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자유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열까지 세어보라.
작성자 신은경 등록일 12.05.01 조회수 383

열까지 세어 보라

  사람이 살아가다 보면 항상 기쁜 일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슬프고 노여운 일이 더 많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때 슬픔과 노여움으로 얽혀 있던 자기의 감정을 다 폭발해 마음속에 남아있는 응어리를 풀어버리는 것도 때로는 필요할는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화가 나고 슬픈 일이 생겼을 때마다 자기의 감정을 다 쏟아내는 일이 현명한 것도 아닙니다. 왜냐하면 자기의 감정을 폭발해 낼 때 자기 이외의 상대방이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화를 내면 상대방도 화를 낼 것입니다.

  서로가 서로의 감정을 이기지 못하여 화를 내고 슬픔을 쏟아낸다면 이 세상은 어떻게 될까요? 아마 세상사람 모두 다 상을 찌푸리고 다니면 여기저기에서 싸우는 소리로 하루도 편할 날이 없을 것입니다. 이런 세상을 지옥이라고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어리석음을 깨우쳐 주는 말로 동양 속담에서는 참을 인자 셋이면 살인도 면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또한 제퍼슨은 ‘화가 치밀 때는 열까지 세어 보라. 그리고 화가 가라앉지 않을 때는 백까지 세어 보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화를 낼 줄 모른다는 것은 어리석은 것입니다. 그러나 화를 내도 잘 참을 수 있는 사람은 현명한 것입니다.”

 ● 이런생각 저런생각

 * 여러분은 화가 나면 어떤 행동을 하나요? 적어보세요. 

 * 상대방이 화내면서 한 말이나 행동 중에서 잊지 못할 것은 무엇인가요? 

이전글 명지휘자의 탄생
다음글 송아지 몰아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