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안초등학교 로고이미지

5학년 독서글방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3반)조선을 대표하는 인물들
작성자 김의민 등록일 17.02.03 조회수 343

조선시대를의 대표하는 인물들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인물은  발명 왕 장영실, 인재를 길러 낸 이황, 개혁을 위해 힘쓴 이이,  어머니 상 심사임당, 나라를 구한 영웅 이순신, 의학을 발전 시킨 허준, 풍속 화가 김홍도, 목민심서를 쓴 정약용, 대동여 지도를 만든 김정호 등이 있다.

장영실은 자격루, 혼천의, 자격루, 앙부일구 등을 만들었다. 이황은 도산서당과 농운정사를 세워 그곳에서 인격을 수양하고, 학문을 연구하며, 나라의 장래를 위해 바르고 참된 인재를 많이 길러 내었다. 이이는 왕도 정치를 회복할 수 있는 내용이 담긴(동호문답)을 지어 임금님께 올렸고, 학문을 시작하는 아들을 위해(격몽요결)이라는 책을 편찬하였다. 신사임당은 자녀를 재능에 따라 교육시킨 슬기로운 지혜를 발휘했던 휼륭한 어머니로 평가받고 있다.이순신은 한산도 등지에서 적을 크게 무찔러 삼도 수군통제사가 되고, (난중일기)를 남겼다. 허준은 동양 최고의 의학서로 (동희보감) 25권을 완성 하였다.김홍도는 도화서의 화원이 되고 산수화에 새로운 경지를 개척했다. 정약용은 (목민심서), (경세유표), (흠흠심서) 등의 책을 펴냈다. 김정호는 (대동여지도)를 직접 종이에 그리지 않고 목판에 조각하여 만든 목판 지도이다.

조선을 대표하는 인물들 모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왜냐하면 우리나라를 세계에 알렸다고 할 수 있기떄문이다.

또, 보통 사람들이면 포기할 수도 있는 데 자기 목표를 꾸준히 노력해서 목표를 달성할려고 했기 때문이다.

이전글 2반)< 백성을 보살피는 따뜻한 손,허준>을 읽고서
다음글 2반)<마음 훌륭한 사람,김구>을 읽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