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중학교 로고이미지

진로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드림레터 제2017-12호(여행과 캠핑 그리고 자아 찾기 )
작성자 박영채 등록일 17.05.31 조회수 85

여행과 캠핑 그리고 자아 찾기


진로레시피

  진로체험이란 몸으로 직접 경험하면서 자신의 진로에 관해 생각해보는 활동입니다. 다양한 진로체험활동 가운데 여행은 자신을 돌아보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기회를 발견할 수 있는 중요한 활동입니다. 이번 호에서는 캠핑가이드 신익섭 씨가 이야기해주는 ‘여행’의 의미와 꿈을 찾아가는 과정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방송듣기: 커리어넷>진로교육자료>진로레시피(학부모용 팟캐스트)]


여행이란 익숙함으로부터 멀어지는 것

  여행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 익숙한 일상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낯선 사람들과 만나 새로운 주제를 가지고 대화를 나누다 보면 나의 삶에 대한 관점을 다르게 바라볼 수 있게 됩니다. 꼭 멀리 가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가령 어딘가에 갈 때 늘 같은 버스를 타고 다녔다면, 다른 경로로 가보거나 자전거를 타고 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행은 멀리 가는 것도, 유명한 곳을 가는 것도 아닌, 새로운 경험입니다. 집 근처 자주 가지 않던 장소를 둘러보는 것부터 새로운 지식, 새로운 영화, 새로운 책을 경험하는 것도 여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행은 익숙한 것으로부터 거리를 두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여행은 스스로 해답을 찾는 기회

  대다수의 부모님들은 부모님의 동행 없이 자녀 혼자 여행 가는 것에 대해 많이 걱정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여행을 통해 자녀뿐만 아니라 부모님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언젠가 아이들을 품에서 떠나보내야 할 때가 다가올 것이고, 여행은 그때를 연습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여행을 통해 아이들은 작은 실패와 위험을 겪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아이가 직접 맞닥뜨려야 하는 사회이기 때문에 여행이라는 경험은 두려움에 맞서 용기를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우리 자녀가 앞으로 살아갈 미래에 필요한 능력 중 하나가 ‘문제해결능력’이라고 합니다. 문제해결능력은 책상에서 공부한다고 배울 수 있는 것이라기보다 스스로 해답을 찾아보고 해결하는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기다림을 통해 나사를 푸는 연습이 필요

  놀고 즐기는 것도 어려서부터 훈련이 필요합니다. 여유가 생겨도 노는 훈련이 되어 있지 않으면 그 순간을 즐길 수 없습니다. 여행에서만큼은 일상에서 꽉 조여진 나사를 푸는 연습을 해보세요.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처럼 빡빡하게 여행 스케줄을 짜기보다 아이가 하고 싶은 것을 하루 종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경치 좋은 곳에서 대화도 나누고 책도 읽으며 나사를 풀어보세요. 아이가 여행을 와서 게임이 하고 싶다고 하더라도 부모님께서 참고 기다려주세요. 사랑은 오래 참는 것이라 합니다. 여행을 가서 많은 걸 하려고 애쓰기보다 나사를 풀고 부모님이 자녀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기다리는’ 행동으로 보여주세요.

 

마음을 열고 자녀를 바라보기

  모든 아이는 이 세상에 온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아이는 한 가지 기술을 깊이 배울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 반면, 또 어떤 아이는 여러 가지 기술을 조금씩 잘하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기도 합니다. 부모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의 타고난 능력을 잘 찾아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무엇보다 아이를 잘 관찰하고 마음을 열어 바라보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중요한 결정을 해야 할 때 ‘삶이 한 달밖에 남지 않았다면 자녀에게 그 일을 하라고 할까?’라고 먼저 생각해보세요. 쉽지 않겠지만 이런 기준으로 한 번 더 생각해보고 부모님께서 먼저 기대나 욕심을 내려놓는다면 아이들은 더 즐겁게 꿈을 잘 찾아가게 될 것입니다.

