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중앙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교과연구회 활동목표
작성자 이정화 등록일 13.04.05 조회수 121
 

교과연구회 활동목표


 미래의 메가트렌드(Megatrend)를 펼쳐 갈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연극 학습 자료’ 개발하고자 함.


  미래의 메가트렌드(Megatrend)를 펼쳐 갈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연극 학습 자료’  개발은 곧 창의적 체험활동입니다. 이를 통하여 개성신장, 여가선용, 창의성 개발, 공동체의식 함양 등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 인재가 육성될 수 있어 2009개정교육과정에 매우 잘 접목되는 학습활동으로 전개됩니다. 그 목적을 살펴보면



○학생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십분 발휘하는 상태를 만들자.

   -2009 개정 교육과정 조기 정착, 시너지 효과를 가져 올 것임.


○자신의 소질이 무엇인지 몰랐던 것을 새롭게 찾아내는 기쁨을 갖게 하자.

   - 미래사회에 확장 될 IT 직업의 진로교육의 첫걸음이 될 것임.


○자기 주도학습이란 재미있고 자신을 쓸모 있는 인재로 자라는 것임을 알게 하자.

    - 미래의  퍼스트 무버(first mover)로서의 창의적 인물 양성을 위함.


이러한 활동 범위가 곧 연구의 목적을 지향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도 대상: 제천중앙초등학교 전교생 504명 (2013년 3월 14일 현재)


교과연구회 운영 결과가 교육효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정의 효과>


○2009 개정 교육과정 조기 정착, 시너지 효과를 가져 올 것임.

○미래사회에 확장 될 IT 직업의 진로교육의 첫걸음이 될 것임.

○교육연극 드라마 대본쓰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글쓰기 표현력 증강과 극본

 제작활동으로 협동심과 친밀한 유대감이 조성되어 학교 폭력예방교육이 이루어짐.

○CTM 체험활동에 참여함으로 지역사회에 대한 공감력과 환경의 애호심, 학생 자신의 존중감이 배양됨으로 미래의 글로벌 인재양성에 학습효과를 기대함.



< 학생들에게 미치는 교육효과>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창조적인 산물이 얼마나 자신의 만들어가는 기쁨인지 깨닫게 하고자 합니다. 제작의 과정에서 배움을 찾고 즐거움을 찾아 미래의 메가트렌스(Megatrends)를 펼쳐 갈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활동을 시발점으로 하여 


1) 학교 폭력예방의  ‘심적 조율’을 위한  바른 인성을 만들고

2)학습적으로 새로운 재미와 정확한 수학적 사고를 위한 ‘스토리텔링’ 팀워크를 조성과 기초학습의 장을 갖게 하며

3)재미와 흥미 그리고 개척정신의 발로인 창의적 체험학습을 통하여 지역의 CRM을 활용하여  적극적인  지역사회의 한 일원이 되는 공동체 의식 부양을 하고자 합니다.


교육연극의 효과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여러 특성들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개인 특성을 발휘함은 곧 자아실현의 첫 단계라고 할 수 있는데 자아실현은 곧 미래의  퍼스트 무버(first mover)이며 리더자로서의 출발점이 됩니다.


표현활동을 극대화하는 교육연극 자료를 활용함으로서 교육의 목표인 서서히 자라가는 창의적 인물로 성장되리라고 기대합니다.   끝.





이전글 제 1회 제천 중앙초 창의.인성 교과 연구회 협의회
다음글 미래의 인재교육에는 왜 창의력 교과 융합이 필요한가?