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항목에 따른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 ① 교과학습발달상황 《2018 대입 수시모집 원서접수가 3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특히 서울 주요대학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자기소개서 작성에 열을 올릴 때다.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에 제출하는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학생부에 근간해 작성해야 한다. 하지만 수험생들은 자신의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들을 어떻게 자기소개서의 각 항목에 활용할지를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런 수험생들을 위해 △교과학습발달상황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독서활동상황 등 학생부 주요 항목을 어떻게 자기소개서에 활용해야할지를 알려주는 <학생부 항목에 따른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에 대하여 살펴본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봉사활동의 시간, 수상경력의 개수 등으로 정량적으로 평가되진 않는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를 가장 핵심적인 평가요소로 삼아 정성적으로 평가하는 전형. 하지만 학생부만으로 지원자가 어떤 학생인지를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만 있다면 대부분의 대학들은 자기소개서를 요구하지 않을 것이다. 대학들이 자기소개서를 입학 전형 자료로 요구하는 이유에 집중해야 한다. 여러 활동들이 기재되어 있는 학생부. 이 학생부의 한계를 보완하고 ‘학생부 사용설명서’처럼 보조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 바로 자기소개서다. 학생부를 적극 활용해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학생부는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심으로 기술되어 있고, 또한 매우 추상적으로 활동 내역이 기재되어 있기 때문에 학생의 잠재력을 파악하기 어려운 점이 많다. 자기소개서는 이런 학생부의 한계점을 보완해 결과 중심의 기술은 과정 중심의 기술로 풀어주고, 추상적인 내용은 구체적으로 풀어주는 방향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는 학생부를 정확하게 들여다보고 자기소개서에 옮겨 적는 ‘혜안(慧眼)’이 필요하다. 즉, 자기소개서 1, 2, 3번 공통문항, 그리고 대학별 자율문항을 작성하기 위해 학생부에서 필요한 내용을 선별해내고 추려내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것. 학생부에서 자기소개서에 활용할만한 항목은 △4. 수상경력 △6. 진로희망사항 △7. 창의적체험활동상황 △8. 교과학습발달상황 △9. 독서활동상황 △10.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 이들 학생부 항목에 기재된 내용에 대해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학생부에 기재되어 있는 내용을 그대로 옮겨 적어선 곤란하다. 어떻게 구성해야할까? 가장 먼저 교과학습과 관련된 학생부영역을 어떻게 자기소개서에 요리해낼지를 살펴보자. ○ 교과학습, 숫자로 표시되는 성적보다 나의 잠재력을 드러내야 학생의 학교생활 충실도와 학업 잠재력을 가장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지표는 바로 학교생활기록부의 ‘8. 교과학습발달상황’이다. 교과 성적은 학생부교과전형에만 활용되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도 매우 중요한 요소다. 특히 교과학습발달상황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매우 중요한 영역.