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명고등학교 로고이미지

2020 학생회선거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0-2021 학생자치회 2학년 회장 후보 이지수 공약
작성자 이지수 등록일 20.07.18 조회수 535

안녕하세요. 2020-2021 학생자치회장 선거에 출마하게 된 이지수입니다제 공약을 말하기에 앞서 저는 학생자치부회장 선거 정택영 후보자와 함께하며 모든 공약을 공유함을 말씀드립니다.

저희의 공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생활복 개선

2. 4층 홈베이스 공간에 스터디카페 설치

3. 학생회와 학생들과의 소통 증진 먼슬리달별 민원 처리, 주기적인 대의원회의 

4. 공용 망고보드 계정

5. 불편한 학교 시스템 개선 급식줄노후한 시설 교체


코로나19로 인해 입후보자 연설 및 선거운동이 제한되어 학생분들이 입후보자들의 세세한 공약 내용을 알기 어려워졌습니다따라서 저희 공약의 구체적인 내용을 아래에 기재합니다감사합니다. 

 

 

1. 생활복 개편


 올해 생활복 사업을 진행하면서 많은 학생분들이 여름 생활복 디자인 개편과 동복 생활복 질 개선에 대해 건의해주셨습니다먼저 여름 생활복의 경우불편한 교복의 대안으로 나온 생활복이지만 학생들이 매일 입는 옷이기에 디자인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코로나19 때문에 생활복 제작 시기가 늦춰져 학생들의 의견 수렴을 하지 못했던 이번 상황과 달리다음 생활복 제작부터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디자인색상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뒤 생활복의 디자인과 질을 높여 학생들이 만족하는 생활복을 만들고자 합니다.

작년 동복 생활복의 경우 디자인과 질이 떨어져 학생들이 구매하는 수량이 적었습니다이에 따라 동복 생활복을 무엇으로 할 건지부터 디자인까지 학생들에게 설문을 돌려 학생들이 원하는 동복 생활복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하복 생활복 개편 색상디자인 등

동복 생활복 개편 종류(맨투맨후리스후드집업 등)디자인 등

 

2. 4층 홈베이스 공간에 스터디카페 설치


간단한 공약 설명 학생들의 설문조사를 받은 후 4층 홈베이스 공간에 학생들이 원하는 방향의 스터디카페를 설치한다. 


공약 설정의 계기 현재 3층 홈베이스에는 북카페 사업이 추진 중이지만, 4층 홈베이스는 책상 몇 개가 놓인 자습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을 뿐이며그 공간의 넓이나 활용 가능성을 고려했을 때 지금 상태로 유지되는 것은 아깝다고 판단했습니다따라서 저희는 학생들이 그룹활동 등을 할 수 있는 스터디큐브 설치 사업계획을 작성한 후 교장선생님과 면담했으나이미 4층에는 소모임 활동과 자습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조성될 예정임을 전달받았습니다하지만 이에 대한 학교의 계획은 구체적이지 않았을뿐더러그룹활동 및 자습 공간 마련이라는 목적이 저희와 같았고학생들을 위한 공간을 만드는 것이 학교만의 사업으로 진행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저희는 이 3가지 근거를 들어 교장선생님께 홈베이스 변화 사업을 저희가 주도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지에 대해 여쭤보았고 이에 대해 승낙을 받았습니다변화의 정확한 방향은 학생들과의 소통 후에 결정할 것이고스터디카페가 현재 저희가 생각하는 방향과 가장 유사하며학생들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아 우선적으로 스터디카페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공약 이행 계획 : 2020년 2학기 중으로 학생들이 원하는 방향에 대한 설문조사를 한 후 교장선생님 및 담당자분께 말씀드리고구체적인 인테리어 구상과 설계과정에 참여하여 학생들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할 것입니다또한공사 과정에서도 지속적으로 담당자분과 의사소통하며 저희가 원하는 방향으로 스터디카페가 설치되게끔 할 것입니다. 


3. 학생들과의 소통 증진


1. MONTHLY   

  지난 1년동안 진행했던 학생회 사업들 중 대부분이 학생들의 저조한 참여율을 보였습니다분석해본 결과학생들과의 소통 부진 및 홍보 부족이 주된 원인이었습니다학생복지 증진을 위해 존재하는 학생회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며 존재 본질을 잃어버린 점에 대해서 깊은 안타까움을 느꼈고이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으로 달마다 학생회 사업을 달력에 정리해서 복도에 게시하는 'MONTHLY'를 고안해냈습니다아래 사진은 MONTHLY 사업의 예시 자료입니다.

   

먼슬리 예시

 

 

2. Asked 어플 활용한 달별 민원 처리

  기존에는 공식적으로 학생회에 민원을 넣을 수 있는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봉명고등학교 학생회 페이지를 통해서 건의사항이나 궁금한 점을 받긴 하였지만비공식적 루트를 통해 학교에 대한 불만사항을 표출하는 학생들이 존재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공식적 민원 처리 공간에 대한 필요성은 무시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따라서 익명 질문 어플인 Asked를 활용하여 달별로 민원을 처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것입니다.

