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량중학교 로고이미지

교육활동우수사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독서통장 활용과 도서관 행사를 통한 책 읽는 학교 만들기
작성자 구현정 등록일 10.09.13 조회수 456

 

독서 통장 활용과 도서관 행사를 통한 책 읽는 학교 만들기

 

 

Ⅰ. 운영목적

   1. 독서 교육의 효과적 실시 및 독서 습관 형성

   2. 도서실 이용의 편리성 제공 및 독서 의욕 고취


Ⅱ. 운영방침

   1. 친근하게 이용 할 수 있는 아늑한 독서 공간과 학급 공간으로 구성

   2.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연구자료 및 첨단 수업 공간 제공


Ⅲ. 세부실천계획

   1. 창의적인 독서교육

      가. 독서 마일리지 제도 운영

        - 도서 대출 및 감상문 쓰기 등 독서 활동 시에 마일리지 부여

          (도서 대출 시 +3점, 감상문 제출 시 +5점)

        - 최고 마일리지 학생을 선정․시상 : 7월, 12월 실시

          [2010학년도 7월 최우수 1-2 윤00 (마일리지 400) 외 2명 시상]

      나. 청솔도서관 책사랑 행사

        - 도서관 학급 홍보물 배부

          (전교생 대상 연 2회 : 2009.03.14. 2009.09.19. 2010.05.03)     

        - 청솔 도서관 5행시 짓기 행사

          (2010.05.03, 최우수 1-7 범00 외 5명 시상)

        - 도서관 이용자 퀴즈 대회

          (2010.05.03.~2010.05.31, 3-8 안00외 14명 추첨)

        - 달콤 책 읽기

          (2010.05.03.~2010.05.31, 기간 대출권수 1,572권)

      다. 청솔도서관 독서 축제

        - 독서의 달 행사 2009.11.12. 부문별 학년별 시상

부문

독서감상문쓰기

독서감상화그리기

독서신문만들기

독서퍼즐만들기

총계

참가자

503명

342명

78명

116명

1,039명

시상자

29명

26명

26명

25명

106명

        - 사이버 독후표현대회 : 도서관홈페이지(DLS)에 감상문 공유

         (2009.3월~10월, 556명 참가, 2009.11.12, 시상 1-8 이00 외 28명 시상)

   

   2.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

      가. 도서관 활용 수업 적극 유도

       - 국어과수업 69건, 창재수업 23건, 특강 4건, 교사연수 2건

      나. 독서 통장 사용

       - 대출 ․ 반납 현황이 기록되는 독서통장을 대출증으로 대체

       - 현재 1학년(전교생으로 확대), 교사, 학부모 도우미 사용

       - 통장 발급 건수: 352건

구분

1일 평균 용자수(명)

1일 평준 대출(권)

1년간 대출(권)

2010(8월까지)

8

12

2,409

2009

35

64

3,829

      다. 학부모 사서 도우미 교사 모집

       - 활동 일시 : 월~금(방학 포함) 11시20분~14시20분(3시간)

       - 활동 기간 : 2010.6.7. ~ 2010.12.24.

       - 활동 인원 : 6명

요일

성함

민은숙

이성록

김우정

임인숙

박명옥, 육미경

      라. 가온들찬빛 동아리 운영

       - 활동 인원

학년

1학년

2학년

3학년

총계

인원(2010)

12명

6명

4명

22명

인원(2009)

6명

6명

7명

19명

      - 활동 시간: 학기중 5시간, 방학중 3시간

      - 도서 정보 및 홍보 활동: 2009년 8회, 2010년 4회


Ⅳ. 성과 및 전망

 1. 친근하고 아늑한 독서실 분위기가 조성 되어, 독서량 및 도서실 이용률 이 증가함.

  2. 독서통장 사용으로 독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독서 습관으로 연결 됨.

  3. 다양한 도서관 행사를 통해 독서에 대한 흥미 유발 및 자기 표현의 기회 제공.

 

<청솔 도서관 입구>

<전자 칠판과 전자 교탁>

<도서도우미 활동>

<점심시간 도서실 이용>

<독서통장>

<독서 마일리지 제도 운영>

 

이전글 국제 문화체험 교류학습을 통한 글로벌 마인드 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