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교사가 학생의 교과 학습 상황을 보고 특이사항을 기록해주는 영역인데, 이 영역에서 교과 학습과 관련된 학생의 학업능력, 잠재력, 발전가능성, 적극성, 자기주도성을 모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생부 교과학습발달상황에 기재된 내용을 담아내는 자기소개서 문항은 1번 문항이라고 할 수 있다. ‘학업 능력과 학습 경험’을 묻는 자기소개서 1번의 경우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생부에 기록된 각 교과목 성적을 중심으로 특정 과목의 성적을 올리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나열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교과 성적은 학생부에 이미 드러나 있는 정보이므로 단지 이것을 강조하는 것은 큰 매력이 없다. 입학사정관들이 관심을 갖고 확인하려는 것은 지원자가 지원 학과의 학업을 수학하는 데 필요한 학업 능력이 있는지의 여부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희망 전공에 대한 학업 수행 능력 및 발전 가능성(잠재력)을 드러내는 데 초점을 맞추고 학교생활 충실도 및 학업 잠재력을 부각해 나가야 한다. 다음 사례를 살펴보자. ▷ 사례 1. 생활과윤리 교과 관련 학업역량 어필 사례 고등학교 3년 내내, 저는 생활과 윤리라는 과목을 가장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뵙기만 해도 마음이 편안해 지는 선생님께서 해당 과목을 가르쳐 주셔서 생활과 윤리 시간을 더 기다렸고, 저희가 살아가는 세상에 대한 답을 던져주는 학문이라 더욱 이 과목에 흥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진정한 학습이란 제가 배운 것을 응용해 나가는 것이라 생각해, 학급에서 한 달에 한 번 이슈가 되는 뉴스를 소개하고 저희가 고려해 보아야할 점과 추구해야하는 행동을 발표하는 역할을 맡아 활동했습니다. 그 중, 특히 저는 한 세기의 획을 그을 만한 사건이었던 인공지능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 대결에 가장 큰 관심을 가졌습니다. 흔히 인간이 동물과 식물보다 우월하다 생각했던 저는 기계가 인간을 능가하는 모습을 보고, 어떠한 생명체보다 인간은 우월하지 않다는 테일러의 주장에 대해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요나스가 주장한 미래 세대를 고려한 과학 발전의 중요성 인식과, 하이젠베르크가 주장한 바람직한 과학자의 태도 추구는 이성을 가진 인간만의 고유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이라 생각하며 과학윤리에 대한 저의 사고를 확장시켜 나갔습니다. 인문학의 기본인 ‘윤리’가 ‘과학’과 하나로 통합될 때 더 큰 힘이 발휘될 수 있다는 것을 현실에서 실현하고 싶어, 그 기본이 되는 학교 공부도 열심히 했습니다. (중략) 그 결과 생활과 윤리 과목에서 전교 11등이라는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었고, 무엇이든지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사례1은 단순히 생활과윤리 과목에서 전교 11등이라는 높은 성적을 거두었다는데 집중하는 자기소개서가 아니다. 그보다는 오히려 자신이 생활과 윤리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인공지능 알파고와 바둑기사 이세돌의 대결에 관한 이슈를 보면서 그 이슈를 생활과 윤리 과목에 접목시킨 과정 등을 상세히 설명한다. 이와 같은 자기소개서는 학생의 잠재력을 돋보이도록 한다. 단순히 특정 과목에서 몇 등을 했는지, 어떤 성적을 받았는지 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이 지점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교과 내신의 향상 정도를 기재할 때도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일단 교과 내신이 1학년부터 3학년 1학기까지 줄곧 우수한 학생보다는 성적 변화가 확연한 학생의 경우에 자기소개서 작성이 수월한 측면이 있다. 가령 특정 과목의 내신이 3, 4등급이었는데 자기주도 학습 경험을 통해 1등급에 오르게 된 학생은 자신의 학업 능력과 학습 경험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자연스럽고 이는 누구나 공감하기 쉽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늘 1등급을 받은 학생은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작성하면 좋을까? 