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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생활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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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천중앙초등학교 학교생활 규정

 

1장 총 칙

 

1명칭이 규정은 제천중앙초등학교생활규정이라 한다.

 

2목적이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과 관련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이 준수해야 제반 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 습관을 습득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3적용 근거본 규정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 1항의 제7호부터 9호까지 사항과 관련하여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2학교생활교육위원회 및 학교폭력전담기구

 

4구성 및 기능】 ① 학생의 징계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하기 위하여 학교생활교육위원회(이하 학교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학생이 학생생활규정을 위반하거나 교원의 상담과 교육적 조치에도 학생의 행동 변화의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학교의 장은 학교위원회 소집을 요구할 수 있다.

학교의 장은 학생이 학교폭력 사안에 대해 가해 학생 긴급조치의 이행을 거부하거나 회피하는 경우 학교위원회를 소집하여 징계할 수 있다.

학교위원회의 기능은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고, 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논의가 필요한 중요한 사항은 학교위원회를 통한다.

학교위원회의 구성은 학교장, 교감, 부장 교사, 생활지도 담당 교사, 상담교사를 기본으로 하고, 생활지도와 관련된 특별한 논의 사항이 있을 경우 업무 관련 교사를 포함한다.

교감은 학교위원회 위원장이 되어 운영을 총괄하며, 생활교육 담당 교사는 간사가 되어 사무를 주관한다.

학교위원회는 해당 학생 소속 학급의 담임교사 또는 학부모 대표의 의견을 들을 수 있다.

학교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한 사항은 학교장의 결재를 거쳐 시행한다.

학교위원회는 재적 위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한다.

학생들의 학교폭력 예방과 원만한 해결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교폭력전담기구를 둔다.

학교폭력전담기구의 기능은 학교폭력전담기구 규정에 따른다.

 

5교직원의 의무본교 교직원은 생활지도와 관련된 위원회의 소속과는 별개학생생활지도에 의무적으로 참여하여 학생들의 교내외 생활을 수시 지도하여야 한다.

 

6폭력예방 계획수립학교위원회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계획을 학년 초에 수립하고 실행한다.

학교폭력 피해 학생의 보호

학교폭력 가해 학생의 치료

 

3장 학생생활

 

1절 출결사항

 

7출결사항출결사항은 다음 각 항과 같이한다.

학칙에 의거한 출석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전입생의 결석일 수는 원적 교의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결석일 수는 제외한다.

다음 각호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1. 천재지변, 법정 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2. 공적 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3.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참가, 경연대회 참가, 방송 출연, 현장실습, 훈련 참가, 교환학습,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4. 국내·외 체험학습에 따른 출석 인정은 학칙 제31, 32, 33조에 따른다.

5.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 기간

6. 여학생들의 생리통으로 인한 결석 월 1회는 학교장의 확인을 거쳐 출석으로 인정한다.

학교장이 정한 등교 시각까지 출석하지 않은 경우는 지각으로 처리한다.

학교장이 정한 하교시각 이전에 하교한 경우는 조퇴로 처리한다.

위 제3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또는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전입생의 지각·조퇴·결과 횟수는 원적 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 기간 각 횟수는 제외한다.

 

8경조사 출결경조사 출결은 다음 각호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결석일 수에 삽입하지 않는다.

1. 결혼 : 형제, 자매, , (1)

2. 입양 : 학생 본인(20)

3. 사망 : 부모, 조부모, 외조부모(5), 증조부모, 외증조부모(3),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3), 부모의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1)

, 휴무 토요일 및 공휴일은 경조사 일수에 산입하지 않으며, 입양은 입양촉진 및 절차에 관한 특례법에 따른 입양으로 한정하며, 입양 이외의 경조사 일수는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음.

 

9출석사항 평가출석 사항의 평가는 별도의 시상 규정에 따른다.

