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제중학교 로고이미지

학교생활규정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생 생활 규정

 

제      정 1998. 03. 01.

일부개정 2010. 03. 01.

일부개정 2011. 06. 09.

일부개정 2012. 07. 18.

일부개정 2013. 04. 01.

일부개정 2013. 09. 09.

일부개정 2019. 07. 08.

 

 

1장 총칙

 

1명칭본 규정은 대제중학교 학생생활규정이라 칭한다. <개정, 2019. 7. 8>

 

2목적본 규정은 학생의 인권 보호와 교권 존중을 바탕으로, 본교 학생생활과 관련한 제반 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학교생활 속에서 바람직한 생활습관을 통해 심신이 건강하고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하여 성숙한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개정, 2019. 7. 8>

 

3적용근거본 규정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 각호에 기재된 학교규칙(이하 학칙’)과 관련,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2장 생활선도협의회

 

4목적 및 명칭본 회는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고, 이 업무의 효율성 제고를 목적으로 하며 그 명칭을 생활선도협의회라 한다.

 

5구성생활선도협의회의 위원은 다음과 같다.

1. 위원장 : 교감

2. 교사 위원 : 학생부장 1, 전문상담교사 1, 학년부장 3

3. 간사 : 생활지도 담당교사 1

 

6기능

생활선도협의회는 학생의 생활지도 전반에 대한 사항을 협의한다.

생활선도협의회는 학교폭력 예방 . 대처를 위한 계획을 수립 . 시행함에 있어 자문을 하며, 아래와 같은 사항에 대하여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심의를 받아 시행한다.<개정, 2012. 7. 18>

1.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보호방안

2. 학교폭력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개정, 2012. 7. 18>

안건심의 및 의결

1. 위원장은 학생 생활지도상의 안건 심의가 필요할 경우 회의를 개최할 수 있다.

2. 심의된 안건의 의결은 위원의 2/3 이상 참석에 2/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된다.

 

 

3장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 <삭제, 2012. 7. 18>

 

7설치 및 기능 <삭제, 2012. 7. 18>

 

8용어의 정의 <삭제, 2012. 7. 18>

 

9자치위원회 구성 <삭제, 2012. 7. 18>

 

10자치위원회 운영 <삭제, 2012. 7. 18>

 

11피해 학생의 보호 <삭제, 2012. 7. 18>

 

12가해 학생에 대한 선도 및 조치 <삭제, 2012. 7. 18>

 

13분쟁 조정 <삭제, 2012. 7. 18>

 

14학교폭력의 신고 의무 및 비밀 누설 금지 <삭제, 2012. 7. 18>

 

 

 

4장 학생 생활

 

1절 교내 생활

 

15기본품행본교의 학생은 학생으로서의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타인을 배려하고 그 학습권을 존중하며, 스스로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쓴다.

 

16시설 이용 및 환경

학생은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에 힘쓴다.

학생은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17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학생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소지품 검사는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하거나 학내 질서를 해칠 수 있다고 의심할만한 사유가 있을 때 학생에게 소지품 검사의 이유를 충분히 설명하고, 학생의 동의를 얻어 시행하며, 교원이 실시한다.

<개정, 2019. 7. 8>

 

18교우관계학생은 동급생 및 상.하급생 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 간의 신뢰를 쌓는다.

 

19폭력예방

학생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가담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 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후를 인지한 경우나 폭력 등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 학생은 다음 각 호를 참고하여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익명을 활용할 수도 있다.

1.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해당) 학생의 보호자

2. 학교 교사들의 이메일 상담

3. 학교 홈페이지 신고사이트

4. 학생고충 신고 상담전화

5. 대검찰청 학교폭력신고전화

6.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도우미

7. 경찰청 범죄신고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폭력 피해학생과 폭력 가해학생은 제11, 12조 및 제63조에 의하여 조치한다.

 

20동아리활동본교는 특별활동과 연계하여 교내 동아리활동 등 건전한 단체활동을 권장하되,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이 한다.

