 못지않게 자신의 행동에 따른 결과로부터도 보호받아야 마땅하다.’라는 구절을 놓고 토론한 결과 미성년자인 우리의 행동이 왜 제한되는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토론의 의미에 대해서도 깊게 생각했습니다. 토론을 거치지 않은 명제는 진리로서 인정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아 저와 다른 의견을 말하는 친구의 말도 주의 깊게 듣고 존중하게 된 계기였습니다.
책 ‘자유론’을 읽기 위해 친구들과 독서 토론 동아리를 조직한 사례다. 독서활동 내역을 자기소개서에 녹여낼 때는 이렇듯 독서활동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를 드러내야 한다. 단순히 ‘자유론’의 줄거리와 느낀 점만 적어선 결코 다른 지원자와 차별화할 순 없는 것. 책 ‘자유론’을 읽기 위해 친구들과 동아리를 조직해 같이 읽어나갔던 이 지원자는 적극성, 자기주도성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을 것으로 추측된다. ▷ 사례 2. 독서활동을 자율 활동과 연결한 사례 서울도시계획이야기 1~5권 (손정목 저) 이 책은 서울에 어떤 도시계획이 시행되었는지와 그것이 지금의 도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가각 정비를 통해 교통정체를 완화하고자 했다는 것과 광화문 세종로에 위치한 빌딩 하나하나에 도심 재개발 계획과 관련된 이야기가 담겨 있다는 내용에서 흥미를 느꼈습니다. 이러한 모습을 사진이 아닌 눈으로 직접 확인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서울 답사를 계획하였고 답사 보고서를 작성하여 교지에 투고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그전까지의 서울 방문에서는 무심코 지나쳤던 도시의 여러 크고 작은 부분들이 새롭게 다가왔습니다. 이를 답사 활동에도 응용하여 사전조사 시에 도시계획과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고 이를 지도와 위성사진을 이용해 도시 지리학의 개념들을 창원, 부산, 서울과 같은 도시에 적용시켜 보았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시에 대한 정책이 인간의 삶과 도시경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깨닫게 되었고 지역개발정책연구원으로서의 진로를 정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서울대학교 입학처 제공
앞서 사례 1이 책을 읽기 위해 동아리를 결성한 과정을 보여주며 적극성과 자기주도성을 드러내는데 집중했던 사례라면, 사례 2는 책을 읽고 나서 자신에게 생긴 변화에 집중한 사례다. ‘서울도시계획이야기’라는 책을 읽은 사례 2의 지원자는 책을 읽고 난 뒤 도시의 여러 부분들이 새롭게 다가왔다고 한다. 이를 답사활동에 연결시키기도 하고, 지도와 위성사진으로 탐구하는 과정으로도 이어졌다고 한다. 특히 결국 그 책을 읽었던 것이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는 계기가 됐다고도 언급한다. 이렇듯 독서활동은 독서활동 내역 하나에 대해서만 독립적으로 기재됐을 때보다 다른 활동과 연결되면서 기재됐을 때 더 큰 힘을 발휘하는 것이다. ○ 독서, 학업역량 어필에 더 없이 좋은 소재
독서활동은 특히 학업역량을 어필하는데 더 없이 좋은 활동이다. 다음 사례 3을 보자. ▷ 사례 3. 독서활동으로 학업역량을 어필한 사례 저는 독서를 통해 경제학 전공 지식을 넓히고자 꾸준히 노력해 왔는데, 경제 수업시간에 배운 경제 안정화 정책에 흥미를 느끼고 경기 변동의 대응과 관련된 경제학자의 여러 이론을 책과 전공 강의를 통해 찾아보기도 했습니다. 특히 케인즈의 유효 수요 이론 및 하이에크의 자생적 질서 이론이 발생된 배경을 살펴보는 과정에서 경제학의 역사 및 사조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독서 활동을 통해 경제학자들의 다양한 이론과 케인즈학파, 신자유주의 등 경제학의 사조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경제학자의 이론들 가운데 특히 아담 스미스의 이론에 더 관심이 있어서, 이후로도 국부론과 도덕감정론을 관련지은 책을 더 찾아 읽었으며, 국부론에 대한 TED 강의를 들으면서 아담 스미스의 사상을 입체적으로 이해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또한 책을 읽고 나서 토론하고 발표하는 활동에도 열심히 참여했습니다. 교내 독서토론동아리에 가입해서 정기적으로 주제 도서를 읽고 토론했는데, 독후감을 쓰고 토론 자료를 준비하면서 관련 서적들을 폭넓게 읽은 것은 배경지식을 넓히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울러 친구들과 토론한 내용을 수업 시간에 발표한 경험은 제가 갖고 있는 생각들을 정리하고 체계화하는 기회이자 훈련이 되어 큰 의미가 있었습니다.
