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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실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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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목적

교가 악보

운영방침

  • (1) 도서실 개방으로 아동들에게는 자기주도적 학습의 장이 되게 한다.
  • (2) 도서실을 다목적화하여 재량활동 시간이나 수업시간에도 학급 단위로 도서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열린교육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 (3) 도서실 자료 선정위원회를 통해 구입 도서 목록 및 학년별 필독도서를 선정하여 교과교육과 연계한 독서지도를 실시한다.
  • (4) 학교 자료 센터로서의 기능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도서 자료 및 다양한 디지털 자료를 확보한다.
  • (5) 도서실 홈페이지를 적극 활용하여 도서실과 독서에 대한 흥미를 높인다
  • (6) 도서 도우미 어린이와 어머니 명예 사서교사를 활용하여 도서실 운영과 아동의 독서활동을 돕는다.

운영계획

도서실 운영시간
- 도서실 개방 요일 : 평일 - 오전8 : 30 ~ 오후4 : 00 / 토요일 - 오전9 : 00 ~ 오후12: 00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은 휴관)
- 도서실 개방 시간 : 08:40〜16:30
도서 대출 및 반납
- 대출한계 : 학생 ・ 학부모 3권, 교사, 명예사서 5권,도서 도우미(아동) 3권
- 대출기간 : 7일
- 대출 및 반납 방법  
  • 아동은 자신의 이름을 말하고 책을 사서선생님 또는 명예사서에게 낸 후 본인의 인적사항과 대출 자료를 확인한다.
  • 반납시에는 도서 도우미나 사서선생님을 통해 도서관리 프로그램으로 반납을 처리한다.
- 대출도서 : 도서실에 있는 모든 일반도서(단, 참고도서와 비도서 자료는 대출하지 않는다)
- 대출 도서 미 반환자 처리
  • 도서실에서는 3번 이상의 반납독려에도 미납하는 아동에게는 안내장을 발송하여 가정과 담임에게  알린다.
  • 각 담임교사는 약속 지키기의 인성교육 차원에서 조속한 시일내에 도서실로 반납하도록 독려한다
  • 혹 분실 시에는 분실도서는 우선적으로 동일도서로 변상함을 원칙으로 하며 만약 동일도서를 구할 수 없을 경우에는 같은 종류의 동일 학년 수준 내용의 도서로 반납하도록 한다.
  • 연체할 경우 2일간 책을 대출하지 못한다
교과연계 도서관 이용수업
-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도서관 활용 수업을 사서 교사와 담임교사가 협력하여 실시한다.
- 학기초에 각 학급 담임은 도서실을 활용하여 수업 가능한 교과 및 제재를 선 정하여 도서실 활용 수업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 수업 형태는 학습 제재에 따라 탐구학습, 조사학습, 자기 주도적 학습 등 다양 하고 적절한 방법을 선택한다.
- 수업 자료는 도서뿐만 아니라 시청각 자료 등을 활용한다.
- 도서실을 수업공간으로 활용 할 수 있도록 각 학급별로 도서실 이용 시간표 를 계획하여 공지한다.
  • 각 학급당 2주에 한번씩은 도서실에서 수업이 가능하게 시간표를 작성한다
  • 시간표는 도서실 운영계획 참조
- 도서실을 수업 장소로 활용 할 때는 반드시 도서 담당자에게 알린다.
도서실 홈페이지 활용
- 학기초에 각 학급 담임의 협조를 받아 도서실 홈페이지 이용 교육을 실시한다.
- 도서실 홈페이지 게시판에 독후 감상 표현 결과물을 탑재할 수 있게 하고, 한 달에 한 번 우수한 독후 감상 표현 결과물을 선정하여 도서실 벽면에 게시하 고, 선정된 아동에게는 도서실 자율 이용권을 준다.
- 도서를 소개하는 코너를 마련하여 좋은 책을 추천한 아동을 선정하여 도서실 자율 이용권을 준다.
- 게시판을 이용하여 독서 토론의 장을 마련한다.(월 1회 토론 도서와 토론 주 제를 선정하여 게시판에 올린다)
- 학기별로 2회 도서실 홈페이지에 독서 퀴즈 문제를 탑재하여 아동이 참여할 수 있게 하고, 퀴즈 성적이 우수한 아동을 선정하여 도서실 자율 이용권을 주어 독서활동을 격려한다.
- 한 달에 한번 책 5권에 있는 문장들을 뽑아 제시하고 그 문장이 들어 있는 책 의 제목을 가장 먼저 알아 오는 아동에게 도서실 자율 이용권과 상품을 준다.
도서 도우미 및 명예 사서 교사 활용
- 어린이 도서 도우미는 5학년 중 각 반별로 3명씩 선정한다.
- 어머니 명예 사서 교사는 전교생 어머니를 대상으로 희망자에 한하여 3월에 선정한다.
- 도서 도우미 어린이들은 아침자습시간 30분간 활동하며 일주일을 주기로 반별로 교대하여 활동한다. (예, 1주-5학년 1반, 2주-5학년 2반)
- 어머니 명예 사서 교사는 팀을 선정하고 교대로 점심시간에 활동한다.
- 도서 도우미들이 해야할 일
  • 도서 대출과 반납 처리 및 도서실 이용법을 지도함
  • 도서를 정리 정돈함
  • 독서 분위기 조성함
  • 연체 아동 반납 독려함
- 어머니 명예 사서 교사의 역할
  • 도서 담당 교사를 도와 도서실 업무를 지원함
  • 도서실을 개방하고 관리함
  • 도서관 이용 방법, 독서 예절 등 아동의 독서활동을 지도함
  • 아동들이 독서에 흥미를 갖고 이용하도록 독서 분위기 조성함
  • 대출 및 반납을 처리하고 정보 기자재 사용을 지원함
- 도서 도우미 어린이들의 활동은 봉사활동으로 인정하여 학기말에 봉사상을 수여하여 그 활동을 격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