학업이 매우 우수한 학생은 1번 항목에서 좁은 의미의 학업 성취도를 기록하기보다는 지적호기심을 발현한 넓은 의미의 학습경험이 포함되도록 전공 및 진로와 관련한 심화 학습 경험을 언급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보고서 및 논문 작성 경험, 독서 활동 경험을 학습 경험과 연결지어 작성하는 것도 좋은데, 이는 구체적이면 구체적일수록 좋다. 다음 사례 2를 통해 구체적인 기술이 학업역량을 어떻게 강조해 드러내는지를 파악해보자. ▷ 사례 2. 영어 교과 학업역량 어필 사례 디즈니 만화를 보고 로알드 달의 소설을 읽으며 즐겼던 영어는 제 자존심이었기에 다년간 다진 영어에 대한 열정과 실력을 바탕으로 고등학교 진학 후 당당히 영자신문부에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동료기사 수정 과정에서 부원들이 작성한 수준 높은 기사들을 보며 그간 쌓아온 자신감이 무너졌습니다. 그래서 최고의 기사를 쓰겠다는 목표로 계획을 세웠습니다. 친구들의 기사에서는 서문 위주로 배울 점을 파악하고 코리아 헤럴드 신문을 매일 읽으며 새로운 표현이나 구성을 지닌 기사는 일주일에 2번씩 스크랩하자, 부족한 점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어떻게 표현할지 몰라 길을 잃었던 글들은 첫 문장을 도치함으로써 핵심을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었으며 번역 투의 어색한 표현법들은 평소 사용하지 않는 세미 콜론, 콜론, 대쉬와 같은 기호들을 적절히 활용하며 맥이 끊기던 문장들 사이를 매끄럽게 연결했습니다. 그 결과 학기 말에 부원들이 뽑는 최고의 기사 투표에서 1위를 차지하며 자신감을 회복했습니다. 하지만 또 다른 고비가 찾아왔습니다. 첫 번째 영어 시험에서 결과가 저조했던 것입니다. 영어 내신만큼은 본문을 철저히 외우는 자가 승리한다는 사실을 알았지만 무작정 외우기만 하니 효율적이지 않아 암기 3step을 만들었습니다. 먼저 외우기 전에 주제와 주요문장들을 분석하며 내용을 철저히 파악했습니다. 두 번째, 내용을 숙지한 뒤에는 문장의 중요한 구절에 빈칸을 뚫어서 채우면서 암기했습니다. 세 번째, 한글 해석을 보며 교과서 본문을 통째로 외웠습니다. 어찌 보면 당연하지만 놓치기 쉬운 단계를 정확히 지켜가며 암기하자 고등학교 3년 동안 최상위권 성적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사례 2의 지원자는 영어 시험에서 결과가 저조하자 암기 3단계를 만들어 공부한 과정을 녹여냈다. 그리고 그 과정을 매우 상세히 기재했다. 학업 성적이 좋은 학생일수록 구체적인 학습법과 자신만의 학습 노하우가 있을 것이다. 그 과정을 자기소개서에 고스란히 옮겨보길 바란다. 이렇듯 상세하고 구체적인 기술은 학업역량을 돋보이게 하는데 필수적인 과정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교과 내신 성적이 우수하지 않을 때 자기소개서의 1번 문항 작성에 부담감을 느끼게 된다. 학생부에서 내세울만한 요소가 전혀 없는 경우에는 어쩔 수 없겠지만, 전공 영역과 관련된 비교과 활동은 3년간 열심히 했는데, 교과 성적이 우수하지 않은 경우에는 자신의 전공이나 진로와 관련한 교과목의 탁월함을 부각하면 좋다. 다음 표를 통해 자기소개서에 활용할 만한 교과 학습 관련 내용은 무엇이 있을지 살펴보자. ※ 자기소개서에 활용할 만한 교과 학습 관련 내용
✔ 지원 학과와 관련한 교과목의 성적, 학년별 성적 추이 ✔ 지원 학과와 관련한 교과목의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입력 내용 ✔ 지원 학과와 관련한 각종 교내상 수상 실적 ✔ 지원 학과와 관련한 교내 특성화 프로그램 참여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특기사항 ✔ 지원 학과와 관련한 전공 심화 활동(방과후학교, 독서활동, 자율동아리 활동 등)의 특기사항
○ 특정 교과목 학업역량, 다른 교과와 연결해보라
특정 교과와 관련된 학업역량을 어필할 때 지원자들은 주로 해당 교과목에 대해서만 언급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물리 교과와 관련된 역량을 설명할 때는 물리 교과와 관련한 얘기만 하는 것. 하지만 다른 교과와 연결해서 해당 과목을 공부했던 경험을 언급하면 진정성을 더욱 크게 드러낼 수 있다.
