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중점
실 천 과 제 | 실 천 내 용 |
---|---|
1. 학교 민주주의 실현 | 가. 학교 철학과 비전의 공유 ◦ 행복한 학교 교육을 위한 교육 목표 설정과 실천방법 공유 나. 민주적인 의사소통 구조 마련 ◦ 학생, 학부형, 교사, 지역사회가 함께 소통하며 성장하는 학교 다. 변화와 혁신의 수평적 리더십 ◦ 학교비전을 공유학고 교육의 책무성제고 ◦ 권한 위임을 통한 변화의 리더십으로 자발적 참여 유도 라. 학생 자치 역량 강화 ◦ 교육 공동체의 요구를 수용하는 적극적인 교육협력체계 구축 ◦ 학생 자치 활성화, 다양한 동아리 활동 지원으로 학생참여 유도 |
2. 교육중심 학교시스템 구축 | 가. 배움 중심의 학교 환경 조성 ◦ 교육공동체가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마을 공동체 환경 나. 전문적 학습 공동체 형성 ◦ 토의와 수업 나눔, 전문적 학습 공동체, 학습 공동체 환경 구축 다. 지역사회와의 연계·협력 강화 ◦ 돌봄 문화를 통한 소외 극복, 방과후 학교 운영, 문화 예술 돌봄 학교 운영 |
3. 교육과정 수업 평가 혁신 | 가.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꿈을 갖고 미래를 준비하는 맞춤형 배움 중심 행복교육과정 ◦ 서로 소통하고 공감하며, 나눔과 배려 속에 성장하는 인성교육 ◦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미래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나. 배움 중심의 수업 실현 ◦ 토론, 협력 수업활동의 창의 융합 역량 강화 수업으로 전환 ◦ 주제-탐구-표현의 교수학습 전개 ◦ 지성·인성·감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 다. 성장 중심의 평가 방법 혁신 ◦ 배움 활동 수업과 연계한 과정평가, 수행평가 비중확대 ◦ 다양한 평가 방법 도입으로 학생들의 역량 평가 |
특화사업
특색 사업 | 세 부 실 천 내 용 |
---|---|
1. 창의적 인성교육의 강화 | 가. 出必告 反必面의 생활화 나. 창의적 체험활동운영 내실화 및 인성교육의 강화 다. 1인 1악기 다루기를 통한 감성교육 라. 1학생 1스포츠 활동 |
2. 기본이 바로선 명품 생극인 육성 | 가. "바른행동 바른 언어습관 배우기"생활화 운동전개 나. 참여와 소통을 통한 민주적인 시민 육성 다. 경로당 및 양로원 방문∙봉사 및 위문활동 |
3. 꿈과 끼를 찾아가는 진로 교육 | 가. 진로 교육 및 진로탐색을 위한 진로 교육 나. 체험활동을 통한 진로 교육 강화 다. 자유학년제 운영을 통한 꿈과 끼를 찾아가는 기회 제공 라. 지역사회 인력풀을 활용한 진로캠프 운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