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통장 활용과 도서관 행사를 통한 책 읽는 학교 만들기 |
||||||||||||||||||||||||||||||||||||||||||||||||||||||||||||||||||||||||||
---|---|---|---|---|---|---|---|---|---|---|---|---|---|---|---|---|---|---|---|---|---|---|---|---|---|---|---|---|---|---|---|---|---|---|---|---|---|---|---|---|---|---|---|---|---|---|---|---|---|---|---|---|---|---|---|---|---|---|---|---|---|---|---|---|---|---|---|---|---|---|---|---|---|---|
작성자 | 구현정 | 등록일 | 10.09.13 | 조회수 | 456 | |||||||||||||||||||||||||||||||||||||||||||||||||||||||||||||||||||||
독서 통장 활용과 도서관 행사를 통한 책 읽는 학교 만들기
Ⅰ. 운영목적 1. 독서 교육의 효과적 실시 및 독서 습관 형성 2. 도서실 이용의 편리성 제공 및 독서 의욕 고취 Ⅱ. 운영방침 1. 친근하게 이용 할 수 있는 아늑한 독서 공간과 학급 공간으로 구성 2.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연구자료 및 첨단 수업 공간 제공 Ⅲ. 세부실천계획 1. 창의적인 독서교육 가. 독서 마일리지 제도 운영 - 도서 대출 및 감상문 쓰기 등 독서 활동 시에 마일리지 부여 (도서 대출 시 +3점, 감상문 제출 시 +5점) - 최고 마일리지 학생을 선정․시상 : 7월, 12월 실시 [2010학년도 7월 최우수 1-2 윤00 (마일리지 400) 외 2명 시상] 나. 청솔도서관 책사랑 행사 - 도서관 학급 홍보물 배부 (전교생 대상 연 2회 : 2009.03.14. 2009.09.19. 2010.05.03) - 청솔 도서관 5행시 짓기 행사 (2010.05.03, 최우수 1-7 범00 외 5명 시상) - 도서관 이용자 퀴즈 대회 (2010.05.03.~2010.05.31, 3-8 안00외 14명 추첨) - 달콤 책 읽기 (2010.05.03.~2010.05.31, 기간 대출권수 1,572권) 다. 청솔도서관 독서 축제 - 독서의 달 행사 2009.11.12. 부문별 학년별 시상
- 사이버 독후표현대회 : 도서관홈페이지(DLS)에 감상문 공유 (2009.3월~10월, 556명 참가, 2009.11.12, 시상 1-8 이00 외 28명 시상)
2.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 가. 도서관 활용 수업 적극 유도 - 국어과수업 69건, 창재수업 23건, 특강 4건, 교사연수 2건 나. 독서 통장 사용 - 대출 ․ 반납 현황이 기록되는 독서통장을 대출증으로 대체 - 현재 1학년(전교생으로 확대), 교사, 학부모 도우미 사용 - 통장 발급 건수: 352건
다. 학부모 사서 도우미 교사 모집 - 활동 일시 : 월~금(방학 포함) 11시20분~14시20분(3시간) - 활동 기간 : 2010.6.7. ~ 2010.12.24. - 활동 인원 : 6명
라. 가온들찬빛 동아리 운영 - 활동 인원
- 활동 시간: 학기중 5시간, 방학중 3시간 - 도서 정보 및 홍보 활동: 2009년 8회, 2010년 4회 Ⅳ. 성과 및 전망 1. 친근하고 아늑한 독서실 분위기가 조성 되어, 독서량 및 도서실 이용률 이 증가함. 2. 독서통장 사용으로 독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독서 습관으로 연결 됨. 3. 다양한 도서관 행사를 통해 독서에 대한 흥미 유발 및 자기 표현의 기회 제공.
|
이전글 | 국제 문화체험 교류학습을 통한 글로벌 마인드 함양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