 

- Asked 어플을 활용하는 이유

익명성이 보장됩니다.

다른 학생들이 남긴 건의사항과 궁금한 점도 볼 수 있습니다.

 

3. 주기적인 대의원회의

  학생회가 학생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장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두 달에 한번씩 주기적으로 진행하는 대의원회의는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학교생활에 자신의 의견이 반영되게 하는 좋은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4. 공용 망고보드 계정

 

  학교를 다니는 동안 포스터나 PPT 제작에 대한 고찰을 경험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망고보드는 인포그래픽카드뉴스포스터, PPT 외 22가지 카테고리의 템플릿을 제공하는 전문 템플릿 제작 사이트로학생들의 과제물 및 홍보물 제작에 대한 부담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 운영 방안

일주일 단위 예약제로 운영할 것입니다하단의 예약표 예시 자료 참고 부탁드립니다.

(1인당 2시간씩 사용)

 

17:00~19:00

17:00~19:00

탄력적 운영

17:00~19:00

17:00~19:00

오전부터

운영

오전부터

운영

19:00~21:00

19:00~21:00

19:00~21:00

19:00~21:00

21:00~23:00

21:00~23:00

21:00~23:00

21:00~23:00

 

망고보드 특징

) 사진, 일러스트, 폰트 등 홈페이지에 있는 모든 데이터베이스를 저작권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망고보드를 한 번도 이용해보지 않은 학생도 기본 사용법, 디자인팁, 기능별 사용법 등의 사용가이드를 통해 손쉽게 템플릿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Q&A

Q.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기억하여 본인이 예약한 날짜일시 외에도 사용하는 친구들이 생길 수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한 해결방안은 무엇인가요?

A. 기본적으로 공용 망고보드 계정 사용은 학생들의 양심과 신뢰를 바탕으로 운영합니다. 하지만 원활히 운영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한 최소한의 관리 장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학생회에서 2주에 한번씩 공용계정 비밀번호를 교체할 예정입니다.

 

Q. 망고보드 무료 회원과 유료 회원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A. 망고보드 유료 회원은 망고보드 워터마크가 삭제된 템플릿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작업저장 개수가 10개에서 무제한으로 늘어나며, 업로드 용량도 50MB에서 10GB로 커집니다. 이 외에도 여러 혜택이 있으니 구체적으로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 링크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s://www.mangoboard.net/MangoPrice.do


 

5. 불편한 학교 시스템 개편


1. 급식줄 개선 

-간단한 공약 설명 행정실에서 검토 중인 구름다리를 유리로 모두 막는 사업을 학생 차원에서 적극 건의하여 구름다리가 유리로 덮이게 한 후우천 시나 강풍혹한 시 급식줄을 2층으로 서게 한다.

 

-공약 설정의 계기 현재 급식줄은 학교와 급식실 사이의 야외공간에 서야 하기 때문에 우천 시나 강풍이 불 때 줄을 서는 과정에서 굉장한 괴로움이 잇따릅니다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처음에는 자바라를 설치하는 계획을 세우고 교장선생님과 면담했으나예산과 안전 등의 문제로 곤란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하지만 저희 학교와 BLT계약을 체결한 동우E&C 측의 봉명고등학교 담당자분이신 정상권 담당자분과 면담하는 과정에서 학교의 2,3,4층 구름다리를 5층과 같이 유리로 막는 사업을 행정실에서 진행하고 있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이후 저희는 이 공약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공약 이행 계획 서명운동과 보고서 작성 등을 통해 학생들이 급식줄을 서는 것을 정말 괴로워한다는 내용이 담긴 공식적인 문서를 작성한 후행정실에서 사업을 진행할 때 교육청에 문서와 함께 학생들의 의사를 전달할 것입니다이후 공사가 끝난 후 바로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2. 문고리 등 노후한 시설 교체

-간단한 공약 설명 학교 곳곳에 노후한 시설들이 있습니다. 학생들의 설문조사를 받아 불편하고 노후한 시설을 동우E&C 담당자분께 직접 연락드려 교체하는 공약입니다.

 

-공약 설정의 계기 :  학생 편의 증진을 위한 새로운 무언가를 구상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재 학교에서 발생하는  기본적인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고장난 화장실 문고리를 보고 이 말고도 학생들이 불편해하는 학교의 시설들이 많을 것이라 느껴 공약으로 설정하게 되었습니다.

 

-공약 이행 계획 공약 설명 참고.

 

3. 급식실 통로 누수 문제

  일례로 현재 급식실 통로에 누수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누수 문제는 작년부터 발생한 것으로, ​천장에서 물이 떨어지는 바람에 많은 학생들이 줄 서는 데 불편함을 겪고 있지만 약 1년동안 개선되지 않고 있습니다. 저희는 급식실 통로 누수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여 학교측에 건의하였고, 현재 2층에 실리콘 작업을 진행하는 등 문제 해결을 위한 실행에 들어간 상태입니다.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전글 2020-2021 학생자치회 2학년 부회장 후보 정택영 공약
다음글 2020 학생회선거 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