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체육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종목소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체조

남자체조
- 마루운동 Floor Exercise
  • 마루운동은 구획된 사방 12㎡의 탄성 마루 위에서 공중돌기 동작과 힘, 균형, 유연성, 물구나무서기 및 조화로운 리듬의 동작을 조합하여 모든 마루운동 공간 사용, 최대 70초의 시간동안 행하는 안무운동이다.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가치점이 높은 고난도 아크로바틱 기술을 연속적으로 많이 시도해야 하며 실시에 있어 감점을 최소화해야 한다. 특히 라인감점에 있어서 한 발 또는 한 손이 마루 공간에 밖에 닿을 경우 0.1 감점, 양발 또는 양손, 신체 일부가 마루 공간 밖에 닿을 경우 0.3 감점, 마루 공간 밖에서 착지할 경우 0.5 감점, 마루 공간 밖에서 연기를 시작한 경우 난도 점수가 없어 라인 감점을 최소화 해야 한다.
- 안마 Pommel Horse
  • 안마의 높이는 105cm, 길이 160cm, 폭 35cm의 말 위에 2개의 손잡이가 얹어져 있으며 현대의 안마연기는 말의 모든 부분에서 다양한 버티기 동작으로 다리를 벌리거나 모아서 실행하는 여러 종류의 선회와 진자운동으로 특색을 이루고 있다. 모든 동작은 반드시 스윙만으로 구성되어야하며, 연기 도중 아주 경미한 멈춤이나 힘의 사용이 있어서는 안 된다. 즉, 힘 기술과 버티기 기술을 해서는 안 된다.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가치점이 높은 고난도 기술을 정확하게 많이 시도해야 하고, 실시 면에 있어서 진폭은 신체가 완전하게 펴진 상태로 이루어져야 하며 리듬성이 결여 되어서는 안 된다.
- 링 Rings
  • 매트 위에서 높이 260cm로 부터 2개의 링 줄과 줄에 연결된 지름 18cm의 링이 달려 있으며 링 연기는 흔들기, 힘 기술 및 버티기 기술이 다양하게 구성된다. 이러한 구성요소는 버티기 자세 또는 물구나무서기 자세로 연결되는 매달리기 자세로 실행되며, 팔을 직선으로 펴는 것이 필수적인 요건이다. 현대 체조에서 링 운동은 흔들기와 힘 기 동작 간의 전이로 정의할 수 있다. 링 운동 중, 링 줄이 흔들리거나 꼬여서는 안 된다.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가치점이 높은 고난도(D 난도 이상) 힘 기에서 힘 기로 상승되어지는 기술을 연속적으로 많이 시도해야 연결점수를 받을 수 있으며, 힘 기 및 버티기 시 정확한 각도와 2초 이상의 정지시간을 엄수하여 감점을 최소화해야한다.
- 도마 Vault
  • 단체경기는 1차시기 결과로 평가 되며 결승경기 참가자는 1, 2차시기에서 뛰기 그룹이상이 한 연기를 실시하며 결승경기 참가자는 1, 2차 시기에서 뛰기 그룹이 상이한 연기를 해야 한다.도마의 길이는 95~105cm, 너비 95cm, 높이 135cm로 되어 있는 말을 도움닫기 하여 두 다리를 모아 발 구름(발 구름 전 도움 짚기 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음) 한 후 한 손 또는 양손을 기구에 짚고 뛰어 넘는 경기이다. 도마에서 신체의 두 축을 중심으로 1회 또는 복합적인 비틀기 동작을 포함한다. 도움닫기 거리는 25m 이내로 제한되며 연기는 2.0 ~ 7.0점까지의 기술 가치점이 정해져 있다.체조선수는 2차시기의 결승경기와 결승진출을 위한 예선경기에서 상이한 뛰기 그룹이나 상이한 비행 국면 기술을 실행해야 하며 이를 제외하고는 한 번의 도마 연기를 실시한다.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가치점이 높은 고난도 기술을 시도해야 하고, 높은 비행국면과 착지매트에 구획된 폭 1.00m ~ 1.50m의 선을 밟거나 이탈해서는 안 되며 정확한 착지가 점수에 큰 영향을 미친다.
- 평행봉 Parallel Bar
  • 평행봉의 높이는 180cm, 길이 350cm, 직경 5cm의 계란모양의 평행한 두 개의 봉으로 되어 있고, 현대의 평행봉 운동은 모든 가능한 연기요소 그룹에서 선택된 스윙과 비행동작으로 구성해야 한다. 특히 기구의 모든 잠재성을 반영하여 다양한 매달리기와 팔걸쳐 버티기 자세를 연속적인 전환형태로 실행되어야 한다.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가치점이 높은 고난도 기술을 시도해야 하며 낮은 비행, 각도 이탈, 물구나무서기에서 여분의 흔들기, 손 움직임 등의 감점을 최소화해야 한다.
