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제중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목적

  • 세계 공통어인 영어활용 능력의 향상을 통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고 지구촌 곳곳의 다양한 문화의 간접 체험을 통하여 세계화 시대에 걸맞은 인재를 양성한다. 또한 학교 교육 속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욕구를 충족시키며 양질의 영어교육 환경을 제공한다.

방침

  • 가. 모든 학생이 주당 1시간의 EPIK 원어민 영어회화수업을 받도록 한다.
  • 나. EPIK 원어민 영어교사 수업은 한국인 교사와의 co-teaching 수업으로 진행한다.
  • 다. 학교자체 원어민 영어교사의 영어회화 수업은 각 학급 주당 1시간의 특기적성 영어회화 수업으로 편성, 운영한다.
  • 라. 휴가 중 특기 적성 교육은 희망 학생에 한하여 약 15명씩 2개 반으로 편성, 운영한다.
  • 마. 정규 수업시간 외 원어민교사를 활용한 다양한 방과후 활동을 편성하여 학습자에게 당양한 영어회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 바. 주당 22시간을 초과하는 시수에 한하여 방과 후 원어민 활용 영어회화 수업은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한다.

세부추진계획

1.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현황
  •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현황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인적사항 주당 수업 시수
    성명 국적 구분 정규수업 방과후 총시수
    Aaron Paul Pizani 미국 자체고용 18시간 2시간 20시간
    Nichole Lauraine Pedro 미국 EPIK 18시간 3시간 21시간
2.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활용 분야
  • 가. 학교 자체고용 원어민교사
    학교 자체고용 원어민교사
    기간 영역 운영 내용 운영 시수 비고
    학기 중 정규수업 영어체험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 지도 주당 22시간 이하
    방과후수업 누리알찬 방과후 수업 지도
    영어행사 영어행사 지원 및 학생 지도 수시 지원 *교내외 각종
    행사 지원
    방학 중 영어캠프 방학 영어캠프 운영 주당 22시간 이하
  • 나. EPIK 원어민교사
    EPIK 원어민교사
    기간 영역 운영 내용 운영 시수 비고
    학기 중 정규수업 CO-teaching 정규수업 지도 주당 22시간
    영어행사 교내 영어행사 지원 및 학생 지도 수시 지원 *교내 대회시 행사 지원
    방학 중 영어캠프 여름방학 영어캠프 운영 주당 20시간 *순회학교와 협의
3. 운영 내용
  • 가. 영어체험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
    • 1) 기간: 2018년 3월 1일 ~ 2019년 2월 28일
      2) 대상: 전교생
      3) 수업형태: 매주 각 학급당 1시간씩 원어민 영어교사가 연간계획에 의거하여 의사소통 중심의 수업을 진행한다.
      4) 수업설계: 영어과 교사와 원어민 영어교사의 협의를 통하여 수업계획을 수립하며 교육내용 재구성, 교수 방법 연구, 교수 자료 개발, 평가 계획 수립 및 실시 등 전 과정 및 영역에 걸쳐 함께 진행한다.
      5) 교육과정 운영 시간표
  • 나. CO-teaching 정규수업
    • 1) 기간: 2018년 3월 1일 ~ 2019년 2월 28일
      2) 대상: 전교생
      3) 수업형태: 매주 각 학급당 1시간씩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및 영어과 교과교사가 함께 협동수업 형태로 수업을 진행한다. 4) 수업설계: 영어과 교사와 원어민 영어보조교사의 협의를 통하여 수업계획을 수립하며 교육내용 재구성, 교수 방법 연구, 교수 자료 개발, 평가 계획 수립 및 실시 등 전 과정 및 영역에 걸쳐 함께 진행한다.
      5) 교육과정 운영 시간표
  • 다. 겨울방학 영어캠프
    • 1) 기간: 겨울방학 중 2주간 실시
      2) 대상: 전교생 중 희망학생
      3) 운영방침
      • 가) 원어민 영어교사가 운영하고 영어과 교사가 지원한다.
        나) 실용회화 중심의 활동학습으로 설계하고 운영하며 수준별로 학급을 개설하여 학생수준에 맞는 맞춤형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 라. 영어행사 지원
    - 학교 축제 등 각종 대내외 영어 행사에서 학생을 지도하고 영어과 교사 업무를 지원한다.
4. 활용 시간표
  • 가. 학교 자체고용 원어민교사
    학교 자체고용 원어민교사
    요일
    시간
    1 (9:00~9:45) 1-4 2-5 3-2 3-1 3-6
    2 (9:55~10:40) 1-5
    3 (10:50~11:35) 2-1
    4 (11:45~12:30) 3-4 2-6 2-4 1-6
    5 (13:30~14:15) 2-2 1-2
    6 (14:25~15:10) 3-3 1-1 2-3 3-5
    7 (15:20~16:05) 1-3
    방과후 1교시 누리알찬
    방과후 2교시 누리알찬
  • 나. EPIK 원어민교사
    EPIK 원어민교사
      월(순회교)
    1 (9:00~9:45) 1-4 2-1 1-2 3-3
    2 (9:55~10:40) 1-1 3-2 2-2 2-5
    3 (10:50~11:35) 1-6 3-6 2-6
    4 (11:45~12:30) 2-1
    5 (13:30~14:15) 3-1 1-3 1-5 3-5
    6 (14:25~15:10) 2-3 3-4 1-1
    7 (15:20~16:05) 2-4 3-1
5. 기대효과
  • 가. 생활영어 활용을 통해 실용 영어능력이 향상되며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관심 증대 및 영어 의사소통능력 향상
  • 나. 외국 문화를 이해하고 생활 영어를 통한 세계 각국의 문화 체험으로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도 증가
  • 다. 원어민 영어보조교사와의 팀티칭 및 수업 협의회 활동으로 교과 전문성 및 교수․학습 과정의 향상
  • 라. 영어 공교육에 대한 신뢰감 증대 및 사교육비 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