 

10결석의 종류

질병으로 인한 결석

1. 결석한 날부터 5일 이내에 의사 진단서 또는 의견서(의사 소견서, 진료 확인서 등으로 병명, 진료 기간 등이 기록된 증빙서류)를 첨부한 결석계를 제출한 경우

2. 다만, 상습적이지 않은 2일 이내의 결석은 질병으로 인한 결석임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학부모 의견서, 처방전, 담임교사 확인서 등)가 첨부된 결석계를 5 이내에 제출한 경우

3. 병원학교 및 원격수업 등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하여 수업을 받는 건강 장애 학생이 결석한 경우

미인정 결석

1. 합당하지 않은 사유나 고의로 결석한 경우(태만, 가출, 고의적 출석 거부, 범법 위로 관련 기관 연행.도피 등)

2. ·중등교육법 시행령31(학생의 징계 등) 6항의 가정학습 기간

3.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17조 제1항 제6호에 따른 출석정지

4. 기타 합당하지 않은 사유로 인한 결석

기타 결석

1. 부모·가족 봉양, 가사 조력, 간병 등 부득이한 개인 사정에 의한 결석임을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2. 기타 합당한 사유에 의한 결석임을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11수료학생의 수료는 학칙 제13(수료 및 졸업)에 따른다.

 

2절 교내생활

 

12기본품행학생으로서 기초예절과 질서를 지켜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를 만들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하며, 이를 준수하지 못할 경우에는 특별생활지도를 받아야 한다.

 

13자학자습스스로 탐구하는 자세로 학력과 창의력을 기르고 교양을 높이기 위해 독서에 힘쓴다.

 

14시설이용 및 환경】 ①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할 권리를 존중하여야 한다.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는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학생들은 교내에 낙서해서는 안 된다.

교원은 학생이 타인의 소유물이나 학교시설, 물품에 훼손, 오염을 가한 경우 즉시 또는 자유 시간에 원상복구 하도록 지시할 수 있다.

 

15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①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16교우관계교내에서는 교우 간 및 상.하급생 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 간의 신뢰를 쌓는다.

 

17폭력 예방】  ①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리며, 이 경우 익명의 방법을 활용할 수도 있다.

1. 소속 학교 교원이나 보호자, 학교전담경찰관

2. 교육인적자원부 학교 고충 신고 상담 전화 1588-7179

3. 대검찰청 학교폭력신고 전화 1588-2828

4. 경찰청 범죄 신고 112, 117

5.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 도우미 1388

6. 교육청이나 학교 홈페이지 또는 소리(신고)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하여 보호를 받는다.

폭력피해 학생 중 전학을 희망할 경우 보호자와 상의한 후 담임교사나 상담교사에게 전학 신청을 할 수 있다.

학교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한 학생은 특별교육을 받을 수 있다.

 

18이성 교제학생들은 양성평등 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남녀학생 간 서로 존중하고 양성평등 의식을 갖는다.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는 담임이나 보건 선생님, 상담교사, 교감 선생님에 도움을 요청한다.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 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19동아리 활동방과후 특기·적성 교육 활동과 계발 활동을 연계하고 교내 동아리 활동 권장하되, 그 운영은 다음 각호와 같다.

1동아리가 결성되면 그 활동목적과 활동계획을 작성해서 특별활동부와 생활지도부에 등록하여야 하며, 반드시 지도교사(전문가나 교사 및 학부모)1명 이상 두어야 한다.

2. 인가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에 참가할 자격을 가진다.

3. 인가된 동아리는 학교에서 각종 지원을 받을 수 있다.

4. 학생은 계발 활동 및 특기·적성 교육 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 데 노력한.

 

20여가활동학생들의 비행 및 교내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교내 휴식 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호와 같다.

1. 휴식 시간에는 다음 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2.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컴퓨터실, 도서관, 영어체험센터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때 이용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3. 특별실 담당 학생을 반별로 지정하여 관리 및 청소를 한다.

4. 배움터지킴이는 교내의 비행이 빈번하게 발생하거나 예상되는 지역을 수시로 순찰한다.

5.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21용모학생은 외모를 통하여 자신의 개성을 실현할 권리를 가지며 용의 사항은 다음 각호와 같다.

1. 복장은 계절에 어울리는 자유복을 착용한다.