▷ 사례 3. 국어, 영어, 물리 교과 연결 사례 저는 건축에 대한 열정과 지적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교과목에서 건축과 관련된 질문을 만들었으며, 이를 통해 건축에 대한 전공능력을 키워왔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때, 물리시간에 유체역학, 전기에너지 발전 단원을 배우면서 ‘바다와 같은 수중에 건물을 짓게 되면 어떤 사항들을 고려하여 지어야할까?’, ‘전기에너지 기술을 친환경 건축에 어떻게 접목시키면 좋을까?’에 관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기도 하고, 이러한 질문에 대한 생각을 친구들과 나누면서 지적호기심을 확장해 나갔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저는 물리 과목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갖게 되었고, 이는 자연스럽게 물리 성적 향상으로도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저는 국어 비문학지문이나 영어지문에 건축 관련 내용이 나오면 놓치지 않고 내용을 정리해 두기도 하였습니다. 국어 수업시간에 콘크리트의 종류와 강도에 대한 비문학 지문이 나온 적이 있었는데, 글의 내용을 구조 독해하면서 내용을 정리하다보니 예전에 읽었던 ‘썬과 11번의 건축 수업(권선영)’에 언급되었던 사보아 주택에 관한 설명과 사진자료가 떠올라 지문내용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전공 관련 배경지식을 평소에 쌓아 두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꾸준히 건축 관련 전공서적이나 논문을 읽는 습관을 갖게 되었습니다. 또한 영어 지문으로 ‘건축물의 저작권’에 관한 내용이 나온 적이 있었는데, 건축의 공학성과 예술성에 대해서만 주목하고 있던 저에게 건축물의 저작권 문제는 매우 흥미로운 주제이어서, 저는 이후에 각종자료를 검색하면서 건축물의 저작권이 갖는 의미와 범위에 대해 추가적으로 알아보기도 하였습니다. 이렇게 저는 건축학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다른 교과에 접목하고자 노력하였고, 이는 학습에 대한 심리적인 부담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건축은 여러 학문의 총체라고 생각합니다. 건축에 대한 관심으로 본 교과 지식과 아이디어는 앞으로 제가 건축을 전공하는데 있어 중요한 저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학생은 건축 분야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었다. 이에 따라 물리 과목에도 관심과 열정이 충만했다. 물리 교과에 대한 학업역량을 어필할 때 일반적인 경우에는 해당 교과, 즉 물리 분야에 대한 학습 과정, 학업 역량 등만 자기소개서에 언급한다. 하지만 이 학생은 국어와 영어 공부를 하면서 물리 교과와 연결했던 과정을 설명했다. 즉 국어 비문학 지문이나 영어 지문을 읽다가도 건축과 관련된 내용이 나오면 이를 놓치지 않고 정리했던 것이다. 단순히 물리 분야에 대한 학습 과정만 설명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처럼 국어, 영어를 공부하면서 물리 교과와 연결시켜 학습했던 사례를 보여준다면 해당 교과에 대한 열정의 진정성을 더욱 극대화시킨다. 특정 교과에 대한 학업역량을 어필할 때는 해당 교과목에 대한 내용만 언급할 것이 아니라 이처럼 다른 교과와 연결시켜보자. ○ 학습 경험, 동아리 활동으로도 설명 가능!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기소개서 1번 문항을 쓸 때 취약 과목 성적 향상 과정을 그려내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자신이 수학에 큰 약점을 갖고 있었는데, 어떤 학습법을 적용했고, 이에 따라 성적이 얼마나 올랐는지를 서술하는 것. 이렇게 자신의 개별적인 학습법에 대해 쓰는 경우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에만 집중해서 학업역량을 어필하려는 시도 때문이다. 즉, 학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을 보고 성적이 올랐던 과목에 대해 집중한 뒤 성적 향상 과정을 고스란히 녹여내는 방식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 이러한 자기소개서 작성법으로는 다른 지원자와 차별화할 수 없다. 교과학습발달상황과 더불어 동아리 활동이든, 독서활동이든 학생부의 다른 영역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학업역량을 어필하는 방식의 접근이 필요하다. 다른 친구와의 협업이나, 다른 활동을 통해 학업역량을 끌어올렸던 과정을 기재했던 사례 하나를 살펴보자. ▷ 사례 4. 수학 교과+자율 동아리 연결 사례 2학년 때부터 스터디 그룹 활동을 해왔습니다. 미적분에서의 부족함을 보충하고 실력을 기르기 위해 1주일에 1시간씩 5명이 모여서 모의고사 4점에 해당하는 문제를 풀고 서로의 풀이를 공유하고 답지와 비교해보는 활동을 했습니다. 여럿이서 함께 생각을 나누니 혼자 공부 하는 것보다 효율적이었습니다. 활동을 꾸준히 하니 사고력이 늘었고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협력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었고 처음의 계획대로 잘 진행되는 듯 했으나 갈등도 있었습니다.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시험 기간에 저와 한 친구는 자습을 하자고 했고, 다른 친구들은 평소대로 스터디 활동을 하자고 했습니다. 서로의 감정이 섞여 갈등이 심해졌으나 한 친구가 중재를 했고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고 다시 대화했습니다. 서로 협력해서 수학을 공부하고 실력을 향상시키자는 본래의 취지에 맞게 스터디 활동을 계속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서로 협력하고 생각을 나누는 것의 효과를 배웠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그 마음을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도 배우게 되었습니다.