앞서 살펴본 사례 2는 책을 읽고 변화된 자신의 내면에 집중했던 사례였지만 사례 3은 책을 읽게 된 계기에 좀더 집중하고 있는 경우다. 경제학에 관심이 있는 사례 3의 지원자는 경제학 이론을 책과 강의를 통해 찾아보는 습관을 갖고 있었는데, 이를 통해 관련 경제학 서적을 다수 읽었다. 아담 스미스의 책을 읽고, 토론 동아리에서도 발표했던 경험을 자기소개서에 녹여낸 것. 이런 활동 내역을 기재함으로써 해당 지원자는 자신의 학업역량과 경제학과에 지원하는 자신의 전공적합성 또한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었다. 사례 4를 살펴보자.
▷ 사례 4. 독서에 남다른 의미를 부여한 사례 고등학교에 들어오면서 인간의 솔직한 본성을 담은 책을 접할 기회가 줄어들었지만 그런 책을 읽고 싶다는 생각을 계속해서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기회가 되어 괴테가 자신의 격정적 사랑의 감정을 노래한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 베르테르는 인간 본연의 감정과 현실 사이에서 극한 갈등을 겪습니다. 하지만 베르테르는 갈등을 극복하지 못하고 자살을 선택하게 되는 데 여기서 ‘딜레마’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만약 제게 그러한 딜레마 상황이 닥친다면 어떤 행동을 했을 지에 대해 상상하면서 책의 내용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사고를 해볼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독서를 하면서 책의 내용을 지식으로 쌓으려고만 했지만 이 책을 통해 독서의 새로운 의미, 즉 삶의 나침반으로서의 의미에 대해 깨달았습니다. 또한 인간이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일들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고 그러면서 독서의 매력을 더 느끼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인간의 감정을 다룬 책들을 찾아 읽으면서 저의 인성적인 내면을 고양시키고 싶습니다. 최근 무상 급식, 무상 보육과 같은 복지 정책이 사회적으로 주목받는 것과 관련해서 복지 정책에 대해 탐구해보고 싶었습니다. 책을 찾던 중 ‘복지 국가’라는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복지 국가와 관련해서 기초적인 개념들을 쉽게 풀어내어 복지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쌓도록 도와주었습니다. 그런 지식을 바탕으로 정부의 개입이 어디까지 필요한 지에 대한 문제를 심도 있게 생각해 보았습니다. 또한 복지 선진국의 제도를 보면서 우리나라의 현황에 적합한 복지 제도는 무엇일지에 대해서도 고민해 보았습니다. 이 책을 읽고 복지라는 주제 자체에 대한 사고의 폭도 넓어졌지만 무엇보다 사회 전반에 대한 관심을 고양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원자력 발전’, ‘낙태’등과 같이 시사적이면서도 쟁점이 분명한 주제들을 찾아 탐구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는 시사 상식을 넓히고 세상을 좀 더 다양한 관점에서 볼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사례 4의 지원자는 독서를 남다른 의미로 받아들이고, 이를 통해 심화학습을 하며 지적호기심을 해결한 과정을 매우 자세하게 기재하고 있다. 앞서 살펴본 사례 1과 2의 사례처럼 독서를 다른 활동과 연결시켜보진 않았지만 독서가 자신에게 어떤 의미였는지를 매우 구체적으로 기술함으로써 자신의 학업역량을 극적으로 드러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 독서활동으로 진로 결정 이유 드러내라
독서활동은 자신의 진로 결정 과정과 계기를 보여주는 적절한 소재로 폭넓게 활용될 수 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결정 계기 또는 이유를 서술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데, 독서활동을 활용하면 손쉽게 보여줄 수 있는 것. 두 가지의 사례를 연이어 보며 보다 자세히 살펴보자. ▷ 사례 5. 독서활동을 통해 과학자 꿈을 갖게 된 사례 ‘기니피그 사이언티스트’라는 한 권의 책을 읽고 과학자로서의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과학자로서 자신의 생명을 던진 순수한 열정과 인류에 대한 숭고한 사랑에 큰 감동을 받고, 저도 그런 과학자의 꿈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나만의 학습법을 찾고자 꾸준히 노력했습니다. ‘나만의 노트 만들기’는 단편적인 암기위주로 과학 공부를 하였던 제가 효율적으로 공부하기 위해 찾았던 방법입니다. 