2. 체육 실기 및 실습 시 수업에 맞는 복장을 착용한다.

3. 타인을 비하·조롱하거나 인권을 침해할 만한 문구, 상징 등이 포함된 복장과 장식물 착용 등은 규제할 수 있다.

4. 타인에게 불쾌하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22학급 내 봉사활동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 학생의 근무 사항은 다음 각호와 같다.

1.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2. 학급환경 정돈, 학급 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3. 학급 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당 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23기타 교내생활다음 각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 교사 및 허가를 받아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담당 교사가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1. 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2. 전체 집합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3.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할 때

4.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5.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24소지품 및 소지품 검사

①  학교 구성원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하여 학생은 음란물(음란미디어, 음란서적 등), 흡연 관련물(담배, 라이터, 성냥 등), 주류, 향정신성 의약품(본드, 부탄가스, 환각제 ), 흉기류(공구류, 칼 등)를 소지하여서는 안 된다.

학생이 교내 소지 불가 물품이나 학생·교직원 또는 학교 시설물의 안전에 위험을 발생시킬 가능성이 명백한 물건을 소지하고 있다고 의심되는 경우, 교원은 학생의 소지품을 검사할 수 있다. 소지품 검사가 가능한 상황은 각호와 같다.

1. 학생이 흡연한 상황을 보았거나 냄새가 나는데도 불구하고 흡연한 사실을 부인할 때

2. 약물복용으로 인해 정신이 혼미한 상태로 보이거나 약물복용 상황을 보았다는 제보가 있을 때

3. CCTV 또는 제보에 의해 절도 혐의의 가능성이 충분하나 그 사실을 부인할 때

소지품 검사 시 학생, 학부모는 교원의 전문적·교육적 판단을 존중하여야 하며, 교원은 사전에 학생에게 소지품 검사의 이유를 충분히 설명하여야 함

교원은 소지품 검사에 앞서 학생에게 소명의 기회를 주어야 하며, 검사는 다른 학생들에게 노출되지 않는 장소에서 동성(同性) 교원 입회하에 간결하고 신속하게 실시한다.

학생 신체에 대한 접촉이 필요한 소지품 검사는 동성(同姓)의 교원이 실시한다.

2항의 경우에도 불구하고, 소지품 검사에 응하지 않는 학생에 대해서는 소지품 검사 실시 사유 및 거부 사유 등에 대한 확인서를 받고, 추후 학교생활교육위원회 에서 심의하여 별도의 조치를 취한다.

2항의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학생의 동의 없이 소지품 검사를 하지 않는다.

교원은 소지품 검사에 앞서 학교의 장에게 보고하여야 하며, 상황이 급박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소지품 검사 후 즉시 학교의 장에게 보고한다.

 

3절 교외생활

 

25교외생활학생의 교외생활에 대한 규정은 청소년 관련법에 준하며 특히 다음 각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1.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2.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 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하고 후배 학생에 대한 배려에 힘쓴다.

3.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받아야 한다.

4.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5.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6. 교통 규칙, 교통도덕을 지키고 교통안전에 유의한다.

7. ,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8. 규정을 위반하였을 경우 제4344, 46조의 적용을 받는다.

 

26보호자의 의무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 생활이 되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1.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 시간

2.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3.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4절 정보통신

 

27사이버 생활예절 바르고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2.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3.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4.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5.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6.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7.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8. 컴퓨터는 정해진 이용 시간을 지킨다.

9. 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28통신기기 관리교내에서는 다음 각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교내에서 휴대전화기는 학교에 등교 시 전원을 끄고 하교 시 사용 가능하다.

2. 등교 후에는 전원을 끄고 학급구성원의 동의하에 담임교사에게 휴대전화기를 제출하고 담임교사는 일괄 수합하여 담임교사가 보관한 후 종례 시 아동에게 돌려준다. 다만, 특별한 경우 담임교사의 허락을 받고 사용할 수 있다.

3. 휴대전화를 사용할 때에는 타인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한다.

