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명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창의융합과학사진전(9월)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창의 융합 사진전 20802 김서연
좋아요:0
작성자 김서연 등록일 19.04.12 조회수 283
첨부파일

학번 이름 : 20802 김서연

촬영 일시 : 2019년 04월 11일

촬영 장소 : 과학 1실




작품 설명

 

1. 항온기를 선택하게 된 계기

 작품을 무엇으로 할지 고민하다가 작년에 제가 속한 비공식 동아리에서 세균 배양 실험을 진행하면서 LB배지를 만들 때 아래 사진에 보이는 항온기를 이용하였던 것이 생각났습니다. 하지만 이 장치를 이용하면서 '대체 왜 배지 제작이나 세균 배양은 이 장치 안에서만 진행되어야 하며, 그 원리는 무엇일까?'라는 의문을 가지기만 하고 당시에 해결하지 못했던 것이 떠올라 이번 계기로 항온기에 대한 자료 조사를 해보며 궁금증을 해결하게 되었습니다.

 

2. 항온기의 원리6

 항온기는 온도 조절기를 이용하여 내부의 온도를 자동적으로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만든 기구입니다.  온도를 오랜시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항온조나 전기로 등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온도조절기구는 전열기구, 예를 들면 전기난로와 전기담요 등에 넣은 자동 스위치로 온도가 올라가면 열리고, 내려가면 닫혀지도록 작용합니다. 선팽창계수(온도가 1℃ 변화할 때 재료의 단위길이당 길이의 변화)가 다른 2장의 합금판을 맞붙인 서로 다른바이메탈류(열팽창률이  두 개의 얇은 쇠붙이를 한데 붙여 합친 것)를 이용해서 이와 같은 효과를 유도합니다. 온도에 따라 바이메탈의 휘는 정도가 변하므로,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서 스위치를 열고 닫히게 합니다. 이러한 항온기는 실내공기에 영향을 받는 각종 장비나 기기가 최상의 상테에서 작동될 수 있도록 공기상태를 조절해 주는 다기능 공조 기기를 말하는 것으로 전산실, 실험실, 환경시험설비의 적정 온·습도 유지에 필요한 장치입니다. 항온기의 냉각 코일에서는 냉각과 제습, 난방 코일에서는 난방과 재열, 가습기에서는 양질의 스팀 분사가 이루어지며 이런 기능의 조합으로 정밀한 온·습도 제어가 이루어집니다. 항온항습기는 냉각열매체에 따라 공냉식, 수냉식 토출 방식에 따라 상향식과 하향식으로 구분되며 난방열매체로는 전기, 온수, 스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이를 통해 알게된 점

  제가 작년에 참여했던 세균 배양 실험에서 사용되었던 용도는 위에 항온기 중에서도 '배양 항온기'에 해당했습니다. 이것은 생물이나 세포 등을 일정한 온도에서 배양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실험용은 대부분 전열식 온도 자동조절기를 가지고 있으며, 벽에는 단열재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즉, 배지에 미생물을 접종한 후에 미생물을 생장시키기 위해 필요한 장치였습니다.

 

 untitled

 



 

이전글 창의 융합 사진전 20814 오수민
다음글 창의 과학 사진전 20214 안상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