교과 한 단원을 A4 한 장에 글, 그림, 그래프, 마인드맵 활용하여 개념을 연결고리를 지어 요약하였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과학적 기초 지식을 꾸준히 쌓아 3년 동안 과학 공부의 바탕이 되었습니다. 과학을 공부를 하면서 이론 위주의 공부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고, 다양한 체험활동에 적극 참가하였습니다. ‘보고서 쓰기’는 체험활동을 통한 다양한 경험을 보고서를 쓰는 과정에서 관련 서적, 논문 등을 찾아보면서 심화된 지식까지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이었습니다. 세포분열 관찰을 비롯하여 미생물 분해, 동물생체, 식물생태 등 연구를 하면서 폭넓은 지식을 쌓을 수 있었고, 교내 과학경시 대회 각 분야 상위권 입상에 큰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특히 비만을 유발시킨 쥐의 복강에 캡사이신을 발라 비만 정도가 줄어드는 지 관찰하는 해부 실험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동물 해부 방법도 배우면서 직접 장기를 관찰하는 건 두렵기도 하면서 재미있는 일이었고, 무엇보다 캡사이신 성분을 피부에 바르는 것만으로도 비만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사실이 신기했습니다. 그러나 소모품처럼 버려지는 쥐들을 보며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았습니다. 소중한 생명을 희생시키는 죄스러운 느낌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물론 과학 발전을 위해, 시행착오를 줄이고 인간에게 미칠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동물 실험은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지구를 살아가는 또 다른 생명이라는 관점에서 존중해줄 필요 또한 있다고 생각했으며 생명윤리에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사례 6. 독서활동을 통해 경영학과 진로를 결정한 사례 1학년 때 책 ‘경영학 콘서트’에서 사회에 다양하게 적용되는 아마존의 빅데이터 기술을 보며 경영학과 융합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경영학을 심층적으로 배워보고자 경제 방과후와 전공 체험에 참여했지만 외우기만 하는 소극적 공부는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2학년에 경제 동아리에서 편집장으로 활동하며 단순 암기가 아닌 적용을 통한 배움의 확장이 올바른 학습법임을 개달았습니다. 문집을 제작하고자 부원 16명의 시사 견해 등을 수집하며 낯선 경제 용어를 접했습니다. 이를 정리해 경제 단어장을 만들었고, 사설에 대한 견해를 작성할 때 활용하여 용어를 올바르게 쓸 수 있었습니다. 신한 금융캠프에서 부원들과 모의 주식 거래를 하며 파생상품이라는 막막했던 개념을 이해할 수 있었고, 이렇게 이론을 실생활에 활용하니 머릿속에 쉽게 각인되었습니다. 쌓은 경제 지식을 적용해서 경영과 기술을 융합을 탐구하고자 친구 3명과 융합아카데미에 참가했습니다. ‘요기요’와 같은 앱이 온, 오프라인의 경계를 넘나드는 O2O서비스로 수익을 내고 있다는 정보를 얻고 이를 연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저는 O2O의 사회적 성장 배경과 관련 기술 및 성공사례로 ‘배달의 민족’을 분석해 논문을 작성했습니다. 대표적인 사회적 요인으로 모루밍족의 성장과 1인 가구의 증가를 꼽았고 관련 기술로는 MFC와 비콘을 조사했습니다. ‘배달의 민족’의 마케팅 방법을 알아보고자 선행연구와 매체 광고를 분석했습니다. O2O 분석을 바탕으로 적용 가능할 여러 분야 중 미용 산업이 가장 가능성 높다고 판단했습니다. 미용앱의 수익 창출을 위해 스웨그 마케팅과 검색 순서 자릿세를 제안했고 ‘OO헤어’의 박OO 미용사를 인터뷰해 실제 업체의 반응을 확인한 후 교수님 앞에서 논문 요약본을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학문 간 다양한 연합 방법이 존재하며 하나의 산업으로 사람들의 삶을 크게 바꿀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학제적 연구를 통해 다각적 사고를 길러 O2O처럼 사람들이 편하게 지낼 수 있도록 돕는 산업을 발전시키고 싶습니다.
사례 5와 사례 6의 첫 문장에 집중해보자. 두 사례 모두 “○○ 책을 읽고 과학자의 꿈을 갖게 되었다” 혹은 “○○ 책을 읽고 경영학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다”고 기술하고 있다. 이렇듯 독서활동은 진로 결정계기와 이유를 드러내는데도 자연스러운 소재로 활용할 수 있다.
자연스레 특정 진로, 희망학과 진학에 대한 꿈을 꾸게 되었는데, 그 과정이 구체적으로 떠오르지 않는 학생이라면 차근차근 자신의 진로 결정 과정을 돌이켜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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