4. 교원은 교육활동 과정 중 학생이 전자기기를 사용함으로써 다른 학생의 학습을 방해하는 경우 해당 교육활동 시간 동안 전자기기를 제출하도록 하여 보관할 수 있다.

5. 교내의 모든 정보화기기는 교육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6. 휴대전화기 사용의 자율적인 관리능력을 키우기 위해 규정 위반 시 아래와 같이 조치하며 그런데도 시정이 안 되는 경우는 제44항의 적용을 받는다.

. 휴대전화기 사용 규정 위반 시 경고 조치한다.

. 휴대전화기 사용 규정 상습적으로 위반 시 담임교사가 지도한다.

 

5절 학생자치활동

 

29회원학생자치회 회원은 본교에 재학하는 학생으로 한다.

 

30권리 및 의무학생자치회 회원은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정해진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31금지활동학생자치회 회원은 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의결할 수 없다.

 

32협의·지원사항학생자치회에서 협의하거나 지원하는 사항은 다음 각호와 같다.

1. 학생 연구 활동

2. 문화, 예술, 체육, 취미활동

3. 각종 봉사활동

4. 학교 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시 방제 및 지원 활동

 

33승인학생자치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34학급회 임원학급학생자치회 임원은 다음 각호와 같다.

1. 학급 학생자치회 회장 1, 부회장 2(.여 각 1)

2. 각부의 부장, 서기 1명을 둔다.

 

35부서학급 학생자치회는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운영을 위하여 다음 각호의 부서를 둘 수 있다. , 학급별 부서는 담임 재량에 의하여 편성하여 운영할 수 있다.

1. 학예부 : 수업 준비, 학예행사, 영어체험실 도우미 활동

2. 환경부 : 교내외 환경미화, 화분 관리, 화단관리 활동

3. 생활부 : 학급 질서 및 교풍 확립에 관한 사항

4. 체육부 : 심신단련 및 각종 운동과 훈련에 관한 사항

 

36직무 및 선출】 ① 학급 학생자치회 임원의 직무는 다음 각호와 같다.

1. 회장은 회무를 통괄하고 학생회를 대표한다.

2.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 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3. 각부 부장은 해당 부서의 직무를 계획.관장한다.

임원의 선출은 다음 각호와 같다.

1. 회장 및 부회장의 선거는 학교장이 정하는 별도의 선거 규정에 의하여 선출한다.

2. 회장 및 부회장은 학급 단위의 직접 선거로 선출한다.

3. 전교 회장과 부회장은 56학년 학생이 참여하는 직접 선거로 선출한다.

 

37전교 학생자치회학생회 심의.의결기관으로 전교 학생자치회를 둔다.

구성

1. 회장, 부회장 및 56학년 각 학급의 회장과 부회장으로 구성한다. (회장은 6학년 재학생 중 남·여 구분 없이 1, 부회장은 6학년 재학생 중 남·여 구분 없이 1, 5학년 재학생 중 남· 구분 없이 1명으로 구성한다.)

2. 의장은 회장이 된다.

기능

1. 사업계획의 심의 및 사업 보고의 승인

2. 기타 필요한 사항

회의

1. 전교 학생자치회 의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고 의장이 이를 소집한다.

2. 정기총회는 월 1회로 소집하며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전교 학생자치회 임원 1/2이상 또는 집행위원 1/2이상 및 학교장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이를 소집한다.

3. 전교 학생자치회의 의결은 재적 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며 가부동수인 경우 의장이 의결권을 갖는다.

4. 전교 학생자치회에서 부결된 의안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6개월 이내에 재상정할 수 없다.

 

4장 학생생활지도

 

1절 생활지도

 

38안전지도학생에 대한 안전지도는 다음 각호를 기준으로 하여 행한다.

1. 실험·실습 및 체육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2. 학교시설 안전관리에 철저히 한다.

3. 매월 4일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4.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5. ·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학생 및 학부모(봉사단체)로 구성된 교통안전지도 반을 운영한다.

6. 각급 학교의 현장교육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39진로지도진로지도는 다음 각호를 기준으로 하여 행한다.

