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차 협의는 각 분과별로 수업모형의 틀을 만드는 작업을 실시하기로 하였습니다. 다음은 진로지도및 교육연극분과의 예시자료 입니다. 단원 | 차시 | 창의․인성 학습주제 | 주요 학습내용 및 활동 | 창의‧인성 수업모형 | 창의․인성요소 | 창의‧인성 사고기법 | 창의성 | 인성 | 3. 세계와 함께 | 1~4/6 | 세계 음악의 다양성 이해하기 | ‣아프리카의 음악을 익히고 부르기 | 문제해결학습모형 | | 책임, 배려 | | 2. 세계 여러 지역의 자연과 문화 | 9/15 | 아프리카의 특징 알기 | ‣아프리카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 알기 | | | | 브레인 스토밍, 연꽃 기법 | 6. 생각대로 뚝딱뚝딱 | 3~4/6 | 폐품 활용하여 작품만들기 | ‣폐품 활용하여 아프리카 악기 만들기 | | 유창성, 상상력 | | | 5학년 사회 3-3. 유교 전통과 신분질서 | 8 | 나라의 근본 정신이 된 유교 | 유교를 바탕으로 편찬된 「경국대전」 및 세조에 대해 알아보기 | | 유창성 비판적 분석적 사고 | 책임 정직 도덕적 예민성 | SWOT, CAF | 6학년 사회 1-3. 지형과 우리생활 | 1 | 우리국토의 다양한 지형과 생활모습 | 단종이 유배되었던 청룡포의 지형적 특징 알아보기 | | 의사소통 독창성 융통성 정교성 | 신뢰 도덕적 판단력 | 칠판편지, 생각 이어나가기 | 6학년 국어 (읽기) 7. 즐거운 문학 | 3-6 | 연극을 위한 준비 및 실감나게 연기하기 | 역사적 인물이 되어 직접 쓴 대본을 연기하기 | | 유창성 독창성 상상력 민감성 | 행동 실천력 | 창의계단따라 글쓰기, 창의연극, PMI | 4. Shake your head. (story time 2) | 2/2 | 역할놀이를 하면서 배려하는 말하기 | ‣신데렐라 이야기를 각색하여 역할놀이하기 | 창작 실천 모형 | 상상력 | 협동, 배려 | 생각 이어나가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