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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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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성초등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선언문

우리 학성초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 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께서 학생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전화를 주시거나 학교를 방문하시면 친절ㆍ신속ㆍ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모든 사항을 고객님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서서 신속ㆍ정확하게 처리하며 한번 방문으로 민원이 완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고객에게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민원을 처리하였을 경우, 정중한 사과와 함께 즉시 시정함과 동시에 이에 대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1. 우리의 실천노력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으며, 잘못되거나 미흡한 사항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하 고 보완하여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교육행정서비스 공통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1.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고객이 바로 업무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현관에 담당 업무 및 사진이 부착된 직원 일람표를 게시하여 담당 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방문하시는 고객님을 밝은 표정으로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하고 인사하며 맞이하겠습니다.
다른 용무 중이더라도 고객님이 방문하시면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우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업무 담당자가 잠시 자리를 비웠을 경우에는 3분 이내에 담당자를 찾아드리겠습니다.
업무 담당자의 장시간 부재시를 대비하여 업무 대행자를 지정해 놓겠으며, 업무 대행이 불가할 경우 용건을 전달하여 30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거나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전화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이 2개 이상의 부서에 용무가 있을때에는 용무가 끝난 부서의 직원이 30초 이내에 다음 부서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이 팩스나 전화, 컴퓨터 등의 사용이 필요하실때는 이를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으며, 업무처리 시간에 기다리시는 동안 신문등을 열람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o 고객이 업무를 끝내고 돌아가실때는 찾아오신 용무가 제대로 해결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안녕히 가십시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하고 정중히 배웅하겠습니다.

2. 전화를 하시는 경우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진 전에 신속히 받고, “사랑합니다. 학성초등학교 ○○실, ○○○입니다” 라고 반갑게 인사하며, 소속과 이름 을 정확하게 밝히겠습니다.
고객의 전화를 받은 후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때에는 통화 요지를 전달하여 전화하신 용건을 두 번 말씀하시지 않도록 하고, 10초 이내에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이 전화를 했을때 담당자가 부재중 이거나 수업중이어서 통화하 실 수 없는 경우, 용건과 연락처를 메모하여 1시간 이내에 담당자가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으며, 담당자와 연락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그 사 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담당자가 통화중인 경우는 전화번호를 메모하여 통화 종료후 3분 이내에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점심시간(12:00 - 13:00)에도 전화받을 직원이 항시 대기하겠으며, 일과 시간 이후에는 당직실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 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용건이 끝났다고 하더라도 “다른 문의사항이나 궁금하신 점은 없으 신지요?” 하고 여쭈어 봄으로써, 다시 전화를 하시는 번거로운 경우 가 조금이라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통화가 끝났을 경우 “안녕히 계십시오” “전화주셔서 감사합니다” 라고 정중히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전화를 끊은 것을 확인한 뒤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3. 팩스, 인터넷, 우편 등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고객께서 직접 학교를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 우편ㆍ팩스ㆍ인터넷 등 원하시는 방법으로 각종 서식 및 처리절차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우편ㆍ팩스ㆍ인터넷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처리하겠으며, 미비된 서류가 있으면 전화로 알려드리 겠습니다.
제증명 발급의 경우 방문수령, 팩스, 우편 등 고객이 원하는 방식으로 1시간 이내에 정확하게 처리하겠으며, 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1일 이상 지체될 경우에는 담당자의 인적사항과 처리절차 등을 알려드려 궁금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부서별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교무실
학교교육활동 안내
1. 학교교육계획, 학교요람, 어린이신문을 연1회 이상 발간하고 학교 홈페이지 등에 탑재 하는 등 학교 교육활동을 수시로 안내하고 홍보하겠습니다.
2. 홈페이지 탑재시 정보를 검색하기 쉽게하여 고객이 본교의 교육활동을 널리 알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홈페이지 관리를 더욱 철저히하여 고객이 이용하기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자연과 함께하는 교육
1. 야생화 동산, 숲속 교실을 활용하여 자연을 배워가는 교육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2. 학생, 학부모 뿐만아니라 지역주민, 그 외 모든 고객에게 이를 개방하여 함께 더불어 살 줄 아는 교육을 하겠습니다.