1. 정기적으로 관련 표준화 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2. 직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3. 매 학기 1회 이상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5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4.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40교외생활 지도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41상담 내 학생상담 및 학부모 상담지도는 다음 각호를 기준으로 하여 행한다.

1. 교사는 학업 및 학생생활지도와 관련된 상담을 수시로 진행할 수 있다.

2. 신학기 학부모 총회 운영일 및 학생상담 주간과 연계하여 진행한다.

3. 학생의 문제행동이 지속되는 경우 학교의 장은 학생 또는 학부모를 소환하여 상담할 수 있다.

4. 상담을 통해 심각한 부적응 및 전문 상담이 필요할 경우 학교장 및 보호자와의 협의를 통해 관련 전문기관의 협조를 요청할 수 있다.

 

42체벌의 금지학생에 도구, 신체 등을 이용하여 신체적 고통을 주거나 수치심, 모욕감을 주는 다음과 같은 일체의 행위는 금한다.

도구를 이용한 체벌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1) 꼬집기, 손바닥(주먹)으로 뺨, 머리 등을 가해, 귀 잡아당기기

2) 발로 신체 부위를 차기 등

기타 비교육적으로 신체적 고통을 주는 벌

) 의자 들고 서 있기, 주먹 쥐고 엎드려뻗치기, 오리걸음, 선착순 달리기, 급식 안 먹이기 등

일부 학생의 잘못에 대한 단체 기합

언어폭력 예) 인격 모욕적 언어, 비속어, 은어, 신체장애 및 남녀차별 등 성적인 모욕어 등

 

43경고 및 행동 개선 요구 교원은 필요한 시 학생에 대하여 경고하거나 행동 개선을 요구할 수 있다.

) 구두주의, 교내 상담, 학부모 상담, 회복적 생활교육

, 경고 및 행동 개선 요구에 앞서 교육환경 조성 및 학생의 문제행동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상담과 조언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44훈계·훈육의 교육 벌】 ① 훈계·훈육의 교육 벌은 학생의 학습상태와 심리상태를 고려하여 실시하여야 하며, 생각하는 책상, 성찰 교실, 캠페인 참여, 사과 편지, 펜글씨 쓰기, 좋은 글귀 쓰기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아래 교육 벌에 따라 구체적으로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문제행동 중지, 학습효과 및 교육 효과를 달성한다.

교육 방법

유형

프로그램명

내용

정규교육과정 중

문제 상황 분리형

1

생각하는 책상

교실 내에 분리된 공간(교실 뒤편에 마련)에서 일정 시간 감정 통제 시간을 갖도록 유도

2

성찰 교실

별도 교실에 분리된 공간을 마련하여 일정 시간 감정 통제를 도록 유도(상담교사, 생활교육 담당 교사 등이 임장교육 시 가능)

자유 시간 이용형

3

캠페인 참여

학교폭력 예방, 교통안전 등 캠페인성 문구를 들고 휴식 , 점심시간 등을 이용하여 캠페인 활동 전개

4

사과 편지

학생 간 경미한 다툼 등이 발행했을 때 서로의 얼굴을 그리고 하단에 친구의 장점과 함께 사과 편지를 쓰도록 유도

5

화초 가꾸기

교실의 화초 관리(관찰기록장 작성, 물주기 등)를 통해 책임감 고양 및 감정 통제 강화

방과 후

자기성찰 및 상담형

6

적응력 향상 방과 후 교실

학부모.학생과 충분한 상담실시 및 동의를 얻어 상담 및 정서 순화 프로그램, 대안 교실 등을 운영(10명 이내)

7

학급 친구에게 편지쓰기

친구 간 발생한 문제행동에 대해 학생 제 성찰과 함께 친구에게 편지(발생한 행동의 문제점, 해당 학생의 장점 등)을 쓰게 함.