- 철봉 Horizontal Bar
  • 철봉의 높이는 매트 위에서 높이 260cm, 직경 2.8m의 봉으로 되어 있고 모든 연기는 정지함이 없이 흔들기를 중심으로 구성하고, 현대의 철봉 경기는 스윙, 틀기, 그리고 비행동작의 부드러운 연결로 구성된 역동적인 연기가 되어야 하며, 이러한 동작들은 다양한 손잡기 동작으로 봉에서 가까이 또는 멀리 떨어져 기구의 가능한 모든 부분을 이용하여 변화를 주면서 연기를 실시해야 한다.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가치점이 높은 고난도 기술을 시도해야 하고 다양한 손잡기 요소(on bar)에서 비행요소나 비행요소에서 비행요소로 직접 연결되는 기술을 시도해야 연결점수를 받을 수 있으며, 실시 면에 있어서 비행요소는 웅대하고 높은 비행국면과 스윙요소는 큰 진폭과 다이나믹하게 실시해야 한다.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강력하고 스릴 넘치는 비행요소의 연속동작과 다양성 있는 연속적인 기술의 변화는 가치점이 높이 평가 된다. 실시면에 있어 비행요소는 높게 날아야 하고, 스윙요소는 큰 폭과 유연해야 하며 다이나믹하게 실시해야 한다.
여자체조
- 도마 Vault
  • 도마의 높이는 125cm로 구름판에 양발을 밟은 후 도마 위에 양손을 짚고 튀겨서 연기 되어지는 종목으로써 구름판을 밟기 전에 한 가지 요소 이상의 동작은 허용되지 않는다. 도마 종목은 다른 종목과 달리 채점규칙에 시착점수가 나와 있는 기술을 2.40~7.10까지의 가치점으로 되어 있다. 그 중에서 기술을 선택하여, 뛰는 종목 표시 번호를 주심에게 보이고 연기하는 종목으로써 단체경기 및 개인 종합경기에서는 1번 뛰기로 득점이 인정되고 종목별 결승경기에 진출하고자 하는 선수는 단체경기시, 서로 방향이 다른 공중돌기를 포함하여 2차시기까지 연기를 실시한다. 종목별 결승경기는 2번의 다른 뛰기에서 평균점이 득점이 된다.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가치점이 높은 고난도 기술을 시도해야 하고, 전체적인 기술의 동작은 다이나믹하고 정확한 돌기와 틀기를 완벽하게 함으로써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옆선을 밟거나 이탈해서는 안되며 정확한 착지가 점수에 큰 영향을 미친다.
- 이단평행봉 Uneven Bar
  • 높은 봉 250cm, 낮은 봉 170cm의 봉 위, 봉 아래에서 물구나무서기와 흔들기를 중심으로 정지함이 없이 틀기, 공중돌기, 스윙기 등으로 양 봉 사이를 이동하는 것을 구성하고 있다. 이렇게 구성되어진 동작들을 어려운 요소들 간에 직접 연결하면서 크고 정확하게 실시함으로써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최근에는 리듬이나 연속적인 것을 중요시하고 남자의 철봉경기의 기술을 응용하는 다양한 기술을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가치점이 높은 고난도 기술을 시도해야 하며 낮은 비행, 각도 이탈, 물구나무서기에서 여분의 흔들기, 손 움직임 등의 감점을 최소화해야 한다.
- 평균대 Balance Beam
  • 높이 125cm, 길이 500cm, 폭 10cm의 대 위에서 전체의 연기가 90초를 넘어서는 안되며 시간초과는 0.10, 2초를 초과했을 때는 0.30의 감점을 받는다. 또한 30초 이내의 너무 짧은 연기는 5.0의 감점을 받는다. 평균대 앞, 옆 뒤로 하는 비행요소나 턴, 점프, 봉에 근접한 요소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하여야 하며 특히 가치점을 가진 요소들을 직접적으로 연기함으로써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전체적인 연기의 리듬은 빠르고 느린 움직임들 사이에서 악동적인 변화를 갖고 동시에 다이나믹한 흐름으로 실시해야 한다.
- 마루운동 Floor Exercise
  • 마루운동은 구획된 사방 12㎡의 탄성 마루 위에서 공중돌기 동작과 힘, 균형, 유연성, 물구나무서기 및 조화로운 리듬의 동작을 조합하여 모든 마루운동 공간 사용, 최대 70초의 시간동안 행하는 안무운동이다.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가치점이 높은 고난도 아크로바틱 기술을 연속적으로 많이 시도해야 하며 실시에 있어 감점을 최소화해야 한다. 특히 라인감점에 있어서 한 발 또는 한 손이 마루 공간에 밖에 닿을 경우 0.1 감점, 양발 또는 양손, 신체 일부가 마루 공간 밖에 닿을 경우 0.3 감점, 마루 공간 밖에서 착지할 경우 0.5 감점, 마루 공간 밖에서 연기를 시작한 경우 난도 점수가 없어 라인 감점을 최소화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