학생은 특별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한다.

동아리의 결성을 위해서는 계획을 작성하여 관련 업무 담당부서에 등록 . 승인을 받아야 하며, 반드시 지도교사를 둔다.

필요에 따라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외부 전문가나 학부모를 지도교사로 둘 수 있다.

인가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에 참가할 수 있다.

인가된 동아리는 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에 각종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21용의복장용의 사항은 다음에 준한다.

명찰은 탈부착 가능한 것을 사용할 수 있으며, 소정의 위치에 부착한다. <개정, 2019. 7. 8>

신발은 검소하고 실용적인 것을 착용한다.

책가방은 자유로 하되 학생 신분에 맞는 것으로 한다.

실내화는 소리가 나지 않는 끌신으로 하며, 운동화는 실내화로 사용할 수 없다.

두발은 학생들의 자율을 존중하되, 학생신분에 어긋나지 않게 단정하게 한다. <개정, 2019. 7. 8>

1. <삭제 2019. 7. 8>

2. <삭제 2019. 7. 8>

3. 파마, 염색 및 임의 변형을 하지 않는다. <개정, 2019. 7. 8>

하복 입는 기간은 다음과 같이 정하되 기상 관계에 따라 조정한다.

1. 동복 : 101- 430

2. 하복 : 51- 930

3. 겸용기간 : 동절기는 101, 2주로 하절기는 51, 2주로 한다.

복장은 지정된 교복을 착용하며 학교장 허락 시 자유복을 착용할 수 있다. <개정, 2019. 7. 8>

하절기(혹서기)에는 학생들의 생활편의를 위하여 학교생활 중에 반바지, 반팔 티셔츠 착용을 허용할 수 있다. <개정, 2019. 7. 8>

 

22기타 교내생활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 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1. 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2. 실외 활동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3.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때

4.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5.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6. 게시판에 게시물을 부착하고자 할 때

 

23출결사항출결 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 결과, 외출은 담임 교사 또는 관계 교사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결석 : 학칙에 의거 출석해야 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재취학, . 편입학의 수업일수는 원적교의 수업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 기간의 수업일수는 제외한다. (: 2006 4. 15 유예 후, 2007. 3. 20 전입학하는 경우, 원적교의 2006. 3. 2 ~ 2006. 3. 19까지의 수업일수는 합산하고 2006. 3. 20 ~ 2006. 4. 15까지의 수업일수는 제외한다.)

다음 각 호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인정한다.

1. 천재지변, 법정 전염병, .하교시 교통사고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해 출석하지 못한 경우

2. 공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3.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경연 대회, 현장 실습, 훈련참가, 교환학습, 교외체험학습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4. 학생의 지도 기간 : 교내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 이수기간

5. 학교장이 인가한 동아리로 외부행사에 참여하는 경우

6.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기간

7. 경조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24조 참조)

8. 공상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9.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

(: 학교를 대표하여 방송에 출연하는 경우)

지각 : 정해진 등교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지각으로 처리한다.

조퇴 : 정해진 하교 시간 이전에 하교하는 경우에는 조퇴로 처리한다.

결과 : 정해진 교과수업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결과로 처리한다.

3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또는 결과가 중복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재취학, 전입학생의 지각 . 조퇴 . 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

 

24경조사 출결경조사의 경우 다음과 같이 본교 학업성적관리규정17조 제18호에 의거하여 처리하며, 결석일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학업성적관리규정의 내용 변경시 별도의 개정절차를 거치지 않고 내용만 변경하여 실시한다.) <개정, 2019. 7. 8>

구분

대 상

일수

결혼

형제, 자매, ,

1

입양

학생 본인

20

사망

부모, 조부모, 외조부모

5

증조부모, 외증조부모

형제, 자매 및 그의 배우자

3

부모의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

1

비고

- 휴무토요일 및 공휴일은 경조사일수에 산입하지 않음.

- 입양 이외의경조사일수는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음.

 

25출석사항 평가출석사항의 평가는 다음 각 호와 같다.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없는 경우 개근으로 한다.