사례 4의 지원자는 수학 미적분에서 부족함을 느꼈던 학생. 이 지원자는 친구들과 동아리 활동을 했던 경험을 자기소개서에 녹여냈다. 만약 이 학생이 이 항목을 작성할 때 단순히 학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에만 집중했다면 어떤 자기소개서가 나왔을까? 아마 미적분을 정복하기 위해 문제집을 하루에 몇 개를 풀었는지, 수학 공부에 몇 시간을 할애했는지에 대한 이야기만 나올 것이다.
하지만 이 학생은 교과학습발달상황에 집중하는 것에만 그치지 않고 학생부의 창의적체험활동상황과 관련해서 작성했다. 수학교과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구체적인 스터디 활동과 연결해 작성하면서 갈등 관리, 그리고 느낀 점도 같이 기록한 것. 이런 자기소개서는 학생의 자기주도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을 대학에 어필하는데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 교과학습발달상황과 독서활동의 컬래버레이션!
교과학습발달상황은 독서활동과 연결됐을 때 더욱 효과적으로 학업역량을 드러내게 된다. ▷ 사례 5. 지리 교과+독서활동 연결 사례 지리과목은 늘 지루한 과목이라 여겼습니다. 모르는 지역에 대해서는 무관심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세계지리를 배우면서 신세계를 발견한 듯 학업의 즐거움이 생겼습니다. 선생님의 수업방법 덕분에 ‘확장적 사고’와 ‘확장적 공부’ 방법을 터득하게 된 것입니다. 중동지역의 지리 수업 중에 듣게 된 아랍의 상인정신은 미지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의 시발점이 되었습니다. 부를 위해서는 어떤 모험도 기꺼이 즐기는 정신은 저의 모험심도 일깨웠습니다. 먼저 중동 문화에 대한 책부터 읽었습니다. 개척이라는 낱말과는 다소 소극적인 우리의 문화와는 상반되는 문화를 알아가는 일은 무척 흥미로웠습니다. 특히, 상인정신, 제조업의 미발달, 불안정한 경제구조와 높은 실업률과 민주화 운동이 고리처럼 연결되는 것을 보면서 기대도 생겼습니다. 넓은 시야로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통찰력을 갖게 되면 우리나라의 문제들도 무난히 해결될 것이라는 기대입니다. 세계지리를 통해서 사회를 분석할 때 단편적인 부분만을 다루기보다 그물망처럼 엮고 엮여 있는 상관적 관계를 이해하는 총체적인 시각의 필요성을 배웠습니다. 아랍 민주화에 대한 책을 읽으면서 이슬람의 정치적 역할에 대해서도 관심이 생겼습니다. 대학 아랍연구소의 ‘이슬람국가론’, ‘이슬람과 민주주의 관계’에 대한 논문을 통해서 이슬람에 ‘슈라’라는 회의기구가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나아가 인터넷이나 위성방송이라는 매체를 통해 민주사회를 미리 맛본 아랍 시민들의 요구에 현 아랍정치체계가 오래 버티지 못할 것이라는 예측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아랍 세계 젊은 층의 민주적 갈증을 이슬람이 어떻게 충족시킬 것인가에 대한 궁금증으로 이어졌습니다. 덕분에 무작정 외우기만 했던 교과서의 문구 몇 줄이, 전체적인 관계 가운데 이해되기 시작했습니다. 사회 현상을 분석하기보다 그 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학습의 효과도 배가 된다는 사실을 알아 다른 과목의 학습방법도 개선하게 되었습니다.
