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창의․인성 캠프 지도계획서
제천중앙초등학교 영역 | 프로그램명 | 차시 | 활 동 내 용 | 준비물 | 지도교사 | 대상 | 체험 (12시간) | 신명나게 놀아보자 | 1 | 색종이로 칠교 만들기 7조각으로 여러 가지 모양 만들어 보기 | 색종이, 가위 | 박** | 3,4학년 각 1개 반 | 2 | 실뜨기방법을 알고 모양 만들기 | 실뜨기 | 3 | 비석치기 놀이하기 나만의 딱지를 만들고 딱지놀이하기 | 비석, 딱지 | 박달도령의미래 제천 체험기 | 1 | 제천의 전설을 조사하여 방송 극본 꾸미기 | 조사과제지 | 박** | 5,6학년 각 1개 반 | 2 | 제천 여행 안내 책자 만들기 | 미니북 색연필,색사인펜 | 3 | 미래 제천 홍보물 만들기 ( 캐릭터 및 상징 마크로 티셔츠 만들기) | 아크릴 물감 흰티셔츠 | 탐구 (12시간) | 뻔(fun)한 수학 | 1 | 마방진(2×2, 3×3)에서 자연수를 중복이나 빠짐없이 넣어서 가로, 세로, 사선모두 더했을 때 같은 수가 나오게 수 배열하기 | 마방진 | 한** (3학년) 허** (4학년) | 3,4학년 각 1개 반 | 2 | 모둠별로 6개의 주사위 던져서 사칙연산(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을 이용하여 가장 큰 수 만들기 | 주사위 | 3 | 펜토미노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의 평면도형 만들기 | 펜토미노 | 자연의 규칙과 비밀을 풀어라 | 1 | 하노이탑을 이용한 수의 규칙성 찾기 | 하노이 탑 | 이** (5학년) 노** (6학년) | 5,6학년 각 1개 반 | 2 | 자연의 모양 황금비와 프랙탈 찾기 | 켄트지, 가위, 자 | 3 | 칠교판을 이용한 이야기 만들기 | 칠교판, 도화지, ,색연필 ,색사인펜 |
영역 | 프로그램명 | 차시 | 활 동 내 용 | 준비물 | 지도교사 | 비고 | 진로연극 (12시간) | 인성 향기 연극반 | 1 | 에니메이션 만들기 | A4용지 필기도구 동화책 | 이** | 3학년 1개 반 | 2 | 등장인물 그리기, 꾸미기 | “ | 3 | 에니메이션 극 놀이 준비 및 리허설 | 에니메이션 그림 카드 | 나는 왕이로소이다 | 1 | 내가 광해군이었다면? (역사적 상황에서 직접 그 인물이 되어 판단하여보기) | 동영상 | 문** | 4학년 1개 반 | 2 | 내가 광해군이었다면? (역할극 자료 만들기) | 그림카드 등 | 3 | 내가 광해군이었다면? (완성한 자료, 판단한 내용을 바탕으로 역할극 해보기) | 캠코더 또는 스마트폰 | 나도 동화속 주인공 | 1 | 그림 그리며 신체 묘사하기 | A4용지, 필기도구 | 소** | 5학년 1개 반 | 2 | 역할극 대본을 만들어 연기 연습하기 | 붕대 | 3 | 신데렐라 role-play하기 | 캠코더와 스마트폰 | 음악과 함께 | 1 | 아프리카에 대해 알기 | 학습지 | 김** | 6학년 1개 반 | 2 | 아프리카의 음악 감상하기 | mp3파일, 필기도구 | 3 | 몸으로 표현하기 | 캠코더 스마트폰 | 토론 (12시간) | 과학인지 놀이인지 | 1 | 골드버그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팀 구성하기, 미션 제시하기 | 골드버그 예시 영상 | 오** | 3,4학년 각 1개 반 | 2 | 팀별로 골드버그 장치 꾸미기 | 풍선 20개, 투명테이프, 가위 등 | 3 | 팀별 간단한 미션 수행하기, 성공 또는 실패 요인 이야기하기 | 팀별 제작 장치 | 먹을까? 먹힐까? (Food Web) | 1 | 먹이사슬 및 먹이그물 안내, 주요 영어 표현 만들기 | 동식물 사진 | 이** | 5,6학년 각 1개 반 | 2 | 모둠별 토론을 통해 먹이그물 만들기 | 전지, 색연필, 사인펜, 가위, 풀 등 | 3 | 완성된 먹이그물 발표하기 | 발표 자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