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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사연수.JPG
    박병선 | 18.02.05 조회:184
    2018 교육과정 교사연수 실시
    지난 2018.01.31(수) 교육과정구성의 방향을 가지고 각 교과별 성격과 목표 내용체계, 성취수준 등을 고려하여 우리 아이들에게 맞는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방법에 대한 교사 연수를 실시하였습니다.
  • 2017 2학기 수업공개 협의회.JPG
    박병선 | 17.11.08 조회:193
    2017 컨설팅장학 수업공개 및 2학기 연구학교 수업공개 실시(2017.10.17)
    2017 자유학기 컨설팅 장학 수업공개와 2학기 연구학교 수업공개를 지난 10월 17일 함께 진행하였으며, 장학위원님들과 연구학교 컨설턴트 선생님들께서 참석해주셨습니다.장학위원:진로직업특수교육과 장학관 성경제, 장학사 김효련, 청주혜화학교 교사 박선정(진로교육), 충주혜성학교 교감 이우경(전공과운영)컨설턴트: 교육과학연구원 이교배, 충청북도교육청 진로직업특수교육과 장학사 이정희, 옥천중학교 이상욱, 청안중학교 김태형2017 2학기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수업공개를 준비하신 모든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 2017 자유학기 협력(융합) 공개수업.JPG
    박병선 | 17.11.08 조회:247
    2017 충북 자유학기제 충주성심학교 공개수업 및 협의회(2017.06.29)
    2017 충북 자유학기제 충주성심학교 체육음악과 협력(융합)수업(장경화, 문종태 선생님) 공개수업  및 협의회를 지난 6월 29일에 실시하였습니다.늘 열정으로 최선을 다하는 장경화, 문종태선생님의 마음이 아이들 속으로 전해졌던 수업이었습니다.
  • 2017 연구학교 상반기 컨설팅.JPG
    박병선 | 17.11.08 조회:194
    2017 연구학교 상반기 컨설팅 실시(2017.04.18)
    2017 중학교 자유학기제 연구학교에 관한 상반기 점검을 지난 4월 18일에 실시하였으며, 충청북도교육과학연구원 이교배연구사님, 충청북도교육청 특수진로교육과 지미경장학사님께서 참석해 주셨습니다.교육기관에서 유초중고 전공과 5개 영역을 운영하는 본교를 많이 지원해주기를 바라며, 점검이 잘 끝나 수고해주신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 자유학기 교과협의회.JPG
    박병선 | 17.11.08 조회:193
    2017 충주성심학교 자유학기 교과협의회(2017.04.13)
    2017 충주성심학교 자유학기 교과협의회를 지난 4월 13일에 실시하였습니다.협의 주제는 아래와 같습니다.1. 일반 학기 연계에 관련한 자료 제공과 생각하시는 방향들에 대한 간럅한 협의2. 교과협의회 활성화를 위한 지속적인 방안 모색3. 필요한 역량강화 연수 등4. 기타
  • 크기변환_2016학년도 학부모 자유학기제 설명회.jpg
    송희정 | 17.01.17 조회:282
    2016학년도 자유학기제 학부모 설명회
    *2016학년도 봄 학기에 시행한 학부모 자유학기제 이해 연수-사진*2학기 입학 설명회 때 공지된 학부모 자유학기 설명 자료-파일
  • NO IMAGE
    정현애 | 17.01.05 조회:252
    2016 학교자체평가 우수사례 및 총평
    ▣ 2016 학교자체평가 우수사례 및 총평1. 우수사례사례명2016 유네스코학교활동 사례 영역더불어 사는 민주시민교육                                     내 용                                                             1. 운영목적○ 국제이해교육(EIU) 및 지속가능발전교육(ESD)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특수학교 간의 정보 교류를 활성화 하여 상호 간 협력을 강화하고, 특수교육발전에 이바지한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을 통해 지속가능한 지역 전통 문화의 관심을 증진시켜 우리 문화의 이해를 높이고 전통문화를 살리는데 이바지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충주 지역 시장의 관심도 증대 및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학교와 지역의 상생에 이바지한다.○ 장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장애를 극복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바를 고민하고 노력한다.2. 