3년 간 결석 1일 이내인 경우 또는 지각, 조퇴, 결과를 합하여 3회 이내인 경우 정근으로 한다.

 

26결석의 종류결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질병 결석

1. 결석한 날부터 5일 이내에 의사의 진단서 또는 의견서(또는 의사 소견서, 진료 확인서)를 첨부한 결석계를 제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경우 <개정, 2012. 7. 18>

2. 다만, 상습적이지 않은 2일 이내의 결석은 질병으로 인한 결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학부모 의견서, 처방전, 담임교사 확인서 등)가 첨부된 결석계를 5일 이내에 제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경우 <개정, 2012. 7. 18>

미 인정 결석<개정, 2019. 7. 8>

1. 무단으로 결석을 한 경우 (태만, 가출, 고의적인 출석 거부, 범법행위로 인한 관련 기관의 연행 및 도피 등)

2. 결석계를 제출하더라도 제233항이나 제24조에 해당하는 사유가 아닌 경우

3. 본교 학칙25조 제14호에 의거하여 출석정지가 되는 경우

기타 결석

1. 학교장이 인정하는 부모 및 가족 봉양, 가사조력, 부득이한 개인사정으로 인한 경우

2. , 에 해당되지 않는 결석

 

27유급유급은 본교의 전 교원으로 구성된 사정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하며, 결석일수가 수업일수의 3분의 1이상 되는 자 역시 유급한다.

 

28서약서.편입학 및 재취학을 포함하여 학교장으로부터 입학을 허가받은 자는 별도 절차에 의하여 보호자 연서의 서약서를 학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2절 교외 생활

 

29교외생활본교 학생은 교외생활시 다음 각 항의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학생 신분에 어긋남이 없도록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 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 행동한다.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청소년 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30보호자의 의무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 시간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 관계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 행동


3절 정보통신


31사이버 생활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음란 . 폭력성 유해사이트 접속이나 불법 유해 매체물의 교내 반입 및 배포를 금한다.

자신의 정보를 철저히 관리하며 타인의 정보도 보호한다.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32전자기기 관리전자기기와 관련하여 다음의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제목변경, 2012. 7. 18>

공공의 장소인 교내에서 정보통신기기(휴대폰 등) 및 전자기기는 교육목적으로 필요하거나 긴급한 용무가 있을 경우 지정된 장소와 시간에서만 사용하여 타인의 생활과 학습에 지장을 주어서는 아니 되며, 조회시간에 담임교사의 관리 하에 보관함에 넣고 잠금장치가 있는 곳에 보관 후 하교 시 돌려준다. <개정, 2012. 7. 18>, <개정, 2019. 7. 8>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5장 학생회

 

1절 학생회 조직

 

33회원학생회의 회원은 본교 재학생으로 한다. 다만, 취학의무 유예자는 그 기간 중 회원의 권리가 조정된다.

 

34권리 및 의무학생회의 회원은 학생회의 자치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정해진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35금지활동학생회의 회원은 정당 또는 정치적 성향을 띤 사회단체에 가입하거나 활동할 수 없으며, 학교운영에 관한 사항을 의결할 수 없다

 

36승인학생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37학생회 임원학생회의 임원은 다음과 같다.

학생회 회장 1, 부회장 2(3학년 1, 2학년 1), 서기 1인을 둔다.

각 부서에는 부장 1, 차장 1인을 둔다.

 

38부서학생회는 운영을 조직적이고 능률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부서를 둔다.

총무부 : 학생회 활동의 기획, 토의 안건, 수집 결정, 홍보활동, 학생회 일지 정리, 학습 관리 등 학생회와 관련된 일을 관리한다.

학술부 : 학예활동(취미, 오락활동, 예능대회, 독서활동, 축제활동) 학습 교구 준비, 학생들의 휴식 시간 이용과 바람직한 학습에 대한 경험을 소개하고 홍보한다.