지역주민과 하나되는 교육
1. 운동회나 종합학습발표회 등 학교의 행사시 유관기관 뿐만아니라 주변의 기업체와 마을주민을 초청하여 지역주민과 하나되는 교육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2. 학교의 행사 뿐만 아니라 마을의 행사시에도 참석하여 함께하는 교육을 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ㆍ접수ㆍ처리창구
서비스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
전ㆍ입학 업무 교무실 (043)533-8534 (043)533-0448  
방과후학교교육 교무실 (043)533-8534 (043)533-0448  
생활지도 교무실 (043)533-8534 (043)533-0448  
평생교육 교무실 (043)533-8534 (043)533-0448  
학생상담 교무실 (043)533-8534 (043)533-0448  
연간 학사일정 교무실 (043)533-8534 (043)533-0448  
체육보건 업무 교무실 (043)533-8534 (043)533-0448  
평가의 범위 및 공정성확보 교무실 (043)533-8534 (043)533-0448  
대내외 교육행사활동 교무실 (043)533-8534 (043)533-0448  
기간제교사, 강사 임용 교무실 (043)533-8534 (043)533-0448  
교장실
권위의식의 편견 허물기
1. 교장실이 어려운 곳이라는 편견을 버리게 하기 위해 학생들을 내 아이처럼 다독이고 쓰다듬겠습니다.
2. 학교경영에 건의사항이 있거나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언제든 제안할 수 있도록 교장실의 문을 열어두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ㆍ접수ㆍ처리창구
서비스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
학교운영 전반 교장실 (043)533-0449 (043)533-0448  
행정실
교육재정의 효율적ㆍ투명적 운영
1. 학교회계 예ㆍ결산 내용을 본교 홈페이지 등에 공개함으로써 합리적인 예산절감과 더불어 고객들로부터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2. 예산 낭비를 막기 위해 고객님의 의견을 수용하고자 홈페이지에 예산 낭비 고발 메뉴를 만들어 고객님의 의견에 귀기울이겠습니다.
청렴계약제 시행
1. 우리 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2. 우리학교 교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수익자 부담경비 수납의 편리성 추구
1. 매월 급식비나 방과후학교교육활동비 등의 수익자부담경비는 2회 이상 스쿨뱅킹을 통해 수납함으로써 직접 은행이나 학교를 방문하시는 번거 로움을 덜어드리겠습니다.
2. 스쿨뱅킹 작업 종료후에도 미납되신 금액은 텔레뱅킹이나 인터넷뱅킹을 통해 수납하여 직접 방문하시는 어려움을 없애도록 하겠습니다.
학교운영위원회 공개
1. 학교운영위원회 개최시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그 회의 안건 및 내용등을 누구나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학교운영위원회가 운영위원들만이 참석하는 회의가 아니라 학부모나 지역주민 모든 사람이 참관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안내하며, 홈페이 지에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행정 서비스
1. 민원서류는 고객의 귀중한 의견으로 여기고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2. 모든 민원은 접수와 동시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법정민원 처리기한보다 최소 29% ~ 최대 67% 단축하여 신속히 처리 해드리겠으며, 처리가 지연되는 경우에는 사전에 양해를 구하되 담당자가 없을 경우 다른 공무원이 대신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민 원 업 무 명 법 정 처리기간 권 장 처리기간 수수료
1 검정고시 제증명 3시간 즉 시 300원
2 경력ㆍ재직ㆍ퇴직증명서 3시간 즉 시 300원
3 퇴직예정증명서 3시간 즉 시 300원
4 연수이수확인원 3시간 즉 시 300원
5 수상확인원 3시간 즉 시 300원
6 공사(납품)실적증명 3시간 즉 시 300원
7 원천징수증명서 3시간 즉 시 300원
8 수료,졸업,제적증명서 3시간 즉 시 300원
9 생활기록부 3시간 즉 시 300원
10 교육비납입증명서 3시간 즉 시 300원
서비스별 상담ㆍ접수ㆍ처리창구
서비스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
각종 제증명 발급 행정실 (043)534-8536 (043)533-0448  
행정정보공개 행정실 (043)534-8536 (043)533-0448  
학교발전기금 접수 행정실 (043)534-8536 (043)533-0448  
학부모부담경비 납부 행정실 (043)534-8536 (043)533-0448  
학교회계 예결산 행정실 (043)534-8536 (043)533-0448  
계약ㆍ입찰 행정실 (043)534-8536 (043)533-0448  
학교 급식 행정실 (043)534-8536 (043)533-0448  
학교 시설 행정실 (043)534-8536 (043)533-0448  
학교회계직원 임용 행정실 (043)534-8536 (043)533-0448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우리 학교에서 제공한 교육서비스에 대해 불편을 느끼셨거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스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ㆍ확인하여 전화 또는 우편으로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 주소 : 365-822, 충북 진천군 이월면 중산리 597-7번지
- 홈페이지 : www.haksung,es,kr
- 팩스번호 : 043) 533-0448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의견접수창구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
학교 안내, 학생상담 교무실 (043)533-8534 (043)533-0448  
학교운영 전반 교장실 (043)533-0449 (043)533-0448  
민원, 행정정보공개,
제증명 발급, 학교급식상담,
계약, 입찰, 학교발전기금 접수
행정실 (043)533-8536 (043)533-0448  

시정 및 보상조치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사실 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정중하게 사과드림은 물론 문화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때 불친절한 경우
조사후 고객에게 그 결과를 즉시 통보해 드리고, 실수나 착오로 민원처리가 잘못된 경우 교직원으로 하여금 사과는 물론 원하시는 민원을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와 중간처리상황을 통보하지 않은 경우
사실확인 후 지연사유와 처리 에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교직원의 사과와 함께 최대한 빠른 시일내로 민원을 처리해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우리는 고객에게 만족스러운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ㆍ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우리 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ㆍ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조치결과를 우리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앞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우리는 고객에게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 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고객님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학성초등학교 교직원은 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고객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기 바랍니다.
고객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성초등학교 교육서비스헌장제』와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 행정실(☎534-8536)로 연락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 다.
고객께서 선생님과 상담을 원할 경우 가급적 수업이 없는 오후에 방문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