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설계 의도 | 다양한 음악 수업의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본질적인 질문인 ‘음악을 왜 배워야 하는가’라는 의문점에 도달했다. 어떠한 날에는 예술적으로 가치 있는 음악, 다양한 음악을 제시하며 고전적 음악 지식을 전달하는 이론 수업을 만들어 나가기도 하고, 어떤 날에는 음악 시간에는 학업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즐거운 수업만 해야 한다는 생각에 학생들이 좋아하는 음악 위주의 수업을 만들어 가기도 하였다. 어떠한 수업이 좋은 수업이고 나쁜 수업이라고 말할 수 없지만, 많은 고민 끝에 결국 인생을 살아가면서 학생 스스로 음악을 통해 삶의 희노애락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목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음악 교과는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해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하고 음악성과 창의성을 계발하며 음악의 역할과 가치에 대한 안목을 키움으로써 음악을 삶 속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교과이다. 이번 수업은 생활 속에서 음악의 다양한 활용을 체험하고, 음악을 통해 인간의 감정선이 달라질 수 있음을 직접 겪어봄으로써 음악의 역할과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의도하였고, 더불어 음악과 관련된 산업에 대하여 이해하고 직접 창작해보는 시간을 만들려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