세부 프로그램○ 지속가능발전교육(ESD) - 지역사회돌봄 활동-시기(시간) : 연중       -대상: 충주성심학교 학생회-장소: 교현2동사무소, 충주 카리타스노인복지센터-활동 내용• 1년 동안 학생회 중심으로 사랑의 성금 모금• 지역에 성금이 필요한 곳 찾기• 성금이 필요한 단체에 성금 기탁○ 지속가능발전교육(ESD) - 충주시 노인 및 아동 초청 행사-시기(시간) : 2016년4월(4시간)-대상: 중, 고등학교 학생      -장소: 충주성심학교 성심관-활동 내용• 청소년 ‘비즈쿨’ 교육의 일환으로 지역 주민 초청 음식 나눔 행사 개최• 지역 노인시설 및 유치원, 어린이집 초청하여 음식 나눔• 나눔을 통한 지역 사회와의 상생 방안 모색○ 문화 간 학습 – 민족의식교육 북한 이해하기-시기(시간) : 2016년6월(2시간)-대상: 중, 고등학생       -장소: 충주성심학교 강당-활동 내용•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통일교육의 일환인 민족의식교육• 평양과 개성 등 북한을8번 다녀오신 이선중(로마나) 수녀님 특강• 북한 주민의 탈북 현황과 우리나라에 자리를 잡은 새터민들의 현황, 남북의 문화 차이와 통일의 필요성 등에 대한 강의○ 문화 간 학습 – 중국 북경 특수학교 방문-시기(시간) : 2016년7월(2시간)-대상: 고등학생 전체      -장소: 중국 북경-활동 내용• 중국 북경 배지 장애인학교 방문• 다른 나라 특수교육 환경 체험 및 나눔 활동○ 지속가능발전교육(ESD) - 친환경 체험 학습-시기(시간) : 2016년6월(4시간)-대상: 초등학교5, 6학년      -장소: 문경새재-활동 내용• 친환경 전기자동차 체험• 문경새재 걷기 활동과 환경 정화 활동○ 지속가능발전교육(ESD) - 친환경 체험 학습-시기(시간) : 2016년10월(4시간)-대상: 초등학생 전체-장소: 자전거 박물관 및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활동 내용•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체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견학, 낙동강 환경의 이해3. 운영성과 및 향후 추진계획□ 운영 성과○ 국제이해교육(EIU) 및 지속가능발전교육(ESD)에 대한 이해도 증진과 이를 통한 학교 교육 과정에의EIU, ESD 접목을 통한 학교 교육 발전에 도움○ 지속가능발전교육을 통해 지속가능한 지역 전통 문화의 관심을 증진시켜 우리 문화의 이해를 높이고 전통문화를 살리는데 이바지 함○ 우리가 살고 있는 충주 지역 시장의 관심도 증대 및 활성화 방안을 모색, 학교와 지역의 상생 도움○ 장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장애를 극복하여 청각장애인들의 사회기여방안 모색○ 환경의 관심 증대를 통한 함께 살아가는 삶에 대한 의식 고취□ 향후 추진 계획○ 기존 활동의 지속적 추진 방안 모색○ 우리 지역 문화재 이해를 위한 교구 교재 개발 및 교육활동 준비○ 우리 지역 시장 만의 특색을 찾아 홍보방법 모색 및 홍보물 제작 2. 총평우수 사항가톨릭 특수학교로서 교직원 모두가 '사랑은 불가능을 가능하게 한다'는 신념으로 학생들을 따뜻한 마음으로 가르치고 있으며 학생과 부모의 요구에 귀를 기울이며 학교를 운영하고 있어서 학교교육과정과 운영 전반에 걸쳐 학부모들에게 신뢰 받고 있음. 특수학교의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을 앞두고 교육부지정 연구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6년 전 비즈쿨의 특수학교 최초 도입 이후 올해는 장애영역을 초월하여 모든 특수학교로의 일반화를 주도하고 있음. 개선이필요한 사항재직 교원의 평균 연령이 점차 높아짐에 따라 수업모니터링 등 자기연찬의 활성화가 필요함. 청주 파견학급에 입학하는 영유아 수가 증가함에 따라 교실 공간 등 시설 확충과 교원의 파견 방법과 지원 등에 대한 합리적 방안이 모색되어야 함. 정책적도움이필요한 사항국민공통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특수학교에서는 상치과목의 증가로 수업의 파행이 우려되므로 교원 배정 기준을 기본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와는 달리 증원하여 배치해야 할 필요가 있음. 사립학교의 분교장 설치를 불허하는 초중등교육법에 의해 분교로 운영하지 못하고 청주파견학급으로 6학급을 운영하고 있음. 입학생 수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교원과 행정 인력의 배치 등 제도적인 지원이 요구됨. 총 평인구의 감소와 청각장애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통합교육 지향으로 재학생 수가 점차 감소하고 있고 제도적 지원이 다른 장애영역의 특수학교와   비교해 볼 때 불리한 실정임에도 불구하고 교직원들의 교육자적 자질과 역량 발휘로 지역사회와 학부모들의 신뢰 속에 청각장애 특수학교의 모범적인 학교 중의 하나로서 양호하게 운영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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