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걸스카우트 소개

걸스카우트는 소녀와 젊은 여성들을 대상으로 하는 청소년 사회 교육 단체이자 청소년 운동체이다.

걸스카우트의 기본 정신

걸스카우트 운동의 기본 정신은 하느님에 대한 의무, 국가에 대한 의무, 타인에 대한 봉사로 나타난다. 첫째, "하느님에 대한 의무"는 다음과 같다. 우리 인간보다 높은 존재인 하느님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분이 추구하는 뜻이 무엇인지 알려고 노력하며, 그 뜻대로 살려고 최선을 다하면서 착한 일을 생활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국가에 대한 의무"는 다음과 같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 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을 다해야 함을 의미한다. 즉, 올바른 시민 정신으로 가까이는 환경 보전, 사회 질서와 공중 도덕 지키기로부터 문화 유산의 계승과 발전, 바른 투표권 행사 등이 포함된다.

셋째, "타인에 대한 봉사"는 다음과 같다. 걸스카우트에서 '봉사'란 의무에서 행하는 것이 아니라 기쁜 마음으로 기꺼이 돕고자 하는 마음이 행동으로 실천되는 것을 말한다. 무엇보다 자발적으로 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찾아서 지속적으로 돕는 것이 올바른 걸스카우트의 봉사이다.

걸스카우트 운동의 목적

소녀와 젊은 여성들이 스스로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책임있는 민주 시민으로 성장하며 자신들이 소속되어 있는 가정, 지역 사회, 국가, 나아가 세계를 위해 봉사하는 성인이 되도록 그 기회를 제공하고 국제 교류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국제이해와 우의를 증진함에 있다.

걸스카우트의 활동 목표

(1) 자아 개발
자기 자신을 올바로 인식하고 자신의 소질을 최대한 발전시킴으로써 자긍심을 갖는다.
(2) 건전한 인간관계
성숙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익히고, 단체 생활에서의 지도력을 기른다.
(3) 자연과의 친화
야외활동을 통해 심신을 단련하고, 자연 속에 살면서 자연에 관심을 가지고 모든 생물들의 상호 의존성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4) 사회에 대한 기여
다른 사람과 사회에 대한 봉사를 통해 인류복지에 기여하고, 세계적인 문제에 관심을 갖고 그것을 해결하게 위하여 노력한다.
(5) 미래에 대한 준비
창의적인 태도와 생활에 유용한 기능을 습득함으로써 미래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