(출처: 학부모를 위한 진로레시피 시즌 5, 4~5회)

드림 직업·학과 정보

「해양경찰 관련 직업 및 학과를 소개합니다 


 [직업 살펴보기 : 해양경찰] 


▼ 직업 개요

- 바닷가 및 바다에서 일어나는 위험과 범법행위로부터 국민의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며, 법률을 위반한 사람을 체포합니다. 


▼ 직무 내용

- 함정을 타고 해역을 순항하며 해상에서의 조난사고를 예방합니다. 

- 해난구조 헬기 등을 이용하여 악천후 상태에서 해상사고를 방지하며, 인명을 구조하고 재산을 지킵니다. 

- 선박 항해상의 모든 위험과 장애를 제거하고, 원활한 해상교통을 확보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합니다.  

- 해상에서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홍보활동을 합니다. 

- 바다에서 일어나는 해상 범죄(강도, 절도, 밀입국, 밀수, 불법 어업 등)를 단속하고 해상치안 질서를 유지합니다.

- 외국 선박을 감시하고 영해를 침범한 어선을 검색합니다. 

- 선박 간의 충돌로 인해 발생한 해양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조사 및 실험 업무를 수행합니다. 

-해양오염 방지를 위해 유조선 등의 안전항로 준수 여부를 단속합니다. 


▼ 관련 자격 

-기관사 3급, 동력수상레저기구조종면허, 무도단증(태권도, 유도, 검도 등), 수상인명구조원, 의료관리자, 전파전자통신기능사, 항해사 3급 등 


▼ 관련 흥미 및 적성

- 해양을 보호·관리하는 해양경찰의 업무에 대한 관심이 중요합니다.

- 선박 운항, 선박기관 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흥미가 필요합니다. 

- 각종 해양 문제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 분석력, 판단력을 필요로 하며, 예상치 못한 상황에 적절히 대처하는 문제해결능력이 필요합니다.

(출처: 워크넷 및 커리어넷)


 [학과 살펴보기 : 해양경찰(학)과]

 

▼ 학과 특성

- 해양경찰학과는 해양 영토 보호, 해양 안전 확보, 해양 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제공합니다.

- 해양경찰 관련 이론과 선박 운항 기술 교육을 통해 해양 수산 분야에 종사할 인력을 양성합니다.

- 최근에는 독도 문제와 같은 해양 영토 분쟁이 늘어나면서 국가 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선진국의 해양 관리 행정을 도입, 적용하는 국제적인 교육이 제공됩니다.

 

▼ 주요 교과목

- 해양경찰학: 해양경찰조직과 작용 등 기본적인 해양경찰의 임무와 활동을 개관하고 정보, 수사, 외사 등 기본적인 해양경찰 활동에 대해 학습

- 해양법: 1982년 유엔 해양법 협약 내용을 중심으로 영해, 공해, 접속수역, 해협 등에 대해 학습

-해양오염방제론: 선박으로부터 해양오염물 방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그에 대한 사고의 대비, 예방, 대응, 협력, 조치법에 관한 기본 원칙과 방법 습득

- 해양정보론: 해양정보, 해저지형, 해저질, 해수의 성질, 바다와 대기의 상호작용 등 해양의 기본 소양을 습득

-비교해양경찰론: 비교경찰제도의 역사와 이론 및 여기에 사용되는 개념들과 접근법을 이해하고, 이를 영미법계와 대륙법계 해양경찰제도분석에 적용하며, 여러 나라의 해양경찰제도에 대해 학습

 

▼ 졸업 후 진출 분야

- 정부 및 공공기관: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일반 행정직, 해양수산행정직, 검찰 및 법무 행정직, 교정직), 경찰청, 해양경찰청 등

- 기업체: 해운·수산 회사, 선박 정비업체, 선박 브로커 회사, 조선소 등

- 연구소: 해운·수산 관련 연구소 등

- 관련 직업: 선박검사관, 선박조사관, 선박해기사, 해난심판원, 해운선사, 행정공무원

이전글 드림레터 제2017-13호(환자에게 정확한 의료정보를 알려주고 싶어요)
다음글 드림레터 제2017-11호(네 컷에 담는 가능성, '웹툰작가, 만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