바른생활부 : 교칙 준수(용의복장, 출석, 고운 말 쓰기, 학급질서) 및 실내 정숙 유지 등 학교 내외의 질서와 규정에 대하여 홍보하고 바르게 실천하도록 캠페인 활동을 한다.

<개정, 2019. 7. 8>

봉사부 : 일손 돕기, 위문활동, 캠페인, 자선구호 활동, 지역사회개발 등 봉사와 관련된 일을 총괄한다.

환경부 : 체육활동, 양호활동, 청결유지, 아가모 운동 등 환경 보호에 노력한다.

 

39직무 및 선출학생회 임원의 직무와 선출은 다음과 같이 한다.

회장은 회무를 통괄하고 학생회를 대표한다.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서기는 회의 진행을 도우며 회의록을 작성한다.

각 부 부장은 해당 부서의 직무를 계획 관장한다.

선출은 제2절 학생회 정.부회장 선거에 의한다.

 

40대의원회 구성학생회 심의 . 의결기관으로 대의원회를 둔다.

학생회 임원(회장, 부회장, 서기, 각부 부장 및 차장)과 각 학급의 실장과 부실장으로 구성하며 의장은 회장이 한다.

 

41대의원회 기능대의원회에서는 다음 사항을 협의한다.

학생회 활동에 필요한 사항

수학여행, 소풍, 봉사활동, 야영, 축제 등 학생회 활동과 관련된 건의사항

사업계획 심의 및 사업보고의 승인

기타 학교 운영에 대한 제안(학칙 개정 등) 및 건의 사항

 

42운영대의원회는 다음과 같이 운영된다.

회의는 정기회의와 임시회의로 구분한다.

정기회의는 4, 7, 9, 11월 마지막 주에 실시한다.

임시회의는 필요시 회장이나 대의원 10인 이상의 발의로 회장이 소집한다.

 

43임원 자격 및 임명

학생회 대의원은 책임감이 강하고 지도력이 있어야 한다.

학생회 대의원은 품행이 방정하고 타의 모범이 되는 자로, 학교봉사 이상의 징계를 받은 사실이 없는 자로 한다.

학생회 정.부회장은 학생들의 추천을 받아 주관부서에서 심사한 후 후보자로 선정하여 학생들의 직접 선거를 통한 후 학교장이 임명 한다.

부장, 차장은 회장단의 추천을 받아 주관부서에서 심의 후 학교장이 임명한다.

바른생활부원은 담임의 추천을 받아 주관부서에서 심의 후 학교장이 임명한다.

학생회 대의원으로서 제63조에 규정한 교내봉사 이상의 징계를 받으면 그 자격을 상실하며, 학교장은 해당 임원에 대한 추천, 선거를 통해 새로운 임원을 임명한다.

 

44임기학생회 대의원, 임원의 임기는 해당 학년이 끝날 때까지로 한다.

 

2절 학생회 정.부회장 선거

 

 

45선거관리위원회 설치학생회 정.부회장 선거를 위해 다음과 같이 선거관리 위원회(이하 선관위’)를 구성한다.

선거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기 위하여 선관위를 구성한다.

선관위는 학생회 대의원회에서 선출한 10명의 위원으로 구성하며 정·부회장에 입후보하려는 자는 선거관리 위원이 될 수 없다.

선관위는 위원 중에서 위원장 1, 부위원장 1, 서기 1명을 선출한다.

선관위에서는 정 · 부회장 선거를 위하여 다음 사무를 관장한다.

1. 입후보자 등록 사무

2. 선거일과 투표 장소 결정

3. 투표용지 준비

4. 정부회장의 자격 심사

5. 기타 선거 운동에 관한 사항

선거관리위원회는 재적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되 입후보자 자격 심사 등 중요 안건은 재적 2/3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

 

46입후보자 등록학생회 정 . 부회장 선거에 입후보하고자 하는 학생은 다음의 절차를 통하여 등록한다.

. 부회장에 입후보하려는 자는 선거 공고일로부터 지정하는 날까지 다음 서류를 첨부하여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하여야 한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