학습형

8

자기 주도적 학습력 향상 교육 벌

학생의 특성에 적합하고 부진하다고 판단되는 영역의 적정수준 과제를 제시. 과제를 해결 후 하교하도록 교육

9

펜글씨 쓰기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펜글씨 교본을 선정하여 활용

10

좋은 글귀 쓰기

인성교육 차원에서 명심보감, 탈무드 등 좋은 글귀를 쓰게 하여 감정조절(마음 다스리기)

적용 방법에 따른 교육 벌

교원제시형

11

특기 발표

분산된 분위기를 전환하는 방법으로 문제 상황으로부터 학생의 감정 억제 유도

12

다양한 대체활동을 통한 문제행동 중지

5가지 정도의 활동 카드(칠판 지우기, 학급 청소, 휴지통 비우기, 신발장 정리, 운동장 청소 등)를 준비한 후 무작위로 선택하게 한 후 실시

학생선택형

13

자신이 정하는 교육 활동이

다양한 항목의 교육 활동을 마련한 뒤 학생 스스로 교육 활동을 결정하게 함. (문제행동에 대한 자기성찰 및 교원과 절차 등에 대한 협의 후 시행)

학급자치형

14

학급 생활 규정을 통한 문제행동 교육

학급자치규율(학생들이 싫어하는 활동 중심으로 리스트를 만듦)에 따라 경고 후 적용

학생.학부모.교원 협동형

15

나눔일지를 통한

마음 오름길

3개 영역(학생.학부모.교원)으로 구성된 나눔일지에 학생의 문제 상 및 행동에 대한 정보 공유, 교육 활동이 결정,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교육 활동이 전개(행동 변화 시 보상)

압수 및 사용 제한

1. 흉기·인화 물질 등 비교육적 물품 소지 시 압수 조치

2. 휴대폰, MP3, PMP 등의 전자기기 사용 방법 위반 시, 1(하교 전까지) 사용

 

2절 징계

 

45징계의 원칙】 ①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한 경우 학생생활규정에 따라 학생을 징계하거나 교육할 수 있으며, 이때 학생 및 학부모에게 의견을 진술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교원이 상담과 교육적 조치를 반복해도 학생이 행동 변화의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면 학생생활교육위원회에 징계를 요청할 수 있다.

학교의 장이 징계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를 단계별로 적용한다. (, 징계 사유의 경중에 따라 단계별 적용의 예외를 둘 수 있음.)

1단계

2단계

3단계

구두주의, 교내 상담, 학부모 상담, 회복적 생활교육

교육 벌

학교생활교육위원회 개최 후

징계 처분

학교생활교육위원회의 징계와 그 과정에서의 목적은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성찰에 있으며, 이를 위하여 지역사회, 보호자 등과 협력한다.

학생의 징계는 징계 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 대리인 선임권, 재심 요청권 등을 보장하여 적법절차를 준수하여야 한다.

학교의 장은 징계 전후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생활교육에 관하여 상담할 수 있다.

학교의 장은 징계대상 학생의 성명, 학번, 징계 결과 등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학교의 장은 징계가 확정되면 보호자에게 징계 내용을 문서로 통보하고 선도에 협조하도록 요청한다.

통보서에는 담당자의 성명, 연락처, 보호자의 협조 방법, 불복방법, 청구 절차와 청구 기간 등이 기재되어야 한다.

징계 중의 학생이라도 각종 평가에 응시하게 하되, 평가 참여 기간은 징계 기간에서 제외한다.

학교의 장은 징계 완료 전이라도 개전의 정이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처벌의 경감 및 그 기간을 단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46징계의 종류】 ① 징계의 종류는 다음 각호와 같다.

1. 학교 내의 봉사

2. 사회봉사

3. 특별교육 이수

4. 1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정지

학생이 사회봉사 및 특별교육 이수를 이행하는 경우 보호자가 지정된 장소까지 동행하여야 한다.

학생이 징계에 불참 혹은 이탈하거나 특별교육확인서를 제출하지 않는 경우 미인정 결과 또는 결석으로 처리하며, 이 밖에 징계를 거부하는 경우 학교위원회에서 가중하여 징계할 수 있다.

출석정지 기간은 미인정 결석으로 처리한다.

