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적십자 소개

영문으로 Red Cross Youth 를 줄인 말로 청소년적십자라 합니다.

RCY를 초등학교에서는 어린이적십자단, 중 고등학교에서는 청소년적십자단, 대학교에서는 대학적십자회로 부르며, 대한적십자사에서 운영하는 범세계적 청소년단체입니다.

사랑과 봉사의 적십자 정신을 배우고 실천하여 우리 주위의 어려운 이웃을 위한 봉사활동에 최선을 다합니다. 또한 국내외 단원들과의 친선활동을 통해 남을 이해하고 사랑하며, 자신과 친구, 가족, 이웃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활동을 합니다.

21세기는 국경을 초월한 하나의 지구촌으로 인간생명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평화 달성을 위한 자원봉사의 시대입니다. 인도주의를 앞세우는 적십자 이념이야말로 청소년들이 어려서부터 꼭 배우고 익혀야 하는 정신입니다.

RCY의 목적

청소년적십자 운동은 성장 과정에 있는 청소년들을 그 가능성이 허락하는 한도까지 최대한으로 돕기 위하여 다음의 세가지를 기본 목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사회 의식과 인류를 위한 책임감에 대한 각성과 강화
오늘날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심각한 문제는 가치관의 혼란으로서, 이는 기성세대에 대한 불신과 세대 차이, 그리고 경제성장에 따른 물질주의적, 개인주의적 사고에 기인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하에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이러한 가치 혼란을 극복하고 개인적 이익을 넘어 이웃의 복지에 대한 관심과 인류적 책임을 가져야 할 것이 요청되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사회에 대한 이해와 적응
올바른 사회 의식과 강한 책임감을 지닌 사람이라 하더라도 적절한 능력이 없다면 사회에 유용한 인물이 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학교 제도에만 의존한다면 급변하는 정보사회와 세계적인 흐름에 적절하게 대처하기 어렵습니다. 청소년적십자는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공급할 뿐 만 아니라 현대 사회에서 건강한 정신생활을 해 나갈 수 있는 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과 지역사회 개발에의 참여
타인의 복지를 위한 관심은 성숙한 인간의 충분한 자기 이해에서 출발하는 것이며, 타인의 복지는 곧 자기의 복지와 직결된다는 사회 의식의 발로입니다. 인도주의 정신에 입각한 봉사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기능은 올바른 사회 의식뿐 만 아니라 체험을 통해 수정되고 습득되는 것입니다. 청소년적십자 운동은 이러한 직접체험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RCY의 활동

건강과 생명보호
RCY는 자신과 친구, 가족, 이웃의 건강과 생활을 보호하기 위한 활동을 합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모든 RCY단원들이 응급처치, 심폐소생, 수상안전과 같은 안전강습과 가정보건, 노인간호와 같은 보건교육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RCY는 환경보전과 약물 남용방지에 앞장서며 헌혈캠페인운동에도 참여합니다
지역사회봉사
RCY는 170년 전 앙리 뒤낭이 전쟁터에서 부상자를 차별 없이 구호하였던 인도주의 봉사활동을 본받아 우리 주변의 고통받는 이웃을 위한 봉사활동, 사회복지 시설 방문, 장애인 돕기, 농어촌과 도시 봉사활동, 어려운 이웃돕기 활동뿐만 아니라 재난을 당한 세계 각국 청소년에게 우정의 선물상자를 만들어 보내고 장학기금 모금을 위한 사랑의 쌀 한 줌 모으기 운동을 전개합니다.
타인에게 대한 국제친선과 이해
RCY는 세계 179개국이 참여하는 국제조직입니다. RCY에 참여하면 회원국과의 교류를 통해 친선을 도모하고 지구촌 안에 함께 살고 있는 다른 나라 청소년들과 그 나라의 문화와 풍속을 이해할 수 있는 국제 캠프나 국제회의에 참가하고, 국제구호 운동에 참여하며 주한 외국인과의 친선활동이나 자매 적십자사간 교류활동도 전개하고 있습니다
적십자 정신 보급
국제적십자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기 위하여 RCY는 국제인도법과 적십자 정신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이 정신이 널리 보급될 수 있도록 알릴 책임이 있습니다. 적십자는 '모든 사람을 형제'라는 앙리 뒤낭의 정신 아래 전 세계가 평화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적십자 이념 학습프로그램에는 수련회나 퀴즈대회, 토론회, 심포지움, 생명윤리실천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