사례 5의 자기소개서는 분량의 반 정도가 학생부 교과학습발달상황 내에 있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바탕을 두고 있다. 세계지리 수업에서 중동지역의 수업 중 알게 된 내용, 그 내용을 공부하면서 자신이 느낀 점 등을 기재하고 있는 것. 만약 여기서 끝났다면 그저 그런 자기소개서가 됐을 것이다.
하지만 이 항목은 ‘독서활동’과 연결되면서 남다른 힘을 가지게 됐다. 학생이 수업에서 알게 된 내용을 심화 학습하고자 아랍 민주화에 관한 책을 읽게 되었고, 이를 통해 이슬람의 정치적 역할에 대해서도 관심이 생긴 것. 학업역량을 어필할 때는 이렇듯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재된 내용에서 나아가 독서활동과 연결지어보면 자신의 지적 호기심, 자기주도적 학습 경험을 폭넓게 어필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내적 성숙 과정 까지도 설득력 있게 드러낼 수 있을 것이다. ○ 사회 분야 학업역량, 교과학습발달상황+독서활동 연결하면 금상첨화
특히 위의 사례 5처럼 사회 교과는 특히 독서활동과 연결시키기 좋다. ▷ 사례 6. 경제, 사회문화, 한국사 교과+독서활동 연결 사례 저는 사회복지사가 되고자 하는 진로 목표를 일찍부터 세우고, 교과 공부를 할 때도 사회복지와 관련한 과목들은 더욱 열심히 공부해왔습니다. 그러다보니 경제, 사회문화, 한국사 과목에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경제 과목에서는 물가에 대해 공부할 때, 어떤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구매량이 늘어나게 되면 그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에서는 어떤 반응을 보일까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예시를 만들어 생각해보며 공부했는데, 그 예로 소비자들의 구매량이 증가하게 된다면 기업은 공급량을 늘리고 가격도 함께 올림으로써 더 많은 이익을 얻으려 노력할 것이라는 생각했습니다. 이렇게 공부하다보니 머릿속에 내용이 오래 기억되고 공부가 매우 즐거워졌습니다. 또한 교과 중에서 복지와 관련된 단원이 특히 많은 사회문화 과목은 사회복지사가 갖춰야 할 지식 영역이라고 생각하고 더 열심히 공부했는데, 사회문화에서 다루는 영역이 광범위하다는 점에서 다른 교과와 연계하는 방식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사회문화 교과서에 사회 복지와 복지 제도를 배우는 단원이 있었는데, 이를 한국사를 공부 할 때 접목해서 파악해보니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고구려 시대 때 있었던 진대법이라는 빈민구제제도가 현대 사회 복지 정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이를 비교해 가며 공부하다 보니 두 정책의 장단점을 쉽게 파악할 수 있었고, 공부가 특정 영역에 국한되지 않고 폭넓게 응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여러 교과를 연계해서 공부하다보니 오히려 사회 여려 현상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궁금증들은 교과서 속 내용만으로는 충분히 해결할 수 없으므로 이와 관련한 독서를 통해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예로, 왜 가난이 우리사회에서 사라지지 않는가에 대한 궁금증을 갖고 있었는데, ‘우리 아이들이 굶고 있어요’를 읽고 나서 궁금증을 다소나마 해결 할 수 있었으며, 이로 인해 저는 사회 복지의 온전한 실현에 대한 관심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사례 6의 지원자는 경제, 사회문화, 한국사 교과를 학습하며 생긴 궁금증을 ‘우리 아이들이 굶고 있어요’라는 책을 읽으며 해결했던 과정을 설명한다. 이렇듯 학습 과정에서 생긴 호기심을 독서를 통해 해결했던 과정은 학생의 문제해결능력을 보여주는 아주 좋은 과정 설명이 된다. 특히 사회 교과는 이렇게 학습 과정에서 생긴 호기심을 독서로 해결하기에 매우 적합하므로 사회 교과에 관한 학업역량을 어필할 수험생이라면 독서활동 내역에서 단서를 찾아보자. 도움말=울산제일고 박종석 교사(자소설 말고 자소서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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