 

47징계 종류별 부과 내용징계 종류별 부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학교 내의 봉사

1. 학급봉사 3(11시간) 후 소감문(반성문) 작성 제출 및 보호자 전화 상담

2. 교통봉사, 교내 도서관 도서, 교재, 교구 정비(학교 환경 정리), 환경보호활동 등 4(11시간) 후 소감문(반성문) 작성 제출 및 보호자 방문 상담 요청

3. 인성·인권교육 차원의 프로그램 등

사회봉사: 6-10일 기간으로 한다. 학교에서 지정한 지역 또는 기관의 봉사활동 후 봉사소감문(반성문) 작성 제출 및 보호자 방문 상담 요청

1. 지역 행정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환경미화, 교통안내, 거리 질서 유지 등

2. 공공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우편물 분류, 도서관 업무 보조 등

3. 사회복지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노인정, 장애 시설, 사회복지관 등

특별교육 이수: 6일 이상의 기간으로 한다.

1. 교육감이 설치 운영하는 특별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하며 학생 교육 관련 학부모 상담 근거 기록

2. 교육감이 위탁 교육을 계약한 금연학교, 약물, 마약, 환각제, 알코올 중독 치료학교 등의 교육 이수

3. 행동·심리상 장애가 있는 학생은 학부모와 협의하여 상담 치료 교육, 심리치료 교육 전문기관 또는 의료기관의 치료 교육 이수

4. 상담 자원봉사자, 한국청소년상담원, 상담실 등과 연계하여 일대일로 상담 치료 교육을 받게 하는 개별 교육 이수

출석정지

학교는 출석정지의 징계를 받은 학생을 교육하는데 필요한 교육 방법을 마련, 운영하고, 이에 따른 교원 및 시설·설비의 확보 등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한다.

 

48보호자의 책임학생이 교내.교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은 물론 가정지도의 소홀한 책임을 지고 도의적으로 책임을 진다.

 

5장 학생생활규정 개정방법

 

49개정방법 】① 본교의 학생생활규정을 제정·개정하기 위하여 학교규칙(학생생활규정) 제정·개정위원회(‘이하 제정·개정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학생생활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1. 학생자치회 대표(학생자치회 의결서 첨부)

2. 재직 교원의 과반수

3.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4.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한 경우 학교의 장

제정·개정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6인 이상10인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학부모 위원, 교원 위원, 학생 위원으로 구성한다.

제정·개정위원회는 재적 위원 과반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한다.

미리 학생, 학부모, 교원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 민주적인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제정·개정위원회에서 결정한다.

관련 법령, 지침 등의 변경으로 인하여 학생생활규정을 개정하고자 하는 경우, 의견수렴 절차를 생략할 수 있다.

제정·개정위원회는 학생생활규정 제정·개정안이 발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의 내용을 확정하여야 하며, 학생생활규정제정·개정안에 대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받아야 한다.

제정·개정된 학생생활규정은 학교 게시판,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고한다.

제정·개정된 학생생활규정에 대해서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교육 및 연수를 시행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제정·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6장 장애학생 인권보호 규정

 

50목적이 규정은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 규제 등에 관한 법률,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근거하여 장애학생의 인권이 학교 교육과정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도록 한다.

 

51책무】 ① 학교장은 교육·학예에 관한 정책을 수립할 때 장애학생의 인권 실현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학교장, 교직원 등은 장애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장애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52차별받지 않을 권리】 ① 장애학생은 다음 각 호에 대한 이유로 정당한 사유 없이 차별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이 규정에서 금지하는 차별이라 함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를 말한다.

