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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학교자체평가 우수사례 및 총평
작성자 정현애 등록일 17.01.05 조회수 267

2016 학교자체평가 우수사례 및 총평

1. 우수사례

사례명

2016 유네스코학교

활동 사례

영역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교육

 

 

 

 

 

 

 

 

 

 

 

 

 

 

 

 

 

 

내 용

 

 

 

 

 

 

 

 

 

 

 

 

 

 

 

 

 

 

 

 

 

 

 

 

 

 

 

 

 

 


1. 운영목적

국제이해교육(EIU) 및 지속가능발전교육(ESD)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특수학교 간의 정보 교류를 활성화 하여 상호 간 협력을 강화하고, 특수교육발전에 이바지한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을 통해 지속가능한 지역 전통 문화의 관심을 증진시켜 우리 문화의 이해를 높이고 전통문화를 살리는데 이바지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충주 지역 시장의 관심도 증대 및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학교와 지역의 상생에 이바지한다.

장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장애를 극복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바를 고민하고 노력한다.

2. 세부 프로그램

지속가능발전교육(ESD) - 지역사회돌봄 활동

-시기(시간) : 연중       -대상: 충주성심학교 학생회

-장소: 교현2동사무소, 충주 카리타스노인복지센터

-활동 내용

1년 동안 학생회 중심으로 사랑의 성금 모금

지역에 성금이 필요한 곳 찾기

성금이 필요한 단체에 성금 기탁

지속가능발전교육(ESD) - 충주시 노인 및 아동 초청 행사

-시기(시간) : 20164(4시간)

-대상: , 고등학교 학생      -장소: 충주성심학교 성심관

-활동 내용

청소년 비즈쿨교육의 일환으로 지역 주민 초청 음식 나눔 행사 개최

지역 노인시설 및 유치원, 어린이집 초청하여 음식 나눔

나눔을 통한 지역 사회와의 상생 방안 모색

문화 간 학습 민족의식교육 북한 이해하기

-시기(시간) : 20166(2시간)

-대상: , 고등학생       -장소: 충주성심학교 강당

-활동 내용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통일교육의 일환인 민족의식교육

평양과 개성 등 북한을8번 다녀오신 이선중(로마나) 수녀님 특강

북한 주민의 탈북 현황과 우리나라에 자리를 잡은 새터민들의 현황,

남북의 문화 차이와 통일의 필요성 등에 대한 강의

문화 간 학습 중국 북경 특수학교 방문

-시기(시간) : 20167(2시간)

-대상: 고등학생 전체      -장소: 중국 북경

-활동 내용

중국 북경 배지 장애인학교 방문

다른 나라 특수교육 환경 체험 및 나눔 활동

지속가능발전교육(ESD) - 친환경 체험 학습

-시기(시간) : 20166(4시간)

-대상: 초등학교5, 6학년      -장소: 문경새재

-활동 내용

친환경 전기자동차 체험

문경새재 걷기 활동과 환경 정화 활동

지속가능발전교육(ESD) - 친환경 체험 학습

-시기(시간) : 201610(4시간)

-대상: 초등학생 전체

-장소: 자전거 박물관 및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활동 내용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체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견학, 낙동강 환경의 이해

3. 운영성과 및 향후 추진계획

운영 성과

국제이해교육(EIU) 및 지속가능발전교육(ESD)에 대한 이해도 증진과 이를 통한 학교 교육 과정에의EIU, ESD 접목을 통한 학교 교육 발전에 도움

지속가능발전교육을 통해 지속가능한 지역 전통 문화의 관심을 증진시켜 우리 문화의 이해를 높이고 전통문화를 살리는데 이바지 함

우리가 살고 있는 충주 지역 시장의 관심도 증대 및 활성화 방안을 모색학교와 지역의 상생 도움

장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장애를 극복하여 청각장애인들의 사회기여방안 모색

환경의 관심 증대를 통한 함께 살아가는 삶에 대한 의식 고취

향후 추진 계획

기존 활동의 지속적 추진 방안 모색

우리 지역 문화재 이해를 위한 교구 교재 개발 및 교육활동 준비

우리 지역 시장 만의 특색을 찾아 홍보방법 모색 및 홍보물 제작

2. 총평

우수 사항

가톨릭 특수학교로서 교직원 모두가 '사랑은 불가능을 가능하게 한다'는 신념으로 학생들을 따뜻한 마음으로 가르치고 있으며 학생과 부모의 요구에 귀를 기울이며 학교를 운영하고 있어서 학교교육과정과 운영 전반에 걸쳐 학부모들에게 신뢰 받고 있음. 특수학교의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을 앞두고 교육부지정 연구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6년 전 비즈쿨의 특수학교 최초 도입 이후 올해는 장애영역을 초월하여 모든 특수학교로의 일반화를 주도하고 있음.

개선이

필요한 사항

재직 교원의 평균 연령이 점차 높아짐에 따라 수업모니터링 등 자기연찬의 활성화가 필요함. 청주 파견학급에 입학하는 영유아 수가 증가함에 따라 교실 공간 등 시설 확충과 교원의 파견 방법과 지원 등에 대한 합리적 방안이 모색되어야 함.

정책적

도움이

필요한 사항

국민공통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특수학교에서는 상치과목의 증가로 수업의 파행이 우려되므로 교원 배정 기준을 기본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와는 달리 증원하여 배치해야 할 필요가 있음. 사립학교의 분교장 설치를 불허하는 초중등교육법에 의해 분교로 운영하지 못하고 청주파견학급으로 6학급을 운영하고 있음. 입학생 수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교원과 행정 인력의 배치 등 제도적인 지원이 요구됨.

총 평

인구의 감소와 청각장애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통합교육 지향으로 재학생 수가 점차 감소하고 있고 제도적 지원이 다른 장애영역의 특수학교와   비교해 볼 때 불리한 실정임에도 불구하고 교직원들의 교육자적 자질과 역량 발휘로 지역사회와 학부모들의 신뢰 속에 청각장애 특수학교의 모범적인 학교 중의 하나로서 양호하게 운영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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