1. 장애학생을 장애를 사유로 정당한 사유 없이 제한·배제·분리·거부 등에 의하여 불리하게 대하는 경우

2. 장애학생에 대하여 형식상으로는 제한·배제·분리·거부 등에 의하여 불리하게 대하지 아니하지만 정당한 사유 없이 장애를 고려하지 아니하는 기준을 적용함으로써 장애학생에게 불리한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

3. 정당한 사유 없이 장애학생에 대하여 정당한 편의 제공을 거부하는 경우

4. 정당한 사유 없이 장애학생에 대한 제한·배제·분리·거부 등 불리한 대우를 표시·조장하거나 그러한 행위를 허용·조장하는 경우

5. 장애학생을 돕기 위한 목적에서 장애학생을 대리·동행하는 자에 대하여 제1호부터 제4호까지의 행위를 하는 경우

6. 장애학생보조기구 등의 정당한 사용을 방해하거나 장애학생보조기구 등을 대상으로 제4호에 따라 금지된 행위를 하는 경우

 

53교육에 관한 권리장애학생의 입학 지원 및 입학을 거부할 수 없고, 전학을 강요할 수 없으며, 장애학생이 본교로 전입하는 것을 거절하여서는 아니 된다.

본교에 재학 중인 장애학생이 제5조 제1항 각 호의 편의 제공을 요청할 때 정당한 사유 없이 이를 거절하여서는 아니 된다.

특정 수업이나 실험·실습, 현장견학, 수학여행 등 학습을 포함한 모든 교내외 활동에서 장애를 이유로 장애학생의 참여를 제한, 배제, 거부하여서는 아니 된다.

 

54정당한 편의제공에 관한 권리본교에 재학 중인 장애학생의 교육활동에 불이익이 없도록 다음 각 호의 수단을 적극적으로 강구하고 제공하여야 한다.

1. 장애인의 통학 및 교육기관 내에서의 이동 및 접근에 불이익이 없도록 하기 위한 각종 이동용 보장구의 대여 및 수리

2. 장애학생이 필요로 하는 경우 교육보조인력의 배치

3. 장애로 인한 학습 참여의 불이익을 해소하기 위한 확대 독서기, 보청기기 높낮이 조절용 책상, 각종 보완·대체 의사소통 도구 등의 구입 및 휠체어의 접근을 위한 여유 공간 확보

4. ·청각 장애학생의 교육에 필요한 큰 문자자료, 화면낭독·확대프로그램, 보청기기 등 각종 장애인보조기구 등 의사소통 수단

5. 교육과정을 적용함에 있어서 학습 진단을 통한 적절한 교육 및 평가방법의 제공

 

55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장애학생은 성별, 연령, 장애의 유형 및 정도, 특성 등에 상관없이 모든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괴롭힘 등의 피해를 당한 장애학생은 상담 및 치료, 법률구조, 그 밖에 적절한 조치를 받을 권리를 가지며, 괴롭힘 등의 피해를 신고하였다는 이유로 불이익한 처우를 받아서는 아니 된다.

누구든지 장애를 이유로 학교에서 장애학생에게 집단따돌림을 가하거나 모욕감을 주거나 비하를 유발하는 언어적 표현이나 행동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누구든지 장애를 이유로 장애학생에게 폭력, 금전적 착취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누구든지 장애학생의 성적 자기결정권을 침해하거나 수치심을 자극하는 언어표현, 희롱, 장애 상태를 이용한 추행 및 성폭력 등을 행하여서는 아니 된다.

 

56인권에 관한 연수 및 홍보학교장은 본교 학생에게 장애학생의 인권보호를 위한 교육을 연간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학교장은 교직원을 대상으로 장애학생의 인권에 관한 연수를 실시하여야 한다.

학교장은 전교생을 대상으로 장애이해교육을 학기당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학교장은 특수교육대상자를 대상으로 성교육을 학기당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학교장은 학부모에게 장애학생의 인권에 관한 교육을 가정통신문, 홈페이지 탑재, 연수 등 적절한 방법을 통하여 홍보한다.

 

부 칙

1시행일본 규정은 201561일부터 시행한다.

2시행세칙】  본 학교생활규정의 시행 상 필요한 세칙은 학교장이 정한다.

3출석정지에 관한 경과조치43조제3항의 개정규정에도 불구하고 이 영 시행 전에 발생한 행위에 대한 징계는 종전의 규정에 따른다.

부 칙

1(시행일) 본 규정은 2017927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시행일) 본 규정은 2018214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시행일) 본 규정은 2018720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시행일) 본 규정은 2019121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시행일) 본 규정은 2021216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